"양생법은 노여움, 질식욕,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 이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노여워 간을 다치게 하고, 신장을 다치게 하고 싶다. 형벌이 질식하면 간나무는 움직이지 않고 신장수는 자라기 쉽다.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하는 것은 쉽지만, 노여움을 처벌하고 욕망을 억제하는 것은 용을 낮추고 호랑이를 굴복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용을 낮추는 자는 반드시 마욕을 떨어뜨릴 것이다. 욕망은 마치 용처럼 왔다갔다하며 행적은 정해지지 않지만, 매우 강하여 굴복하기 어렵다. (조지 버나드 쇼, 욕망명언) 우리는 욕망이 있는 것은 결코 무섭지 않다고 말한다. 무서운 것은 우리가 욕망에 대한 통제를 잃었다는 것이다. 사람은 욕망이 없을 수도, 욕망을 없앨 수도 없다. 시대의 형세를 살피고, 속물로 인도해야 나를 위해 쓸 수 있다. 복종의 욕망은 홍수를 통제하는 것과 같다. 막을 수 없고, 막을 수 있어야 성취할 수 있다. 호랑이 속에 잠복해 있는 자는 내열을 조절하고, 물과 불길지를 만들고, 음양의 균형을 잡는다. 속담에 사람의 성질은 올라오자마자 분노라고 한다. 그의 성질은 올라오자마자 억제할 수 없었다. 작은 것은 정신을 상하게 하고, 큰 것은 몸을 다치게 한다. 그래서 그는 반드시 조리할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발휘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고,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예전에' 와호장룡' 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다들 보셨을 겁니다. 강호의 침호장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침호장룡이 우리 마음속에 있지 않나요? 사실 욕망이든 분노든 체내 생명력의 자연스러운 표현일 뿐이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친척은 사람을 물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즉, 우리가 명상하거나 깨달은 것은 모두 한 무리의 봄을 부양하고 동시에 두 개의 불쌍한 뼈를 부양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마음을 고치는 것이 자신의 마음을 생명이 없는 마음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말할 때, 그것은 옳지 않고 마음을 고치려는 원래의 의도에서 벗어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우리가 체내의 생기발랄한 봄을 유지할 때, 적절한 인도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두 불쌍한 뼈를 지탱하는 참뜻이다. 골격은 한 사람이 일어서는 기초이지만 지방은 너무 많아서는 안 된다. 지방이 너무 많은 것은 부담이고, 방종하고, 불필요하기 때문에 뼈만 앙상하게 한다.
우리가 세계를 떠돌아다니면, 반드시 살아갈 수 있어야 하고, 입세할 수 있는 온도를 파악해서 용을 호랑이처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용은 상서로운 것이고, 용은 호랑이다. 우리는 평생 핑안 할 수 있다. 세상의 명리는 만날 수 있지만 구할 수 없고, 본분을 버리고 자신을 잃을 수는 없다.
오천 년을 읽고 나서야 즐겁게 사는 것이 인생의 참뜻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무수한 제왕들이 모두 명실상부하게 죽고, 나도 대자 같은 큰 상인이 뜬구름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만리장성이 오늘 아직 거기 있는 걸 못 봤어요? 왜 진시황이 보이지 않습니까? 루국의 춘추를 모두 알고 있는데, 위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래서 아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웃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주 () 의 몇 편의 시로 끝을 맺어, 여러분이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방지 () 는 반무 () 를 열고, 하늘은 높고 구름은 옅습니다. 연못의 물을 묻는데 왜 이렇게 맑습니까? 발원지 생수만 왔다. 나는 네가 무언가를 꿰뚫어 볼 수 있기를 바라지만, 너는 여전히 즐겁게 살 수 있다. 매일 화내고 슬퍼하지 마라. 행복은 모두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외래와도 상관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만약 당신이 외래가 행복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평생 물속에서 달을 건져내고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