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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축수의사

위진 남북조는 진한대통일 400 여 년 이후 중국 역사상 또 다른 격동, 전란, 분열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사회인구 이동이 빈번했고, 이주의 주요 형태와 기본 형태는 민족 이주였다. 역사상 다른 시기의 민족 이주에 비해 이 시기의 민족 이주는 뚜렷한 특징과 중요한 영향을 가지고 있다.

하나

위진 남북조 시대에 민족 이주의 주요 특징은 동기가 많다는 것이다.

문명 초기부터 중국에는 많은 민족이 있었다. 오랜 역사의 세월 동안 민족 이주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그 가장 기본적인 동기는 경제이다. 위진 남북조 이전에 황하 유역과 중원 지역은 줄곧 중국 경제, 정치, 문화 발전의 유일한 중심이었다. 오랫동안 비교적 좋은 자연생활 환경과 선진 경제 발전 수준은 주변 민족을 중원으로 이주하도록 끊임없이 끌어들이고 있다. 진한시대 통일된 봉건 중앙집권국가의 건립과 발전은 이런 이주를 더욱 촉진시켰다. 동한 말년에 중원 군벌 혼전, 분리주의자 세력이 군기했지만 주변 민족의 내천은 멈추지 않았다. 건안 년, 남흉노는 병주에서 평양 (이 산서림펜 서남) 을 중심으로 진중 진남 지역으로 이동했다. 서진태사에서 태강시대 (265-289) 까지 만리장성 밖의 흉노들도 세네갈으로 여러 차례 이주하여 하서 익양 영주 등에 거주하며 총 인구가 20 여만 명이다. 이때 선비족도 동북에서 남서쪽으로 이주하여 동부의 요동, 서부의 청해장성, 북부 각 군에 분포하고 있다. 16 개국 때 후조 정권을 세운 것은 위진 시대의' 허베이 제군에서 전전하여 산야에서 살았다' 는 후호였다. 이때 남방의 야만족이 점차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이궐의 남만곡' 이 되었다. " 북위가 북방을 통일한 후, 많은 야만족의 수장들이 군대를 이끌고 북상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전란이 해마다 계속되었는데, 특히 서진이 멸망한 이후였다. 한족을 제외하고 많은 소수민족이 북방에 정권을 세웠다. 영토를 확장하고, 부를 약탈하고, 노동력을 약탈하기 위해 정권 간의 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러한 전쟁은 소수민족 인구 이동의 또 다른 원인이 되었다. 전쟁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포로가 되어 승리국에 의해 그들이 통제하는 지역으로 돌아갔다. 예를 들어 남조 유송가 후기, 심경의 정복은 야만인을 정복하고 20 여만 명을 포로로 잡았으며, 대부분 건강으로 이주하여 진영으로 삼았다. 북위 탁발연 () 은 소프트어 () 를 공격하여 말했다. "얻은 가축차가 산에 가득하고, 백만 원을 덮었다." 。 게다가, 대량의 민중들이 군사력에 의해 항복을 강요당했다. 건안 12 년 (207 년), 조조가 직접 우환에게 진군했다. "탑방패와 명장 참수, 후한 강병 20 여만 명", "여만명, 내가 중국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잦은 전쟁에서 적의 힘을 약화시키고, 자신의 병력을 확보하고 확대하고, 노동자의 수를 늘리기 위해, 각종 정권과 권력집단은 왕왕 기회를 틈타 대량의 민중을 약탈하는 경향이 있다. 만약 여러 해 동안 건설되었다면, 우환삼군은 일찍이 "천하의 혼란을 승승승하고, 유주를 깨고, 10 여만 명의 중국인이었다." 동진함과 3 년 (328 년), 전 조류요요가 군대를 파견하여 공격한 변족들은 "포크, 3 천여 가구를 약탈하고 돌려준다" 고 말했다. 본민족과 다른 민족이 정치와 군사적 필요로 강제 이주를 하는 것은 자주 발생한다. 삼국시대에 조위는 인구를 천수, 부풍, 경조, 남안, 광위 등 현으로 여러 차례 강제 이주해 인구가 수천에서 수만 명에 이르기까지 1 1 으로 이동했다. 조 이전 역사, 창족 후, 65,438+50 만원이 사단, 허베이의 손에 떨어졌다. 북위 척발 도평성 이전 후, "산둥 6 주, 토하, 고려, 36 부 40 여만 명이 수도를 채웠다" 고 말했다. 동시에, 각 정권의 통치자들도 변방 민족을 내지로 끌어들이도록 유인했다. 예를 들어 조조는 병주 도사량으로 후설에게 "인사", "막부 장군으로 봉했다" 고 말했다. 하오 우 (Hao You) 는 최선을 다했지만, 두 번째로 딩강 (Ding Qiang) 에 배정되어 독선적이었다. 또 군대가 나갔기 때문에 용감하다고 생각하세요. Libing 가 간 후, 그들은 앞뒤로 힘, 입 수만 을 이동 조금 집 을 넣어. "전란, 기근, 노예 탈출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의 세 번째 동기이다. 동한 말년 이후 전란의 재난을 피하기 위해 요동으로 이주한 중원 한족이 늘고 있다. 영가의 난란 이후' 유민들이 잇달아 해와 달을 합친다' 며 요동으로 유입된 인구는' 낡은 땅의 10 여 배' 에 해당한다. 16 개국 시절 하서 지역의 사회질서는 장부자의 통치하에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중주 피난자들이 쇄도하고 있다" 고 말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신강에서 출토된 한간도 위진 남북조 시대에 서역 각지에 한족 이민자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중원 한족 이민자 규모가 가장 큰 것은 남부 지역이었다. 건안 년 동안, "관중양전이 파괴되고, 사람들이 익주 수만 명으로 유입된다." 서진 영가의 난란 이후 황하 유역 한족이 대규모로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나경이 함락되고, 중주 여사들이 강 좌측에 반항하는 것을 피한다" 고 사칭했다. 동진 남조 시대에도 북방 한인 남도가 많이 있었다. 이때 일부 한족은 야만인 속어 리아 이순신 등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지역으로 이주했다. 유송 시대처럼 시흥현의 많은 한인은' 속어, 쉽게 갈 수 있다' 고 중세를 피해 속어로 도피했다. 송대의만전'' 순이자, 몇 알을 잃으면 나머지는 뒤섞이지 않는다. 그러나 송인의 고역, 가난한 사람들은 이미 생활할 자격이 없어 더 많은 야만족으로 도피했다. "

웨이와 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는 여러 가지 동기에 의해 추진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민족 이주는 이주 민족이 많고, 이주 범위가 넓으며, 인구 이주량이 많고, 이주 방향이 다방면인 특징을 보여준다.

위진 이전에 중국의 민족 이주는 대부분 소범위였으며, 이주하는 민족은 대부분 중원 정권의 변방 지역에 거주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사막의 북쪽에서 바이칼 호수 해안까지, 남쪽에서 푸젠, 광동, 해남도, 동쪽에서 장백산, 송화강 유역, 서쪽에서 신장 타림 분지의 광대한 지역까지 전례 없는 수의 민족 대이동에 휘말렸다. 그중에는 역사가 유구한 한족 (화하족), 창족, 씨족, 흉노, 월족 등 고대 민족도 있고, 젊은 우환, 선비, 리 등 민족도 있고, 위진 시대에만 나타난 유연, 칠레, 토곡혼, 이족 등이 있다. 이 민족들 중 일부는 이주 범위가 넓고 분포가 넓다. 예를 들어 한족은 황하 유역에서 화이 하천, 장강 유역, 심지어 주강 유역까지 이주한다. 선비인은 동북과 요서의 호륜지에서' 흉노의 고향' 음산, 하투, 진허중원, 하서 복도 복지로 이동했다. 많은 야만족들이 점차 호남과 호북에서 북상하고 심지어 하남 중부로 들어간다. 일부 민족은 작은 지역에서 이주한다. 예를 들어 월산은 기본적으로 강남산구에서 이주한 것이다. 흉노는 만리장성에서 세네갈과 황하 유역의 변강군현으로 이주했다. 유연과 칠레의 이주 범위는 일반적으로 모북과 무남 지역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많은 민족이 전례 없는 지역에서 이주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이주한 민족 인구도 전례가 없다. 현재 이 지역의 이민자 총수는 자료가 부족하여 파악하기 어렵지만, 사료에 기재된 일부 수치로 볼 때 이 수치는 상당히 커야 한다. 예를 들어 삼국 시대에는 남흉노에 3 만 가구, 7 가구, 즉 20 여만 가구가 있었다. 서진 초년, 만리장성에 딸린 흉노인은 20 여만 명이다. 그들 둘만, 흉노가 내륙으로 이주하는 인구는 50 만 명 정도이다. 이때 조조에 의존하는 우환인은 2 만여 명, 인구 10, 즉 20 여만명이다. 또 약 65438+ 만명을 포로로 잡았고, 총 30 만여 명의 우환인이 본토로 이주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훈족, 지에 지에 지에, 국경, 창족, Xianbei, 우환의 수가 200 만 명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안 18 년 (2 13) "루강, 구강, 치춘, 광릉 등지 65438+ 만여 가구, 모두 강을 건너 동쪽으로 가고, 강서는 모두 하얗고, 완성은 합비의 남쪽에 있다" 고 말했다. 가구당 5 명으로 계산하면 이번 남천 인구만 60 만 명에 육박한다. 서진 말년부터 유송 시대까지 90 여만 북방 한족이 남쪽으로 강남으로 이주했다. 한족 남천 총인구는 소수민족 북천 인구보다 낮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남쪽에는 북쪽으로 이동하는 야만족들이 많이 있습니다. 슈웨이만전' 에 기재된 것은16,70000 가구, 5 가구 기준으로 80 여만 가구에 불과하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한대의 악씨, 오손, 흉노 등의 민족이 서쪽으로 이주하는 것 외에 위진 이전의 각 시기 민족의 이주 방향은 주로 주변에서 안쪽으로 이주하는 것이다. 황하 유역과 중원 지역의 한족 (화하족) 도 전쟁 약탈, 약탈, 매매, 주둔 변두리 등의 이유로 밖으로 이주했지만 내륙이주자에 비해 그 수가 상당히 적었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는 이전과 다르다. 수백만 명의 주변 민족이 중원으로 이주했을 뿐만 아니라 수백만 명의 중원 한인들이 중원 이외의 황하 유역, 강남, 화남, 요동, 하서, 우우, 촉 등으로 이주했다. 또 상당한 수의 민족이 어떤 특정한 이유로 다른 방향으로 이주했다. 예를 들어 16 개국 시절, 북방에는 한, 흉노, 걸안, 선비, 여수호, 사, 창족 등 민족이 세운 정권이 잇따라 등장했고, 각 정권은 대규모로 외래인구를 약탈하고 강제 이주해 대도시나 주요 도시에 집중했다. 그러나 정권이 자주 바뀌면서 통치센터가 계속 옮겨져 인구도 이주해야 했다. 훈족 유한 정권이 지양 (현재 산시 () 서북) 을 점령한 후, 만 여 명을 장안 () 으로 약탈하고, 김군이 장안 () 을 포위하고, "남녀 8 만여 명을 약탈하고, 평양 () 으로 돌아간다. 나중에 돌러 소익거가 평양을 공격했다. "평양주정잡가구율 6 천래러, 바미남과 창족, 루안이 10 여만 원 내려갔다." 슐러 수리그는 그들을 그가 통제하는 현으로 옮겼다. 후조 왕조가 건립된 후, 석뢰정도 곽양 (현재 허베이 성대 서남) 은 우환이 빛을 차지하고, 등 부족 3 만여 가구를 곽향으로 옮겼고, 석기론은 용인 () 진 () 나라 화용족 65438+ 만여 가구를 관동 () 으로 옮기고, 주금 3 만여 가구를 청연 () 나라 각 군으로 옮겼다. 후조 정권이 붕괴될 때, "청, 용, 한적함, 경주, 그리고 창족, 후, 만 등지의 수백만 이민자들이 모두 고향으로 돌아간다" 고 민족 인구의 이주는 상상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방향에서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전은 주로 국경에서 내지로 이주하는 것이다. 황하 유역과 중원 지역의 한족은 주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한다. 동시에 한족을 포함한 많은 민족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주하여 다방향 인구 이동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둘;이;2

위진 남북조의 민족 이주는 당시 봉건 사회 민족 관계의 산물로, 민족 억압과 민족 차별과 관련이 있다. 이 민족들 중 많은 사람들이 강제 이주를 당하고, 다른 민족에 의해 핍박당하고, 전쟁과 함께 약탈하고, 정복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민족 이주는 불가피하게 몇 가지 부정적인 요소가 존재하지만, 역사 발전 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그 긍정적인 역사적 역할과 영향이 주된 것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는 중국의 기존 민족 인구 분포 패턴을 바꾸어 각 민족 간의 융합과 교류를 촉진하고 가속화하였다. 이에 앞서 중국의 민족 인구 분포는 기본적으로 민족이 뒤섞인 구조였다. 즉 한족 (화하족) 은 황하 중하류의 중원 지역에 집중되고, 다른 소수민족은 주변 지역에 집중되었다.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민족의 장기적 안정으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민족이 사회조직, 경제생활, 풍속습관, 언어문화 등에서 민족과 지방적 특색을 갖게 되었다. 이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공동생활 상태는 민족의 일방성과 한계를 보호한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를 거쳐 한족은 황하, 창장, 주강 유역, 송요평원, 하서 지역에 점차 분포되어 있어 분포 범위가 더욱 넓다. 내부적으로 이주한 후 각 소수민족은 일부와 한족의 융합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뒤섞여 살고 있지만, 분포 지역은 매우 분산되어 있어 각 민족 간에 송곳니가 엇갈리는 상태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종종 몇 개의 다른 소수민족이 같은 지역에 모여 살고, 같은 소수민족이 몇 개의 다른 지역에 모여 살고 있는데, 이들 지역에는 또 상당한 수의 한족이 거주하고 있어 국경을 깨고 민족 고립 상태를 깨고 중국의 민족 인구 분포 패턴을 원래의 소수민족에서 소민족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함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이런 응집력은 결국 중화민족과 같은 다원적인 전체로 결합될 것이다. 위진 남북조를 중화민족으로 만드는 것은 전례가 없는 민족 대이동이다. "네가 오가고, 내가 오가고, 내가 너를 가지고 있고, 너 중에 내가 있고, 각자 개성이 있다." 형성과 발전의 중요한 단계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는 중원에 들어선 소수민족을 유목 생산에서 농업 기반 경제로 전환시켜 사회 진보를 촉진시켰다. 흉노, 우환, 선비, 탁발선비 등 민족이 중원에 들어가기 전에 사회구조는 부족 조직을 위주로 하고 사회경제는 유목을 위주로 했다. 중원에 들어간 후 한족 경제문화의 영향으로 유목 방식으로 정착했고, 대부분 농경에 종사했다. 웨이 구오 다우 타운 longyou 을 만들 때, 창족 "집에서 계곡을 만들고, 평평하다" 고 요구했다. 기러기 문현은 앞장서서 한 번에 500 여 가구의 집세를 냈다. 이 소수민족들이 집세를 내도록 하자, 자연히 농경 단계에 들어섰다. 16 개국 때 임걸인 제락은 고향 무향에 있었는데, 관마와 이웃 이양이 마지를 다투었기 때문이다. 자주 서로 싸우다. 곽정 () 닝로 () 의 경제 보조금에 보답하고' 농사를 짓는 것' 에 보답하기 위해, 염소족이 이미 농업과 수공업 생산을 결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수민족 정권의 통치자들도 정권의 힘을 통해 이런 변화를 추진했다. 전진시처럼, 부견은 농민들에게 뽕나무를 가르치고, 자신이 직접 고향을 경작하고, 아내 군웅씨는' 교외에서 누에를 사랑' 하여 농업과 수공업 생산에 대한 중시를 나타냈다. 북위가 개국한 후 탁발구는 나머지 농민들에게 경작을 중단하라고 명령하고, 동평공읍이 우원에서 성양일대까지 황무지를 개척하고, 8 개의 교두를 설치하여 농민들이 대정 일대에서 경작하도록 설득했다. 탁발부가 진월진흙부를 물리친 후 2 만여 명을 대녕부로 옮겨 농기구를 보내고 밭을 구술하여 중국의 다른 소수민족들이 신속하게 농업 생산으로 전향하게 하였다. 위효문제는 원홍 수도 낙양을 옮긴 뒤 탁발부가 농업경제 위주의 민족이 되면서 태화 18 년 (494 년) 에' 대대로 이주한 가구, 3 년 임대' 를 내렸다. 중원에 들어선 소수민족이 농업경제로 전환한 후 사회구조에 큰 변화가 일어나 봉건관계가 이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경제 기반이 변화함에 따라 상층건물인 정치조직도 이에 따라 조정되고, 소수민족정권은 대부분 위진 관제를 채택하여 각 민족 사회 형태의 약진을 촉진시켜 북방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민족 이주는 한민족에게 신선한 피를 가져왔고, 한민족을 날로 성장시켰다. 그리고 한족이 다른 민족의 문화 에센스를 흡수해 자신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이 시기에 중원으로 이주한 흉노, 선비, 염소, 플루토늄, 창족, 여수후 등 민족이 10 여 개의 정권을 세웠다. 이 민족들은 한때 흥성하여 한때 쇠퇴했지만, 원산지로 돌아가지 않고 한족과 뒤섞인 후 점차 융합되었다. 조멸망 후 흉노, 걸족은 한족과 대량으로 융합했고, 주연이 멸망한 후 선비무용부도 흩어진 형식으로 한족, 탁발선비와 융합했다. 진나라가 멸망하기 전에 한족의 발전 수준에 상당히 가까운 저족 신분이 크게 약화되면서 정권을 세운 창인, 여수후, 하서 선비, 관롱훈족도 와해되고 있다. 북위 후기부터 수당 시대까지 일찍 이주한 북방 민족의 대부분이 중원으로 사라지고 한족과 융합되어 일부 남이동이 부드러워지고 칠레, 토곡혼서가 서쪽으로 이동했다. 동진남조 이래 남방의 야만족들은 점차 계곡에서 강, 화이, 여하, 잉하로 이주하여 산천, 월하, 속강, 요하에서 평지로 이동하였다. 한족과 함께 생활하는 과정에서 이들 민족의 사회 발전 수준은 한족에 가까워지면서 경제, 문화, 생활 풍습의 차이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수서지리" 에 따르면, 정양주는 "하인과 잡처가 있으면 크게 다르다" 고 말했다. 사료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서진의 태강은 245 만 가구, 북위의 정광은 500 만 가구, 북주는 359 만 가구다. 수나라 제 5 년까지 가구 수는 이미 890 만 가구에 달했다. 관할 구역 확대, 호구 통합, 자연 성장 외에도 수많은 소수민족이 한족에 통합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민족 이주를 시작으로 하는 이런 민족 융합은 한민족에게 대량의 신선한 피를 주입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활력과 창조력을 불어넣고, 자신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를 풍부하게 한다. 그 표현 중 하나는 소수민족의 축산업 생산 품종과 기술, 심지어 일부 농산물이 중원에 유입되었다는 것이다. 동위의 걸출한 농업학자인 재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 소, 말, 노새, 양 등 가축의 사육과 관리 방법, 수의학 기술, 승마, 축산물 가공 기술 (예: 펠트, 치즈, 제수 등) 을 기재했다. 이들 중 많은 방법과 기술은 소수민족에서 나온 것이다. 후곡, 루마이 등도 농업에 도입되었다. 두 번째 표현은 한민족이 언어, 문학, 예술 등에서 소수민족의 정수를 흡수하고, 휴, 후무, 후극의 유행은 한민족 위주의 중원 문화에 신선한 색채를 더했다는 것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민족 대이동으로 중국 경제 지역이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동시에, 북방 경제가 부흥하여 남방 경제가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위진 이래 중원 한족은 전란의 재난을 피하기 위해 요동, 하서 등 변방 지역으로 대량으로 이주하여 현지 노동력을 크게 늘렸고, 심지어 낡은 땅보다 10 배 이상 많은 인구를 이동했다. 변강으로 이주한 한족 근로자들도 선진적인 생산 도구와 경작 기술을 변강으로 전파했다. 동북과 서북의 외딴 지역이 발전하여 국경 지역의 경제 발전과 사회 변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잦은 전쟁은 북방의 경제를 심각하게 손상시켰다. 슐러 소익그는 16 개국에서 동전을 분명히 사용하지만, "돈은 영원히 통하지 않는다." 소수민족이 농업 생산으로 전환된 후 북방 경제가 궐기하기 시작했다. 경제 발전의 새로운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 북위 중기에 이르러 효문제는 주화를 시작하여 상품경제를 활성화시켜 중원 고대 경제 기반의 활력을 회복하였다. 이 시기에 한족 인구가 남쪽으로 이주하여 대량의 노동력이 증가하여 강남 지역에 더욱 선진적인 생산 기술을 도입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강남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다. 동시에 강남 사회는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동진 유송 등 왕조도 생산 발전에 유리한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남천의 한인은 천부적인 천연자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강남 원주민과 만 리 주 등 소수민족과 함께 남방의 사회 경제 문화 발전을 공동으로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 농업 생산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섬유, 광산야업, 제지업, 조선업, 염업, 도자기, 차, 칠기 등 수공업도 눈에 띄게 발전했다. 상업무역도 활발하다. 특히 남조 수도 건강과 동남연해 지역은 전국문화센터와 발달지역이 됐다. 남방 경제의 발전과 함께 중원 한문화와 남방의 원래 문화를 결합하여 점차 시대적 특색을 지닌' 육조 문화' 를 형성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앞으로 당당의 번영을 위해 견고한 물질문화의 기초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