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싸움, 일명 어깨 평평함. 사현지' 에 따르면 청대 선통 시절 사현 민간극이 활발해 각종 연극반이 경쟁적으로 공연했다. 옥베개각의 감독은 정견조차도 수시로 딴마음을 품고 어린아이가 어른의 어깨에 서 있는 어깨극을 혁신했다. 공연할 때 여덟 살쯤 된 아이가 어른의 어깨에 서서 공연을 했다. 어린이는 노래, 머리 표정, 손동작을 담당하고, 성인은 무대 위치 변화의 다리 동작을 담당한다. 연극은 생, 단, 순, 꼬리, 추함으로 나눌 수 있다. 아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른들은 쇼를 한다. 아이는 원래 정성껏 고른 것이어서 평소에 훈련이 잘 되어 있다. 어른의 어깨에 서 있으면 주눅이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글자도 둥글게 부르고, 형체도 아름답다. 어른들은 더 모호하지 않거나, 뛰거나, 뛰거나, 밟거나, 활보하거나, 걸음걸이를 하거나 ... 그들은 줄거리의 필요에 따라 어깨 위의 아이들과 교묘하게 협조하고, 묵계가 넘치고, 혼연일체가 된다. < P > 사현 어깨극은 중국 특유의 민간 전통 예술이다. 독특한 연기, 아름다운 노래, 다양한 곡조와 호환되는 사소한 장소,' 어깨의 기묘한 곡예' 로 불린다. 이전에는' 소견우',' 항아리',' 화전' 등 가장 유행하는 민간 곡조로 북을 치며 노래를 불렀다. 나중에, 남사 곡조는' 보트 타기' 와 같은 연극을 공연하는 데 사용되었다. 나중에 황학루, 평계별가마, 사랑방모 등의 공연으로 발전하였다. 예전에는 휴일마다 어깨놀이가 거리에서 펼쳐져 가는 곳마다 인기가 많았다. < P > 현재 사현의 어깨극은 젊음을 되찾고 있으며, 새로운 것을 선보이고, 박채장, 참신한 자세로 세상 앞에 펼쳐지고 있다. 2111 년 1 월 23 일 오후, 사현 어깨극단은 마카오관 앞 광장에서 열린' 만완만XI 경뱀의 해' 성대한 개막 공연에 참가했고, 마카오 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은 허허우화 흥겹게 공연을 관람했다. 현지 기자는 한 특집 보도에서 이렇게 썼다. "현지 주민들에게 어깨극은 얻기 어려운 예술 프로그램이다. 대여섯 살쯤 된 아이는 장한의 어깨에 서서 의상을 입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은은한 음악에서 공연을 했다. 매우 어려운 특수 극종이다. " 같은 해 하반기 사현 어깨극단은' 돼지 팔계방산' 등 새로운 연극으로 중국 제 5 회 민간예술제에 참가해 금상을 받았다. < P > 삼명시 > 민속 > 다동구덩이 덩 < P > 태닝시의 매년 정월대보름날 등불 축제 중 다동갱의 어등이 가장 눈과 귀를 즐겁게 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P > 차동갱촌은 현성에서 21 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산으로 둘러싸인 풍경이 수려한 작은 분지에 자리 잡고 있다. 현재 마을에는 121 여 가구 491 여 명의 인구가 있으며, 모두 성추이며, 송진사 추비보 수하의 삼구 3 세대 조상과 함께 부잣집에 속한다. 이 마을은 611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온 사람들은 모두 마을의 청산녹수 인민의 후대를 한탄하며 "이것은 극히 얻기 어려운 땅으로, 천부적인 우세를 가지고 있다" 고 칭찬했다.
이 마을은 지세가 높고 산이 많고 산등성이가 크다. 조상 대대로 농사를 짓고 있었고, 사람의 일도 쉽지 않았다. 그들은 이미 1 년 동안 열심히 일했다. 피로를 해소하고, 그해의 풍작을 축하하며, 내년의 행운을 기원하며, 매년 정월에는 항상 며칠씩 시간을 내어 자발적인 조직, 자기편성, 자상적인 대중성 등롱 행사를 실시한다. 이런 매우 오락적인 민간 어등 활동은 청나라 도광년 사이에 시작되었다. 군중들은 이미 그것을' 승승장구' 의 전통 풍습으로 여겼기 때문에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이미 181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명성을 얻었다. < P > 차동갱의 어등은 다른 종류의 등과는 달리 매년 바뀌고, 해마다 개선되고, 끊임없이 혁신한다. 그래서 높은 기술 수준과 감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등을 만드는 것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공예 요구는 매우 정교하고 섬세하다. < P > 우선, 어등 모형은 좋은 대나무 재료로 만들어졌다. 물고기 머리와 어미는 매우 중요하다. 단독 제작을 위해 이런 재료는 정교하고 매끈하게 잘라야 제작해야 뛰어난 유연성과 진실성을 가질 수 있다. 양면 볼은 세심하게 만들어야 하며, 안경테의 라디안은 제작자의 영성과 감촉을 완전히 봐야 대칭적이고 정확한 머리와 꼬리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P > 다음은 물고기 비늘 가위입니다. 이것은 매우 섬세한 절차로 분수와 직도를 매우 중시한다. 천평은 얇고 매끄러운 붉은 종이로 만들어졌다. 붉은 종이를 자르는 비늘은 날카로운 가위로 조작한 것이다. 물고기 비늘은 너무 얇게 썰거나 너무 얇게 자를 수 없으며, 그 두께는 전체 물고기의 크기에 비례하는 금형 상자의 크기와 일치해야 한다.
셋째, 저울을 붙이니 매우 조심해야 한다. 조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준비된 골조 모형 표면에 붙인 다음 얇은 면사 백지를 기재로 붙입니다. 그런 다음 오려낸 눈금지를 백지에 붙였다. 화지를 붙일 때는 양손으로 화지를 조이지만, 비늘이 깨지지 않도록 적당한 힘을 조절해야 한다. 눈에 띄는 비늘꽃을 뽑아야 붙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비늘이 자연스럽게 드러나 비늘에 대한 직관과 입체감을 줄 수 있다.
넷째, 점정, 아가미 그리기, 날개 그리기. 이 과정은 어느 정도 예술적 공과가 있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숙련된 조명사부가 장악하여 빨강, 파랑, 흑의 세 가지 다른 음영의 색으로 그려진다. 다섯 번째는 조명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어등은 저녁의 이 특정 시간에 활발하다. "어등"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고기와 램프의 결합이다. 양자가 상호 작용하여 서로 보완하다. 등불은 물고기의 뱃속에 설치되고 밤에는 등불을 이용해 물고기의 외모 특징과 활동 장면을 돋보이게 한다. 즉 위에서 언급한 사람은 직관적인 입체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램프의 생산은 매우 간단하다. 흰 쌀과 차유를 컵에 넣은 다음 중간에 구멍이 난 고동돈을 넣고 구멍에 흰 띠를 꽂아 심지를 만드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연료는 진정한 차기름이기 때문에, 등불에 불을 붙이면 짙은 향기가 난다. 이런 조명은' 차등유' 라고도 한다. 마지막으로 휴대용 대나무 손잡이를 첨부하여 어등을 완성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차동갱의 캐비어 램프는' 잉어등' 이며, 사람들은 이를' 길상등' 이라고 부른다. < P > 매년 차동갱에서 노는 어등롱은 집집마다 불을 붙인 것이지만 제작은 집중적으로 통일된다. 제작시간은 보통 정월 초사부터 초육까지이며, 랜턴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기술요령을 전담하는 사람이 있다. 따라서 매번 등불을 만들 때마다 제작 임무를 완수하는 실천 과정이자 서로 배우고 관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어등이 완성되자 모두들 자신의 제단에 매달려 매일 밤 빛을 발하며 휘황찬란함과 길조를 나타냈다. 바로 이런 집단적인 방식으로, 객가가 등롱을 만들 수 있고, 모두가 놀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래서 이 마을의 대중어등 활동은 언제나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다. < P > 차동갱의 근면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물고기 등롱을 예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아주 멋지게 놀았다. 그들이 어등을 즐기는 이유는' 물고기' 와 불가분의 인연이 있기 때문이다. 속담에' 어수의 깊이' 라는 말이 그들 모두에게 잘 드러난다. 등롱용은 잉어등, 곰어등, 오각성등, 모 주석이 등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 주석 상등과 오각성등은 해방 후에야 추가된 것이다. 이 두 가지 등불을 늘리는 것은 다동 구덩이 국민들이 어두운 구사회에서 참신한 사회주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민은 이때부터 해방되어 모 주석과 * * * 생산당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등롱과 용의 순서는 모 주석 초상화등, 뒤에는 오각성등 한 쌍과 곰어등 한 쌍, 뒤에는 수십 개의 잉어등이 있다. 등불의 지도자는 다섯 명으로, 모두 선출된 나이, 위망, 기술이 좋은 사람들이다. 모든 등불을 든 사람들은 고도의 자율의식을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은 마음씨가 착하고, 주의력이 집중되고, 정력이 넘치고, 행동이 질서 정연하다는 것이다. 그들은 생동감 있게 춤을 춰야 할 뿐만 아니라, 등롱을 불태우지 않도록 기쁨, 발랄함, 발랄함, 안전한 오락 매력을 확보하고 번영, 발전, 길조의 미래를 보여줘야 한다. 매년 정월 대보름의 즐거운 밤에 사람들은 배불리 먹고 마시며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남녀노소 모두 외출한다. 어등 수령이 명령을 내리자, 등불을 든 모든 젊은이들이 기뻐하며, 잇달아 자신의 어등을 들어 올려 의기양양하게 등불 대열에 합류하자 순식간에 호탕한 등룡이 형성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래서 긴 등롱용과' 차동구, 차동구, 차동구' 의 낭랑한 징과 북소리와 폭죽 소리가 더해져 차동구라는 작은 마을이 순식간에 끓었다. 정말 등불은 용과 같고, 사람은 시냇물과 같고, 노래는 눅눅한 시끌벅적한 장면이다. 차동구촌에는 일족 근심 걱정이 없다. 이 홀의 중앙기둥 대들보는 높이가 5.5 미터, 너비가 6 미터, 길이가 6.6 미터, 면적이 39.6 평방미터이다. 이 홀은 고대 사당으로 불리며 마을의 모든 혼상 축제 등 큰일은 이 홀에서 열린다. 물론 정월 대보름날 저녁 생선 등롱은 모두 홀에서 먼저 활동한다. 춤추는 불빛이 세 번의 경천지를 놀라게 하는' 삼침창' 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때 두 줄의 어등이 동시에 대문 앞 좌우에서 대문으로 들어왔다. 홀 안에서는 폭죽이 일제히 울리고, 징과 북이 일제히 울리고, 어등이 바로 맞다. 공연이 매우 아름답고 장면이 장관이다. 홀에서 잠시 춤을 춘 후, 물고기 등롱이 마을 앞 노천까지 뻗어 있었다. 이때 나는 물고기 등불이 점점 더 거세지고, 폭죽 소리가 점점 더 울리고, 징과 북소리, 폭죽 소리와' 삼품' 의 큰 소리가 서로 얽혀 있어, 어등 활동 전후에 두 시간 동안 계속되어 온 마을의 등불이 환하고 오색찬란하며 인심을 불러일으키며, 매우 시끌벅적한 분위기였다. 그래! 연초에는 사람들의 기쁨, 기쁨, 축복과 행운, 그리고 아름다운 이상과 생계가 모두 이 기쁨에 결속된 것 같다. 마을에서 놀다가 어등이 현성으로 들어와 어등 활동을 고조로 밀었다. 시내에 들어가는 데는 통일된 시간이 없다. 어떤 연도는 예닐곱 저녁에 있고, 어떤 연도는 정월 대보름날 저녁에 배정된다. 도시에 입성한 날, 등잔대는 일찍 저녁을 먹고, 약간의 준비로 황급히 산을 내려와서 노래를 부르며 가로등에 불을 붙이고 흥미진진하게 현성에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차동구는 항상 징과 북을 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들의 멜로디가 아름답고 리듬이 분명하며 기복이 끊이지 않아 먼 곳에서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들의 징과 드럼에는' 차동갱' 과 비슷한 네 글자의 해음이 있다. 그래서 멀리서 보면 징과 북소리를 듣자마자 차동구덩이에서 온 어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왕왕 어등이 도시에 들어오지 않아 징과 북소리가 이미 시내에 들어갔다. 도시 사람들이 차동구덩이에서 나오는 어등을 들었을 때, 모두 기뻐서 남녀노소 모두 거리로 몰려들어 등불을 감상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등대는 도시인의 연기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독특한 어등 매력으로 도시인들에게 눈요기를 가득 채우고 즐거운 정월대보름의 밤을 보내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를 위해 차동갱의 어등팀은 잉어가 물속에서 생활하는 습성과 수영 동작을 따르고, 장난치고, 동반하고, 서핑하고, 물을 내고, 용문 5 대 배치를 뛰어넘어 완벽한 공연을 했다. 특히 잉어가 용문을 뛰어넘는 그 장면은 특히 생동적이다. 나는 한 쌍의 붉은 잉어가 수면에서 뛰어내려 낮음에서 높음으로 올라간 다음 용문을 뛰어넘어 어등을 더욱 생동감 있게 돋보이게 하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게다가 징과 북의 긴밀한 협조로 전체 공연 동작이 치밀하고, 리듬이 선명하며, 매우 흥미진진하며, 예술적 효과가 감동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것은 등불이라고 믿기 어렵다. 마치 살아있는 물고기 한 마리가 물 속에서 헤엄치는 것처럼, 정말 물고기 등불을 살아있게 한다. 관객들은 차동강의 어등을 보면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이라고 느끼게 한다고 말했다. < P > 삼명시 > 민속 > 객가 발라드 < P > 삼명객가는 민가의 고향이다. 서진' 영가의 난' 이후 중원 한족 집단은 전쟁 기근 역병 등 자연재해와 인화를 피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했다. 천신만고 끝에 민서북이라는 세외도원 생활이 번창했다. 수천 년 동안 객가 선민들은 원주민과 평화롭게 지냈고, 중원 문화와 민월 문화는 서로 융합되어 서로 스며들었다. 감정을 전하기 위해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매우 특색 있는 객가 민요를 많이 창작하였다. < P > 오랜 역사 세월 동안 삼명민가와 현지 민속이 하나로 융합되어 흙냄새가 풍겨 사람들의 문화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특히 객가 발라드는 뜨겁고 건강한 감정, 생동감 있는 이미지, 유머러스하고 탈속적인 언어로 젊은이들의 사랑 추구, 행복에 대한 동경, 봉건예교에 대한 경멸, 봉건결혼에 대한 반항을 표현했다. 맑은 샘처럼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 P > 객가 발라드는 대부분 칠언절구, 격구 운율, 4 명 4 단 구조, 형식이 다양하다. 또 두 사람이 전향과 노래도 있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 P > 삼명시 > 민속 > 석벽 풍습 < P > 석벽, 객가의 눈길을 끄는 작은 산촌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객가 학자들이 무리를 지어 그 속의 신비를 탐구하러 왔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끊이지 않고, 모두 그녀의 비범한 매력을 감상하고, 그녀의 신비로운 베일을 벗기고 싶어 했다. 특히 석벽의 민속풍은 중국 고대의 찬란한 문화, 객가의 집념, 그리고 지금까지 석벽에 남아 있는 중원 정취를 연상케 한다. 석벽이든 객가를 연구하든, 석벽의 풍토와 인정을 연구하여 그녀의 깊은 문화적 내포를 밝혀야 한다. 풍속을 연구하는 목적은' 현대사회 제도, 풍습, 신앙의 기원을 탐구하고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민속과 행동의 동기를 분석하는 것' 이다. 석벽 풍속을 토론하는 목적도 여기에 있지만, 모든 지식 중에서' 가장 흥미롭고 가치 있는 학과' 이기도 하다. < P > 1, 석벽 풍속의 형성 < P > 풍습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중성, 계승성, 지역성, 안정성이다. 하나의 풍습이 민간에서 형성된 후, 한 지방 인민이 이미 정한 행동 규범이 되었다. 본조 정치, 법률, 사회제도에 위배되는 일부 풍습은 역대 봉건 통치자에 의해 엄격히 제한되었지만 인심을 깊이 파고든 후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 바꾸기 어렵다. 혹독한 정치제도에도 제약을 받더라도 사회제도가 바뀌면 다시 일어설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풍속은 한 곳의 정치와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돌벽이라는 독특한 풍습이 형성된 뒤 오랜 역사와 반복되는 정치적 충격을 거쳐 근본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져 중원 고대 풍습의 유풍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근본 원인은 안정성과 상속성으로 사람들의 생활에서 도덕적 행위의 규범을 형성했기 때문이다. 석벽 풍습은 중국 국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