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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프지만 원망하지 않는 가족사 - "진가구옌딩 가족사"

우하이타오

우연히 란저우에 있는 친구로부터 '진가구 옌딩 가문사'를 받았는데, 일이 너무 바빠서 읽지 못했어요. 선반 위에 가만히 앉아 있다. 어느 날 오후, 문득 흥미가 생겨서 몇 페이지라도 읽어보려고 무작정 펼쳐 보았습니다. 뜻밖에도 나는 자제력을 잃어 황혼이 질 때까지 불을 켜면 실제로 한숨에 책을 다 읽었다. 그녀는 머리를 가리고 깊이 생각했으며 마음이 상당히 불안했습니다.

작가 천귀희 형제와 나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그는 나보다 몇 살 차이가 나지만 그가 집필하는 가족사는 그와 더 가깝거나 심지어 동일하다. 우리 아버지 세대. 오지 마을의 가난한 학생에서 군 당위원회 부서기를 거쳐 지금은 도청장까지, 귀희 형제는 시골 아이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으로 꼽힌다. 그러나 그는 은퇴하기 전 전성기이자 나태한 시절에 이 책을 집필하는데 거의 모든 여가 시간을 소비했고, 10년 동안의 조사와 인터뷰를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은 사실 그의 사업과 전혀 관련이 없었고 그에게 도움이 되지도 않았다. 승진은 그가 많은 사회적 명성과 부를 얻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래도 주저 없이 그렇게 했다. 저는 출판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경제적 이익이 있는지, 사회적 이익이 있는지, 그 가치에 따라 원고가 출판되어야 하는지를 평가하는 데 항상 익숙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가족 역사는 공개적으로 출판되는 일이 거의 없으며, 기껏해야 수백 권의 책이 인쇄되어 소액의 돈으로 제본되어 친척과 친구들에게 전달됩니다. 솔직히 말해서 처음으로 "옌딩 가족사"를 받았을 때도 이에 대해 의구심을 품었습니다. 하지만 꼼꼼히 읽어보니 이 책은 출판할 가치도 있고, 더 크고 더 넓은 규모로 보급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전국 각지의 대중과 도서관에서 구입하고 수집할 가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는 가족이주사 조사의 전형적인 예이다. 오랫동안 지방 행정에 참여했기 때문에 저자의 비전은 깊고 넓다. 그는 가족의 역사와 전통을 명확하게 설명하려면 가족의 뿌리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책은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수십만 년 전의 조상들을 위해 많은 여백을 남겨두고, 사소한 일에도 겁을 내지 않고 사건의 진상을 파헤친다. 저자는 체계적인 역사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의식적으로 문헌검색, 비문, 현장면접, 현장조사 등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이주한 진씨 가문의 조상들의 이야기를 추적해 나갔다. 명나라 때 안후이에서 란저우까지 뻗어 나갔고, 느슨한 잎, 번식, 번식의 역사는 기본적으로 정리되었습니다. 물론, 주요 계통은 항상 진가구 혈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천년에 가까운 진씨 가문의 역사를 복원하는 것은 혈통 상속의 육체적 혈통을 밝힐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농경과 독서 가문 상속'이라는 영적 혈통을 풀어준다는 점이다. 란저우 및 주변 지역의 진씨 가문은 명나라 때 군사 가문으로 출발하여 지난 몇 백 년 동안 공부를 하고 관료가 되기도 했으며, 농사를 그만두고 사업에 종사하기도 했지만 대다수는 여전히 농촌에 살고 있었습니다. 농업에 종사했습니다. 아마도 외국인 고객들 특유의 위기의식 때문일 것이다. 이 가족은 늘 미래 세대의 교육을 중시해 왔다. 글을 읽을 수 없어도 글을 읽을 줄 아는 농부가 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기회가 있으면 미래 세대가 공예를 배우고 사업을 하고 나가서 지식을 얻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따라서 진가의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폐쇄적이지 않고 상대적으로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Chen Yanding과 그의 아들에게서 매우 분명합니다.

이것은 중국 시골의 전형적인 가족사 사례입니다. 1949년 이후 천옌딩 가문의 부침은 그 시대의 매우 전형적인 모습이다. 지주(깨달은 지주임에도 불구하고)의 후손으로서 천씨 일가는 수십 년 동안 소외되고, 결혼에서도 차별을 받으며, 교육과 취업에 제약을 받아왔다. 그들은 너무 가난해서 온 가족이 나가서 구걸하기도 했습니다. 1970년대 후반, 점진적인 정책 완화는 목이 졸리던 천씨 가문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그들의 자녀들은 성공적으로 가정을 꾸려 소득을 창출하고 부자가 되었으며, 학교에 가고, 취업하고,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세요. 지난 70년 동안 진씨 가문은 일반 농민 가문이 겪을 수 있는 모든 범죄를 경험했으며 이는 국가 정책의 배당금에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첸 가문에는 많은 국가 간부가 있으며, 그들의 3세대 자녀는 일반적으로 교육 수준이 높고 괜찮은 직업과 생활을 누리고 있습니다. 천씨의 가족사는 현대 중국 농촌 가족 발전사의 전형적인 축소판으로서 많은 문학 창작과 역사 연구의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드문 점은 이 책이 첸 가문의 귀중한 전통, 즉 가족 기록 보관소 보존에 능숙함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조상과 아버지, 형, 그리고 작가 자신의 힘든 농촌 생활을 묘사하는 것과 함께, 일찍 돌아가신 어머니가 꿰매었던 바느질과 노동 도구, 아버지가 그 동안 얻은 물건 등 많은 실물 사진을 기사에 보여주었습니다. 1950년대 류자샤 수력발전소에서 일했던 증명서에는 1960년대 아버지가 농촌 신용협동조합에서 대출금과 상환 영수증을 받았던 일, 1970년대 큰 형이 수의사에게 약 처방을 배운 담배 케이스, 둘째 형이 관화술을 배웠던 도화지, 1980년대 아버지가 직접 쓰신 진희극 대본, 1980년대 아버지 장례식의 손님 명단까지... 이 종이 조각들이 기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세기를 살아남기 위한 일상의 소소한 디테일. 첸 가문이 왜 그토록 잘 보존하여 가족 역사에 믿을 수 있는 “증표”를 부여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또한 Longshang의 풍습과 사람들에 대한 연대기이기도합니다. 이 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는 이 발견이 가장 놀랐다. 모든 가족은 특정한 지리적 환경과 영적 토양에 살고 있으며 지역 문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작가는 이를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때때로 가족의 작은 마당에서 천가구가 위치한 마을과 마을, 다양한 일상의 풍경으로 시선을 확장한다.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농사 전반에 능숙했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서북지방, 특히 감숙성 농부들이 흔히 사용하는 농기구 여덟 가지를 자세히 열거했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는 농촌 생산과 생활이 활력을 되찾았고, 국민들의 문화생활도 회복되기 시작했다. 아버지는 진자거우 여단에서 춘절 사교행사를 주도적으로 벌였습니다. 저자는 이 기회를 빌어 평화북, 용춤, 사자춤, 육선 경주, 죽마, 죽마, 당나귀 경주... 그리고 진강 오페라 연출 등 다양한 내용을 하나씩 소개했다. 그의 아버지에 의해. 그는 아버지의 죽음을 회상하면서 깊은 슬픔을 느꼈고 간쑤성 시골 장례 풍습의 진정한 기록을 의도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장례의 14단계를 하나씩 설명했습니다. 시골에서 구전되어 온 이러한 풍습과 문화, 예절과 규범은 고상함의 경지에 이르지는 못하지만, 농촌 사람들의 정서를 유지시켜 주는 정신적 힘이 무서운 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곳에서 나고 자랐으며, 이러한 세부 사항은 일부 연대기에서 복사한 것이 아니라 그가 개인적으로 경험하고 목격한 젊은 시절의 사건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입니다. 그는 실제로 사명감을 갖고 이를 녹음했는데, 왜냐하면 첸 가문의 3세대가 다른 많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도시화의 확대로 조부모와 아버지가 의지했던 땅과 시골을 떠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의 농촌사회는 점차 그들에게 잊혀질 것이다. 다행히도 어떤 추억을 영원하게 만들 수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슬프지만 원망스럽지 않은 가족 전통입니다. 족보는 육신의 혈통을 기록하므로 조상의 선한 성품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가문의 역사(고대에는 비문과 행위가 있음)가 필요하다. 이 책은 저자의 아버지 천옌딩(Chen Yanding)의 삶을 중심으로 50년이 넘는 삶을 살았지만, 짧았지만 우여곡절이 많았고, 평범했지만 부유했다. 그는 중년에 아내를 잃고, 다섯 자녀를 홀로 키우며 오랫동안 '집주인의 후손'이라는 낙인을 찍으며 노년을 누릴 여건을 갖추다가 세상을 떠났다. 평생 쓴 물에 몸을 담그고 지내온 그는 진씨 가문의 자녀와 손주들에게 적어도 세 가지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남겼다. 하나는 성실성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아들 맹자의 『내가 원하는 물고기』에서 사람들에게 목숨을 바쳐도 의롭게 되라고 훈계하면서 직접 말했다. 이런 종류의 통찰력은 그 나이대의 농부들 사이에서는 드물다. 두 번째는 책임감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Chen Yanding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평생을 바쳤고, 자녀가 직업과 가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악한 길을 가지 않도록 했습니다. 가족, 가족, 심지어 사회에 대한 이러한 사심 없고 책임감 있는 성격은 미래 세대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첸 형제자매들은 부모님의 장례를 함께 처리하고 동생들을 함께 감독할 때 거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습니다. 공부도 하고, 돌아가신 동생의 자녀와 조카 양육을 도우며, 늘 앞장서서 부담을 나누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분들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세 번째는 희망입니다. Chen Yanding은 한때 아들들에게 "Jingwei Reclaim"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언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결코 포기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생의 가장 밑바닥에 있을 때 힘들고 더러운 일을 다 해냈고, 결코 남에 대해 불평하지 않았으며, 이겨내면 좋은 날이 올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큰아들이 결혼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마당을 정리하고 독립된 가정을 꾸리는 일이다. 가사 책임 제도가 끝난 후, 그는 마침내 충분한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사회적인 불을 조직하기 위해 가서 마음껏 진 오페라를 불렀습니다. 그는 마음 속에 불멸의 희망의 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항상 삶에 엄숙한 의식을 부여하는 데 능숙합니다. 사실 누구에게나 희망이 있고, 모든 가정이 희망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우리 민족과 나라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공자는 『시경』에 대해 “기뻐도 경솔하지 않고, 슬프지만 원망하지 않는다”고 평했다.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고, 너무 과하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는 뜻이다. "Chenjiagou Yanding Family History"라는 책은 이런 논평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귀희 형제의 글에는 깊은 향수와 우울함이 담겨 있지만 전체적인 어조는 따뜻하다.

그는 불행했든 행운이었든 가족의 상황을 삶에 대한 감사한 태도로 설명하고 그들의 삶에 도움을 준 모든 사람을 기억했습니다. 타고르의 말: 인생은 나에게 고통으로 키스하고, 나는 노래로 보답하고 싶다! 귀희 형제는 이 '가족사'를 삶에 대한 철학자의 태도를 잘 반영하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2020년 5월 2일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