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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사의 의술사

황제가 의학시대를 열었다. 그는 발명과 창조를 중요시하여 방마이를 잘하는 리지(Li Ji), 온갖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의 맛을 본 기보(Qi Bo), 수술에 능숙한 유나오(Yu Nao), 마시황(Ma Shihuang) 등 유명한 의사들을 많이 모았습니다. 수의학을 잘했고, 레이공, 동준, 귀우구 등 모두 의학을 잘 아는 사람들이었다. 우리 나라 최초의 체계적 의학이론 논문인 황제내경은 황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황제, 기백, 뇌공이 토론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계급사회에 진입한 후에도 여전히 마녀의 임무는 주로 의술에 종사하고 있으며, 마법이 대중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Zuo Zhuan: Chenggong 10년"에는 Sangtian이라는 무당이 Jin Jinggong이 곧 병으로 죽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의사가 서둘러 그와 상담했으며 Jinggong이 불치병이고 불치병이라고 믿었다고 기록합니다. Sangtian과 Yichang의 진단은 일관됩니다.

우리나라는 주나라 무당시대를 청산하기 시작했다. 의료 기술은 점차 주술과 분리되었습니다. 『주리』에는 『춘관·대종보』에 무당과 주, 『천관·종재』에는 의사가 기재되어 있다. 이 기록은 의술과 요술이 분리되어 의학기술이 점점 과학화되는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마녀와 의사의 대립이 있었다. Bian Que는 주술을 믿지만 의학은 믿지 않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치료할 수 없는 여섯 가지 유형의 질병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주술과 의술이 분리된 후, 의술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연금술사라고 불렀습니다. 물론 연금술사에는 다른 직업도 포함됩니다. "연금술사"라는 용어는 역사책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소문지진요대륜": "내가 연금술사를 주었으나 아직 연금술사들이 그것을 완벽하게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사기: 진시황제실기": "내가 소환하였습니다. 연금술사들은 이상한 약을 찾기 위해 수행을 하려고 합니다. "연금술사는 대부분 의학에 능숙한 사람들입니다. 한나라 때 반고는 『한서·의문지』에서 지금도 유명한 의사를 연금술사라고 부른다. 우가오, 중세에는 편작, 진화가 있었다... "창공" 연금술 문헌의 대부분은 고대의 의술과 주술이 분리된 의학 서적이며, 의술을 행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연금술사였습니다. 그러므로 연금술에 의술이 포함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황제내경'은 우리나라 한의학의 근본이 되는 문헌으로, '한서·의문지'가 '방길록'에 기록한 권위 있는 고전이다.

'한서·의문지'의 처방법은 7학파 216권, 11학파 274권이다. 반고는 "고전을 치료하는 자에게 본혈, 경락, 골수, 음양, 안과 안은 모든 질병의 근본 원인이고 생사의 구별이다. 그들은 독진고탕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불을 피우고 모든 약의 조화를 조정합니다."

고전적인 처방에는 '탕의 고전', '신농과 황제의 단식' 등이 있습니다. 반구는 "고전적인 처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약초의 차가움과 따뜻함, 병의 깊이, 가짜 약의 맛을 바탕으로 기를 느끼는 적절한 방법은 오미와 육미를 구별하여 물과 불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

고대 연금술사와 의사는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Bian Que, Hua Tuo, Ge Hong, Sun Simiao 등은 모두 유명한 의사이자 연금술사였습니다. Sun Simiao는 "Qianjin Prescription"30 권, "Fu Lu Lun"3 권, "건강 유지 기록"및 "Shu Zhongshu"각각 1 권을 썼습니다.

송나라의 많은 의서는 민간 연금술사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송나라사·방계전』에는 유한익이 『정용방서』 30권을 기고하였고, 주세종이 그를 한림의의관으로 임명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송나라에 입문한 뒤에는 의서개정에도 참여하였다. 종안석은 『영서』, 『태소』, 『가계』를 면밀히 연구하여 『본초개요』를 저술하였다.

연금술 문헌은 오행론을 이론으로 삼고 있으며, 의학서적의 오행원리는 엄밀한 과학성이 결여되어 있다. 『송나라사·방계전』에는 유명한 의사 전의가 '두개식'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수도에 와서 장녀의 병을 치료하고 한린의학을 가르쳤다. 왕자의 병은 황토국을 먹고 나았는데, 신종이 그를 불러 황토국에 대해 물었고, 대답은 "흙을 사용하여 물을 정복하면 바람이 멈춘다"였습니다. 흙으로 물을 정복한다는 설명은 현대인에게 터무니없어 보인다.

청나라 이전에는 점술을 선호하는 의사가 많았다. 『청나라사기·미술전』에는 강소성 출신인 왕위덕이 『외과완생집』을 썼고, 『용녕통서』, 『점의정종』도 썼다고 기록되어 있다.

연금술 문헌 중 의학서는 실용 가치가 가장 크다. 청나라 사람들은 "영락대전"에서 20권이 넘는 의학서적을 편찬했습니다. 예를 들어, 원나라의 주헌(Zou Xuan)은 사람들의 건강에 유익한 "장수, 친척 및 노인 간호의 새로운 책"을 썼는데, 이 책에는 음식 치료, 약, 영양에 대한 요리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985년에 출판되었습니다. . 주석이 달린 버전.

주원장은 기뻐서 왕위에 올라 황제가 되었고, 유릭신을 불러 관료가 되고 싶은지 물었고, 돈이 얼마인지 물었지만 역시 아니라고 했습니다. Zhu Yuanzhang은 부나 명예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그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Liu Rixin은 "나는 단지 전 세계를 여행할 수 있는 부적을 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원장은 손에 든 부채를 증거로 삼아 '양쯔강 남쪽에 뱃속에 별을 품은 노인이 있으니 내가 왕이 될 것을 약속하니 그 말씀에 응하겠나이다'라는 시를 지었다. 신들의 선물도 받지 않고, 금과 금의 선물도 받지 않겠습니다. 이것을 들고 부채를 들고 세계를 여행하십시오.”라고 서명하고 황실 보물을 인정했습니다. 이것으로 세상은 만족했고 그는 만족했습니다.

'은퇴한' 연금술사도 있고, '진취적인' 스타 실무자도 있다. 『소청청록』에 따르면, 북송시대 중난산(忠南山) 보림곡(寶靈谷)에 은거하던 종방(忠舌)이라는 마술사가 있었는데, 그가 마술사 진단(陳塘)을 만나러 갔을 때 이렇게 말했다. 도덕과 정의를 갖춘 사람이 오는데, 연봉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 것 같다. 그는 승진에 관심이 없다. 그러나 점성술 연구에 대한 명성 때문에 Zhenzong이 그를 소환했고 어쨌든 그는 훈계 의사, 산업부 장관 및 기타 관직이되었습니다. 그러한 수줍은 "은둔형" 마법사들은 관료가 되기 위한 내부적 추구를 어느 정도 숨기는 반면, 황제와 학자-관료들 사이에서 로비를 벌인 "식당"과 "전략가"는 수비학 학자였습니다. "평범한 마음은 순수하지 않다"는 것은 명백하며 그것을 영리하게 얻으려는 의도입니다. 마치 어떤 학자들이 '황제가 쇠퇴하면 호(胡)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관직을 버리고 은둔하는 척하며 관직을 경멸하지만 그의 눈은 항상 검은 망사에 고정되어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루 종일 '중난 지름길'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차이점은 학자는 '문해력'을 통해 발전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연금술사는 '기술'을 통해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동일한 목표를 갖고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동일한 목표에 도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문해력'이 분명하다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를 높이 평가하고 승진시킬 것이고, 그 사람의 '기술'이 세련되면 다른 사람들도 그를 칭찬할 것입니다. 이에 비해 연금술사는 다른 신분보다 마법사로서 강력한 사람들 사이를 여행하는 것이 분명히 더 쉽기 때문에 자신만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으며, 점쟁이가 재산을 벌기 위해 후원자의 성공에 의존할 수도 있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일단 표적으로 삼으면 터질 것 같은 '숨은 용과 웅크린 호랑이'인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말할 수 없이 귀중한' 척하고 '보배'하는 척하거나, '우리는 부자가 되고 강해질 것이다'라고 약속할 수도 있다. 앞으로도 서로 잊지 않고 결혼할 수 있도록." 어느 날 나는 "용에 올라 봉황에 몸을 붙이고" "영광과 행운을 누리게" 될 것이다.

역사서를 뒤져보면 행운의 길을 통해 관직의 길을 떠난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다. 위에서 언급한 흑마법사 위소(魏聚) 유우는 부임 후 그에게 “만약 성공하면 사마(Sima)가 될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유우가 황제가 된 후 위소는 정말로 그에게 와서 "왕이 되어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공작은 사마의 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 그는 감히 사마에게 군대를 이끌고 그를 도와달라고 요청하지 않습니다. "할 말이 없다"고 하자 송무제(宋皇帝)는 어쩔 수 없이 그를 관직에 임명했다. 북제나라의 위닝(魏寧)도 "선한 행실과 승진으로 황실의 손님이 되었다".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사업'형 연금술사들은 관직에 들어갈 기회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삶 속에서 '부'라는 단어를 추구하며, 실제로 '황제보다 더 부자'인 연금술사도 있다"고 말했다. 예. 예를 들어, 왕안석(王秀師)의 『변설』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나는 기이한 일을 잘하여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데 능한 변의 마술사들을 맛보았다. 그들 대부분은 궁궐과 집에서 음식과 술을 섬기는데, 왕은 왕보다 뛰어나지 못하다. 또 다른 예로는 당시 페이샤오셴(Fei Xiaoxian)이라는 마술사가 있었다는 것이다. 『필링 컬렉션』은 그가 “세계적으로 유명했고, 왕자와 귀족들이 돈으로 그의 그림자를 찾기 위해 수천 리를 여행했다”고 말했다. , 그리고 그는 효심으로 인해 부자가 되었습니다." 카이펑(開峰)현 향국사(祖國寺)는 점술 수업이 가장 집중되는 곳이다. 한 연금술사가 '만위안짜리 편지' 목록을 공개적으로 게시했다. 이곳에서 점술을 가르치는 사천 연금술사도 있습니다. "한 번의 삶이 반드시 천 번의 행운을 낳을 것입니다. 격일로 금을 남겨두고 이차오와 운명을 상의하세요." ) 과거 왕조에서는 점술을 가르치기 위해 점술을 의지한 사람들이 운세를 이루고, 심지어 엄청난 부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일반 연금술사들도 복장에 매우 까다로워, 한눈에도 '마법' 분야에 종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역사에 따르면 그들은 대부분 옷을 잘 차려입고 수수하고 우아한 옷을 입고 아름다운 가구를 갖추고 사람과 물건을 대접하는 데 예의가 바르고 오만하지도 겸손하지도 않았습니다. 특히 소설에는 흑마법사에 대한 묘사가 자주 나온다. 예를 들어, "Jin Ping Mei"의 29장은 마법사 Wu Shenxian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Wu Shenxian은 머리에 녹색 설교 스카프를 착용하고 천 가운과 짚신을 입고 허리에 노란색 실크 이중 술을 차고 거북 껍질을 들고 있습니다. 손에 부채를 들고 바깥에서 떠다닌다.

『성가의 10대 필수』에는 “시각, 청각, 말과 행동이 최우선이고, 의복과 가구가 최우선”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결국 전문가답게 행동해야 한다. 특히 점술을 시작할 때 흑마법사의 기질과 이미지가 고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아스트랄 마술사는 '복장'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일부 연금술사도 있다. 그는 불운이나 기술 부족으로 삶에 갇혀 있었고, 부주의한 말 때문에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에 두 명의 신사가 찾아와 물었습니다. 시가 이 말을 듣고 화가 나서 칼로 명시를 죽였고, 그 자신도 사형을 선고받았다. 북송(宋宋) 연대기 3권에 따르면, 이 점쟁이는 어느 날 카이펑현(開峰縣)의 향국사(祖國寺) 앞에 '점술 서방'을 세웠다고 한다. 점을 치면서 그는 이렇게 외쳤다: "어느 날, 하루 만에 네 명의 총리가 태어났습니다!" "이 네 사람은 나중에 총리가 되었지만 당시에는 사령관이 단지 아첨만 하는 줄 알고 "서로 쳐다보며 웃고 물러섰다". 그에게 점을 물어보라. 4명의 총리가 이 점쟁이를 기억하고 심지어 그를 위해 전기를 써 주려고 했을 때는 이미 너무 늦었다. 점쟁이는 이미 가난으로 죽은 뒤였다. 그리고 굶주림"

그들은 모두 연금술사였고 일부 부유한 왕들은 가난과 굶주림으로 죽었지만 마법사들 자신의 운명은 사람들을 한숨짓게 하기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