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mo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계의 모든 왕자와 위대한 사람들은 조국의 부와 국민 대중, 법치주의를 원합니다. 그러나 나라의 백성이 선한 사람을 공경하여 나라를 다스릴 줄 모르면, 왕자나 어른들은 선한 사람을 다스릴 수 있는 기반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왕자와 귀족들이 공덕을 정치의 근본으로 삼는 근본 원칙을 잃었다면 왜 예를 들어 보여주지 못합니까?
오늘 여기에 나라를 다스리는 왕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쏘고 다스리는 사람은 큰 영광을 받을 것이고, 쏘고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나에게 경멸을 받을 것입니다. ." 약나라 사람들에게 누가 행복하고 누가 두려워하는지 물어보세요. 쏘고 조종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할 것이고, 쏘고 조종할 수 없는 사람은 두려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상을 주고 유혹한다(1). "나는 우리나라의 모든 충성스럽고 신실한 사람들에게 상을 주겠다. 불성실하고 신의가 있는 사람들을 벌하고 타락시킬 것이다." 나는 행복하고 행복한 약국 사람들에게 물었다. 누가 두려워? 충성되고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기쁨이 되고 불성실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두려울 것이라 생각하였느니라. 오늘날 우리는 나라가 선을 행하는 자를 격려하고 폭력을 행하는 자를 낙담시킬 수 있도록 덕 있는 자를 옹호하여 나라의 백성을 다스려서는 안 됩니다(2). 세상을 다스려 세상에서 선을 행하는 사람은 격려를 받고 폭력을 행하는 사람은 낙담하게 하려는 것이 위대한 생각입니다. 그런데 과거에는 왜 요순우당의 문군적 방법을 중시했는가?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백성 앞에 나서지 않고 다스리는 것인데, 그래야 세상에서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격려를 받고 폭력을 행하는 사람은 쇠퇴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덕을 옹호하는 사람은 요순우당의 문군도와 똑같다.
요즘 세상의 선비들은 말과 말에서 늘 선한 사람을 공경하는데, 백성을 다스리고 다스리기 위해 대중 앞에 섰을 때, 그들은 공경할 줄을 모릅니다. 덕이 있고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이로써 나는 세상의 군자(君君)들이 작은 것은 알되 큰 것은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안다.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요즘에는 왕자나 귀족이 소나 양처럼 죽일 수 없는 재산이 있으면 선한 사람에게 도살되어야 하고, 옷처럼 만들 수 없는 재산이 있으면 선한 사람에게 일을 받아야 합니다. 왕자와 귀족들이 이곳에 오면 혈육이 있고, 이유 없이 부유하고 귀하고, 외모가 아름다운데도 자기들이 할 수 없는 일임을 잘 알고서 하지 않는 것입니다. . 왜? 돈을 잃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왕자와 귀족이 이렇게 하면 덕 있는 사람을 놓치지 않고 그렇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왕자나 왕자에게 치료할 수 없는 말이 있으면 좋은 의사를 찾아야 하고, 왕자가 위험에 처해 활을 뽑을 수 없으면 그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왜? 돈을 잃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왕자와 귀족이 이렇게 하면 덕 있는 사람을 놓치지 않고 그렇게 할 수 있게 됩니다. 국내에서 잡힐 때에는 그렇지 않으나, 아무 이유 없이 왕자, 귀족, 부귀족의 혈육관계에 있는 자, 외모가 아름다운 자들은 잡힐 것이다. 그렇다면 왕자들과 귀족들은 자신들의 활과 말과 의복과 소와 양과 그들의 재물을 사랑하듯이 자기 나라를 사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로써 나는 세상의 모든 신사들이 작은 것은 알지만 큰 것은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압니다. 이는 말 못하는 사람을 보행자로 만들고, 귀먹은 사람을 음악가로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고대 성왕이 천하를 다스릴 때 그들의 부와 명예는 반드시 왕자나 위인과 가까운 사람이거나, 아무 이유 없이 부유하거나,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전에 순은 이산에서 밭을 갈고, 강가에서 도자기를 만들고, 레제에서 고기를 잡고, 장양에서 낭비했습니다. Yao는 그것을 얻었고 그를 황제로 만들었습니다. 사신은 세계의 정부를 장악하고 세계의 사람들을 다스립니다. 과거 이인은 신씨 가문의 여주인과 하인의 하인이었습니다. 당(唐)이 그것을 얻어 그를 승격시켜 삼공으로 삼고 천하의 정치를 맡아 천하의 백성을 다스릴 것을 맡겼다. 과거 푸숴는 북해섬의 둥근 흙 위에 살았다(4). 그는 갈색 옷을 입고 밧줄을 매고 푸옌에 성을 쌓았다. Wu Ding은 그를 키워서 삼공으로 세웠고, 이로써 그가 천하의 정부를 장악하고 천하의 사람들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과거에 요는 순(舜)을 승진시켰고, 당(唐)은 이(寧)와 은(寧)을 승진시켰으며, 무정(吳丁)은 부술(富血)을 승진시켰고, 어찌하여 두 사람을 살과 피가 통하는 친척이며, 이유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며, 외모가 아름답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의 말씀을 따르고 그의 계획을 따르며 그의 길을 따르라. 위에서 할 수 있는 일은 하늘에 이롭고, 중간에 할 수 있는 일은 귀신에게 이롭고, 아래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사람에게 이롭다. 상승.
고대 성왕은 선한 사람을 돌아보고 존경하며 다스리기를 원했기 때문에 대나무와 비단에 글을 쓰고 잘라서 그릇에 담아 후세에 물려주었다. 선왕이 지은 『육성(魯興)』이라는 책에 따르면, 왕이 말했다. “오십시오! 나라에 선비가 여인을 고소하여 벌을 주었습니다. 이제 백성들이 평안한데 어찌 여인이 대변자를 고를 수 있겠습니까? ? 왜 그녀를 처벌하지 말아야 합니까? "사람을 선택하고 처벌할 수 있는 것은 Yao, Shun, Yu, Tang의 민사적 방법과 군사적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유덕한 사람들을 존경하고 그들에게 다가가십시오. 선왕(先王)의 서(書)에서 촉년(興富密)은 “서부성무(紀富聖后)는 사람을 알고(五) 장막으로 귀를 도우나니”라고 말했다. 부하 직원.
오늘 세상의 모든 신사들은 부자가 되고 싶고 고귀해지기를 원하지만 가난과 천함을 싫어합니다. 여성이 부를 얻고 가난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당신이 유덕한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유덕한 사람이 되는 길은 어떻게 될까요? 그는 “능력 있는 사람은 빨리 남을 돕고, 부유한 사람은 남을 격려하고, 도를 가진 사람은 남을 격려하고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하면 배고픈 자에게 먹을 것을 주고, 추운 자에게 옷을 입히며, 병든 자에게 고침을 주리라. 배고프면 먹을 것을 얻고, 추우면 옷을 얻고, 환난을 당하면 낫는 것이 평안이요 형통이니라.
오늘의 왕자님과 귀부인의 부와 명예는 모두 왕자님의 혈육이며, 아무 이유 없이 부유하고 귀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오늘날의 왕자, 왕자, 군주가 왜 혈육의 친척이고, 이유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며, 용모가 아름다운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모르면 나라를 다스릴 줄 알며 나라가 어지러울 것이다.
오늘날 세상 사람들은 모두 부유하고 고귀해지기를 원하지만 가난과 천함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여자가 어떻게 부를 얻고 가난과 천함을 피할 수 있습니까? 말했다: 왕자의 혈족이고, 이유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며, 아름다운 얼굴을 가진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왕자와 귀족과 혈육이 가깝고, 이유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며, 용모가 아름다운 사람은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논할 줄 모르면 그 덕은 우당(禹唐)과 같고, 문사(文事)와 같으나, 제후(君子)와 귀족(君臣)이 혈연(血血)이면 이익이 없느니라. 그들은 벙어리, 귀머거리, 폭력적인 Jie와 Zhou가 될 것이지만 손실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덕이 있는 사람에게 상을 주어서는 안 되며, 형벌을 폭력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상을 받는 사람은 이유가 없고 벌을 받는 사람도 무죄하다. 그러므로 서민들은 분열되어(6) 자신의 힘을 사용하고(7) 자본을 공유하지 않고 남은 재산을 썩히며 협력하지 않는다. 서로 가르치기도 합니다. 이러면 배고픈 사람은 먹을 수 없고, 추운 사람은 입을 수 없고, 병든 사람은 낫지 않을 것이다.
(8)로 바꾸면 옛날에는 요에게 순이 있고 순에는 우가 있고 우에는 고타오가 있고 당에는 소진이 있고 무왕에게는 홍요, 태전, 난궁국, 삼이 적합하다. 살고, 세상은 조화롭고, 서민들은 푸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사람은 평안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돌아올 것이다. 해와 달이 비치는 곳, 배와 수레가 닿는 곳, 비와 이슬이 점차 내리는 곳, 곡물이 영양을 공급하는 곳에서는 모든 사람이 이를 찬양해야 합니다. 또 오늘날 세상의 제후, 대군주들은 인의를 베풀고자 하며, 위로는 성왕의 길을 따르려 하고, 아래로는 나라를 이롭게 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덕을 옹호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리는 이에 주목해야 합니다. 덕을 중시하는 사람은 하늘과 귀신과 백성을 이롭게 하는 정치의 근본이다. 묵자는 말했다: 세계의 모든 왕자와 왕자들은 그들의 나라가 번영하고 인구가 많고 정치적 안정을 갖기를 희망합니다. 그런데 그들은 선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이 나라와 백성을 다스리는 원칙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군자는 현자를 존중하는 것이 정치의 근본이라는 것을 결코 알지 못했습니다. 제후들이 정사를 다스리는 근본 원리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면, 그들을 깨우쳐 줄 예를 들어 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여기에 나라의 일을 다스리는 왕자가 이렇게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내 나라에서 활을 쏘거나 전차를 모는 사람은 내가 그에게 상을 주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존경할 것입니다." 화살을 쏘거나 병거를 몰면 내가 그에게 상을 주리라." 그를 징벌하고 경멸하라." 양궁을 잘하고 운전을 잘하는 사람은 행복할 것이고, 양궁과 운전을 잘 못하는 사람은 두려워할 것 같아요. 나는 앞선 가정을 더욱 이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우리나라의 모든 충성스러운 사람들에게 상을 주고 존경할 것입니다. 나는 불성실하고 믿지 않는 사람들을 처벌하고 경멸할 것입니다. 나는 이 나라의 행복한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 누가 두려워합니까? 나는 신실한 사람들이 행복하고 신실하지 않고 믿지 않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국 국민을 위해 능력주의 정치를 채택하여 나라의 선한 사람들이 격려받고 폭력적인 사람들이 중지되도록 하십시오. 격려를 받고 폭력적인 사람들이 중단될 것입니다. 나는 왜 과거에 요(堯), 순(順), 우(玉), 당(唐), 문(文), 오(吳)의 방식을 중시하였는가? 그가 백성을 대면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법령을 제정하여 세상의 선한 사람들을 격려하고 폭력적인 사람들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덕(德)을 제창하는 도(道)로서 요(堯), 순(順), 우(玉), 당(唐), 문(文), 오(吳)의 도(道)와 같다.
요즘 세상의 군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덕을 귀하게 여길 줄 알지만, 백성을 대면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법령을 발표할 때에는 덕을 귀하게 여기고, 덕을 귀히 여길 줄 모른다. 활성화하십시오. 이로써 나는 세상의 군자들은 작은 깨달음만 알 뿐 큰 깨달음은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압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왕자나 왕자가 소나 양을 죽이는 방법을 모르면 좋은 백정을 찾아야 하고, 옷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면 좋은 장인을 찾아야 합니다. 제후들이 여기에 있을 때에는 혈육의 친족이라 할지라도, 까닭 없이 부귀를 얻은 자들이라 할지라도, 얼굴이 아름다운 자들이라 할지라도 자기가 무능력한 줄을 알면 가만 두지 아니하리로다 그 사람이 해. 왜? 소지품을 잃어버릴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 왕자가 여기에 있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현명하고 유능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왕자가 병이 낫지 않으면 좋은 수의사를 찾아야 하고, 활을 뽑을 수 없는 나쁜 사람이 있으면 좋은 장인을 만나서 그 일을 못하게 해야 합니다. 왜? 소지품을 잃어버릴까봐 걱정되기 때문이죠. 왕자가 여기에 있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현명하고 유능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나라를 다스리게 된 이후에는 더 이상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왕자의 친척인 자, 이유 없이 부유하고 아름다운 자, 아름다운 자에게 선택되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왕자들과 왕자들은 부러진 활, 병든 말, 옷 한 조각, 소와 양 한 조각을 사랑하는 것만 큼 자신의 나라를 사랑하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나는 세상의 군자들은 작은 것만 보고 큰 것은 보지 못한다는 것을 안다. 마치 벙어리가 외교관 역할을 하고, 귀머거리가 음악가 역할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성왕이 천하를 다스릴 때 그들이 부유하고 귀한 사람은 반드시 왕자의 혈족이요, 까닭 없이 부유하고 귀한 사람이거나 아름다운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과거 순은 리산 기슭에 밭을 갈고, 강가에서 도자기를 만들고, 레이제에서 낚시를 하고, 창양에서 석회를 태웠다. 요오는 복저(富河)나라에서 그를 만나 황제로 삼고, 천하의 정치를 맡아 천하의 백성을 다스릴 것을 부탁하였다. 과거 이인은 유신의 딸의 재상으로 그를 요리사로 삼았고, 당국도 그를 승진시켜 삼공 중 하나로 삼아 천하의 정치를 관장하고 백성을 다스리게 했다.
과거 복월은 북해섬의 감옥에 갇혀 거친 옷과 밧줄을 입고 하인처럼 복연에 성을 쌓았고, 무정이 그를 승진시켜 삼공으로 삼아 정무를 맡게 했다. 세상을 다스리고 세상 사람들을 다스린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과거에는 야오가 순을 승진시켰고, 당이 이인을 승진시켰으며, 오정이 복월을 승진시켰던 것은 그들이 살과 혈육이 있고, 이유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며, 아름다운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까? 그것은 단지 그들의 말을 본받고, 그들의 전략을 채택하고, 그들의 생각을 실행하여 위로는 하늘에, 중간에는 귀신에게, 아래에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선발하여 승진시키는 것이다.
고대 성왕은 선한 사람의 깨달음을 알고 이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고자 대나무와 비단에 글을 쓰고 그릇에 새겨 전수하였다. 미래 세대에게. 선왕이 남긴 『육성(魯興)』에 기록되어 있다. 왕이 말했다: "오! 오라! 나라와 영토를 가진 사람들이 형벌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가르쳐 줄 것이다. 이제 너는 백성을 달래야 한다. 성자가 되는 것과는 별개로. ,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처벌 외에 무엇을 조심해야합니까? "사람을 선택하고 존중할 수 있는 것을 처벌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Yao, Shun, Yu, Tang, Wen 및 Wu의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 .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냐하면 그것은 덕을 존중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왕서에서 노인은 “너희를 도와줄 성자와 전사, 현자를 구하라”고 했는데, 이는 선왕이 천하를 다스릴 때 유능한 사람들을 뽑아 그의 보좌관으로 섬겨야 한다는 뜻이다.
세상의 신사라면 누구나 부를 원하고 가난을 미워한다. 부를 얻고 가난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명한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현명한 사람이 되는 영감은 무엇입니까? 대답은, 힘이 있는 사람은 빨리 남을 돕고, 돈이 있는 사람은 남을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도덕 원칙이 있는 사람은 최선을 다해 남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배고픈 사람을 먹일 수 있고, 추운 사람을 입힐 수 있으며, 혼란스러운 사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배고픈 사람을 먹일 수 있고, 추운 사람을 입을 수 있고, 어지러운 사람을 통제할 수 있다면 모두가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다.
왕자와 어른들에게 그들이 부유하고 고귀한 것은 모두 왕자와 혈족, 이유없이 부유하고 얼굴이 아름다운 사람들입니다. 반드시 똑똑하다? 만약 그가 똑똑하지 않고 그에게 나라를 통치하게 한다면 나라는 혼란스러울 것이다.
세상 모든 신사는 부를 원하고 가난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부를 얻고 가난을 피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말해야 한다: 왕자들의 혈족이 되는 것이 가장 좋고, 이유 없이 부자가 되고, 얼굴이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왕자와 왕자의 관계, 이유 없이 부자인 사람, 얼굴이 아름다운 사람의 관계는 배울 수 없다. 분별할 줄 모르면 우(宇), 당(唐), 문(文), 오(吳)와 같이 덕이 있고 선량하여도 임명되지 않을 것이며, 왕자와 귀족의 혈족은 설사 처벌받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절름발이이고, 벙어리이고, 귀머거리이고, 눈이 멀고 심지어 Jie와 Zhou처럼 폭군적입니다. 그러므로 의로운 사람은 보상을 받지 못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벌을 받지 않습니다. 상을 주시는 자에게는 공로가 없고, 벌하시는 자에게는 죄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스러워서 선한 일을 할 수 없으며, 그 지체들이 서로 격려하고 도와주지 않으며, 서로 도와주지 않으면서 좋은 지식을 숨기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다른. 이렇게 하면 배고픈 사람은 먹을 수 없고, 추운 사람은 입을 수 없으며, 어지러운 상황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요에게 순이 있고 순에는 우가 있고 우에는 고타오가 있고 당에는 이음이 있고 무왕에게는 홍요, 태정, 난공국, 삼의성이 있어 천하가 평안하고 백성이 번영하였다. . 그러므로 가까운 사람은 그곳에서 살기를 좋아하고 멀리 있는 사람도 그들과 합류하기 위해 옵니다. 해와 달이 비추고, 배와 수레가 찾아오고, 비와 이슬이 젖고, 곡식을 먹는 모든 사람들은 모두 이 현자들이 서로 격려하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지금의 제후들, 제후들, 군자가 정말로 인(仁)하고 의롭게 되기를 원하며, 뛰어난 학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성스러운 왕의 도리에 합당하게 되고 싶고, 나라를 위하여 이롭게 되기를 원한다면 그리고 사람들은 덕을 옹호하는 개념을 진지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요컨대) 선인을 공경하는 것은 천황과 귀신과 서민을 위한 것이요, 정치의 근본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