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짧은 소나무 언덕'은 소나무가 낮은 언덕을 의미하며 소식의 첫 부인 왕푸의 묘지입니다.
전체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성자·장성자의 이마오 정월 20일 밤의 꿈 기록
소시( 송나라)
10년의 삶과 죽음은 너무 커서 생각하지 않고는 잊을 수 없다. 수천 마일에 달하는 외로운 무덤, 황량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만나도 서로 몰라서 얼굴은 먼지로 덮이고 관자놀이는 서리 같으니라.
밤에 문득 깊은 꿈을 꾸고 집에 돌아와 작은 창밖에서 옷을 차려입고 있었다. 그들은 말 없이 서로를 바라보았고, 천 줄의 눈물만 흘렀다. 매년 장의 부러진 부분이 잘릴 것으로 예상되며, 달 밝은 밤에는 짧은 소나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도 공개했습니다.
우리가 작별 인사를 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 외로운 무덤은 수천 리 떨어져 있고 내 마음속의 슬픔과 쓸쓸함을 표현할 곳이 없습니다. 너와 내가 부부로 만나도 나를 알아보지 못할까 두렵다. 나는 얼굴에 먼지가 덮이고 관자놀이가 서리가 내릴 정도로 뛰어다녔다.
어젯밤 꿈에 고향에 돌아와 작은 창문 앞 거울 앞에서 옷을 차려입고 있는 당신을 봤어요. 너와 나는 말없이 말문이 막혔다. 우리만이 천줄의 눈물을 흘렸다. 매년 그 추운 달밤, 외로운 짧은 소나무 언덕에서 당신의 마음이 나를 위해 아플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음은 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단어로, 개별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마오: 서기 1075년, 북송 왕조 시닝 8년.
10년: 아내 왕푸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지났다.
생각: 빠졌습니다.
Qianli : 왕푸가 묻힌 사천성 메이산과 소식이 부임한 산동성 미저우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첸리'라 불린다.
외로운 무덤: 아내 왕씨의 무덤.
유몽 : 꿈이 막연해서 윤유멍.
샤오쉬안(Xiaoxuan) 창: 작은 방의 창문을 가리킨다. Xuan: 문과 창문.
구: 보세요.
달 밝은 밤, 쇼트 파인 힐: 수지가 아내를 묻은 곳.
짧은 소나무 : 난쟁이 소나무.
기사만 읽으면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사의 창작 배경을 토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수동포가 열아홉 살이었을 때 그와 Nian Fang은 2 살이었고 8 살 (16 살)이 결혼했습니다. 왕푸는 젊고 아름다웠으며, 친척들에게 효심을 다해 섬겼고, 두 사람은 서로를 깊이 사랑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운명은 예측할 수 없고, 왕푸는 2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이는 동포에게 큰 타격이었고, 그의 마음 속 깊은 고통과 정신적 고통은 자명하다. 소식은 『왕부(王妻)의 비문』에서 “자평 2년(1065년) 5월 정해(丁海)에 조현(趙縣) 출신의 소식의 아내 왕(부)이 도성에서 죽었다. 그녀는 수도 서쪽에 묻혔고, 내년 6월 런우(Renwu)에 그는 메이저우(Meizhou) 북동쪽 펑산현 안전향(Anzhen Township)에 있는 선왕 부부의 묘에서 북서쪽으로 8계단에 묻힐 것입니다.” , 큰 슬픔이있었습니다. 1075년(희녕8년) 동파가 음력 1월 20일 미주에 와서 사랑하는 아내 왕의 꿈을 꾸고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습니다. 하늘에는 눈물 소리가 들린다." "(첸시다오의 말) 그리고 애도의 말은 시대를 거쳐 전해졌습니다.
이렇게 말했으니 이제 이 기사를 함께 감상하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중국 문학사에서 '시경', '애도의 시'를 시작으로 "가 등장했습니다. 북송의 애도시 등장부터 소식까지 가장 유명한 애도시는 서진의 반월과 중당의 원진이 지은 것이다. 당나라 말기의 이상인(Li Shangyin)도 추모 작품을 썼다. 그들의 작품은 애절하고 감동적이다. 애도를 표현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Su Shi의 첫 번째 창작물이었습니다. 소식의 애도 작품은 전작과 비교하여 표현 예술에서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이 시는 '꿈을 기억하다'로, 꿈을 꾼 날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꿈을 기억한다'고 하지만 사실은 뒷부분의 다섯 문장만이 꿈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감정의 표현이다.
처음 세 문장은 명료하고 진지하며 깊은 감동을 준다. "10년의 삶과 죽음은 두 개의 큰 거리이다." 삶과 죽음은 분리되어 있다. 죽은 사람은 인간 세상에 대해 모르고, 산 사람도 죽은 사람에 대해 모른다. 사랑했던 부부는 영원히 헤어졌고, 눈 깜짝할 사이에 10년의 시간이 흘러갔다. "생각하지 않으면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비록 사람은 죽어가고 있지만 과거의 아름다운 장면은 "절대로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자가 중년이 되면서 걱정과 고민으로 가득 찬 부부관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지고, 어느 때라도 해소될 수 없기 때문이다.
작가는 '생각하지 않음'과 '자기망각'을 결합하고, 겉으로는 모순되어 보이는 이 두 사고방식 사이의 긴장을 활용하여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진실하고 심오하게 드러낸다. 서거 10주기,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킨 날, 그는 현명하고 합리적인 아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과거가 문득 마음에 떠올랐고, 오랫동안 간직해 두었던 감정의 저류가 갑자기 수문처럼 터져 멈출 수 없이 솟아올랐다. 그래서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꿈이 있습니다.
"수천 마일 떨어진 외로운 무덤, 황량함을 말할 수 없는 곳입니다." 사랑하는 아내의 갑작스런 죽음을 생각하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나의 쓸쓸함을 표현할 곳이 없고 그 말은 극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무는 어리석은 말과 사랑의 말에는 작가의 외로움과 쓸쓸함, 무력함과 남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이 듬뿍 표현되어 있어 특히 감동적이다. 이어 "만나도 서로 몰라야 할 얼굴은 먼지로 뒤덮이고, 관자놀이는 서리 같다"는 짧고 긴 세 문장은 다시금 온갖 개인적인 고민과 분노를 포함해 현실을 꿈과 혼동한다. 얼굴의 노화와 신체의 부패를 포함하여 사망 후, 그는 겨우 40세였을 때 이미 "동결"되었습니다.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다시 만나고 싶다'는 절실하고 불가능한 가정에는 애인에 대한 작가의 깊은 그리움과 애틋함이 담겨 있다. 연인에 대한 작가의 깊은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으로, 개인적인 변화가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어 이 시의 의미를 더욱 깊게 한다.
소동포는 '왕씨의 비문'에 아버지의 좌우명을 기록한 적이 있다. "여자가 어려울 때 순종하면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이 시는 꿈처럼, 현실처럼 쓰여졌지만 그 속에 담긴 진정한 감정은 단지 아버지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감정을 느끼는 것이 두렵습니다. 작가가 마음속으로 구하고 꿈에 맡긴 것은 실로 “생각할 수도 없고 잊을 수도 없는” 깊은 역경이다.
다음 영화의 처음 다섯 문장에는 제목이 시작되고 '꿈을 기억하다'가 시작된다. 『한밤의 꿈돌연 고향』은 꿈속에서 자주 그리워하던 고향으로 돌연 돌아가 두 사람이 다정한 시절을 보냈던 그곳에서 재회하는 내용을 적고 있다. "Xiaoxuanchuang, 그녀는 옷을 입고 있습니다." 작은 방은 친근하고 친숙합니다. 그녀의 기분과 외모는 그녀가 옷을 입었을 때와 어렴풋이 비슷합니다. 작가는 이처럼 흔하고 잊을 수 없는 장면을 활용해 마음속 연인들의 영원한 감동을 표현한다. 부부가 만나면 오랜 이별 뒤에도 재회도 없고 친밀감도 없지만 "서로를 말없이 바라보니 천줄의 눈물뿐이다!" 이것이 영원히 지속되는 동포의 글쓰기 능력의 경이로움이다. "지금은 소리보다 침묵이 낫다." 침묵의 승리는 여기에 있다. 이별 후 모든 이야기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꿈은 과거를 불러오지만 그때의 아름다운 풍경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현실적인 감정을 꿈에 접목시켜 꿈을 한없이 황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문장은 꿈을 현실로 되돌려준다. "매년 마음이 찢어지는 것이 예상됩니다. 밝은 달빛 밤에는 짧은 소나무가있을 것입니다. 지하에 잠든 연인들은 세상에 대한 애착으로 인해 매년 마음이 찢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는 어려움. 저자는 춥고 외로운 '밝은 달' 밤에 홀로 죽은 아내의 심경을 상상하는데, 이는 선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작가는 애도를 표하기 위해 고인의 고통을 상상한다. 동포 시의 마지막 세 문장은 깊은 의미와 큰 고통, 여운을 담고 있어 사람들의 뒷맛을 끝없이 이어지게 만든다. 특히 '달 밝은 밤에 짧은 소나무 언덕'이라는 두 문장은 쓸쓸하고 쓸쓸하며 씁쓸하다. 그 열광과 노고가 참으로 감동적입니다.
이 시는 분할과 결합, 가상과 현실의 결합, 서사적 선화 등 다양한 예술적 표현 방식을 사용하여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는 작가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자신의 삶을 뒤섞어 표현한 작품이다. 에서는 죽은 아내에 대한 애도를 경험하여 부부간의 감정을 깊고 진솔하게 표현하여 읽고 나면 감동과 탄식을 불러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