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사묘(541 또는 581~682)는 당나라의 유명한 도사이자 의학 전문가였다. "의학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징조화원(현 산시성 야오셴현) 출신. 젊고 똑똑하며 배우고 싶어합니다. 그는 “어렸을 때 감기에 걸려 의과대학을 거듭 세웠고, 달임약과 가족 재산을 모두 사는데 돈을 다 썼다”고 말했다. 그는 나이가 들수록 장로, 마을 사람들,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불교 경전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18세에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국내외 많은 이웃들이 의학의 혜택을 받게 될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북주 대성 원년(579년), 왕족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태백산(지금의 섬서성 이현)에 은거하여 도교를 배우고, 기(氣)를 닦고, 몸을 기르며, 건강과 장수를 유지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주경제(周智帝)가 즉위하고 양견이 정무를 보좌하자 황립서원의 박사로 임명되었으나 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할 수 없었다. 수(隆)나라(605~618) 때 촉나라 중 어메이(峨周)로 여행하였다. 수나라가 죽은 뒤 중남산에 숨어 도현대사와 친분을 쌓았다. 당 태종 이세민이 즉위하자 '의'로 인해 수도에 소환되어 칭호를 받았지만 거절하고 '태의 신경 단'을 다듬기 위해 어메이로 갔다. . 선청 3년(658년) 당고종(唐宗宗)이 그를 다시 북경으로 불러들여 폐허가 된 포양공주의 저택에서 살았다. 이듬해 고종황제가 그를 불러 관리들에게 경의를 표했지만 그는 여전히 거절했다. 선행 4년(673년), 고종제가 병에 걸려 그를 동행하게 하였다. 상원 원년(674)에 병을 버리고 산으로 돌아왔는데, 고종 황제가 그에게 좋은 말을 하사하여 포양공주로 삼았다. 용춘은 생애 첫 해에 세상을 떠났고, 눈에 띄는 물건을 숨기지 않고 드물게 매장하고 동물을 감옥에 제물로 바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송(宋) 희종(孝宗) 중녕 2년(1103)에 묘영진인(妙封眞仁)이라는 시호를 얻었다.
쑨사미오(孫simiao)는 7세 때 공부할 때 '하루에 천 단어를 암송'할 수 있었다. 그는 매일 수천 단어의 기사를 암송할 수 있으며, 20세가 되면 노자와 장자의 가르침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불교 고전에 매우 능숙합니다. 그러나 그는 관직을 추구하여 고위관료가 되는 것은 너무 세속적이고 무작정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여러 번 황실의 하사를 거절하였다. 수(隋) 문제(文帝)가 그에게 황실의 의사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지만 그는 병이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당태종(唐宗宗)이 즉위하자 그를 북경으로 불러들여 50대 남자가 용모와 안색, 체격, 걸음걸이가 청년의 모습을 보고 매우 감동하여 말했다. 그렇다면 의로운 사람은 정말 존경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Xianmen과 Guangchengzi와 같은 선인이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는데 어떻게 거짓일 수 있습니까?" 황제도 그에게 칭호를 부여하려고 했지만 Sun Simiao는 여전히 거부했습니다. 고종이 즉위한 뒤 그를 문책관으로 초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손사막이 은둔하자 고종황제는 그에게 좋은 말과 고 포양공주(Poyang Princess)의 거처를 하사하여 거처하게 했습니다. 송링문(Song Lingwen), 맹신(Meng Shen), 노소린(Lu Zhaolin) 등 당시의 유명한 문인들도 존경을 표했습니다. 그를 매우 좋아하고 그를 선생님으로 대했습니다.
한 번은 루자오린이 스승에게 “유명한 의사들이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한 적이 있는데, 손사묘의 대답은 매우 흥미로웠고, 이는 그의 깊은 의학적 성취도 보여주었다. “천리의 변화를 아는 사람은 반드시 정치와 인간사에 참여할 수 있고, 사람의 질병을 아는 사람은 천도의 변화의 법칙에 뿌리를 두어야 합니다. 하늘의 길은 4계절과 5가지 요소가 바퀴처럼 번갈아가며 나타나는데, 하늘의 공기가 맑으면 비로 변하고, 그것이 응하면 서리가 되고 안개가 되며 퍼지면 무지개가 되느니라 이것이 바로 사람의 사지와 낮과 기와 호흡이니라. 인체의 기는 몸 전체에 주입되어 영기(靈氣)와 위기(魏氣)를 이루고, 밖으로 나가면 안색과 정신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인체의 자연법칙이고, 하늘과 인간의 관계이며, 인체의 음양은 자연의 음양과 다르지 않다. 기(氣)와 혈(血)이 뭉쳐서 열(熱)이 생기고, 기(氣)와 피(血)가 쌓여서 종양이 생기고, 기(氣)와 피(血)가 가라앉아 기가 생기고, 기가 차면 숨이 차서 정신이 고갈되고, 의사의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작다, 지혜는 둥글기를 원하지만 행동은 정사각형을 원한다." '대담하다'는 용감한 전사처럼 자신감 있고 변덕스럽다는 뜻이고, '소심하다'는 용감한 전사 같다는 뜻이다. 얇은 길을 걸을 때는 항상 조심하라. 얼음과 절벽 가장자리에 정착한다는 것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융통성이 있고 경직되지 않으며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익을 얻고 마음 속에 관대 한 세계를 가지십시오. 이것은 좋은 의사를 구하는 Sun Simiao의 요청입니다. 사실 단순히 의사가 아니라 인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관대함과 책임감을 지닌 사람이라는 것이 이에 어긋나는 것은 아닐까 두렵습니다!
손심아오는 고대와 현대의 의료윤리와 의료기술 분야에서 유명한 전문가이다. 그의 의료윤리에 대한 강조는 미래 세대의 의료인과 개업의들에게 좋은 이야기가 됐다. 그의 유명한 저서 <천금처방>에서는 '훌륭한 의사는 성실하고 성실하다'는 의료윤리 기준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이며 특별한 주제로 특별히 논의되고 있다.
그리고 그 자신도 덕으로 성품을 수양하고 덕과 예술을 겸비한 대표적인 인물이었으며, 의사들과 만인의 존경을 받는 위대한 인물이 되었다.
장중징은 의술의 성자로 유명하다. 난양현 니양(현 허난성 덩저우시 랑동진 장자이촌, 허난성 난양시라고도 함) 출신. 그는 동한 환제(桓帝, 약 150~154년)에 태어나 건안 말기(약 215~219년)에 사망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한때 Xiaolian을 승진시키고 창사 주지사를 역임했기 때문에 장 창사라고 불렸습니다.
장중징은 어릴 때부터 의학에 관심이 많았고, “책에 정통하고 도교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한다. 의학에 관한 책. 그의 동포인 허용(河永)은 그의 지성과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여 “생각은 좋으나 운율이 좋지 않으면 장차 좋은 의사가 될 것이다”(<허용송별전>)라고 말했다. 나중에 장중징은 정말 좋은 의사가 되어 '의학의 성자, 처방의 조상'으로 불렸다. "부지런히 고대의 가르침을 구하고 광범위하게 배우는 능력" "많은 제안을 수집"한 결과. 그는 어렸을 때 같은 현 출신의 장 삼촌과 함께 의학을 공부했습니다. 수년간의 고된 연구와 임상 실습을 통해 의사의 명성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그는 한의학 역사상 뛰어난 의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수년간의 전쟁과 '농업을 포기한 사람들'이 있었던 격동의 말기 동한 시대에 도시 농장의 대부분이 황무지가 되었고 사람들은 쫓겨나고, 굶주리고, 춥고, 갇혔습니다. 특히 뤄양(洛陽)과 난양(南陽) 지역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역병이 계속 발생했고, 콰이지(소흥)의 전염병도 심각했다. "모든 가족이 좀비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으며, 모든 방이 슬픔에 울고 있습니다. 장중징의 가족도 예외는 아닙니다." 장중징은 이 비극적인 장면을 목격하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한나라 헌제 건안원년(서기 196년)부터 10년 이내에 인구의 3분의 2가 전염병으로 사망했는데, 그 중 장티푸스가 70%를 차지했다. "과거를 느끼는 사람은 슬퍼하고, 다쳐서 죽어가는 사람은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열병 치료"서문). 그래서 그는 의학을 열심히 공부했고,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했다. “윗부분은 왕과 친족의 병을 고치는 데 쓰고, 아랫부분은 가난한 자와 천한 자를 구제하는 데 쓰이며, 중간 부분은 몸을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쓰인다.”(열병서 서문) 질병'). 그 당시 가문에 장(張)삼촌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아주 명망 높은 의사였습니다. 장중징은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그의 스승으로 그에게 갔다. 장보조(張保祖)가 똑똑하고 학구적이며 학문에 열심인 것을 보고 아낌없이 그에게 의학 지식과 기술을 전수해 장중징(張忠靈)이 그 모든 것을 물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허융은 자신의 저서 '상양현'에서 "중징의 실력이 숙부보다 낫다"고 칭찬한 적이 있다.
장중징(Zhang Zhongjing)은 『내경(Nei Jing)』을 열심히 연구하여 광범위한 의약 처방을 수집하고 대대로 전해지는 걸작 '열병 및 기타 질병에 관한 논문'을 집필했습니다. 이에 의해 확립된 증후군 감별 및 치료의 원리는 한의학의 기본 임상원리이자 한의학의 정신이다. 처방에 있어서는 『열병논』과 『잡병논』도 많은 제형을 만들고 유효처방을 많이 기록하는 등 큰 공헌을 하였다. 그가 확립한 육경 변증법의 치료 원리는 모든 연령대의 의학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책은 한의학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저작 중 하나이며, 후대 한의학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고전 저작이다. 의과대학생과 임상의 사이에서 널리 평가되고 있습니다.
'열병과 잡병에 관한 논(熱病)' 서문에 "윗부분은 왕과 친족의 병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아랫부분은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데 쓰인다"라는 구절이 있다. 낮은 부분과 중간 부분은 성장과 건강을 보존하고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위대한 의술사인 중징은 그의 자비와 친절로 인해 후세에 "의학의 성인"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시진(1518-1593)
예명은 동비(洞節)이고 이름은 호수 근처에 있으며 키는 현재 호북성 치저우(河州)에 살았다. 현재 호북성 치춘현 치저우진(湖南省 Qizhou Town))은 명나라 오종 정덕 13년(서기 1518년)에 태어나 신종 만력 22년(서기 1593년)에 사망했다. 그의 아버지 Li Yanwen은 지역의 유명한 의사입니다. 이시진은 가문의 지식, 특히 약초에 대한 지식을 물려받았으며, 실천 정신이 가득하고 노동자들로부터 배우려는 의지가 넘쳤습니다. 이시진(Li Shizhen)은 38세 때 무창(Wuchang) 초나라 왕의 부름을 받아 궁궐의 풍자정(Fengcizheng)이자 선의사 사무실(Good Doctor's Office)의 사무를 맡게 되었다. 3년 후, 그는 베이징의 타이위안 병원에서 판사로 일하도록 추천되었습니다. 태원병원은 당시 궁궐을 섬기는 의료기관이었는데 일부 돌팔이 의사들에 의해 난장판이 되었습니다. Li Shizhen은 여기서 1년만 봉사한 후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이시진은 역대 왕조의 의학 및 학술 서적 800여 권을 참고하고 자신의 경험과 조사 및 연구를 결합하여 27년에 걸쳐 명나라 이전 약리학의 종합 걸작인 『본초본』을 집필했습니다. 내 나라에서는.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되거나 요약되어 있습니다. 그는 또한 "Binhu Pulsology"와 "Qijing Eight Meridians"와 같은 책을 썼습니다.
리 가문은 대대로 의학을 실천해 왔으며 그의 할아버지는 '벨 닥터'였다.
Yuechi라는 별명을 가진 Li Yanwen 신부는 유명한 지역 의사입니다. 당시 민간의사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Li 가족은 종종 관리와 신사로부터 괴롭힘을당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는 둘째 아들 이시진이 성공하고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시진은 어려서부터 몸이 허약하고 병약했지만 올곧고 순진한 성격을 지녔으며 지루한 8부작 수필을 경멸했다. 열네 살에 학자로 입학한 이후 9년 동안 세 번 우창에 고시를 쳤는데 평균 등수가 순산보다 낮았다. 이에 그는 과거에 벼슬을 하려던 것을 포기하고 의학 공부에 전념했다. 그는 아버지에게 조언을 구하며 “내 몸은 물살을 거스르는 배와 같고, 내 마음은 쇠보다 강하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리고 아버지가 자신의 뜻을 이루고 죽을 때까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씨는 사실을 직시한 뒤 마침내 깨어나 아들의 부탁을 받아들이고 세심하게 가르쳤다. 몇 년 안에 이시진은 아주 유명한 의사가 되었습니다.
Materia Medica 개요서는 16개 부분과 60개 범주로 나누어진 5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578년에 쓰여졌습니다. ***은 1,094종의 식물약을 포함하여 과거 왕조의 다양한 약초학자들이 기록한 1,892종의 약을 수집했습니다. 광물, 동물, 기타 약품은 798종이며 그 중 이씨가 새로 추가한 것은 374종이다. 각 약에는 먼저 정확한 이름과 제목이 있고, 그 다음에는 설명, 정정 및 오류, 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며, 세 번째로 냄새, 적응증 및 그에 따른 처방이 물리적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중국 약리학의 귀중한 유산이며 후대 약리학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본초' 이야기 10여년 동안 의학을 실천하는 동안 이시진은 수많은 고대 의학서적을 임상 실습을 통해 읽었고, 고대 의학서적인 '본초'를 발견했다. 수가 많고 혼합된 이름도 많다. 또는 한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두 가지, 세 가지가 섞여 있거나 두 가지가 섞여서 하나의 등급이 된다"("명나라의 본전"). 특히 독성이 있는 약물 중 상당수는 장기간 복용하면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여겨져 끝없는 재앙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그는 Materia Medica 책을 다시 편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31세가 되었을 때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것을 검색"하기 위해 Li Shizhen은 많은 참고 서적을 읽었습니다. 그는 가족이 소장한 책을 다 읽은 후 의학을 실천할 기회를 이용하여 고향의 부유한 집에서 책을 빌렸습니다. 나중에 우창의 추왕저택과 베이징 태원병원에 들어간 후 나는 더 많은 책을 읽고 '책 중독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말로 "나는 지팡이 과자를 먹는 것처럼 오랫동안 고전에 중독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Materia Compendium of Materia Medica"의 원본 서문). Gu Jingxing은 "이시진 전기"에서 "10년 동안 집을 떠나지 않고 공부했으며 모든 것에 대해 매우 지식이 풍부하다"고 칭찬했습니다. 그는 10,000권이 넘는 800종 이상의 의학서적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지리, 문학 등의 유명한 작품과 둔황의 고전 및 역사적 걸작을 읽었으며 몇몇 위대한 시인들의 전집도 주의 깊게 연구했습니다. 이전 세대의.
의학에 관한 시도 많이 발췌했다. 그리고 이 시들은 그에게 실제적이고 유용한 의학 지식을 많이 주었고 그의 전임자들이 만든 의학의 많은 오류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의학 서적에는 "부엉이와 오리"가 자주 등장합니다. 그들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차이점이 있나요? 여러 시대에 걸쳐 약리학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끊임없이 논쟁을 벌여 왔습니다. 이시진은 굴원의 『이상』에서 “장군은 닭, 오리와 먹이를 놓고 경쟁할 것이다”, “장군은 물 속의 오리와 같을 것이다”라는 두 문장을 인용하면서 시인이 “장군은 물 속의 오리와 같을 것이다”라는 단어를 사용했음을 지적했다. 새"와 "새"가 병행되어 동일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새를 번식시키는 증거입니다. 그는 시에 나오는 서로 다른 생활 환경에 대한 묘사를 바탕으로 '꿩'은 집오리이고 '매'는 들오리이며 약효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굴원의 시는 실제로 이시진이 약의 명칭과 실체를 검증하는 웅변적인 기초가 되었습니다. 『신약본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이시진이 가장 큰 골칫거리로 삼은 것은 약명이 혼동되어 약품의 형태와 생육조건이 매우 불분명하다는 점이었다. 과거의 약초에 대해 반복적으로 설명했지만 일부 저자는 심층적인 실제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지 않고 책에서 복사하여 "종이에 추측"했기 때문에 설명할수록 혼란스러워지고 모순이 발생했습니다. 더 자주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남조와 북조의 유명한 의학자인 도홍정(Tao Hongjing)은 마황과 같은 작은 풀이지만 색깔은 녹색이고 흰색 꽃이 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송나라의 마지는 생각했습니다. Daqing과 비슷하다고 말하며 Polygala를 전혀 모르는 Tao Hongjing을 비난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약 구지(萆袢)와 비슷하다는 말도 있고, 萆豢과 비슷하다는 말도 있고, 관중과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런 상황이 많았고, 이시진은 계속해서 펜을 내려놓아야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아버지에게서 영감을 받은 이시진은 '수천 권의 책을 읽는 것'도 물론 필요하지만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것'은 더욱 필수 불가결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에 그는 '백석 수색'에 그치지 않고 '모든 당사자를 인터뷰'해 심층적인 실제 조사를 진행했다. 이시진은 짚신을 신고 약 바구니를 들고 견습생 방현(Pang Xian), 아들 건원(Jianyuan)과 함께 멀리 산과 황야를 여행하고 유명한 의사와 학자들을 방문하고 민간 처방을 찾고 약 표본을 관찰하고 수집했습니다.
그는 고향인 치저우에서 처음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후 그는 인터뷰를 위해 여러 번 나갔습니다.
저는 호광 외에도 장시(江西), 장쑤(江蘇), 안후이(安徽) 등 여러 곳을 방문했습니다. 저는 Junzhou의 Taihe산에도 가봤습니다. 약재가 풍부한 장시성(江西省)의 루산(瑞山), 난징의 사산(沙山), 마오산(毛山), 니우쇼우산(吉保山)에도 그의 발자국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 후세들은 이에 대해 '멀고 먼 곳의 산물, 산기슭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모험'이라는 시를 썼는데, 이는 먼 거리를 여행하고 각지에서 사람들을 인터뷰한 그의 삶을 반영한다. Li Shizhen은 어디를 가든지 모든 사람들에게 겸손하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 중에는 약초를 채취하는 사람, 농사를 짓는 사람, 낚시를 하는 사람, 장작을 베는 사람, 사냥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양한 약물에 대해 배우도록 열정적으로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브라시카는 질병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약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생겼나요? 『신농의 약초』는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고, 각종 주석에서도 이를 알 수 없습니다. 이시진은 야채를 재배하는 노인에게 물었고, 실물을 지도하고 살펴본 후 브라시카는 실제로 유채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식물은 첫해에 씨를 뿌리고 두 번째 해에 꽃을 피웁니다. 씨앗을 짜서 기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은 그의 "개요서"에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터뷰에서든 자신의 약밭에서든 이시진은 약의 모양과 성장을 관찰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Qi Snake는 Qizhou에 서식하는 흰 꽃 뱀입니다. 이 약은 바람마비, 경련, 백선, 나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Li Shizhen은 오랫동안 그것을 연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뱀 상인들을 관찰해 보세요. 한 관계자는 그 뱀이 양쯔강 남쪽의 싱궈저우(Xingguozhou) 산에서 잡힌 것이며 진짜 독사가 아니라고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뱀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는 뱀잡이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 남자는 그 뱀의 이빨 끝이 매우 독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린 사람은 즉시 사지를 절단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중독으로 사망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특별한 효과가 있으므로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국가 관리들은 황제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목숨을 걸고 그를 붙잡도록 강요했습니다. Qizhou는 매우 크지만 실제 Qi 뱀은 도시 북쪽의 Longfeng Mountain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시진은 진실을 알고 싶었고 뱀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싶어서 뱀잡이에게 자신을 용봉산으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거기에는 험준한 바위와 울창한 수풀로 둘러싸인 수안니 동굴이 있습니다. 관목 주위에 얽혀 있는 헤더 덩굴이 어디에나 있습니다. 아키드 뱀은 헤더 덩굴의 꽃과 잎을 먹는 것을 좋아해서 이 지역에 산다. Li Shizhen은 위험을 무시하고 모든 곳을 수색했습니다. 뱀잡이의 도움으로 마침내 뱀을 내 눈으로 보게 되었고, 뱀을 잡고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심층적인 실천적 탐구 덕분에 그는 나중에 『메디카 개요서』에 흰 꽃뱀에 관해 글을 쓸 때 간결하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었다. 기뱀의 형상은 "용의 머리와 호랑이의 입, 검은 물질과 흰 꽃, 옆구리에 24개의 정사각형 성원, 복부에 구슬 반점, 입에 4개의 긴 이빨, 꼬리에는 부처님의 손톱이 있고 길이는 1~2점이며 창자는 구슬줄 모양이다.", 뱀을 잡아서 만드는 과정은 "사람들이 꼬리에 붙은 꽃과 잎을 먹고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뱀이 움직이지 않도록 먼저 모래를 한 줌 뿌린 다음, 포크로 잡아서 칼로 배를 부러뜨려 내장을 제거한 다음 꼬리를 돌려서 씻어냅니다. 배를 덮고 상처를 대나무 받침으로 덮어 구부려 감아 강줄기에 묶는다." 동시에 다른 곳의 기뱀과 흰꽃뱀의 차이점도 명확하게 밝혔다. 장소: " 기나라를 떠나는 자는 마르지만 시력이 맑으나, 다른 곳에 있는 자는 그렇지 않다." 기뱀의 다양한 상황을 이처럼 명료하게 묘사한 것은 철저한 현장 조사 덕분이다. 이시진은 약을 이해하고 피상적인 조사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하나 살펴보며 실제 물건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의심스럽고 모호한 많은 약물이 명확해졌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하나하나 살펴보면 꽤 사실이다", "모든 항목을 나열하고 반복해서 보면"이다.
당시 태화산 무용궁에서 생산된 '랑메이'는 도교 승려들에 의해 '불멸의 열매'를 먹었다고 전해진다. 그들은 매년 그것을 골라서 황제에게 공물을 바쳤습니다. 정부에서는 다른 사람이 따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시진은 도교 승려들의 거짓말을 믿지 않았고, 그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직접 시험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도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연구 결과 일반 복숭아, 살구와 동일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체액을 생성하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변형된 느릅나무 열매이며 특별한 효과는 없습니다. 오늘날 천산갑으로도 알려진 황치는 과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전통 한의학이었습니다. Tao Hongjing은 땅과 물 모두에서 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낮에는 바위에 오르고, 비늘을 벌리고, 죽은 척하고,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한 다음, 비늘을 닫고 물 속으로 뛰어들 수 있습니다. 갑옷을 열어 개미가 나타나게 한 다음 잡아먹으세요. 도홍정의 말이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시진은 산에 올라가 직접 관찰했다. 나무꾼과 사냥꾼의 도움으로 천산갑을 잡았습니다. 약 1리터의 개미가 위장에서 잘려져 천산갑이 개미를 잡아먹는다는 타오홍징의 주장이 옳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관찰 결과 천산갑이 개미를 먹을 때 개미를 갑옷 속으로 유인해 물에 삼키는 대신 개미집을 긁어 열고 먹이를 핥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렇게 이시진은 오랜 현장 조사 끝에 약에 관한 많은 난해한 문제를 밝혀내고 만리(萬利) 무음년(서기 1578년)에 『본초개요』 편찬을 완성했다. 이 책에는 약 200만 단어, 52권, 1,892종의 약품, 374종의 신약, 10,000개 이상의 처방전, 1,000개 이상의 그림이 담겨 있으며 우리나라 약리학의 전례 없는 걸작이 되었습니다. 그 중 그는 선인의 많은 실수를 바로잡았고 동식물 분류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으며 다른 관련 학문(생물학, 화학, 광물학, 지질학, 천문학 등)에도 공헌을 했습니다. 다윈은 이 책을 “고대 중국의 백과사전”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전국시대 의학자 편작. 성은 진(秦), 이름은 월(越)이며, 제국 발해모(현 하북성 인추) 출신이다. 편작선생은 한의학의 창시자이자 한의학 발전에 특별한 공헌을 하신 분입니다.
편작의 진료에는 '6대 불치병' 원칙이 있다. 첫째, 권력에 의지하고 오만하고 오만한 사람은 치료하지 않고, 둘째, 돈을 탐하고 돈이 많은 사람은 치료하지 않는다.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는 치료하지 아니하며, 과식하고 불규칙하게 먹는 자는 치료하지 아니하며, 넷째는 중병이 있어 일찍 치료하지 아니하는 자는 치료하지 아니하며, 약을 먹으면 낫지 않고, 여섯째, 주술을 믿고 의학적 윤리를 믿지 않는 사람은 낫지 않을 것이다. 변작은 선인들의 의학적 경험을 종합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을 보고(안색을 봄), 냄새를 맡음(목소리를 들음), 묻기(상태를 묻기), 자르는 방법을 창안하고 요약했습니다. 맥박을 누르십시오). 이 네 가지 진단 방법 중 편작(Bian Que)은 특히 검사와 절개에 능숙했습니다. 당시 편작(Bian Que)은 탁월한 맥박 측정 기술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변작(BC 4세기 초 활동)은 중국 전국시대의 의학자이다. 장상준에게서 의학을 공부했다. 그는 의료 행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주술 치료에 반대하고 이전 경험을 요약하여 검사, 냄새 맡기, 질문 및 촉진의 네 가지 진단 방법을 만듭니다. 그는 의학을 실천하기 위해 전국을 여행하며 다양한 과목에 능숙했습니다. 조나라에서는 "의사"(산부인과)였으며 주나라에서는 "귀와 눈의 의사"였습니다. (안면부), 진나라에서는 '소아과 의사'(소아과 의사)라는 의학적 이름이 매우 유명하다. 그 후 진나라 무왕의 병을 치료하다 진의의 이향기에게 살해당했다. 그의 전기와 의료 기록은 "역사 기록. 변극창공 전기"와 "전국 정책. 제4권 및 진이권"에 포함되어 있으며 맥박 이론의 옹호자로 칭찬받고 있습니다. "Hanshu. Yiwenzhi"에 따르면 Bian Que는 "Nei Jing"과 "The Wai Jing"을 썼지만 둘 다 손실되었습니다.
제남 교외의 취산산 서쪽 기슭에 편작의 묘가 있다. 묘 앞의 비석에는 '변작 박사 묘'라고 새겨져 있다. 춘추시대'라는 문구와 함께 '청 건륭 18년(1753년)에 개편'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편작은 세계를 돌아다니며 왕과 귀족의 질병을 치료하고, 서민의 질병을 치료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의 기술은 포괄적이고 노하우가 풍부합니다. 한단에서는 여성이 존중된다는 말을 듣고 산부인과 의사가 되었습니다. 낙양(洛陽)에서는 노인을 공경하는 곳이라 노인병 전문의가 되었다. 진(秦)나라 사람들은 아이들을 가장 사랑했고, 그는 그곳에서 소아과 의사가 되었고, 어느 곳에서나 유명해졌습니다.
어느 날 진국의 의사 조견자는 병에 걸렸다. 그는 5일 밤낮 동안 의식을 잃었고, 모두가 매우 겁에 질려 있었고, Bian Que는 그의 혈액이 정상이며 3일 안에 깨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틀 반 후에 그는 마침내 깨어났습니다.
한번은 편작이 궈국(郭國)을 지나가다가 그곳 사람들이 복을 빌고 액막이를 하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보고 누가 아픈지 물었습니다. 궁궐 마술사는 왕자가 죽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나절. 편작은 자세한 내용을 물었고 왕자가 갑자기 기절하고 의식을 잃는 '시신실신'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믿고 호흡이 약해 마치 죽은 것처럼 그를 직접 만나 치료했다. 제자들에게 침석을 갈고 백회혈을 찌르게 하여 몸의 50%까지 침투할 수 있는 쇠약을 만들었고, 팔환약을 섞은 뒤, 왕자는 실제로 보통 사람처럼 일어나 앉았다. . 계속해서 음양을 조정하자, 이틀 후에 왕자는 건강을 완전히 회복했습니다. 그때부터 전 세계 사람들은 편작이 "죽은 자를 살릴 수 있다"는 소문을 퍼뜨렸지만 편작은 죽은 사람을 되살릴 수는 없고 살아 있어야 할 사람의 질병만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또 편작이 채(蔡)나라에 왔을 때, 환공은 자신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알고 환공을 만나 연회를 베풀었다. 피부 사이에 있으면 낫지 않을 것입니다." 화가 났어요." 환공은 그것을 믿지 않았고 매우 불행했습니다. 5일 후 편작이 다시 찾아와서 말했다. "폐하의 병이 혈통에 이르렀으니 치료하지 않으면 병이 더 심해질 것입니다." 환공은 여전히 믿지 못하고 더욱 괴로워했다. . 5일 뒤 편작이 환공을 다시 만나 "병이 위와 장에까지 이르렀으니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해질 것이다"라고 말하자 환공은 남들이 말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가 아프다고.
다시 5일이 지났는데, 이번에 환공이 급히 피하니, 환공이 몹시 당황하여 사람을 보내어 묻기를, "병이 피부 사이에 있으면 고칠 수 있습니다." 혈관은 침술과 결석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장과 위에 있는 경우에는 술로 치료할 수 있지만, 질병이 골수에 도달하면 치료할 수 없습니다. 이제 왕의 병이 골수에 있으니 어찌할 수가 없나이다." 5일 후 환후는 중병에 걸려 사람들을 보내 편작을 찾았으나 그는 이미 행방불명이었다. 곧 환공은 이렇게 죽었습니다.
편작의 진단 능력이 뛰어나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그야말로 '보기만 해도 신이라 부를 수 있는' 기적의 의사다. 한의학의 진단 방법에서 검사는 4가지 진단 중 첫 번째를 차지합니다. 한눈에 아는 마술적인 능력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심오합니다. 이 세 가지 예는 모두 아주 유명한 의학적 이야기인데, '죽은 자의 부활', '의학적 치료를 무시하는'이라는 관용어도 여기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편작(Bian Que)은 너무 유명해서 진(秦)나라의 의사 이밀(Li Mi)이 그를 질투했기 때문에 살해당했습니다.
한의학 고전인 『남경』은 진나라경과 월나라 사람들이 지었다고 하는데, 내용으로 볼 때 황제내경 이후에 나온 작품임에 틀림없다. 쓰여졌고 한나라 때 쓰여졌습니다. 그 내용은 심오하며, 한의학에 관한 희귀한 이론 저작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이 책을 진나라와 월나라 사람들이 쓴 것으로 명명했으며, 이는 편작이 사람들의 마음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책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그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그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과 기억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편작은 어렸을 때 고향에서 가장, 즉 호텔 주인으로 일했다. 당시 그의 호텔에는 장상준이라는 장기 투숙객이 있었는데, 두 사람은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며 화목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오랜 연애 끝에 장상준은 마침내 편작에게 "나에게는 비법이 있다. 이제 늙었으니 이 의술과 비법을 당신에게 전하고 싶다. 비밀로 하고 남에게 말하지 말라"고 말했다. ." 변작은 즉시 조의를 표했다. 장상준은 그의 스승이 되어 그의 의술을 계승하였고, 마침내 선진(前秦)시기의 유명한 의사이자 뛰어난 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편작이 유명해진 후 그는 전 세계를 여행하며 사람들을 치료했습니다. 뛰어난 의술과 군주에 대한 잦은 치료로 인해 당시 진나라 황실 의사 이희를 질투했고 나중에 이씨가 보낸 자객에 의해 암살되었습니다.
편작의 의술은 뛰어나다. 그의 의술업적과 업적은 선진시대의 의술수준과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 진전(前秦)의 작품에는 편작의 행적을 담고 있는 작품이 많다.
질병 진단에 편작은 한의학의 종합적인 진단 기술을 적용했는데, 이는 나중에 한의학에서 요약한 4대 진단 기술인 검사, 후각, 문진, 절단이다. 색깔을 보고, 소리를 듣고, 그림을 그리고 맥박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러한 진단 기술은 역사책에 기록된 그의 치료 사례 중 일부에 완전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색깔을 잘 보고, 색깔을 보고 질병증후군과 그 경과, 진행 및 예후를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나라 환후를 만났을 때 환후가 병이 들었으나 여전히 표면적이며 병이 몸의 표면에만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는 Qi Huanhou에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상태가 악화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Huan Hou는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았고 치료를 거부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변작이 환후작을 다시 만났을 때 자신의 상태가 더욱 악화되었고 병이 혈관까지 진행되었다고 지적하며, 상태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치료를 받도록 다시 한번 설득했다. Huan Hou는 Bian Que가 과시하고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여전히 치료를 거부하고 불만스러워했습니다. Bian Que가 세 번째로 그를 만났을 때 그는 상태가 악화되어 질병이 장과 위장에 침투하여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치료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Huan 후작은 여전히 그를 무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Bian Que는 Huan Hou가 골수 깊숙한 곳에 도달하여 불치병에 걸렸으며 치료할 수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예상대로 제나라 환후가 곧 병에 걸려 사망하였다. 이 사례는 편작이 당시 이미 검사를 잘 활용할 수 있었고 그의 진단 수준이 상당히 높았음을 보여줍니다.
편작의 맥박진단 방식도 수준급이고 뛰어나다. "역사 기록"은 Bian Que를 임상 실습에 맥박 진단을 적용한 최초의 의사로 칭찬합니다. 진나라 이전 한의학의 맥진법은 3부 9대기법, 즉 질병을 진단할 때 머리와 목, 상지, 하지와 몸을 느껴야합니다. 편작의 맥진 진단과 그 이론은 궈왕자의 사례 진단에 반영될 수 있다. 당시 궈왕자는 이미 혼수상태에 있었고 편작은 맥박 진단을 통해 '시체 같다'고 판단했다. 그는 환자의 음양 맥박이 균형을 잃고 양맥이 가라앉고 음맥이 상승하는 즉 음양 맥박이 조화롭지 않아 몸 전체에 맥박 상태가 어지러워진다고 믿었으므로 환자는 이렇게 행동했습니다. 마치 죽은 것처럼. 실제로 환자는 실제로 죽은 것이 아니었고, 맥박 진단 외에 환자의 코 움직임도 약간 관찰됐다. 촉감과 결합해 양쪽 허벅지 표면이 아직 따뜻하다는 사실을 발견한 그는 감히 이런 판단을 내렸다. 편작(Bian Que)은 중국 역사상 최초로 맥박 진단을 사용해 질병을 판단한 의사였으며, 이에 상응하는 맥박 진단 이론도 제시했습니다.
치료 면에서 편작은 종합적인 치료 방법을 능숙하게 구사한다. 그 중 궈태자를 치료한 경우 그가 사용한 방법으로는 돌갈이, 침술, 열다림, 달임 등이 있다. 종합 치료는 Bian Que가 의료 활동에서 사용하는 주요 치료 방법입니다.
선진(前秦) 시대에는 의학이 아직 임상 분야로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았습니다. 『주례』에는 수의사, 식품의사, 질병의사, 질병의사 등의 구분이 있지만 이는 궁궐의 무대일 뿐이다. 수의사, 식품의사, 궤양의사는 각각 가축질병, 궁중 식단 준비, 수술 등을 칼과 가위로 관리한다. 이 외에도 다른 질병과 증후군도 질병의학의 범위에 속합니다. 편작(Bian Que)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종합의사였으며, 기환후(Qi Huanhou), 궈 프린스(Guo Prince) 등의 사례는 모두 그가 내과의 전문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Bian Que는 또한 현지 필요에 따라 의료 활동을 수행하고 현지 관습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진국(지금의 섬서성 함양)에 갈 때에는 소아병 치료를 전문으로 하였고, 한단(당시 조국의 수도)에 갈 때에는 주로 부인과 질환을 진료하였고, 낙양에 갈 때에는 주로 부인병을 진료하였다. (당시 주국의 수도) 부인과 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였으며(중국의 수도, 현 허난성 낙양) 주로 노인병을 치료하였으며 주로 오감(五臟)병을 치료하였다. 귀와 눈처럼. 기록에 따르면 편작(Bian Que)은 수술에도 능숙했으며 약물 마취를 사용하여 수술을 수행했습니다.
의료 생활 속에서 편작은 뛰어난 진단과 치료 실력은 물론 고상한 의료윤리도 보여줬다. 그는 겸손하고 신중하며 결코 자신의 공로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궈태자의 시체증후군을 치료한 후 궈공은 매우 감사했고 죽은 사람을 다시 살릴 수 있는 그의 능력에 대해 모두가 그를 칭찬했습니다. 나는 그의 중병을 고칠 수 있을 뿐이다." 그는 단지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뿐, "죽은 자를 부활시키는" 능력은 없습니다.
Bian Que는 질병 예방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기환호의 사례로 볼 때, 그가 반복적으로 조기 치료를 권유한 이유는 싹에서 질병을 예방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사전에 조치를 취하면 질병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질병은 종류가 많지만, 의사들은 이를 치료하는 방법이 너무 적어 어려움을 겪는다”고 감동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그러므로 그는 질병 예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선진시대 주술은 일정한 시장을 갖고 있었고 의학 발전에 걸림돌이 됐다. Bian Que는 주술을 매우 싫어했으며 의술과 주술은 양립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그의 의료윤리사상은 『사기(史記)』에 6계(六戒)로 요약되어 있는데, 이를 『육무치료』라고 한다. 여섯 가지 불치병에는 주술을 믿지만 의술은 믿지 않는 것, 오만하고 이성을 무시하는 것, 몸과 부를 경멸하는 것, 먹고 마시지 못하는 것, 약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아픈 것 등이 포함된다. 불안정한 기" 등 이는 질병 치료에 대한 그의 신념이며, 이는 그의 고귀한 의료 윤리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그는 매우 풍부한 의학적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귀중한 "편작내경" 9권과 "편작외경" 12권을 편찬했는데, 안타깝게도 그 내용은 유실되어 조국의 의학에 큰 손실을 입혔습니다.
변작은 자신의 의술을 제자들에게 사심 없이 가르쳤고, 그의 제자인 자양, 자바오, 자월 등은 모두 뛰어난 사람들이었습니다. 나중에 한 왕조에 "황제의 81 난"이라는 책이 나타났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책이 편작의 의학적 기술, 특히 맥박 진단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편찬되어 편작의 서명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Qinyue 출신). 현대에 어떤 사람들은 그의 이론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믿고 편작학파를 형성했습니다.
참고: '황제내경'은 편작이 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명과 창조의 자리에 쓸 수 없습니다. 관련 정보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술의 신은 C Li Shizhen입니다
Sun Simiao는 의술의 왕입니다
Zhang Zhongjing은 의술의 성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