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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기예를 지닌 요족 자수 문화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우리 주변의 일부 민족 문화도 점차 사라지고 소멸되고 있다. 만약 우리가 그것들을 계속 계승하지 않는다면, 이 문화들은 사라질 수 있고, 역사는 영원히 사라질 것이다. 요족 문화의 자수 문화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럼, 요수 문화를 아세요?

다음으로, 민족 문화의 관점에서 함께 답을 찾아보자!

요자수는 주로 북유원 야오족 자치현의 벽북, 유계, 동평진의 농촌과 유성, 계두진의 일부 지역에서 전해진다. 유원요는 곽산요에 속한다. 이 민족의 여성들은 예로부터 자수를 좋아해서 한가하면 손을 떼지 않는다. 그러나 자수의 정확한 연대는 고증할 수 없다. 그 역사적 연원은 요조의' 반채발 요헌의채' (광둥 신유) 의 전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유원요는 블랙, 블루, 화이트천을 밑바탕으로 빨강, 그린, 노랑, 블랙, 화이트 5 가지 컬러로 수놓아 옷, 터번, 앞치마, 뿔모자, 아동모, 랩, 숄더, 우산백 장식에 널리 쓰인다. 거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현지 요오족은 각양각색의 자수 색으로 자신을 예쁘게 치장했다.

유원 요족 자수 기예가 독특하여 자수할 때 원고를 그릴 필요가 없다. 옷감 색상에 따라 검은색 선이나 흰색 선으로 네모난 선을 수놓은 다음 네모난 안에 다양한 도형을 수놓는다. 특히 기묘하게도 정면을 보지 않고 뒷면에서 자수를 할 수 있지만 정면에 삼각형, 톱니 모양, 캐스틸레이티형 등 다양한 패턴을 형성하여 하나의 패턴을 형성하여 여러 가지 물품에 완전한 장식 패턴으로 조립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원 요수 도안이 통일되고, 모양이 특이하고, 구조가 복잡하며, 스타일이 다양하다. 그 선은 반드시 호가 없는 사선, 세로줄, 평행선, 패턴, 색채 조합이 각각 달라야 하지만, 기본 형태는 정형화되고, 세계 각지의 산요는 기본적으로 일치하여 기하학화, 절차화된 특징을 표현해야 한다. 그 조형은 추상적이며 변형, 과장, 상징, 은유 등 다양한 형식과 기교가 있다. 그 큰 연꽃, 팔각화 등 패턴은 복잡하며, 심지어 중간 크기의 복합구도와 다양한 조합까지 있다. 그 도안은 남녀, 불수, 당인, 인물, 용신, 수발, 사슴, 거미, 어골, 톱니 모양, 꽃무늬, 단수컷, 콤비네이션, 대수컷, 오동꽃, 연미화, 봉선화, 송탑, 송탑

이역풍으로 가득 찬 고졸과 고전적 도안은 요족의 생존 발전의 역사, 신앙 숭배, 전통문화예술, 사고관념을 기록하며 산을 넘긴 요족 민족 신분의 상징이자 상징으로 다학과 연구 가치를 지니고 있다. 사회생활의 변화와 패션 의류의 유행에 따라 요족의 전통 의상은 물론 생활 풍습까지 조용히 변화하고 있다. 많은 야오녀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러 나갔기 때문에 재학 중인 여학생들이 과로하고 자수 습관이 점차 희미해지고, 유원요수는 후계자, 기예가 실전의 위기에 직면해 효과적인 조치 보호가 절실히 필요하다.

2009 년 현정부는' 민족전통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시행 방안' 을 제정해 요수, 장격려, 화격려 등 전통문화예술을 캠퍼스에 도입하고 지도교사 수업을 확정하고 출판관련 교재를 편성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현재 여학생 외에 일부 남학생들도 선생님을 따라 요수를 배워 요수 기예가 전 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