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결혼식의 기원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지만, 문성공주와 송 짱 건포가 곧 결혼할 즈음에 결혼식에서 이미 노래를 부르며 축하를 했다. 이런 형식은 티베트족 잔치 18 의 형식과 매우 비슷하여 티베트족 잔치 18 의 역사가 여전히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8 티베트 잔치론이 항상 지금처럼 티베트족 거주지에서 전해지는 것은 아니며 동북지역에서도 나타났다. 하지만 청정부가 전란을 가라앉힌 후 일부 지역에서는 티베트어를 말하는 것이 제한되었고, 당연히 티베트식 결혼식 18 론이 현지에서 나오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18 장식 결혼식 18 론의 전파 범위는 점점 좁아질 것이다.
티베트 결혼식 18 론은 제사, 땋은 머리, 빗빗, 우는 시집가, 수출가, 부모의 훈시, 마설, 방석설, 제산신, 제법신, 차설, 술설, 결혼식설 등을 포함한 결혼식 과정을 관통한다. 이 모든 과정은 부모가 딸을 시집보내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신인에 대한 축복과 하느님에 대한 숭상심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결혼식 내내 가무 공연과 음식과 함께 티베트 전통문화도 이런 성대한 결혼식에서 전시됐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많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전통문화와 문학은 완벽한 전승이 되지 않고 점차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지고 있다. 티베트 결혼식 18 론도 마찬가지다. 이런 문헌은 사람들의 입에만 존재하고, 관련 문자기록은 없고, 결혼 잔치 18 론의 전승은 심각한 방해를 받았고, 특히 연로한 세대가 사망한 후에도 이런 전통문화는 아직 젊은이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의 발전에서 이런 독특한 언어적 특색을 지닌 문화를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