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족은 현재 인구 459 만 3 명으로 주로 티베트 자치구에 거주하며 나머지는 쓰촨 청해 간쑤 윈난 4 성 및 기타 지역에 분포한다. 운남은 주로 디경주에 모여 살고 있으며, 리장, 노강 등지, 주에 흩어져 있는 소수는 11 만 1 여 명이다. 티베트족은 고원에 모여 살고 있는데, 그곳은 해발이 높고, 폭이 넓으며, 설봉이 이어지고, 산봉우리가 기복이 있으며, 경치가 신기하고 아름답다. 티베트족은 원래' 신원숭이' 와' 암마녀' 의 결합으로 생겨났다고 한다. 사료에 따르면 티베트족은 우리나라 고대 유목민족인 창족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지 원주민과 융합되어 오늘날의 티베트족으로 발전했다. < P > 티베트족의 의식주, 혼상 시집, 예속 명절에는 선명한 고원 자국이 새겨져 있다. 츠바, 바삭한 기름차, 보리주는 티베트족 동포의 생활 필수품. 은 보리나 완두콩을 볶은 후 갈아서 만든 것이다. 바삭한 기름차는 벽돌차에서 끓인 찻잎을 1 미터 길이의 나무 장통에 붓고 소금과 바삭한 기름을 더해 장축으로 위아래로 충격을 주어 각종 성분을 골고루 융합시켜 만든 것이다. 티베트족 동포들은 차라리 3 월에 고기가 없을지언정, 하루에는 바삭한 기름차가 없어서는 안 된다. 보리주는 현지에서 생산한 보리로 만든 저도주로 남녀노소 모두 즐겨 마시며, 음식에는 육식과 유제품이 많고, 말린 소와 양고기를 많이 즐겨 먹는다. < P > 티베트족의 복장은 주로 전통 소장복으로 긴팔, 넓은 허리, 큰 옷자락이 특징이다. 여자들은 겨울에 긴팔 가운을 입고, 여름에는 민소매 가운을 입고, 안에는 다양한 색깔과 무늬가 있는 셔츠를 입고, 허리 앞에는 색무늬가 있는 앞치마를 매고 있다. 티베트족 동포들은 특히' 하닷' 을 좋아해서 그것을 가장 소중한 선물로 여긴다. 하닷은 하얀 직물로, 일반적으로 너비가 약 2 ~ 3 센티미터이고 길이가 약 1 ~ 2 미터이며 원사나 실크로 짜여져 있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거나 먼 손님이 찾아오거나, 장로를 숭배하거나, 먼 길을 떠나 송별할 때마다, 하닷을 바쳐 경의를 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티베트인들은 대승 불교를 신봉하고 대승 불교는 티베트족 원주민 신앙 본교의 일부 의식과 내용을 흡수하여 티베트족 색채를 지닌' 장전 불교' 를 형성했다. 티베트족은 활불고승에게 사람을 존경하고 티베트어는 라마라고 불리며, 따라서 티베트 불교는 라마교라고도 불린다. 티베트족의 명절은 대부분 종교와 연관이 있다. 예를 들면 정월 참배옥룡설산과 빈천 계족산, 4 월 초하루부터 초사까지는 석가모니성불일, 1 월 25 일은 황교대사인 종바카의 성도일, 법회를 거행해야 한다. 섣달 그Ǡ날 밤에는 성대한' 점프신' 행사를 거행해야 하며, 매년 5 월 단오에는 성대한 전통축제 대추경마절을 거행해야 한다 또한 매년 달리 3 월거리와 리장 7 월 노새마회, 티베트족 기수들은 모두 경기에 참가하러 가야 한다. < P > 티베트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고, 티베트어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마어족의 티베트어 지점으로, 위장 안도 강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운남 티베트족은 본민족 고유의 본교와 불교를 신봉하는데, 본교의 형태는 원시 종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티베트 불교의 가거파 (백교) 와 닝마파 (홍교) 등의 교파는 각각 티베트와 강구 양로에서 대규모로 운남에 전해졌다. 문화가 현란하고 다채로워 조국 문화의 보고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구슬이다. 그 가무, 음악, 연극, 그림은 모두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게살왕전' 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웅 서사시로, 세계에서 가장 긴 시일 뿐만 아니라 줄거리도 더욱 생생하다.
티베트 의학은 중국 의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장약은 포제 기술을 강구하는데, 특히 수의사에게 독특한 점이 있다. 의학 저작은 주로' 의학자 4 회 계속' 이 있다. 산술은 일, 월식 및 지방의 최근 기상을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