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an Dongping 다큐멘터리 사진 "가난한 사람들" 에 대한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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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두 달 동안, 나는 원동평 선배가 만든 다큐멘터리 사진 특집' 가난한 사람' 을 위해 서문을 쓰고 있다. 몇 번의 노력 끝에 수많은 시작을 했지만, 시종 자신이 읽을 수 있는 글 한 편을 이루지 못했다. 어려움은 완전한 텍스트를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중국 영상계에서 상당히 전통적으로 보이는 다큐멘터리 사진 작품의 실용적 가치와 의미를 어떻게 보는지 전혀 모른다는 점이다. 날로 예술화되는 영상과' 실험',' 개념',' 선봉' 등 다양한 디지털 수단을 표방하는 영상텍스트, 원동평 전통 다큐멘터리 촬영은 탐사 대상의 사실감, 구조적 풍격의 간결한 통일, 다큐멘터리 영상의 성실하고 진실하며, 문자 서술의 평실하고 소박함을 중시한다.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신선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이미지 언어에서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새로운 영감을 주었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이런 글이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미징 업계에서 최근에 일어난 일 중 하나가 나의 의심을 확증하는 것 같다. 2006 년 10 월 23 일부터 27 일까지 중국 사진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2006 베이징 영상전문가 회의' 가 베이징의 한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 초반에는 국내 여러 언론에서 반년 정도 홍보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800 명의 사진작가가 지원해 주최 측의 심사를 거쳐 결국 300 명을 선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럽, 미국, 중국 출신의 30 개 갤러리 대리점, 일부 박물관과 소장기관 인사들이 중국 출신의 사진작가들을 만날 예정이다. 주최측은 중국 사진작가와 세계 사진시장의 시장화 도킹회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물론 세계화를 배경으로 국제화된 영상시장과 예술기준을 세워 중국 사진작가의 편협한 현지화와 현지화의 영상이념과 중심을 벗어나 세계로 나아가며 영상제품의 더 넓은 마케팅을 모색하고 싶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회의가 매우 활발하다. 이런 시끌벅적한 대중매체는 한 부동산업자의 부동산 개장을 보도하는 것처럼 반복해서 과장하여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이번 회의에서 밝혀진 세 가지 중요한 정보입니다.
하나는 어떤 영상제품이 외국 갤러리 경영자와 박물관 소장부문 전문가들의 시야에 들어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정보는 상당히 명확하다. 이른바 외국 영상전문가들이 주목하는 것은 미원 교육체제와 학술전승 배경 아래 사진학생의 작품과 최근 10 년 동안 영상실험에 종사한 화가의 영상작품이다. 예술가로서의' 예술품' 이 그들의 시야에 들어와 그들의 계약 예술가가 되도록 초청되었다. 다음 혜택은 물론 그들의 갤러리나 미술관에서 전시되고, 대리인을 받고, 앞으로 많은 달러와 유로,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메시지도 분명하다. 초대에 응한 중국 사진작가의 수많은 다큐멘터리 작품들이 외국 전문가들의 냉대를 받거나 심지어 하찮다는 것이다. 이 작품들은 오만한 외국 영상 전문가들에 의해 직접' 시기적절하지 않다',' 구미 340 년대의 사진 스타일' 으로 판정되었다. 물론 이 작품들이 너무 낙후되어 그들이 주목하는 영상제품이 될 수 없다는 의미다. 물론 이 사진작가들도 계약예술가가 될 수 없고, 그들의 갤러리, 미술관도 그들의 전시회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은 이 다큐멘터리 사진에 달러를 지불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마지막 결과는 잔인하다. 국내 사진 애호가들의 상당수가 이루고자 하는 현실적인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바로 자신의 사진을 빨리 돈으로 바꾸는 것이다! 지난 5 ~ 6 년 동안 사진의 시장화는 줄곧 중국 사진계의 화제였다. 관련 노력에는 언론에 뉴스 사진을 제공하는 각종 상업 사이트 구축, 도서 출판의 형태로 사진을 상업제품으로 변환, 갤러리를 통해 수집가의 시야에 들어가는 사진 몇 개가 포함돼 있다. 한편, 또 다른 영상시장은 이미 소규모로 조용히 운영되어 상당한 마케팅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일부 예술가들이 사진을 매개체 소재로 만든 영상예술품으로, 중국이 세계로 향하는 예술작품 시장 채널에 의지하여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관념사진' 이나' 실험영상' 이라고 불리는 이 예술품들은 이들 예술가들을 중산층의' 성공한 사람' 으로 더 일찍 만들었다. 그들의 성공 뒤에 사용된 전략, 타협과 거래, 그리고 문화자본에 의해 서방에서 사온 예술가의 왜곡된 인격과 식민지 시도는 많은 당대 문화 비평가들의 광범위한 의문을 불러일으켰지만, 그들의' 성공' 의 경험과 결과는 많은 사진작가들의 부러움과 모방을 받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래서 제가 가장 보고 싶지 않은 것은 이번 회의에서 본 가장 충격적인 메시지입니다. 실험 영상 예술가들이 서방 영상 전문가들에 의해 긍정, 대표, 매수된 기쁨, 그리고 서방 영상 전문가들이 제기한 많은 중국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의' 예술' 표준에 대한 분노, 좌절, 곤혹, 그리고 기꺼이 굴복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완전히 시장화된 회의를 통해, 그들은 한 가지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요 몇 년 동안 촬영한 것은 격변 속의 당대 중국 방면의 사진이 아니라' 예술품' 이 아니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으로서의 이미지만이 서구와 달러와 연결될 수 있다! 갤러리 소장품에 들어가고 싶다면, 많은 달러를 받고 싶다면, 진지한 다큐멘터리 작품들은 가치가 없고 시장 전망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그들은 이미 외국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당대 성공예술가의 경험을 빌려 다큐멘터리 사진의 초점과 영상 형식을 포기하고' 예술' 을 할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나는 국내에서 많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를 들었다. 내가 줄곧 존경해 온 많은 사람들을 포함해서, 그는 방금 자신의 이전 일이 무가치하고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의 다음 노력은' 예술' 에 가까이 다가가 외국 갤러리와 바이어가 좋아하는 영상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미 잘 팔린 성공한 예술가들과 같다. \ "무슨 일이야? 우리도 마찬가지야. " 그들은 언사가 격앙되어 눈에 간절한 빛이 번쩍였다. 나는 옆에 서서 그들의 초조한 눈빛을 바라보았다. 나는 그들의 다년간의 풍부한 사진 경험으로, 그들은 그 비디오 예술가들보다 몇 배나 더 잘하며, 그들의 총명한 두뇌와 달러에 대한 무한한 사랑으로 그들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빌 게이츠, 지혜명언) 나는 가까운 장래에 서양 영상 전문가들이' 예술품' 으로 정의한 수많은 영상이 중국에 나타날 것이라고 보았다. 다만 중국이라는 사진전문단체의 방대한 매스와 매우 높은 모조 효율을 감안할 때, 그 외국 갤러리들이 충분한 달러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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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는 중국 사진계에서 큰 진동을 일으켰다. 특히 최근 20 년 동안 중국 다큐멘터리 촬영이 외국 전문가와 달러 시장 앞에서 거의 전멸한 결과, 20 년 동안 중국 다큐멘터리 사진 발전의 필연성과 가치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또한 내가 동평 다큐멘터리 사진' 가난한 사람' 을 보고 평가하는 출발점이기도 하다.
동평이 당대 중국의 중요한 사진작가인 것은 그가 15 년 전 촬영한 또 다른 다큐멘터리 촬영 프로젝트인' 정신병원' 에서 시작됐다. 몇 년 동안 완성한 이 프로젝트는 상당히 치밀한 영상으로 중국 여러 성의 12 여 개 정신병원의 실제 상황을 기록했다. 이 작품은 이 특별한 인파와 그 생활 지역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이미지 묘사, 그리고 그들의 이미지에 드러난 연민과 냉혹한 풍격으로 미국 POY 상을 수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이 상이 아닙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런 작품이 그 시대에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관련된 중국 사회 현실의 진정한 표현에 대한 입장입니다. 그것은 중국 사진의 후기 발전에 어떤 이념 향상을 가져왔으며, 그것은 당대 중국 영상문화 건설에 어떤 귀중한 공헌을 가져왔는가.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의 80 년대 촬영은 70 년대 말 이전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었다. 초기 영향으로는 베이징' 사월영화제' 의 중요한 관행과 상하이' 북호몽' 등 촬영단체의 영상실천이 포함돼 언급이 거의 없다. 그러나 진정으로 중국의 80 년대 사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것은 80 년대 내내 유행했던 서구 현대주의 예술 사조이다. 이런 사조의 두 가지 중요한 취향은 예술의 이데올로기화에 저항하고, 예술을 정치 선전으로 봉사하는 저속한 공리적 자세에서 벗어나 예술의 심미본체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런 자세의 중요한 표현은 사진계에서, 영상을 구가하여 현재 중국 사회 현실의 진실한 표현으로 돌아가 아첨하는 것이다. 한편, 노력은 한 집단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의지에서 사진작가 개인의 내면세계로 돌아가는 표현 입장이다. 개인의 존재 가치와 개인화된 표현 호소에 주목하는 것은 그들의 영상 가치 지향이 되었지만 현재의 현실 표현을 무시하는 위기도 잠복해 있다. 따라서 1980 년대 각종 서구 철학, 예술 사상, 글이 중국에 들어왔을 때, 사상을 주시하고 문예를 사랑하는 것이 전민 정서가 되고, 예술이 단순히 아름다움의 표현으로 해석될 때, 예술가가 새로운 역사시대에 건립한 새로운 이상주의가 네 가지 현실과 민족 부흥을 실현하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와 다시 겹치고, 개인화된 표현은 얕고 심오하고 난해하며 공허한 역사의 슬픔과 아름다운 신음소리로 전락했다 이들 오리지널 사진작가와 문화 엘리트들이 체제에 포함됨에 따라 현재 중국 현실의 이상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은 중국 사진업계의 영상현실로 전환되지 않고, 이른바 개인화된 표현도 점차 새로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새로운 노래가 되고 있다. 화초의 아름다운 서정적 표현, 사회적 비판의식이 없는 철학적 판타지와 허세 깊은 것, 중국 표면의 번영 등 혹독한 현실을 무시하는 자칭 높은 예술적 상상력 자세는 80 년대 중후반 중국 사진계의 정치화와 현실주의의 기본 취향을 만들었다. 뉴스 촬영은 정치 홍보를위한 이미지 연습을 계속 확장합니다. 개인화된 표현은 중국의 현실 문제를 덮고 있으며, 어떤 개인적인 원한도 예술적 표현으로 확대된다. 서구 현대주의의 이상을 추구하고, 예술의 순수한 이념과 실천을 표현하고, 한 세대가 사회 현실을 도피하고, 아름다운 상상의 정신 유토피아로 도피한다.
분수령으로서, 1989 년 봄의 정치사건으로 인해 이런 유토피아적 상상력에 오랫동안 빠져들지 못하게 되고, 아무도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고, 아무도 정치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의 10 년 동안의 예술적 상상력, 서구 현대주의 철학과 예술사조에 대한 미련, 미래에 대한 이상화 기대는 우리를 현실적인 곤경에서 벗어나게 하지 못했다. 국가는 아직 부유하지 않다. 인격 표현은 최근 10 년이 지났는데도 독립인격과 인격의 존엄성이 여전히 자취를 감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각종 권력은 여전히 사람들의 자유로운 사상과 생존을 지배하는 혹독한 힘이 된다.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일반인은 여전히 매우 낮은 수평선 아래에 살고 있다. 이상주의의 열광에서 식힌 사람들은 시가 끊임없이 등장하는 아름다운 나라가 아니라 여전히 문제가 가득한 나라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단순히 미래를 믿고,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는 의지의 암시와 아름다운 풍경 묘사는 우리의 현실 상황을 개선하지 못한다. 양심과 책임이 있는 모든 시민은 이러한 문제를 직시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이러한 문제의 깊은 원인을 질문하고, 공동 해결의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중국에서 다큐멘터리 사진의 출현은 바로 이런 현실적인 수요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개념 자체가 모호하든 그렇지 않든, 정박지에서 온 개념이든 아니든, 다큐멘터리 촬영은 처음부터 인정되어 영상 예속 정치의 수요에 저항하는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직설적으로 이 사진작가들은' 4 월영화제' 시대에 제창한 현실을 직시하는 영상이념을 이어받아 개인적인 표현의 변명을 완전히 포기했다. 그들은 가능한 객관적으로 중국의 실제 상황을 직시하고 기록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주류 이데올로기의 시야 밖의 변두리 집단과 하층 약세 집단의 생존 상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고 사회적 책임감이 충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문제를 찾아내고, 영상 표현을 통해 이 나라의 기형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사회 병적인 시각적 표상이며, 사회 현실을 직시하는 가장 강력한 출발점이자 광범위한 권력 관심과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바로 이 출발점부터 이미지 연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90 년대 초, 우리는 사진가 동평과 여남이 촬영한' 정신병원' 과 손경타오의' 영정문' 을 보았다. 행복로, 해룡을 푸는 나는 학교에 가고 싶다. 임영휘의 동북사나이, 진진의 쓰촨 찻잎가게, 서용의 베이징 골목 등 다큐멘터리 사진 소재. 정신병원' 은 정신환자의 현실 상황과 사회보장제도 문제를 보여주고 집중한다. 나는 학교에 가야 한다' 는 직지 중국 교육 현황을 가리켜 현재 국가 교육 체제와 일반인의 생존 현실에 대한 가슴 아픈 문제를 제기했다. 영정문? 행복의 길' 은 중국인의 기본적인 생존권과 존엄성 상실의 중요한 현실을 예리하게 제시하며 현행법제도가 하층 서민의 기본 생존에 대한 보장이 부족한 엄중한 화제를 가리킨다.
이러한 이미징 관행은 적어도 세 가지 중요한 발전을 보여준다. 첫째, 주류 이데올로기가 외면해 온 사회현실, 즉' 사회주의의 어두운 면' 으로 여겨져 온 하층민들의 생존상황에 직접 닿았고, 이 나라에 존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가 VCR 의 시야에 들어와 주류 이데올로기선전에 의해 미화된 평화와 번영의 광경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둘째, 이러한 영상실천은 현재 예술체계와 협력하지 않는 민간 입장과 독특한 시각미학, 즉 다큐멘터리 사진의 실체를' 문제미학' 으로 보는 것이다. 중국의 뉴스 촬영과는 달리 번영의 긍정적인 측면에 관심이 없다. 이 번화한 배후를 돌며 오랫동안 가려져 온 깊은 현실의 진실한 이미지를 보여 주며, 충격적인 시각적 표현으로 사람들이 오랫동안 유심주의 상상력에 빠져드는 무감각함을 자극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다큐멘터리 촬영은 사진의 존엄성을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권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된 인격, 사회적 비판을 하는 도덕적 입장을 확립했다. 다시 한 번, 이러한 다큐멘터리 영상 실천은 과거 중국 촬영의 단순하고 난폭한 시각적 묘사에서 벗어나 사회의 각종 세부 사항을 파고들기 시작하며, 상당히 규모가 큰 체계적인 영상 구조로 사회 문제를 심도 있게 묘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노력은 다큐멘터리 사진의 개념을 분명히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다큐멘터리 이미지 묘사와도 구별한다. 더 중요한 것은 독립사상과 사회적 비판의식을 가진 사진작가들을 위한 새로운 언어 패턴과 시각 논리를 확립했다는 점이다. 바로 이런 언어 모델과 다큐멘터리 사진의 독특한 도덕적 입장과 사회적 비판정신이 90 년대 중반 이후 대규모 다큐멘터리 촬영 실천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1990 년대 초에는 원동평 손경도 해해룡 등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의 영상실천이 계속되고 있으며, 1980 년대 중후반에 유행했던 심층 엘리트 의식을 다양한 정도로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약자 집단과 변두리 집단의 영상 표현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그들 자신의 표현은 사회관찰자의 시각과 다큐멘터리의 영상 획득 방식이다. 이런 방식은 여전히 80 년대 이데올로기 독재에 반항하는 정치적 충동에서 비롯된다. 이는 이들 사진작가들의 시대적 경험과 그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 경험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민간인의 생존 현실에 대한 그들의 관심이 실제로는 엄격한 의미에서 민간인의 시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의식적으로 사회 밑바닥에 서서 좀 더 현실적인 정치적 의미를 지닌 사회 문제를 전시하고 토론했을 뿐, 그들의 기본적인 호소는 여전히 중국 사회의 현실을 상향식으로 해석하려는 시도였다.
다큐멘터리 사진의 진정한 민간인 시각의 건설은 90 년대 중반 이후부터 시작되었다. 상업 붐의 급증과 이상주의의 영향과 환멸을 받지 않은 차세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의 출현으로 현행 체제에 반항하는 정치적 충동은 더 이상 주도적인 영상 생산력이 아니다. 더욱 다양한 다큐멘터리 촬영 관행이 이 시기의 가장 흥미진진한 메세지가 되었다. 약세와 변두리 집단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그들의 관심사이지만, 더욱 극단적인 것은 그들이 이미지를 억압하는 이데올로기의 전략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정체성이다. 이 시기의 중요한 다큐멘터리 사진작품으로는 후등코의' 마이크', 여덕수의' 중원지의 사람', 쇼천의' 우리 세대', 왕문란의' 자전거 왕국', 오정중의' 노청도', 장신민의' 농촌포위 도시와 유랑 구덩이' 등이 있다 조, 의' 해남 매춘부', 황색의' 해남 다큐멘터리', 왕부춘의' 기차의 중국인',' 서해고의 회족' 등. 더 많은 미디어 사진작가들은 한 주제의 촬영에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는 능력과 시간이 없지만, 화면 이야기의 형식으로 다큐멘터리의 정신을 이어가고, 좀 더 구체적인 각도에서 한 사람, 한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어떤 의미에서, 화면 이야기는 이미 중국 다큐멘터리 사진의 조기 실천과 제재에 대한 보완이 되었다. 많은 사진작가들이 화면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의 다큐멘터리 사진 장르의 대규모 촬영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더 미묘하고 구체적인 부분에도 침투했다. 이 두 가지 영상 형식은 혼합이 상호 보완적이어서 90 년대 말 중국 다큐멘터리 사진의 장관을 이루었다.
이 시기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는 90 년대 초 다큐멘터리 사진보다 시야가 넓어 관객이 더 광범위하고 구체적이었다. 실업자, 유별청년, 가톨릭교인, 유랑자, 범죄자, 광부, 발이 있는 여자, 매춘부, 관광객, 농민공, 도시 이민, 외진 지역의 소수민족, 기공자, 마약 중독자, 동성애자 등이 모두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의 시야와 영상 표현에 들어갔다. 이 시기의 다큐멘터리 촬영은 여전히 사회 관찰자의 시각을 계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하는 것을 자신의 영상 실천의 동력으로 삼고 있지만, 엘리트의 연민과 구원의식과 이른바 인도주의적 배려가 적다. 그들은 중대한 책임을 지고 사회를 개조하려는 정치적 충동을 약화시켰다. 그들은 이미 이 사람들과 사회 현상을 냉정한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한 집단의 사람과 사회 현상의 존재에 대해 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격동 변혁 중의 중국 특유의 현실로 간주하고, 자신의 이미지 묘사를 통해 이러한 존재를 합리성으로 부여한다. 예를 들어, 농촌 카톨릭 비디오; 예를 들어, 대체 청년에 대한 도덕적 정체성, 즉 생활방식으로 인한 새로운 생활방식은' 문제청년' 이 아니다. 예를 들어 방랑 연예인 생활의 영상 기록, 동성애자의 영상 탐구 등이 있다. 모두 중국 다큐멘터리 촬영이 90 년대 초에는 없었던 더 넓은 시야와 가치 판단을 보여준다.
이 시기 다큐멘터리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단서는 영상기록을 통해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도시와 농촌의 복잡한 관계를 표현하여 90 년대 중반 이후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현실에 대한 시각적 묘사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2 1 세기 이후 많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의 영상 실천에도 확대됐다. 우리는 그 이후에 등장한 다큐멘터리 사진 주제들이 모두 이런 시각과 도덕적 입장을 고수하는 것을 보았다. 소의 감옥, 훈련과 작은 탄광, 펑의 유랑막, 루닝의 시멘트 공장, 여전흥의 가난한 어머니와 노진강, 신작' 유랑의 바보', 진진의 신작' 거리', 왕부춘의 신작' 동북인'. 후양의' 상하이 일가', 황리핑의' 황하백사장', 원동평의 신작' 가난한 사람' 은 모두 이 시기 다큐멘터리 사진의 중요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들은 여러 차원에서 중국 당대 도시화 과정과 관련 문제를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한 차원은 중국의 도시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격렬한 사회적 갈등과 새로운 계급 분화를 표현하는 것이다. 정치적 호소와 상업 자본의 상호 작용 활용, 경제 발전에 대한 열망과 부에 대한 탐욕 확장은 더 많은 사람들의 생존 공간과 기본적인 이익을 박탈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구 이동으로 이어졌다. 대량의 농민 노동자가 도시로 몰려들어 정상적인 세속생활과 사회적 지위를 상실하여 빈약한 수입을 얻었다. 대량의 도시 민간인들이 도시 개조와 부동산 개발로 집을 잃고 도시 빈민이 되었다. 욕망과 소동으로 가득 찬 도시화 과정은 도시의 활력과 소수의 부를 가져왔다. 날로 저속해지는 도시 경관은 권력자들이 정치 실적을 과시하고 승진의 보수를 받는 것이 되었다. 새로운 빈부 격차는 끊임없이 새로운 계급 분화와 적대 범죄를 낳는다. 우리는 의' 포위',' 보로유리로', 임희해의' 노산대원', 왕군의' 성변의 아이', 펑의' 방랑하는 온실' 등 다큐멘터리 사진 주제에서 이런 충돌의 영상표현을 볼 수 있다. 또 다른 차원은 중국 현대화/도시화 과정의 새로운 위기를 보여준다. 이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은 중국의 도시화 과정이 더 많은 사람들의 권익을 잃고 더 많은 자원을 신속하게 소비하는 것을 대가로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대량의 토지를 도시의 확장에 삼켜 농촌을 도시 발전의 오염 지역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자원의 극도의 부족과 인간의 정신적 가치와 도덕적 수준의 상실로 이어졌다. 소의 작은 석탄 가마, 꿈과 실천자, 조의 해남 매춘부, 루광의 에이즈 마을, 루닝의 시멘트 공장, 경광평의 My 1998, 여전흥의 가난한 어머니, 고진상회 등이 있다. 장강의' 장강 삼협', 송대의' 광부', 원동평의' 가난한 사람' 등은 모두 충격적이고 풍부한 이미지로 이 차원에서 강력한 표현을 했다. 세 번째 차원은 중국에 깊이 파고드는 소수민족과 외딴 읍으로, 대량의 잔존하거나 남아 있는 인문 지리 경관을 그 이미지로 묘사하는 대상이다. 예를 들어 진진의' 집진', 이옥상이 향토 중국 시리즈 총서를 위해 촬영한 대형 영상집, 류갱, 양산족, 김영천의 신부, 윈난, 허운 운남 이야기, 동동의 사오싱수향 등이 있다. 이들은 독특한 시각과 향수의 영상재미로 도시화 과정으로 곧 사라질 인간관계의 따뜻함과 시적인 거주에 대한 안타까움과 강한 반발을 표현했다. 아마도 우리는 그들의 이미지 관심 방향이 중국의 실제 상황에 직접적으로 직면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런 시골을 돌아보고 따뜻한 시적인 생활방식 자체의 도피를 돌아보면, 그들이 이런 난폭한 도시화 과정과 목표에 동의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현실 비판에 개입하는 마지막 외침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다큐멘터리 영상은 이전 다큐멘터리 촬영 작품보다 더 성숙하여 과거의 다큐멘터리 영상이 객관적이고 진실된 표현의 호소에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입장과 개인적인 평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들은 실제 정치 운영의 독재 권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상업 자본의 웅장한 언사에 의문을 제기하며, 동시에 이 사회 현실에서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 사진작가들은 사회학 인류학의 일부 체계적인 방법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영상 수집도 더욱 완벽하고 풍부하며 구조화되어 있지만, 그들의 다큐멘터리 사진 실습에서는 개인의 현실에 대한 태도가 그들이 꾸준히 표현해야 할 내용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변두리 기록, 객관적 다큐멘터리를 강조했던 다큐멘터리 촬영은 이미 저자의 기록 입장을 양보했다. 정곡과 왕요동의' 상하이',' 도시 변두리의 풍경',' 외로운 카니발' 등. , 이 변화를 시작했습니다.
이 점은 후발주자 사진작가들의 영상 실습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두드러진다. 그들은 더 많은 개인의 실제 경험에서 출발하여 현실 세계에서 영상에 감동을 받지 않은 소재를 찾지 않는다. 그들은 실제 상황에서 개인의 내면의 감정을 중국의 도시화 현실의 센서로 삼았다. 그들의 영상작품은 개인화된 영상표현을 통해 중국 현대화/도시화 과정에서 인간의 삶의 의미의 상실과 부조리를 보여준다. 의' 공포의 도시',' 방랑하는 고양이', 황뢰' 해변 동물원 박물관', 처우의' 내 풍경', 야우의' 선전 풍경',' 과거 일화가 된' 우리는 손잡고 여행하지 않는다' 등이 다 그들은 작가의 개인표현에 더욱 집착하며 개인의 감정체험이나 직접적인 신체체험을 이미지의 중요한 내포로 삼고 있다. 이러한 불안, 슬픔, 고통, 기쁨의 개인적 경험을 통해 이 이미지들은 격동 국가 내 개인의 운명과 정신 상태를 전달한다. 이 영상들은 종종' 예술품' 형식으로 전시와 출판을 통해 공공공간에 진입하는데, 이는 중국 당대 사진의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었을 뿐만 아니라 당대 영상의 창작 공간도 크게 넓혔다. 그들은 겉으로는 현실 사회의 중대한 문제를 건드리지 않지만, 그들의 영상 실천은 자신을 문답으로 바꿔 당대 중국 현실 사회와 사람의 처지에 대한 상징적인 굴절과 중요한 은유가 되고, 동시에 다큐멘터리 사진이 현실 관찰과 문화 비판에 개입하는 중요한 확장 표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