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해혁명, 오사운동, 30 년대 중국은 모두 지나갔지만 일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광대한 농촌의 모든 것이 어제와 같다. 봉건예교와 봉건의식이 여전히 사람들에게 눌려 있다. 작품은 나의 이모의 젊은 시절의 결혼 비극을 통해 봉건예교와 봉건결혼제도에 대한 고소를 깊이 표현했다.
2. 똑똑한 청년학생, 바느질을 잘하는 젊은 여자, 서로의 부러움으로 사랑에 빠졌지만, 당시 환경은 그들의 사랑을 용납할 수 없었고, 그때부터' 경멸' 을 받았다. 이 소년이' 배를 뒤집고 죽는다' 는 경우에만 이 소녀는' 리넨을 입고 영패를 가지고 탕가의 사당에 가서 신부가 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3. 작품의 깊은 점은 우리 이모는 연애에 실패했지만' 관을 맞이하다' 는 결혼으로 평생을 보냈다는 것이다. 이것은 얼마나 잔혹한 화면인가! 제 이모는 나이가 많지 않아서 이렇게 큰 죽산집을 비워 하루 종일 푸시아버지 (박쥐),' 호할아버지' (도마뱀붙이) 에게 혼잣말을 하고' 삼촌이 돌아오셨다' 는 꿈을 꾸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성격이 변태되어서 신혼부부를 엿보러 가야 한다. 시간이 길고 음산한 산집이라, 그야말로 아득히 먼 감옥 생활이다. 봉건예교와 혼인제도가 인간성의 파괴와 억압에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