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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장이 중국 근대화 1 인임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1877 년 곽송엽은 영국에서 이홍장에게 "태시가 부강하고, 본말이 있고, 주부, 신관이 치국의 근본이라고 생각하는 편지를 썼다" 고 썼다. ","그리고 모든 기계는 반드시 치원을 써야 한다. ","이 학교는 결국 배워야지, 작은 시험만 해야지, 크게 움직여서는 안 된다. "(곽송엽:' 곽송엽 시집' 권 13 24 면. ) 을 참조하십시오.

양광 총독 장수성 () 도 1980 년대도' 교육은 학교, 정치는 저택' 이' 체' 이고, 중국은 자강운동은' 최선을 다해' 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아무리 고생해도 왕왕 어긋나는 것 같다' (장수성:' 당인대공제, 잊다') ) 을 참조하십시오.

사실 이런 관점은 우선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다. 당시 거의 모든 중국인들은 서구의 선진, 중국의 낙후와 그 위험성을 알지 못했다. 여전히 오만해서 서구의 모든 것을 야만인으로 본다. 그래서 당시 소수의 공장, 광산, 철도 등 산발적인 현대공업이 세워졌는데, 완고파는 반드시 먼저 죽고 나서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군주제를 폐지하고 입법기관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이홍장은 만약 그렇다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 ('이문충 친구와 리아 편지 전집', 권 17, 페이지 13.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개혁을 통해 현대화를 성공적으로 실현한 지역이 보편적으로 따르는 현대화 과정에 위배된다. 현대화의 과정에 따라 민주화는 현대화의 마지막 단계이고 현대화의 결과이며 결코 현대화의 전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셋째, 이런 관점은 마르크스주의의 경제 기초와 맞지 않아 상층건물의 원리를 결정한다.

따라서 곽양 등 정치 민주화 이론은 실천적으로든 이론적으로든 불가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치민주화, 정치민주화, 정치민주화, 정치민주화, 정치민주화, 정치민주화)

이홍장 정일창 등은' 점진적'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1970 년대에 이홍장은 "서구화는 필요하지만 너무 서두르면 안 된다" 고 생각했다. (서태래에서 인용:' 양무운동의 신론과 대사기', 호남 인민출판사, 1986, 338 면. ) 1990 년대 유럽과 미국을 방문했을 때, 나는 여전히 생각했다. "세상에 어리석은 사람이 있다 해도, 나는 오늘 무슨 말을 했는지, 내일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할 수 없다. 서학이 중국인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만약 극한이 되어 봄이 온다면, 연기하고 점차 따뜻해져야 한다. " 채르강, 편찬. 이홍장이 유럽과 미국에서 취업하다', 호남 인민출판사, 1982 쪽. 따라서 당시 중국의 현실에 대해 이홍장은 중국 현대화의 관건이 세계를 인식하고 현대화의 결심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당시 중국의 정치는 독재적이었고,' 개방적인' 독재가 아니라 극도의 독재라고 말해야 했다. 지배 계급과 민간 지식인들은 중국의 낙후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며 현대화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윗층에서, "조정에서 생각을 바꾸려 하고, 부처에서 장애물이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현혹할 때, 신강을 원하지 않는 자를 두려워한다." " ("이문충과 친구 편지 전집", 제 5 권, 34 면. ) 을 참조하십시오. 하층에서 신사와 일반 국민들은 굴뚝과 철도가 용맥을 해치고, 풍수가 좋지 않고, 남녀 노동자들이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하여 일어나 저지했다. 또한 "중개인" 이 극도로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홍장은 자신의 실제 교훈에 따르면 이런 환경에서 현대화는' 하나 또는 두 가지를 흉내낼 수 없다' ('이문충과 친구 편지 전집', 20 권, 59 면) 라고 생각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동양에 인접한 일본에서는 현대화 운동이' 한마음 한뜻으로' 인재와 부가 무궁무진하다 ('이문충과 친구 편지 전집', 권 13, 3 면). ) 성과가 현저하다.

그래서 이홍장은 중국이 현대화하려면 "천하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모르는 양무, 일반 훈련, 그릇 제조, 조선 등" 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점차적으로 향상 될 수 있습니다, "비록 모두가 근대화의 긴급 성을 이해 하더라도, 완벽 한 계획이 있더라도," 일본 사변 요새화 하더라도, 케이크를 그려야 한다 "("Li Zhizou 원고 "볼륨 24, 페이지 65438+,).

이홍장은 중국의 독재정권을 개명하기 위해 세계 정세의 변화, 중국이 직면한 위기, 정치 개혁의 중요성을 법원에 설명했다. 한편, 법원이 과거제도를 폐지하거나 적어도 바꾸고, 서학을 보급하고, 천하를 교화하여, 일반 지식계층이 현대화 활동에 동의하기를 바란다.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면 지나갈 수 있다." 우리가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는 국면, 수천 년 동안 만나지 못한 강적을 마주하고 있다면, "융통성이 없으면 때리고, 지키며", 융통성이 없으면 평화를 유지할 수 없다. 군웅안조차도 하기 어렵다. 오늘은' 낡은 관념을 돌파하고 실사구시',' 길이를 나누어 나의 짧음을 나누라',' 일이 필연적으로 법대로 되어 나를 위태롭게 할까 봐 두려워한다면, 결국 나를 강하게 할 수 없다' ('이기희원고', 볼륨 24, 페이지1 ) 을 참조하십시오.

민지를 계발하는 방면에서, 그는 중국이 "훈련병을 구하고 외정에 능통하며, 결코 그 수를 세지 않는다" 는 것은 모두 "공부가 많지 않다" 고 분명히 생각한다. 하층이 책을 읽지 않는 것은 상층이 가르치지 않기 때문이다. 국가는 과거를 통해 인재를 승진시켜 천하의 독서인을' 사서오경' 에 빠져들게 했다. 그러나 "장구는 서구화를 적용한다. 차이가 너무 크다. 무슨 재능이 있어요? " 따라서 일반 대중이 세계를 이해하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법원이 서학을 제창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과거 시험을 폐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목이 갑자기 변할 수 없고 잡문이 갑자기 폐지될 수 없다" 고 해도 시험 작업 순서는 "약간 수정" 해야 하고, "서구화 진보" 를 해야 하며, "문체, 계산, 지도, 증기선, 기계병법, 화포법, 화학" 을 배워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만약 우리가 이렇게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중국의 위기와 현대화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이며, 일본처럼 전국적으로 일제히 현대화 열풍이 형성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20 년 후에 자강효과를 볼 수 있다' ('이기기주고' 권 24, 10-24 면). 이문충' 미두' 도 참조하십시오. 884 면 참조. ) 을 참조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홍장은 중국 현대화의 가장 큰 문제는 중국이 정치 민주화가 아니라 현대화의 결의가 없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독재정권이라도 조정 중앙정부가 현대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혁을 결심하고, 과거를 폐지하고, 서학을 보급하면, 위에서 아래로' 전국을 기울여 서법을 구하는' 국면을 형성할 수 있다면, 20 년 후에는 강해질 것이다.

당시 중국 상황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던 외국인들도 영국의 위, 미국의 허드, 그랜트, 일본의 이토 히로부미 등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모두 중국의 급선무는 오만의 나쁜 습관을 깨고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이 과거를 폐지하지 않는 한 현대화의 날이 없다 ('이기택부 원고', 9 권, 14 면 참조). 서태래가 오기 전에 4 12 면에 책 한 권을 발표한 바 있는데, 포민은 8 월 28 일' 일월보' 에서 이강의 문답을 인용했다. 1898 년 뉴딜의 취지를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90 년대에 손중산도 "중국의 오늘 불황은 할 수 있는 사람이 적다는 것, 특히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 이라고 생각했다. 할 수 없는 사람들은 외국에서 자료를 빌려 대신 여행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를 경우, 어떤 사람들은 그들을 대신해서 할 수 있지만, 모르는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 ... 중국병의 대원도 "(손중산:' 손중산전집' 제 1 권 이상홍장 책, 중화서국, 1982 판, 제 8-참조) ) 을 참조하십시오.

따라서 곽송엽, 장수성 등의 의견에 비해 이홍장의 사상과 중국 현대화를 위한 처방은 중국의 현실에 부합한다고 말해야 한다. 개혁을 통해 현대화를 성공적으로 실현한 국가가 경험한 현대화의 필연적인 과정이다. 마르크스주의 경제 기초가 상층건물을 결정하는 이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홍장은 당시 중국이 직면한 위기에 대한 묘사가 충분히 충격적이었지만, 중국의 개혁과 과거 폐지의 필요성에 대한 논증은 날카롭지만 (양계초: 이홍장), 어두운 중국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이홍장의 현대화 사상에 대해' 해방분석' 과' 조신회의' 는 위언으로 여겨져' 웃어넘기다' 는 천인이 일치할 뿐만 아니라 일부 사람들의 비판 ('이문충 전집 친구 편지' 권 16 ) 을 참조하십시오.

1960 년대에 설립된 문동박물관과 같은 몇몇 서방 학교는 거의 건립되지 않았다. 학생들이 차별을 받아 지원자가 매우 적기 때문에, 학생들은 사적으로도 과거시험 준비에 전념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인재를 양성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홍장은 "학교 운영은 절대 안 돼, 해도 소용없다" 고 말했다. ("이문충과 친구 편지 전집", 권 16, 6 면).

어린 아이들이 미국에 가는 여행은 쩡 () 이 주재했지만, 증국번 () 이 세상을 떠난 후 이홍장 () 의' 자애 ()' ('이문충 친구 및 왕래 편지 전집',' 권 16, 6) 은 여러 차례 완고파의 공격을 받아 결국 중도에 포기했다.

앞으로 복주선정학당 파원만 서부학습륜 구동 제조로 비교적 순조로웠다. 또한 중국은 여러 군사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새로운 인재도 있지만, 수량이 적고 군대에만 국한되어 문명 사회 풍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1960 년대부터 90 년대까지 청 정부는 이홍장 등의 사상을 채택하지 않았고, 독재정치도 결코 개화한 적이 없다. 반현대화 세력은 상층부와 하층부를 불문하고 시종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현대화의 세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 이 시기에 중국은 현대화의 결심을 확립하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수의 사람들이 주관하는 현대화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 동양에 인접한 일본은 바로 이 시기에 매우 빠른 속도로 현대화 3 부작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