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꽃 예술은 가볍고 무거워야 한다: 꽃 봉오리는 위에 있고, 꽃 소재는 아래에 있다. 연한 색의 꽃은 위에 있고, 어두운 색은 아래에 있어 꽃꽂이 작품의 관상자연성을 드러낸다.
일반적으로 바닥이나 바깥에서 모양이 작고, 질감이 가볍고, 색깔이 옅다는 뜻이며, 반대로 무게 중심 근처에 꽂아 작품의 균형이 안정되고 자연스럽고 생명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새싹은 위에 있고, 꽃은 아래에 있다. 연한 색의 꽃은 위에 있고, 어두운 색은 아래에 있어 작품의 중심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만약 꽃이 위에 있다면, 아래 꽃봉오리에 꽂을 수 있다. 위에 깊은 꽃을 꽂고 아래에 얕은 꽃을 꽂으면 작품의 중력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둘째, 꽃꽂이의 창작은 엇갈린다. 즉, 꽃꽂이의 위치는 앞뒤로 엇갈려야 하고, 꽃꽂이를 할 때는 같은 수평선이나 직선으로 꽃작품을 만드는 것을 금지한다.
꽃꽂이 재료의 디자인에는 다면적인 입체구조가 있어야 완제품의 모양을 표현할 수 있다. 즉, 점, 선, 면 등의 조형요소가 3 차원 공간에서 계층 위치로 배열되어야 한다. 상하, 좌우
3. 꽃다발은 위에 흩어져서 아래에 모인다. 꽃재의 각 부분의 밑부분이 나무처럼 모여 힘껏 짜야 한다는 뜻이다. 마치 같은 뿌리에서 태어난 것 같다. 상반부는 나뭇가지처럼 흩어지고, 꽃의 자연적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적당히 흩어지고, 용용용이 화려하고, 작품이 변화무쌍하고 개성과 신분이 넘치게 해야 한다.
넷째, 디자인은 밀도가 높아야 한다: 꽃꽂이를 할 때, 각 잎은 관상가치와 디자인 구도 효과가 있어야 하며, 너무 촘촘해서 우주를 너무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꽃꽂이는 원료의 안배에 치밀해야 하고, 완성된 꽃꽂이는 관람자에게 자연미의 변화를 주어야 한다. 소홀히 하면 말을 탈 수 있고, 밀착은 바람에 적합하지 않다. 빽빽하여 오점이 있다. 보통 꽃꽂이는 작품의 중심에서 밀집하고, 작품의 중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작품에는 공백이 있어야 하지만 밀도 대비가 있어야 한다. 전부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섯째, 꽃꽂이는 호응해야 한다: 꽃다발은 꽃, 가지, 잎이 중심을 둘러싸고 작품의 무결성과 균형감을 모두 반영해야 한다.
단폭 작품이든 조합작품이든 정체성과 균형감을 보여야 한다. 화재는 중심을 둘러싸고, 마음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꽃꽂이 작품은 작품의 정체성도 반영해야 하고, 작품의 균형도 유지해야 한다. 화예 소재의 기울기 반응은 관람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안정감과 미감을 만들어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