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천명관과 정치체제 변혁 전국 시대, 경제 발전이 빠르고, 합병전쟁이 끊이지 않고,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이 시대의 사회사상의 주류였다. 일반인부터 국가의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명리와 권세를 인생의 주요 내용으로 삼았다. 문도무략이 있는 선비들은 각 제후국 사이를 왕래하여 자신의 인생 추구를 실현하였다. 바로 맹자가 이른바' 상하교징리' 라고 부르는 것이다. 어떤 민간인들은 장상이 되고, 일부 원래의 귀족들은 실세하여 몰락했다. 계급관계의 이런 큰 변동은 사람들의 천명 관념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고, 천명 관념에 대해 의심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묵자는 이미 천명론이 지배계급이 통치자를 속이는 문화 도구에 불과하다고 언급했고, 씨족 귀족의 진일보한 몰락과 함께 특히 진나라 중앙집권의 관료정치 수립으로 서민계급에서 온 선비들이 국가기구의 거의 모든 위치를 차지했고, 진나라는 이런 변화로 강대해졌다. 이러한 현상들은 서주 이후의 천명관념에 대한 재검토를 불러일으켰다. 전국 말기에 순자는 천명 관념을 완전히 부정했다. 전국제자 중에서 그는 먼저' 하늘' 을 과거의 의지가 있는 인격신으로부터 물질적이고 자연스러운 날로 복원했다. "하늘의 운행에는 그 자체의 법칙이 있다. 요의 품질이 고상하기 때문에 변하지 않을 것이며, 걸의 품질이 열악하기 때문에 이런 법칙이 작용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행은 늘 있고, 야오존하지 않고, 지에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다. ) "하늘은 자신의 계절과 계절을 가지고 있고, 땅은 자신의 자원과 특산물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은 자신의 존재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세 가지는 병행한다." (하늘에는 그 때가 있고, 땅에는 그 재산이 있고, 사람에게는 그 통치가 있고, 남편은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 ) "군자는 인사는 중시하고, 하늘에 달려 있는 것은 중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이미 있는 자를 존경하지만, 하늘에 있는 자를 흠모하지 않는다. ) "그러므로 개인의 주관적인 노력을 포기하고 하늘의 은사를 기대하는 것은 사물의 발전법에 어긋난다." (그러므로 사람을 초빙하고 하늘을 생각하면 만물의 정을 잃는다. ) 견자는 하늘이 단지 자연물일 뿐, 국가의 흥망이나 개인의 운명을 결정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천명을 믿고 천명을 찬양하는 것이 자연 (즉' 하늘') 의 법칙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과 비교될 수 있을까?" 라고 덧붙였다. (하늘에서 찬미하니, 어느 것이 천명과 함께 쓰였는가? () 순자는 서주 () 이래 천명관을 부정했고, "하늘과 인간 사회의 차이를 이해해야만 진정으로 사리를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천인의 구분을 분명히 하는 것은,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순자의 천명론에 대한 부정은 역사와 현실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전국은 서민계급이 부상하고 씨족 귀족이 점차 몰락한 시기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더 이상 계급 출신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더 많은 것은 자신의 재능에 의해 결정된다. 순자는 이 점을 똑똑히 보았기 때문에 정치관념에서 그는 씨족 귀족의 특권을 폐지하고 자유롭게 경쟁하는 관료 정치 체제를 건립한다고 주장했다. \ "재능 있는 사람 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 에 관계없이 그를 임명, 무능한 관리 는 즉시 그를 제거 ...... 심지어 왕자 장관 의 후손, 의리 를 모르는 경우, 그를 민간인 계급으로 분류한다; 민간 계급의 자손은 지식이 있고, 사람됨이 정직하며, 의리를 안다면, 경상사대부의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 " (xianneng 두 번 기다리지 않고 이동, 파업 은 왕자 학자 의 후손 도, 의례 에 속할 수 없지만, 일반 사람들 로 돌아갑니다 ...... 낭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민의 자손도, 축적 문학, 정신선은 의리에 속할 수 있지만, 귀의한 경상사대부. ) 사람의 사회적 지위는 더 이상 출신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개인이 결정할 수 있다. 사람의 재능은 또 어떻게 생겨났을까?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으로 얻은 것이 분명하다. 이것이 바로 순자 인성론의 주요 내용이다. 그는 "배고프면 밥을 먹고 싶다. 추워지면 따뜻하게 입고 싶다. 피곤하면 쉬고 싶다. 자신에게 좋은 것을 얻고 자신에게 해로운 것을 싫어하고 싶다. 모든 선천적인 천성이다." 라고 말했다. 나중에 어떤 사람은 요와 우처럼 고상한 사람이 되고, 어떤 사람은 루안과 중족처럼 나쁜 사람이 되고, 어떤 사람은 장인이 되고, 어떤 사람은 농부나 상인이 된다. 이런 차이는 모레 사람들의 인생 경험과 환경 때문이다. " (굶주림과 식욕, 추위와 따뜻함, 노동과 관심, 좋은 이익과 악해, 인간의 출생이고, ...... 우, 루안 같은 곳; ...... 야오, 우, 루안, 발바닥, 장인, 농가, 잠재적 인 잘못된 관습에 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 순자의 이런 인성론은 또 일족 귀족 독재를 부정하고 자유경쟁을 지지하는 관료정치체제를 지지한다. 둘째, 예의와 법관료정치는 여전히 등급제로 혈연 관계로 형성된 씨족 등급제를 자유경쟁의 등급제로 대체한다. 순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의 지위가 평등하면 누구도 누구를 병역할 수 없다. ...... 성명의 제왕은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 등급제도를 제정해야 한다. 신분이 똑같이 고귀한 두 사람은 서로를 섬길 수 없고, 지위가 똑같이 비천한 두 사람도 서로를 병역할 수 없다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사람들의 권세 지위는 같고, 사람들의 희악도 거의 같다. 이렇게 하면 재물이 부족하면 사람들은 반드시 서로 쟁탈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권세, 권세, 권세, 권세, 권세, 권세) 일단 쟁탈이 발생하면 사회적 혼란을 초래하고, 사회적 혼란은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다. 고대 왕들은 이런 혼란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의리를 제정하여 사람들을 서로 다른 등급으로 나누어 사람들에게 가난, 부, 귀비, 천한 차이를 주었다. 이런 식으로 군주는 예의제도로 백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등급제는 국가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 (뭇사람이 함께 하면 안 된다. ...... 명나라 왕 은 국유 시스템 에 설립 하기 시작했다. 남편 두 비싼 것은 상할 수 없고, 두 비천한 것은 상용할 수 없고, 일수도 있다. 잠재적 인 위치 제나라, 그리고 같은 악한 욕망, 사물은 씻을 수 없습니다, 다음 싸울 것입니다; 다투면 반드시 어지러워지고, 어지러우면 가난해진다. 선왕은 그 혼란을 악했기 때문에 의리를 분분하여 가난, 부, 귀비, 천한 등, 서로 겸임하기에 충분하고, 천하를 부양하는 본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즉, 견자는 쟁탈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서로 다른 등급으로 나누고, 서로 다른 등급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와 의무 관계를 규정해야 사람들이 쟁탈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다른 등급에 처해 있는가?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큰 차이가 없었지만, 후천적인 경험은 사람들에게 차이를 만들어 냈는데, 이런 차이는 이른바 군자와 소인을 형성했다. Xunzi 는 말했다: "예의, 국가의 기초입니다; 군자는 의리를 대표하여 의리를 집행한다. ...... 그래서 하늘과 땅 사이에 군자가 생겼고, 군자는 하늘과 땅 사이의 사무를 관리하러 왔다. 군자가 세상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은 백성들의 부모이다. 클릭합니다 (의로움, 통치의 시작; 군자는 의리의 시작이다. ...... 그러므로 천지는 군자를 낳고, 군자는 천지를 관리한다. 군자, ...... 만물의 총도, 국민의 부모도. ) 후천적인 사람들의 재능이 다르기 때문에 치국 재능이 있는 사람은 군자가 되고, 관원이 되고, 치국 능력이 없는 사람은 서민, 즉 소인이 되어 통치자가 된다. 등급제는 이렇게 형성되었다. 견자는 등급제 내용에 대해 명확한 규정을 했다. 예를 들어 재작 (관직 이름) 의 권리 의무, 사제 (관직 이름) 의 권리 의무, 농부의 권리 의무 등 ("왕제") 이 있다. 이런 식으로, 각 사회 구성원은 등급제에서 자신의 위치를 가지고 있다. 견자는 등급제가 치국의 기초이며 등급제가 없으면 사회가 혼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등급제는 순자에 의해' 의식' 이라고 불린다. 한편 순자는 늘' 의식' 과' 정의' 를 병행한다. 예의는 등급제를 가리키고, 의미는 글자 그대로 정의를 가리킨다. 즉, 사회도덕에 부합하는 것이다. 예의는 일을 할 때 등급제를 핵심으로 하는 사회질서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정의다. 그러면 누군가가 의리를 어기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물론 형벌을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 순자가 주장하는 형벌은 더 이상 서주례제 중' 형으로는 의사를 못 하고, 예의로는 서민을 못 한다' 는 형벌이 아니라 전체 사회 구성원들에게 적용되는 형벌을 세워야 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보상으로 그들을 격려하고, 처벌로 처벌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계속 쓰고,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은 해산한다." (미안 보상, 처벌; 안직은 가축이고, 불안직은 포기한다. ) "도덕이 없는 사람은 혁혁한 지위를 주지 않고, 능력이 없는 사람은 관직을 주지 않고, 공로가 없는 사람은 상이 없고, 죄가 없는 사람은 처벌할 수 없다. 조정에는 요행으로 관직을 얻은 사람이 없고, 백성 중에는 일을 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현자를 존경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을 임용하고, 사람의 등급적 지위가 사람의 덕재와 맞아야 하며, 착오가 있어서는 안 된다. 죄를 지은 사람에게 가해진 형벌도 상당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덕이 없으면 비싸지 않고, 무능하면 관직을 하지 않고, 무공은 상을 주지 않고, 무죄는 벌을 받지 않고, 북한은 운이 없고, 백성은 운이 없다. 상 시안 (西安) 은 할 수 있지만, 대립 등은 남아 있지 않다. 사납고 () 를 금지하고, 형벌은 금할 수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형벌의 집행자는 누구입니까? 순자는 "법제는 국가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군자는 법제를 실시하는 근본이다" 고 말했다. 군자가 있으면 법제가 간략해도 각종 사무를 처리하기에 충분하다. 군자가 없으면 법제가 다시 완비되고, 제대로 실시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가 혼란할 것이다. " (프랑스어, 또한 지배 의 끝; 군자, 법의 원도. 따라서 신사, 법 지방 있지만, 남자 를 통해 충분히; 군자 없이, 법은 있지만, 선후를 잃는 시 () 는 일의 변화에 응할 수 없고, 충분히 난잡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 "그래서 법제는 혼자 운영할 수 없다. ...... 치국에 능한 인재를 얻으면 법제가 작용할 수 있고, 치국의 인재가 없으면 법제도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법은 독립할 수 없다. ...... 그 사람을 얻으면 살아남고, 그 사람을 잃으면 죽는다. ) 형벌 집행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Xunzi 는 "공정성은 정치 문제를 다루는 기본 지침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공정한 사람, 직무의 균형도. ) "화를 내더라도 지나치게 다른 사람을 처벌하지 않는다. 기분이 좋더라도 지나치게 상을 주지 않는다. 이는 법제가 사심보다 낫기 때문이다." (노여움은 빼앗을 수 없고, 기쁨은 줄 수 없고, 법은 이기기도 한다. () 3) 민본사상과 왕도전국 때 합병전쟁이 빈번했고, 각국의 국군은 부국강병을 원하고, 사회적 책임감이 있는 사상가들도 이 문제를 고려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전국 제자 중에서 견자가 논술하는 것이 가장 상세하다. 순자는 정치를 위한 최고 수준이 왕도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왕도를 실현하려면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민심을 얻는 것이다. \ "군주, 보트 도; 서민, 물. 물은 배를 싣고, 물은 배를 덮는다. " 민심을 얻기 위한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부민이다. "왕의 부민". 또한, 국군은 국가를 잘 다스렸으며, 자국 국민의 지지를 받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국민들의 흠모도 받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순자가 말한' 인현 천하' 이다. 천하 사람들은 국군의 자애를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천하도 친해지지 않는다' 는 이유로 천하 사람들은 모두 그가 친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둘째, 국군은 도덕제고점을 차지하고 약국을 업신여기지 않고 타국에 무력을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다른 나라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의현 천하' 라고 불리는데,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네가 정의를 대표한다고 느낀다. 셋째, 강력한 군사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타국의 침범을 피할 수 있다. 이것은' 위현 천하' 라고 불린다. 견자는 어떻게 강대한 군대를 세울 것인가에 대해 의병 편에서 깊은 논술을 했다. 그는 "전쟁에 관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성을 단결시키는 것" 이라고 말했다. (군대는 국민에게 잘 충성해야 한다. ) "전쟁에서 상벌, 권모만으로는 사람들을 단결시킬 수 없다 ... 반드시 사상적으로 그들을 가르쳐야 하고, 그들이 전쟁의 위대한 의의를 이해하게 해야 한다 ... 그래서 백성들은 나라를 위해 싸우기를 원한다." (그래서 보상 축제, 형벌, 잠재적 사기 도 도로, ...... 대중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 ...... 그래서 후덕음은 선례로, 명례의는 도로, ...... 그래서 백성은 흐르는 물처럼 돌아온다. () "(정의로운) 전쟁은 강간을 금지하고, 해를 없애고, 땅이나 부를 쟁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러므로 의로운 군대는 잔인한 것을 없애고 혼란스러운 국면을 안정시킬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가는 곳마다 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현지 백성들에게 있어서, 마치 한차례 비가 내리는 것 같아서, 아무도 기뻐하지 않았다. " (다른 군인, 그래서 폭력 근절 도 금지, 비 쟁탈도. 그러므로 인인의 병사, 예금자의 신, 지나온 자는 비가 내리면 모두 희희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견자는 민심을 얻는 것을 국가의 강대한 조건으로 삼는 가장 중요한 조건임을 알 수 있다. 민심을 얻는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서도 견자도 비교적 완비된 논술을 가지고 있다. 정치적 조치, 경제적 조치, 문화적 조치 등을 포함한다. 순자가 처한 시대, 경제적으로 지주 경제가 이미 통치권을 차지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정은 인정된다. 그는 자유경제를 제창하고 상공업의 발전을 제창했다. 순자는 역사의 발전 추세를 똑똑히 보았다. 넷째, 순자의 사상과 현실 순자는 의리 (정치체제와 도덕 포함) 와 법치를 밀접하게 결합했다. 이는 그가 과거의 유자 (예: 맹자) 를 넘어선 곳이다. 전국 시대에 진나라는 이 방면에서 가장 잘 했다. 비록 어떤 의리를 크게 제창하지는 않았지만, 그 법치는 의리를 규정하는 내용이며 의리를 수호했다. 즉, 진 () 나라에서는 등급제를 위반하거나 법치 규정을 완성하지 못하는 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러므로 규율과 법을 준수하는 것은 사실상 의리를 지키는 것이다. 동양의 6 개국에서는 귀족 세력이 국군 세력과 맞섰기 때문에 의리 방면에서 호통을 쳤지만 실제로는 형편없었고, 법치는 실현하기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것이 바로 6 국의 실력이 진나라보다 약한 이유이다. 진 () 나라는 순자 () 의 왕도 이상에 가장 가까운 나라로, 그는 진나라 () 를 이렇게 평가했다. "입국하고, 그 풍속을 관전하며, 그 백성 박박 () 은. 사사와 순순함을 매우 두려워하며, 옛 국민도 있다." 이는 진 () 의 백성들이 관청 () 을 경외한다는 뜻으로, 진 () 나라 위아래가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백성들은 등급제, 즉 법제를 위반하지 못한다. \ "그리고 도읍 관청, 그 백리 숙연하고, 검소하고, 돈경하고, 충실하지만,,,,,,,,,,,,,,,,,,,." 이것은 진 () 나라 관리들이 각자 자신의 직무를 지키며, 직무를 위반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것도 의리에 속하는 내용이다. \ "그 나라 에, 그 학자 를 보고, 그 문 에서, 공공 문 에; 공공 문 에서, 그의 집 에 기인, 개인 도 없다; 주보다, 당도 아니고, 갑자기 알 수 없고, 공공도 없고, 옛 사대부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 이는 진나라가 중앙집권을 강화했고, 사대부들은 모두 조정을 위해 봉사하고 있으며, 조정에 대항하는 귀족은 없다는 뜻이다. \ "법원 을 보면, 그 북한은 한가하고, 시 는 결코 머물지 않고, 무치자, 고대 왕조 를 듣지 않는다. 그러므로 4 세는 이기고, 불행도 있고, 숫자도 있다. " 이는 앞의 세 가지 조건 때문에 진국의 국사 처리가 매우 좋고, 게다가 진국의 지세가 험난하고 물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강해진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