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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서 의사와 생명윤리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

의료윤리와 생명윤리의 관계

의료윤리의 정의는 생명윤리의 정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즉, 의료윤리와 생명윤리는 누구를 포함하는가? 아니면 둘이 독립적인 것인가? 학문? 워렌 라이히(Warren Reich)는 1971년 『생명윤리백과사전』 편찬을 준비할 때 처음에 '의료윤리백과사전'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의료윤리와 생명윤리는 서로 다른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생명윤리백과사전' 제2판의 생명윤리 항목에서 다니엘 칼라한은 의료윤리를 생명윤리와 비교하며 "의료윤리는 의사만을 강조하는 매우 좁은 범위를 대표하는 고대 학문이다"라고 믿었다. 도덕적 의무와 의사-환자 관계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더 이상 모든 문제를 다루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생명윤리는 의학, 생물학, 환경의 중요한 측면, 인구 및 사회 과학 등을 포함하여 삶의 더 넓은 도덕적 분야를 의미합니다. 의료 윤리는 다른 주제와 함께 생명윤리의 일부로 포함됩니다. "이 문제는 생명윤리를 구성합니다.

'국제윤리백과사전'에서도 의료윤리의 대상 범위를 생명윤리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윤리 단계를 구분해보면 위와는 다른 관점을 볼 수 있다. 의료윤리는 고대의 의료윤리, 현대의료윤리(전통의료윤리), 생명윤리를 경험해 왔다. 일부 학자들은 오늘날의 의료윤리가 인구윤리와 건강윤리라는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고 믿고 있다. 우리나라는 의료윤리의 한 단계로서 생명윤리를 주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J. 스튜어트 호너가 『응용윤리백과사전』에서 정의한 것도 마찬가지다. 의료윤리와 생명윤리는 흔히 혼동되는데 후자가 전자의 한 측면이지만 지난 30년간 후자가 지배적이었다.

의료윤리의 정의

영국의 토마스 퍼시벌(Thomas Percival)은 1803년에 "의료윤리"라는 책을 출판하고 처음으로 "의료윤리"라는 용어를 제안했습니다. 그가 의료윤리를 긍정적인 관점에서 정의한 것은 아니지만, 의료윤리 개념에 대한 그의 이해는 관련 자료를 통해 분석될 수 있다. 그는 "직업윤리는 '인간 본성에 대한 지식'과 '광범위한 도덕적 책임'의 종합이다"라고 믿고 있으며, "의료윤리의 일반적인 체계는 의료 현장에서 공식적, 형식적 행동과 상호 상호 작용을 모두 이루는 것"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세련미와 성실함.” 이 견해는 19세기에 널리 받아들여졌다. 1920년대 미국의 약리학 교수 Chauncey Leake는 위의 견해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퍼시벌은 '의료 윤리'라는 용어를 부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이는 단지 직업에서 유래하고 해당 직업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관습과 에티켓만을 의미합니다. ... 그러나 실제 윤리와 관습은 , 에티켓은 다르며 윤리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그는 믿습니다. " 1970년대 미국의 의료윤리 권위자 K. D. Clouser는 리크의 관점에서 의료윤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 본질적인 차이가 없었다. 그는 『생명윤리백과사전』 초판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일반적인 일상도덕에는 차이가 없으며, 여기에는 일반도덕과 동일한 규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의료윤리의 정의를 채택합니다. 의학의 발전 사회와 관련하여 형성된 과학으로 윤리(응용 규범 윤리)의 한 분야이자 의학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과거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의료윤리가 응용규범윤리의 한 분야라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의료윤리, 즉 의료에 대해서는 이런 오해가 생기기 쉽다. 윤리는 단지 일반 윤리의 도덕적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특정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으로 이해될 뿐 아니라, 한편으로는 의료 윤리에서 의학 자체의 역할을 무시하기도 합니다. 의학의 본질과 목적은 환자의 건강과 질병을 보호하는 것이지만, 의학 자체에도 환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고유의 윤리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반면에 의료 윤리에서 윤리의 역할은 똑같이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Chen Shigong의 "Surgery Zhengzong"은 "의학적 원리를 알기 전에 유교적 원리를 예측한다"고 말했습니다. 중세의 의료윤리관은 영국과 미국의 의료윤리에서 자율주의 원칙이 이어지는 의사-환자 관계 모델에서부터 상호신뢰에 기초한 의사-환자 관계 모델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적 의료윤리관이다. 환자 관계가 여전히 지배적인 모델이기 때문에 윤리적 요인이 의료 윤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의료기술과 윤리의 상호작용은 의료윤리 발전의 주요 단서이다.

의료윤리의 연구대상과 내용

의료윤리(의사의 직업윤리)는 의료윤리의 주요 연구대상인데, 의료윤리를 의료윤리와 동의어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언어는 과목이다. Qiu Renzong 동지는 의료 윤리와 의료 윤리의 관계가 단지 이름의 문제가 아니라고 믿습니다. 둘 사이에는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의료 윤리는 의료 윤리보다 내용이 더 넓으며 의료 윤리는 일반적으로 의무론적이며 어떤 이론도 인용하지 않습니다. 가치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고대 의료윤리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체계적인 응용윤리 학문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의사가 따라야 할 도덕적 규범과 원칙만을 연구하고, 의사와 환자의 관계만을 연구하기 때문이다. 의료윤리는 체계적인 주제인데, 이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 대상이 의료인 간, 의료인과 사회, 의료와 사회의 관계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두지정 동지는 현대 의료 윤리의 연구 내용이 주로 의료 윤리의 주제와 대상 및 상호 관계, 임상 의학의 윤리 문제, 생명 기술 및 기타 첨단 기술의 여섯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적용에 있어서의 윤리적 문제, 보건정책윤리, 보건윤리, 의료윤리에 관한 기초이론적 연구를 수행한다. 이는 의료윤리의 한 단계로서 생명윤리에 대한 전형적인 견해이다.

사실 의료윤리와 생명윤리 사이에 누가 포함되든, 『응용윤리백과사전』에서 강조한 것처럼 의료윤리라는 용어는 정적인 용어가 아니라 “그 의미와 원칙이 있다. 의학이 직업으로 규제되면서, 의료가 제공되고 자금이 조달되는 방식, 그리고 의학 이외의 사회 전체의 문화적 요인으로 변화했습니다."

의료 윤리의 발전

히포크라테스 학파는 의료계와 의사의 행동에 대한 규범을 제시한 최초의 학교였을지 모르지만, 그 사상이 오랫동안 널리 퍼질 수 있었던 주된 이유는 기독교 사상이 여러 측면에서 일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낙태를 하지 않고 환자의 기밀을 유지한다는 생각은 고대 그리스 의료계의 주류 생각이 아니었습니다. 당시의 많은 담론에서는 질병의 예후를 강조했는데, 히포크라테스 시대에는 의사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려주는 안전망 역할을 하여 의사가 치료를 실패하거나 거부하는 것에 대한 비난을 받지 않도록 보호했습니다. 전통적인 기독교에서는 의사가 자신의 위험에 관계없이 환자를 구해야 한다고 믿으며, 의사에게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자선의 개념과 책임의 가치를 요구합니다.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새로운 기관보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자선 정신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비록 그들이 대부분 음식과 숙박을 담당하고 의료 서비스를 거의 담당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에 비해 그렇습니다. 매우 좋은. 의학, 심지어는 그 모든 것에 대한 기독교의 통제는 교회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책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발견되는 유일한 것은 히포크라테스와 갈렌의 몇 안 되는 작품뿐입니다. 중세 시대 흑사병은 수많은 생명을 앗아갔고, 많은 의사들이 전염병을 피해 도망쳤지만, 많은 사제들은 여전히 ​​도시에 머물면서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고 그 전에 신을 믿는 사람들이 올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죽음은 또한 고인의 가족들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르네상스 시대, 특히 과학혁명을 통해 기계과학, 물리학, 화학이 큰 성공을 거둔 이후 의학도 더욱 단호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Harvey의 심폐 운동 이론은 결국 Galen의 혈액 운동 이론을 대체했습니다. 나중에 메커니즘이 지배하는 아이디어의 지도 아래 해부학과 생리학에 기초한 실험 의학은 18세기에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19세기에 병리학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마취제와 방부제의 출현 이전에는 수술의 포괄적인 발전이 불가능했던 19세기 후반에 와서는 수술이 실질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현대 실험의학 과학자들은 과학을 존중한다는 도덕적 이념을 마음속에 갖고 있으며, 의학의 가장 고귀한 임무는 인간의 생명을 연장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일련의 새로운 과학적 진단과 치료 방법의 출현은 의사가 환자를 돌보고 공감하며 질병을 치료하고 환자의 고통을 완화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보장을 제공했으며 이는 모두 가장 기본적인 의료 인도주의의 표현입니다. 18세기 초 영국의 의사 윤리강령에서는 히포크라테스를 거의 언급하지 않고 복장과 품행을 포함한 에티켓, 즉 영국 신사 숙녀 매너를 강조했다. 현대 영국의 의료 윤리에 큰 공헌을 한 네 명의 주요 인물이 있습니다. John Gregory는 1772년에 "의사의 책임과 자격에 관한 강의"를 출판했습니다. Thomas Gisborne은 의사가 기독교의 자선 정신을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믿었습니다. 부에 대한 욕구가 중요하다고 굳게 믿었기 때문에 경쟁 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했습니다. Thomas Beddoes는 돌팔이 의사를 몰아내기 위한 수단의 적용을 강조했습니다. Thomas Percival은 1803년에 주로 병원 내부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의료 윤리"를 출판했습니다. 종교적 색채가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즉, 의료 윤리가 과학화, 세속화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Thomas Percival의 가장 큰 공헌은 1847년 미국 의학 협회의 첫 번째 윤리 강령에 대한 샘플을 제공한 것입니다.

20세기 초부터 사람들은 비용의 증가를 느끼기 시작했고,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병원은 의료 진단과 치료의 본질로 간주되었습니다. 엑스레이 이후 영상진단은 1972년 단층촬영, MRI 등의 기술이 등장하면서 큰 발전을 이루었고, 의료장비에 막대한 비용이 지출됐다. 1960년경 1차 면역억제제가 출시되면서 장기이식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은 물론, 언제 장기를 적출해야 할지, 누구에게 이식해야 할지 등 윤리적·도덕적 혼란도 초래했다. 20세기에는 의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의료 서비스도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동시에 1946년 뉘른베르크 강령과 1964년(2000년) 세계의사협회가 개정한 헬싱키 선언도 더 많은 윤리적 문제를 야기했다. 최신 버전) 인간 실험을 포함하는 의학 연구에서 중요합니다.

20세기 중반 이전까지 전통적인 의료 윤리는 주로 임상 의료 행위에 국한되어 의사 수련을 위한 전문 윤리와 행동 규범을 제공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더 이상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고, 의료윤리의 지속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면서 1950년대에는 미국의 조셉 플레처(Joseph Fletcher)와 폴 램지(Paul Ramsey) 등 비의사가 쓴 글도 나왔다. 그 중 신학자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의학과 의료 기술이 사회의 도덕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이전에는 의학에 대해 폐쇄적이었던 신학자, 변호사, 사회학자 및 심리학자들이 의학에 대한 특별한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둘째, 이러한 의견은 의학 발전에 유익하며, 의료계 사람들은 이러한 외부 의견을 수용하기 시작한다. 사회에서 의료 서비스 분배의 공정성. 따라서 1960년대 이후 의료윤리 자체가 임상의의 행동을 지도하는 강령과 강령에 전적으로 관심을 두던 것에서 1970년대 이후에는 환자의 자율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 이는 오늘날 의료윤리의 중요한 변화입니다.

의료윤리의 본질은 환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환자의 이익을 위한 것은 시대의 변화와 사람들의 생각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이는 흔히 말하는 '질병 치료'에서 현재의 '병자 치료'까지, 의료 모델에서도 드러난다. 1950년대 이전에는 수명 연장이 환자에게 가장 큰 이익이었다. 삶의 질은 추구하는 유일한 목표가 아닙니다. 삶의 질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주요 내용이며, 이는 환자의 희망이 존중되는지 여부에 반영됩니다.

생명윤리(생명윤리)

'생명윤리백과사전' 제2판의 이 항목에 대한 설명의 첫 번째 문장은 "성경에 태양이 그러나 1950년대와 1960년대 이후 생명윤리학의 대두를 보면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문화와 개념의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삶을 재조명하게 되었다. 죽음에 관한 것, 고통에 대한 관용, 자신의 생명에 대한 권리,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의무 등이 생명윤리라는 새로운 분야를 탄생시켰습니다.

새로운 개념의 변화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윤리와 생명의 교차점)의 창출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학문적 사고, 의학생물학 및 환경에 대한 요인의 영향 등을 의미합니다. . 좁은 의미에서 생명윤리는 과학과 기술의 큰 변화에 직면하여 생겨난 새로운 분야만을 지칭할 뿐, 넓은 의미에서는 법률, 정책, 문화, 학문, 대중매체, 철학 등 사회과학 분야까지 확장되었다. , 종교, 문학. 본 논문에서 말하는 생명윤리는 넓은 의미, 즉 죽어가는 환자의 병상에서 의료진 개개인이 직면하는 도덕적 혼란에서부터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 전체의 시민과 입법자들의 노력에 이르기까지 그 연구 범위가 확장된 것을 의미한다. 건강 또는 환경 정책이 직면한 대중 및 사회 전반의 선택입니다.

생명윤리의 정의

생명윤리라는 용어는 1970년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의 생물학자이자 암 연구자인 Van Rensselaer Potter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곧 워싱턴 D.C.에서 일하는 네덜란드의 배아 생리학자이자 산부인과 의사인 Andre Hellegers와 그와 함께 일하고 1971년 조지타운 대학에 케네디 인간 생식 및 생명윤리 연구소를 설립한 다른 동료들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반 렌셀러 포터(Van Rensselaer Potter)는 이 용어를 “생물학적 지식과 인간의 가치체계에 대한 지식을 결합한 새로운 학문”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이는 인류가 생존하고, 세계 문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과학과 인문학 사이에 세워진 다리입니다. Andre Hellegers와 그의 동료들은 이것을 의학 및 생물의학 연구의 윤리에 좁게 적용했습니다. 워렌 라이히(Warren Reich)는 1971년 『생명윤리백과사전』 편찬을 준비할 때 처음에 '의료윤리백과사전'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의료윤리와 생명윤리는 서로 다른 개념임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의료 윤리가 의사의 도덕적 의무와 의사-환자 관계만을 강조하는 매우 좁은 범위의 전통적인 공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범위적 관점에서 생명윤리란 생명윤리학의 전통적인 의료윤리를 포함하여 의학, 생물학, 환경과학, 인구과학, 사회과학 등 생명과학의 도덕적 문제에 관한 광범위한 분야를 의미한다.

어느 정도는 Raanan Gillon의 생명윤리학 논문이 더 포괄적입니다. Raanan Gillon은 응용윤리백과사전의 생명윤리 항목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말 그대로 생명윤리는 생물학적 실천 분야(의학, 간호학, 수의학을 포함한 기타 보건 실무 포함)에 대한 연구입니다. . 연구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며 생물학적 연구의 윤리 외에도 환경 윤리(환경 오염 및 인간, 동물 및 세계 다른 지역 간의 관계 포함), 성, 생식, 유전학 및 인구의 윤리적 문제도 포함됩니다. 실업, 빈곤, 차별, 범죄, 전쟁, 박해 등이 인구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도덕적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는 의사, 간호사, 생명과학자, 환자 및 과목 외에도 도덕 신학, 법(생명윤리학의 세 가지 주요 분야), 과학, 과학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과학.

다니엘 위클러(Daniel Wikler)는 제3회 국제생명윤리학술회의 기조보고서 - 생명윤리학과 사회적 책임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생명윤리의 주제는 변화해 왔으며, 생명윤리는 세 가지 변화를 겪었으며, 네 번째 단계는 4단계입니다. 태어나는 과정. 첫 번째 단계는 의료 광고 금지, 동료 비방 금지 등과 같은 특정 직업적 행동 강령의 형성으로 표시됩니다. 이 단계는 의료 윤리 단계라고 불러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Albert R의 작업입니다. Jonsen은 생명윤리의 탄생에서 의사의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대중이 고대 의료계의 가부장주의, 진실 말하기 등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한 생명윤리의 단계를 언급합니다. 이 단계의 생명윤리학자들은 환자 권리의 학문적 동맹자입니다. 생명윤리학자에게는 개인 행동의 도덕성이나 의사의 직업을 정의하는 전통적인 윤리 원칙이 아니라 사회, 정치 철학, 특히 정의의 사회적 분배에 기초한 새로운 철학적 이론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3단계 생명윤리학자들은 보건의료 정책과 보건경제학의 많은 세부사항을 연구해 왔으며, 생명윤리학자들은 많은 국가 정부의 보건 당국자들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생명윤리의 네 번째 단계는 국민보건의료의 생명윤리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와 마찬가지로 전문적인 행동강령, 의료종사자, 일반인까지 포함할 뿐만 아니라 세 번째 단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범위를 뛰어넘는다. 의사-환자 관계 및 범위 생물학 및 사회 과학, 인간 및 경영 과학에 걸쳐 있으며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단 의학의 출현과 적용은 핵심 문제가 아니라 그 중 하나일 뿐이며 더 이상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의사의 딜레마와 부족한 의료 자원 등의 수수께끼를 해결하고 대신 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 미국 사회의 불평등 증가부터 많은 가정의 많은 환자들에게 존재하는 환자 고통의 극도의 유사성까지, 우리는 인구의 대다수에 대한 의료 서비스가 개선되기보다는 악화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많은 신호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중보건, 국제보건, 비용효용분석 등 생소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새로운 영역이 나타날 것이다.

생명윤리 출현의 역사적 배경

생명윤리는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그 나름의 독특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의 생명윤리는 1900년에 시작되었다. 20세기 의학의 발전은 의료서비스에 투자된 금액,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수, 의료인력과 전문가의 수, 의료서비스 체계의 복잡성, 의료수준 등의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과학과 기술. 윤리적 문제의 출현은 역할 변화, 과학기술의 지배, 의료 전문성의 발전이라는 세 가지 주요 단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 19세기 후반 미국에서는 병원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했고, 의료 장비와 기술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결국 의료 서비스의 주요 원천이 됐다. 진단 및 치료, 개입, 병원 내 의료 서비스의 중앙 집중식 제공이 더욱 효과적이고 경제적이 되어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1946년의 힐-버튼법(Hill-Burton Act)은 지역 병원에 대한 연방 지원을 제공했으며, 새로운 보편적 건강 보험은 개인 진료소나 재택 서비스가 아닌 병원 기반 의료 서비스를 상환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는 미국 병원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1900년경 과학의학은 의료행위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미국 의학협회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료 시스템을 개혁했습니다. 정부는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중과 이후에도 과학 연구를 의학 교육 및 환자 치료에 통합함으로써 의학을 계속 지원했습니다. 1950년대에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이 임상 연구를 확립하고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환자나 건강한 지원자 등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했습니다.

의학 및 기술 지식의 증가로 인해 많은 의사들이 점점 더 좁은 분야에 진출하여 특정 전문 분야에만 국한될 수 있습니다. 1917년 안과학회가 설립되면서 점점 더 많은 전문 학회가 설립되었습니다. 20세기 전반기에는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크게 향상되어 중산층에서 상류층으로 점차 높아졌다. 이는 의사의 태도와 생활방식에서 많은 환자들과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였다.

대체로 이 세 가지 측면은 196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TCM 서비스의 전문화는 의료의 비인간화와 조직화를 조장하는 반면, 질병의 사회적, 행동적, 환경적, 인간적 측면은 무시되고 질병의 생물학적, 생리학적 측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환자들이 불평합니다. 환자를 돌보는 환자의 능력은 친숙하고 친밀한 관계에서 "병상 옆의 낯선 사람"으로 전체적으로 변화합니다.

생명윤리의 출현에 대해 이런 오해를 하기 쉽습니다. 즉, 생명윤리는 단순히 생명의학적 첨단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습니다. 사실 생명윤리의 출현은 여러 요인이 동시에 작용한 결과입니다. 위의 의학적 요인 외에도 문화 및 사회 운동도 의료 윤리에 대중을 참여시키는 데 있어 전례 없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정교한 의료 기술과 인도적인 사용 사이에서 도시화의 증가와 그에 따른 인구의 불평등한 분포로 인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 장벽이 높아졌습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감염 수준이 높아지면서 (질병)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정부의 생명의학 연구 투자 증가로 인해 피험자 보호에 문제가 발생했고, 1930년대에는 고용 기반 메커니즘으로 인해 국민의 의료 보험 가입 능력이 저하되었습니다. 이제는 기술에 대한 과도한 강조로 인해 미국의 의료 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국민의 보험 가입 능력이 약화되었으며 대부분의 미국인은 여전히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1960년대 후반의 소비자 권리 운동(1960년대 가난한 음식에 대한 항의로 시작됨)이 의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1970년대의 환자 권리 운동은 더 큰 민권 운동의 일부였으며, 여성 환자에 대한 관심의 도입은 피임 및 낙태 문제는 물론 가족 및 인구 정책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동시대의 평화 운동과 성장하는 생태 운동은 전쟁, 환경 및 오염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국제 보건 문제에 관심을 끌었습니다. 핵무기로 인한 인류 건강의 위협 때문에 1971년에 의사의 사회적 책임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찰은 세계 인구의 전반적인 건강과 온전함을 유지하는 데 있어 의학의 역할에 도전합니다. 위의 사회·문화적 경향은 생명의학과 함께 1960년대 후반 시작된 생명윤리 운동을 이루었고, 이는 1980년대 미국 사회의 위기이기도 했다. 요약하자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생명윤리는 그 시대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특징짓는 개인의 권리, 사회 정의, 환경의 질 문제에 대한 대중의 우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건을 살펴보면, 1960년대 이후에는 신장투석과 장기이식을 널리 시행했으나 투석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1967년 심장이식의 성공을 계기로 사망 기준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고 하버드는 이를 제안했다. 낙태는 의학적으로 안전하며, 피임약, 산전진단, 중환자실(ICU)의 광범위한 사용, 인공호흡기 등이 모두 보편화되었지만, 퀸란 사례에서는 인공호흡기 제거 및 안락사 문제가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집에서 죽는다는 개념에서 이제는 병원에서 죽는다는 개념으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생명의학 연구 결과가 적용되었고, 미국에서는 사전 동의 없이 여러 차례 인간 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환자들은 도덕적 비난을 불러일으켰고,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의 "침묵의 봄"은 미국에서 환경 보호 운동, 개인주의, 페미니즘 운동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따라잡기에는 거리가 멀다. 이것이 생명윤리가 대중의 주목을 받는 주된 이유이자 배경 중 하나이다.

생명윤리 분야에서 미국이 선도적 위치에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가장 중요한 상징은 1969년에 창설되어 1971년에 명칭이 변경된 헤이스팅스 보고서(Hastings Report)와 케네디연구소(Kennedy Institute)이다. , 197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럽도 많은 일을 해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1963년에 영국에서는 의료 윤리 협회(Society of Medical Ethics)와 의료 윤리 연구소(Institute of Medical Ethics)가 설립되었습니다(참고: 영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생명 윤리라기보다는 의료 윤리라고 부릅니다). 후자는 1975년과 1985년에 Journal of Medical Ethics를 창간했습니다. 의료윤리 게시판은 2001년에 창간되었습니다. 비판적 의료 윤리는 독일, 구소련, 남부 유럽에서 발전했습니다. 의료윤리 자체는 가톨릭 전통이 있는 나라에서는 가톨릭 도덕신학의 일부로, 이후 점차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적응하면서 의료행위가 과학과 무관하다는 원래의 개념을 바꾸게 되었다. 생명윤리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천천히 발전했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점차 발전했습니다. 일부 사회주의 국가들에서도 사회주의 의료윤리가 발전하였습니다.

인류의 생명과 건강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각국 정부는 필연적으로 생명윤리 분야의 문제에 대해 정책과 규제 마련을 통해 거시적 통제를 펼칠 것이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는 어느 한 나라의 문제도 아니고 서구만의 문제도 아니고 세계적인 문제이지만, 동시에 선진국에서 특정 생명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분명히 일어날 것입니다.

생명윤리학의 이론적 쟁점

생명윤리학에는 세 가지 보편적인 핵심 쟁점이 있다.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좋은 결정?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상태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 나의 책임과 의무는 무엇입니까?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의 공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질문은 인간의 성격과 교양있는 사람이 가져야 할 가치와 목표를 강조하는 덕 이론에 관한 것이며, 두 번째 질문은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하고 우리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며, 세 번째 질문은 우리의 사회적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사람들 간의 상호의존성을 살펴봅니다.

생명윤리의 기본 윤리적 전제는 자율성 존중, 사회 정의의 4가지 원칙, 기술 윤리입니다. 생명 윤리.

생명윤리 연구 문제: 의료 서비스 인력과 삶과 죽음의 문제, 분배 정의 문제, 다양한 용어 의미), 의료 행위의 윤리적 문제 - 뉘른베르크 진흥; 이러한 문제 앞에서 명확히 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과제가 있다. 하나는 사실과 가치 사이에 명확한 선을 긋는 것, 무엇이 의학적 문제인지, 무엇이 가치(윤리) 문제인지(의사의 유익)를 구별하는 것이다. 의학적 결정이 좋은 윤리적 결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과제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생명윤리 문제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안내하기 위한 더 많은 방법론이 필요해졌습니다. 이제 이론적 생명윤리, 임상윤리, 경영 및 정책 생명윤리, 문화 생명윤리 등 최소한 네 가지 분야가 명확하게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교차하는 경우가 많아 명확하게 분리할 수 없습니다.

생명윤리의 기능

추인종 동지는 사람들이 특정 생물의학적 결정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때 항상 특정 개념과 가치의 미리 설정된 틀 안에 있다고 믿습니다. 생명윤리는 사람들이 특정 행동과 관련된 개념과 가치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생명윤리의 역할입니다. 생명윤리는 특정 사회 집단, 직업, 종교 등을 초월하여 다양한 신념을 바탕으로 무엇이 옳고, 옳고, 좋은지에 대한 공통된 견해를 제공하는 철학입니다. 생명윤리는 철학적, 다학제적 관점에서 임상 실습에 대한 윤리적 분석을 수행하고 의학 및 생명과학 문제에 대해 사회 전체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제기합니다.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 흡연, 운동 부족, 환경 오염 및 기타 환경 위협, 인구 과잉, 격차, 실업, 빈곤, 범죄 및 기타 문제와 같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명윤리는 하나의 종교나 이념을 다른 종교나 이념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며 특정 질문에 대한 유일한 답변을 제공하는 도덕 컨설팅 회사도 아닙니다(제한된 범위 내에서 가능). 대부분의 경우 결론은 잠정적이고 잠정적이며 절대적으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사회가 민주주의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윤리의 특성이 아닌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없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생각을 갖도록 할 수도 없습니다.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더 나은 해결책은 협의와 대화입니다.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요컨대 생명윤리는 새로운 분야이고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 정의하고 연구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Daniel Wikler는 제3차 전국 생명윤리 회의의 기조 보고서에서 생명윤리학과 사회적 책임을 제안했습니다. 생명윤리는 다양한 관점을 가진 모든 학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생명윤리의 미래에 대해 길런 교수는 생명윤리의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생명윤리가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에게 평등한 참여의 장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