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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우리나라의 수의사와 주술사는 어떤 연관이 있나요?

우리나라는 세계 4대 고대의학의 발상지이자 세계 농업의 발상지 중 하나인 수의학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담당하는 전문직업이다. 축산업의 생산과 발전으로 원시적인 수의활동은 시대적 필수품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수의학 활동이 있었습니다. 산둥성 박물관에는 다양한 크기의 6개를 포함해 대문구 문화 유물에서 출토된 뼈바늘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뼈 바늘은 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쪽 끝은 두껍고 둥글며, 길이는 14cm, 길이는 78cm로 수의사가 사용하는 둥근 날카로운 바늘 모양입니다.

고고학 전문가들은 이 뼈침이 가축의 뼈를 갈아서 만든 것으로 가축생산의 부산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는 이 시대에 동물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침술이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황제(黃帝)시대에 말병을 잘 치료한 마사가 있었는데, 그는 침으로 입술 밑과 입을 찌르고, 감초국을 마심으로써 동물의 질병을 치료했다고 한다. . 실제로 수의학은 인간의 의학과 동물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바탕으로 응용되기 시작했다. 『황제내경?소문?다양한 방법과 방법』에서 우리 나라가 고대의 현지 상황에 기초하여 의료 경험을 제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 지적한 대로 동쪽의 비안스톤, 남쪽의 구침, 북쪽의 뜸, 서쪽의 약 등은 모두 지역의 실제 상황에 기초한 것이며 지역의 재료를 사용하여 동물의 질병을 치료합니다. 이는 또한 독창적인 수의학 의약품을 현지 조건에 맞게 조정하고 가축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때 우리나라는 노예사회에 들어갔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어느 정도의 경험을 얻었으므로 환자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아픈 동물을 치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주술과 의술이 공존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고대에는 주술이 고귀한 직업이었으며 사람들은 전능한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전국시대 이전에는 약이 마녀의 손에 있었습니다. 마녀는 의사이고 의사는 마녀였습니다. 따라서 "Yi"라는 단어는 "Witch"에서 유래되었으며 "Witch Doctor"라고도 불립니다. 왜냐하면 주술사는 의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사용할 약을 수집하며, 특히 축복을 기원하고 재난을 없애기 위해 신을 유혹하기 위해 춤을 추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 , 사람을 치료합니다.

마녀는 사람들의 질병을 치료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의 리팡(Li Fang) 등 학자들이 편찬한 『태평위란·연금술부2·의의(宣儀)』에는 고대 황제, 왕자, 관료들의 가계 계승을 기록한 역사서를 인용한 적이 있다. 요와 이홍. 오헌은 점술의 창시자이자 요제의 대신이었으며 뛰어난 연금술로 순제의 병을 치료했습니다.

고대 무당은 의술뿐 아니라 귀신과도 소통할 수 있는 이중 정체성을 지닌 인물이었다. 은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주술사는 은 유적의 갑골문에서 볼 수 있듯이 질병을 치료했는데, 형태적으로는 주술을 사용하여 주술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는데, 이는 정신적인 위로와 정신적인 지지를 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환자의 신체적인 질병을 진정으로 치료하려면 약을 빌리거나 기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술사의 이중적 성격이 의학 발전에 대한 복합적인 기여를 결정합니다. 이후 춘추시대에 무당은 공식적으로 분리되었고, 이후 무당은 더 이상 질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일을 맡지 않고 오직 귀신과 신에게 상담하고 길흉을 점칠 뿐이었다. 그리고 의사들은 더 이상 신과 유령에게 기도하지 않고,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치료하며 세상을 돕기 위해 화분을 걸어놓는 일만 담당하게 됩니다.

허베이성 가오청의 상나라 유적에서 율리인, 복숭아씨 등 한약재가 발견된 것은 당시 주술과 의술이 공존했음을 입증한다. 갑골문에는 거세를 상징하는 문자도 일부 있는데, 이는 은상시대의 축산으로 인해 축산물의 질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상나라 수의사들은 이미 청동 바늘과 칼을 사용해 수술을 했다. 안양 은허 부호묘에서 출토된 옥소의 코 중격에 작은 구멍이 있어 소의 코를 뚫는 기술이 발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뼈바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