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기[1]
1924
후난성 스먼현 쑤오시 향에서 3월 31일에 태어났다[2].
1932년
석문현향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1937년
후난성 석문현 중학교에 입학했다.
1943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대학 입학 시험을 보기 위해 7일 동안 걸어서 충칭으로 이동했습니다.
1944년
충칭 국립예술대학 디자인과(원래 학교는 항저우에 있음)에 입학하여 Lin Fengmian, Zao Wou-ki, Li Keran, Lei Kuiyuan, Chai Fei 및 Deng은 헛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1945
학교를 이전하느라 바빠서 1년 동안 학교를 쉬었다.
동급생 우슈셩(Wu Shusheng)을 만나보세요.
중국공산당 지하활동에 활동가로 참여했다.
국립예술대학이 항저우로 이전하고 레이귀위안이 응용미술과장을 맡았다.
1946
항저우에서 '문양연구회'를 조직,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서호 공립 교육 센터에서 패턴 전시회를 조직하세요.
절강성 항저우에서 '동남일보'에 예술 산문 '창'을 게재했다.
1947
절강성 항저우에서 "동남일보"에 예술 산문 "생명의 소리"를 출판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세요.
1948년
절강성 항저우에서 <동남일보>에 미술 에세이 <램프>, <부채의 예술>, <여장한 남자의 이야기> 등을 게재했다.
치우는 항저우국립예술대학을 졸업했다.
1949년
지하당 동급생 장원쥔의 소개로 그는 남경으로 가서 혁명사업을 전개했다.
3월부터 4월까지 그와 우슈셩은 목숨을 걸고 선전에 참여했으며, 난징 해방을 환영하는 혁명 구호를 난징 거리에 매일 밤 게시했다.
4월 23일, 그는 포격 속에서 난징의 해방을 이끌었고, 난징예술단 예술단에 합류하여 혁명적인 공연과 홍보를 조직했다.
5월 3일 항저우 시가 해방됐다.
지난 6월 항저우시군사통제위원회는 항저우국립예술대학 인수를 위한 군대표로 니이데, 류웨이, 류루리, 웨이멍커를 임명했다.
니 이더와 류 웨이(니 이데의 아내)로부터 학교로 돌아가 가르치라는 전보를 받았습니다. 그는 응용 미술과에서 조교, 학과 상담사, 학과 비서를 역임하며 "문양 서예", "중국 예술 공예사"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항저우에서 우수성과 결혼했다.
1950년 11월
항저우 국립예술대학은 중앙미술학원 화동분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1951년
'무늬문자'의 수업준비노트를 바탕으로 『무늬문자연습』을 편찬하여 상하이 만요서점에서 출판했다.
1952년
그는 Pang Xunqin과 함께 안후이성 화구현으로 가서 토지 개혁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당시 Pang은 부주장이었고 Tian은 부주장이었습니다. 제4대대.
편집된 『장소 배치 방법』은 상하이 만요서점에서 출간됐다.
우리나라 미술공예 교육에 관한 최초의 논문인 '문학뉴스' 24호에 '미술공예 교육에 관한 몇 가지 문제'를 게재했습니다.
학과 조정에 참여하여 응용 미술과 건축 그룹의 학생 22 명을 상하이 통지 대학교로 데려가기도했습니다. 화동분교 응용미술과 22명.
1953년 봄
부처 조정이라는 국가 정책에 부응하여 아내와 온 가족을 데리고 방순친, 뇌귀원, 그 외 중앙미술학원 응용미술과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중앙미술공예학원 설립 준비에도 참여하였다. 합병과정에서 그는 남측서기를 맡았고 천약거는 북측서기를 맡았다.
만요출판사에서 출간한 『뉴 패턴 스피치』를 편찬했습니다.
1954년 12월 7일부터 1월 6일까지 베이징 근로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제1회 전국민속미술전람회' 조직에 참여하고 대회 조직비서를 역임했다.
1954년
교육의 필요에 따라 우리는 중국 예술과 공예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편찬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술' 6호에 '예술공예유산 연구에 관한 몇 가지 의견'이라는 논문이 게재됐다.
1956
5월 21일 국무원은 문화부, 고등교육부, 중앙 수공예품 관리국, 전중 수공예품 협회가 공동으로 제출한 보고서를 승인했습니다. 협동준비위원회 ***, 동의 중앙예술공예학원 설립.
8월 9일 중앙미술학원 준비위원회는 중앙미술학원에서 푸청먼 외곽 75호 바이두즈로 이전했다.
8월에는 왕지아수, 허옌밍, 장다오이 등과 함께 내부 간행물 '미술 공예 뉴스레터'를 창간했으며, 각자 교대로 편집장을 맡아 원고와 사진을 정리했다. "예술 공예 소식지"는 처음에는 내부 간행물로 지정되어 지방 문화국, 대학 및 기타 관련 부서에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 간행물은 창의적 경험을 교환하고 과학 연구와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논의하며 풀뿌리 의견을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국내외 예술 및 공예에 대한 최신 정보를 주로 보도합니다.
10월 5일 '미술 공예 뉴스레터' 창간호에 '이론적 작업을 무시하지 말라'가 게재됐다.
11월 1일 중앙미술공예학원 창립식에 참석했다.
그는 대학의 모든 학과에서 '중국 예술 공예사 입문' 과정의 공개 과정 교육 및 연구 부문에서 교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11월에는 새로 설립된 중앙미술공예학원의 이론연구실을 맡았고, 부인 우수성이 자수 연구실을 맡았고, 방순친이 원장을 맡았다.
'미술공예뉴스레터' 2호에 '미술공예 노동자의 창작여건에 주목하다'를 게재했습니다.
1957년 5월
'예술 공예 기업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이라는 기사를 작성하여 다른 회원 35명과 함께 '예술 공예 뉴스레터' 제7호에 게재했습니다. 학원의 선생님이 함께 기사 끝에 서명합니다.
'미술공예뉴스레터' 제7호에 '미술공예 발전방향에 대하여 - 미술공예편지'를 게재했습니다.
지난 5월 20일 당이 서명한 '예술공예산업에 관한 여러 건의사항'은 '반당 연설'로 지정됐다.
6월 30일 '미술 공예 소식지'는 '반당 발언'으로 인해 8회 발행을 중단하게 됐다.
가을학기에는 대학으로부터 교직을 중단하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1958
2월 13일, 그와 다른 대학 교사 5명은 '극우파'로 지정되어 베이징 교외에 있는 농장으로 파견되었습니다.
대학 도서관으로 전근하여 도서와 교재의 목록 작성 및 구매 업무를 담당했다. 이 단계에서 그는 "영화편집" [3], "일본진주" [4], "청동정수" 및 기타 귀중한 예술품과 공예품을 포함하여 수많은 귀중한 예술 및 공예 고전을 직접 수집하고 분류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공예 앨범. 『사서』, 『사서』, 『계서전』, 『고현대도서전』 등 귀중한 연서 및 도서의 취득에 참여하였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도자기, 염색 및 직물, 양단, 자수, 카펫, 벽걸이, 금석 및 돌 탁본, 민화 종이 컷, 목판 설날 그림, 우표 등을 포괄하는 수집 및 기타 물리적 자료 수집에도 중점을 둡니다. 원시사회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시대의 명나라 스타일의 가구와 정통 서화, 국내외 민속공예품 등이 상당수 소장되어 있습니다.
1959년
도서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참여: 24시간 주야 개방 서비스, 도서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참고 도서를 "건설 현장"에 전달 당시 대학은 독자들이 빌릴 수 있는 "개방형 도서관"을 설립한 전국 10대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1960
대학 도서관, 분류 목록, 장서 목록이 개선되었습니다.
1961년 3월 그는 공개 강좌 '중국 예술 공예사'의 일부를 가르칠 수 있도록 허가를 받고 당의 '조정, 강화, 농축 및 개선' 정책을 시행했으며 대학은 복원을 시작했습니다. 교육 순서를 높이고 교육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지난 4월에는 전국교양교육회의와 예술대학 교과서 대회가 베이징에서 열렸다. 문화부 산하 중앙예술공예학원을 중심으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 교사들로 구성된 예술공예 교과서 선정단이 구성됐다. 미술공예교과서는 다양한 기타 교과서 외에도 중국 미술공예의 3가지 역사를 편찬하여 선정하였다.
당시 전국 공예 이론 교육의 개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중국 예술 공예사" 편찬에 참여했습니다.
1963~1965
베이징 창핑, 허베이 싱타이, 장쑤성 쿤산 등 대학이 조직한 농촌 사회주의 교육 '4대 청소' 운동에 참여했다. 지역 농민들과 함께 먹고 마시며 함께 살고 일합니다.
1966년 6월, '문화대혁명'이 전국적으로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우리는 모든 교육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970
그는 중앙예술공예학원의 교사, 학생, 교직원과 함께 허베이성 화로현 농촌 지역으로 파견되어 일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국립 미술관에 임시 파견되어 '문화 대혁명 당시 발굴 된 문화 유물'이라는 글을 집필했습니다.
1973년
그는 베이징으로 돌아와 대학의 교사, 학생들과 함께 학교로 돌아왔다.
1976년에
대학은 수업을 재개했고, 대학에서 조직한 공교육 및 연구 부문의 일부 교사가 예술과 공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그는 중국 최초의 미술공예사 교과서 '중국미술공예개요' 편찬에 참여하도록 허가를 받았습니다.
대학 도서관 개조사업에 참여해 대학 건설의 복원과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
1977
1977년 하반기 중앙미술공예학원은 전국의 전문대학과 연계하여 그동안 시행되었던 전국통일입시제도를 재개하였다. 10년 동안 정지되었습니다.
1978년 말에
저는 다시 교사로 돌아왔습니다.
1979년
대학 학술위원회 비서로 재직하며 수년간 정지되었던 교원직 평가에 참여했다.
전국 미술공예 전공자들 사이에서 '미술공예대학의 전문적 환경 설정의 주된 초점은 무엇인가? 미술공예란 무엇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대대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1980
문화대혁명 이후 첫 번째 중요한 기사인 "장인의 이미지에 대하여"가 "장식" 2호에 게재되었습니다.
1981년 11월, 이 대학은 국무원이 승인한 최초의 석사학위 수여 장소가 되었습니다.
1982년
부학장 Pang Xunqin 등을 도와 역사 및 공예 이론학과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4월 16일부터 28일까지 문화부와 문화부가 공동 주최하는 '전국 대학 예술 공예 교육 심포지엄'(일명 '서산 회의')에 참가했습니다. 경공업, 베이징 중앙예술공예학원에서 준비한 것”)이 회의 비서그룹의 리더를 역임했으며 제5그룹의 특별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1983
4월 1일 중앙미술공예학원 미술공예사학과가 설치되었고, 학과부장과 석사학위를 역임했다. 가정 교사. 이것이 당시 국내 유일의 공예이론 전문점이었다.
미술공예의 역사와 이론 분야 중국 최초의 석사과정 학생인 샹강(Shang Gang)을 영입하세요.
중국 미술사학과 제1기 학부생의 출제, 구술시험, 입학전형에 참여해 전국에서 17명의 신입생을 모집했다.
'장인정신과 과학 - 예술과 공예에 있어서 재료와 기술의 위치와 역할'이라는 논문이 'Decoration' 6호에 게재되었습니다.
'장식'지에 '예술과 공예의 추상화와 추상화'라는 논문이 게재됐다.
'공간'에 대하여'라는 논문이 '데코레이션'에 게재되었습니다.
'미술과 공예의 발전'이라는 논문이 '아트' 10호에 게재됐다.
방직 날염 수업, 장식 사진 수업, 상하이 방직 대학, 쑤저우 실크 기술 연구소, 산둥 예술 공예 연구소, 천진 건설 회사 연수 등에서 '중국 미술 공예사' 강의 수업.
1984년
'예술 공예 입문' 집필을 시작하여 책의 개요를 완성했습니다.
1985
상하이 지식 출판사에서 "중국 예술 공예사"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1986년
아내 우수성(吳樹性)과 공동 집필한 『중국 염직사』는 상하이 인민출판사에서 출판됐다.
중앙미술공예학원 미술공예사학과가 미술공예사 및 이론(나중에 미술디자인으로 변경) 분야 국내 최초로 박사과정을 수여했다. Tian Zibing, Wang Jiashu가 제1기(2명) 박사 지도교수로 임명되었으며, 중국 미술 공예 이론 방향의 제1기 박사 지도 지도교수로 평가되었습니다.
제1부편집자로 산동교육출판사에서 발간하는 『중국미술총사』의 완성에 참여했다.
1987년
최초로 박사과정 후보자를 모집했다.
절강미술학원출판사에서 출간한 『중국미술공예사』는 국내 미술계 일반미술과 디자인 전공자들을 위한 미술공예사 교과서로 활용되고 있다. 대학.
'중국 예술공예사'라는 책이 국가교육위원회로부터 '전국대학 우수교과서상'을 수상했다.
1988
하반기에 퇴직한 그는 더 이상 학부의 교직과 부국장으로 근무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대학원생을 지도했습니다.
'데코레이션' 2호에는 '공예적 사고에 대하여'라는 논문이 게재됐다.
경공업부 예술 공예 분야 유일한 후보자로 중국과학원 학제간 학자로 지명됐다.
1991
'예술 공예 입문'이라는 책이 상하이 지식 출판사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과 『중국미술공예사』는 천쯔빙(Tian Zibing)의 중국미술공예에 대한 역사적, 이론적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지난 9월 항젠은 박사과정생으로 채용됐다.
1993
양보다와 함께 『중국미술공예사』를 공동 집필했으며, 대만 원진출판사에서 출판했다.
1994
방쉰친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장식> 제3호에 <영원한 기념관>이 게재됐다.
그와 그의 아내 우수성(Wu Shusheng)은 상하이 인민미술출판사에서 출판한 '중국 예술 공예사 그림'의 1권과 2권을 공동 편집했습니다.
8월에는 항젠의 『중국공예미학사상사』(12월 북월문학미술출판사 발행)의 서문을 집필했다.
1995년 9월
Fang Lili의 "새로운 공예 문화에 관하여"(1996년 청화대학교 출판부 출판)의 서문을 썼습니다.
1996년
"중국 예술 공예 그림 사전"은 후난 미술 출판사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제9차 5개년 계획' 중대 과학연구 프로젝트와 국가출판출판국의 '제9차 5개년 계획' 핵심 도서 프로젝트 '완전'을 주재했다. 중국 전통공예품집'이 제1부편집장을 맡아 '과거 중국공예품' 유명인'을 편찬했습니다.
1997년
신화출판사에서 '중국공예문화'를 출판했다.
1998년
"중국 현대 미술 전집: 인쇄, 염색, 직조 및 자수 편"의 서문 "중국 현대 인쇄, 염색, 직조 및 자수 예술"을 집필했습니다. .
1999
교육부와 국무원 학위위원회로부터 '1999년 전국우수박사논문강사'로 평가받았다. Hang Jian 학생의 박사 논문 "중국 공학 미학 사상사"가 교육부와 국무원 학위 위원회로부터 최초의 "국가 우수 박사 논문"으로 평가되었습니다.
11월 20일 중앙미술공예학원이 칭화대학교에 합병되어 칭화대학교 미술학원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2000년
'중국 문양사'의 정식 집필 단계에 들어섰다.
2001년
진수량 선생을 추모하며 집필한 <장식> 6호에 실렸다.
2002
그는 아내 Wu Shusheng 및 딸 Tian Qing과 함께 "중국 패턴의 역사"(660,000자)를 공동 집필했으며 고등 교육 출판사에서 출판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글쓰기에 대한 과로로 인해 갑작스런 심근경색으로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2003년 9월,
그와 그의 아내 우수성(Wu Shusheng)은 전국 예술 공예 심포지엄에 참석하기 위해 상하이로 갔다. 이날 회의에서 그는 국내 다수 미술대학의 디자인 교육 현황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2004
5월 23일, 그는 중국 예술가 협회로부터 "예술사가 달성"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예술 공예의 기술적 사고'라는 논문이 '상하이 예술 공예' 제9호에 게재됐다.
'중국문양사'가 '제14회 중국도서상'을 수상했다.
2005
첫 박사과정생인 Zhu Chongshou가 쓴 논문 "중국 미술 공예사"의 서문을 썼습니다.
2006
'중국미술공예사'가 동양출판사에서 18번째로 출판되었습니다.
2007
Wu Mingdi와 Yuan Li가 편찬한 "중국 미술 디자인의 간략한 역사" 서문을 집필했습니다.
2008
'포멀 뷰티'라는 논문이 '데코레이션' 창간호에 게재됐다.
그는 아내 Wu Shusheng, 딸 Tian Qing과 함께 중국 예술 아카데미 창립 8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항저우에 갔으며 그의 논문 중 8권을 모교에 기증했습니다[5].
지난 12월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미술공예협회 연차총회에 참석해 젊은이들의 이론 연구에 대한 열정을 독려하는 연설을 했다.
2009년 1월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예술 공예 발전과 전망에 관한 학술 세미나'에 참석했다.
지난 10월 칭화대학교 미술학원에서 열린 '제3회 중국대학 미술사 연차학술대회'에 참석해 기성 이론가들을 대표해 연설했다.
[1] 연표 중 일부 데이터 참고: 편집장 Hang Jian: "청화대학교 예술 디자인 아카데미(구 중앙 예술 공예 아카데미)의 간략한 역사 ", 내부 데이터 및 일부 데이터는 편집자가 Tian Zibing, Wu Shusheng 및 Tian Qing과의 인터뷰에서 나중에 수집하고 검증한 것입니다. 연대표 통계는 2009년 12월 기준입니다.
[2] 현재 후난성 스먼현 옌츠진에 위치.
[3] 『영화편』은 송나라부터 청나라까지의 자수와 태피스트리에 관한 대규모 목록으로 1935년 일본에서 인쇄 출판되었다. ——편집자 주.
[4] 1928년 일본에서 출판된 일본 정소원 보물 목록. ——편집자 주.
[5] 참고 문헌: Knowledge Press의 1985년판 "중국 예술 공예사", Shanghai People's Publishing House의 1986년판 "패턴 디자인의 기초", "중국 염색 및 직조의 역사" , 1986년판 절강성 인민미술원 출판사에서 1987년 출판한 "중국 예술 공예의 간략한 역사", 1991년 지식 출판사에서 출판한 "중국 예술 공예 소개", "역사" 『중국 미술공예사』는 1994년 9월 지식출판사에서 4판 간행되었고, 『중국미술공예사』는 1997년 신화출판사가 출판한 『중국 미술공예문화』, 『중국미술공예사』 2006년 동양출판사에서 출판 외 8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