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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도자기에 나타난 용 문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고고학적 확인에 따르면 고대 중국 도자기에 나타난 용 문양은 6~7천년 전인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의 용은 세 개의 발가락 발톱과 둥근 머리를 가진 두껍고 긴 뱀 몸이었습니다. 산시성 샹펀(Xiangfen)의 도사 묘지(Taosi Cemetery)에서 발굴된 초기 용산 문화의 흙빛 갈색 도자기 접시를 살펴보세요.

접시 안쪽에는 용문양이 그려져 있고, 뱀몸 모양이며, 린 칼날, 작은 머리, 살짝 뜬 눈, 긴 위턱과 아래턱, 길고 가느다란 혀가 있다. 바깥쪽으로 뻗어 있고, 혀 끝은 스파이크 모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용 문양입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용 문양은 주로 옥과 청동 그릇에 반영되었습니다. 이때의 용 문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한 종류는 우리가 비늘벌레 형태의 용이라고 부르는 것, 즉 "뱀 모양"입니다. 몸은 뱀과 같으며 팔다리와 발톱이 없습니다. 또는 몸이 하나이고 머리가 두 개 있습니다.

얼리강문화유적에서 출토된 토기조각 중에는 코가 여의(瑞伯) 모양을 하고 있고, 머리도 여의(瑞伯) 머리와 같아 신석기 시대의 것보다 작은 것이 있다. 머리에 두 개의 구부러진 뿔이 더 있습니다. 이것은 뿔 형성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두 번째 유형의 짐승은 용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눈을 뜨고 팔다리와 발톱이 있고, 동물과 같은 몸과 말려진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부터 남북조까지의 용문양은 웅장하고 다채로웠으며, 신과 인간, 뱀과 신의 낭만적인 세계를 그려냈다. 용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용은 발가락이 3개 달린 발톱, 가늘게 구부러진 꼬리, 넓은 입, 뒤로 구부러진 뿔이 있는 머리를 가진 동물의 몸을 갖고 있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는 우리 나라 봉건 사회의 번영기였습니다. 이때 용의 이미지는 황소 머리와 같은 머리, 수염, 큰 귀, 가늘고 대칭적인 뿔이었습니다. , 뱀 모양의 몸통, 날개, 발의 발톱, 몸통이 벽에 붙어있어 진·한대의 용 문양이 '구슬로 이어져 벽과 결합됐다'고 한다.

한대 이후의 삼국지, 양금, 남북조는 분단과 혼란의 시대였다. 용문장식예술은 기본적으로 한대 용의 형상과 특징을 계승했다. .용은 구름과 꽃으로 둘러싸여 있는 경우가 많아 용의 이미지가 더욱 자유롭고 쉽게 나타납니다.

당나라는 경제와 문화가 모두 발달한 봉건사회의 전성기였다. 당대에는 비만이 아름다움의 미적 개념이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물고기 비늘 패턴 대신 앞다리와 몸 관절 중앙에서 가느다란 날개가 돋아납니다.

용 전체는 등에 지느러미가 있고, 꼬리는 뱀의 꼬리처럼 말려 S자 모양으로 되어 있다. 용의 발톱은 과거의 동물 발톱에서 새 모양으로 바뀌었다. 날카롭고 강력해 보이는 약간 구부러진 삼각형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용의 머리 뿔은 더 두 갈래로 갈라졌고, 입가는 이전 기간보다 훨씬 더 깊고, 윗턱은 더 길어졌습니다. 특히 윗입술은 더욱 그렇습니다. 길고 위쪽으로 기울어진 눈은 과거의 둥근 눈과 삼각형 눈에서 봉황 눈으로 바뀌었습니다.

오대용의 문양으로 용은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통통한 몸체, 물고기 비늘로 이루어진 그물, 가늘고 긴 목, 사자 꼬리 같은 꼬리, 작은 머리는 깊은 입꼬리, 열린 입, 긴 위턱과 아래턱, 끝이 주둥이처럼 생겼고, 머리에는 두 갈래로 갈라진 뿔이 있고, 팔다리는 두껍고 강력하며, 세 개의 발톱이 있습니다.

삼국시대, 금나라, 남북조에서 당나라까지는 용문이 드물었고, 대부분 말뚝조각, 반죽조각, 형봉, 용머리 항아리 등으로 제작되었다. 이때의 용 문양은 인물, 동물, 꽃과 새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말뚝과 플라스틱의 조합은 도교와 불교와 관련이 있으며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

송나라와 요나라에서는 쌓기, 반죽하기, 성형하기가 주된 방법이었다. Ding 가마, Yaozhou 가마, Jizhou 가마, Longquan 가마 및 기타 가마 입구에는 용 패턴이 자주 나타납니다.

송나라 용 문양의 특징은 힘차고 웅장하며 겉보기에는 매우 빠르며, 용뿔이 일찍 갈라지고, 용뿔의 곡률이 높으며, 많은 구름 문양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용의 입이 크게 벌어져 있고, 이빨이 드러나 있고, 혀가 튀어나와 있으며, 눈은 뚜렷하지 않고, 용의 머리카락과 수염은 단지 몇 가닥만 머리 뒤쪽으로 떠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의 용과 봉황 문양은 궁중 도자기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일반인이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으며, 특히 정가마 도자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원나라 용 문양의 특징은 매우 독특합니다. 원용 문양의 용 모양은 뱀처럼 구불구불하고 가늘며, 머리가 몸보다 작고 머리가 납작합니다. 윗머리에 있는 콧대 앞부분은 직선형과 편평형 두 가지로 되어 있다.

납작한 코끝 양쪽에 용수염이 있으나 매우 짧으며, 뾰족한 코에는 없다.

드래곤은 머리가 대머리이고 털이 없거나 머리와 목 주위에 몇 가닥의 가닥이 떠 있는 모습이다.

용은 입을 벌리고, 이빨을 드러내고, 혀를 내밀고, 이마가 볼록하고, 앞을 바라보고, 뿔과 털은 뒤쪽을 향하고, 뿔은 사슴뿔과 비슷하고, 등은 위를 향하고 있다. 불의 혀가 있고 네 다리에는 강한 근육과 관절이 있고 발톱은 구부러져 있고 강력합니다.

집게발은 3개, 4개, 5개가 있는데 5개도 드물다. 꼬리는 점점 가늘어지고 뾰족하며, 불꽃 같은 꼬리도 몇 개 있고, 배 부분에는 뱀의 배처럼 고리 모양의 용무늬도 있고, 비늘은 대부분 물고기 비늘 모양이고 격자 모양이다. 가슴과 몸에 불길 같은 줄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Double Dragon Playing Pearl 패턴의 구슬은 더 작습니다.

다섯발톱

명나라의 용 문양은 원나라를 기반으로 발전한 것으로 전체적으로 용의 형상이 강하고 맹렬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용 문양은 매우 웅장하며 강력한 왕족의 기운을 발산합니다. 용의 발톱은 뜨거운 바퀴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다섯 개의 발가락 사이의 간격이 거의 같고, 첫째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은 게발톱 모양이며, 뒷발톱 4개가 같은 방향을 이루고 있다. 용의 코는 대부분 위로 향하고 있으며, 특히 구이용의 코는 높고 뒤집어져 있습니다.

용의 머리카락은 분명하고 측정 가능한 긴 수직 머리카락으로 불꽃 모양이며 일부는 기울어졌지만 매우 뻣뻣합니다. 코 끝에는 두 개의 용 수염이 나부끼고 있고, 몇몇 용의 속눈썹은 더욱 뚜렷하고 솟아올랐다. 용의 눈은 점점 더 선명해졌다. 용의 입은 평균적이며 윗턱이 아래턱보다 길며 일반적으로 돼지의 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용은 뾰족한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5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용 문양의 용뿔이 흐려졌습니다.

명나라 초기: 용의 몸은 원나라보다 두꺼웠고, 발톱은 독수리 발톱만큼 강력했다. 용의 발톱은 독수리의 강력한 발톱과 마찬가지로 가장 독특하며, 종이 뒷면을 뚫고 나올 정도로 강력한 느낌을 줍니다.

영락시대와 현덕시대의 도자기에는 용문양이 단용, 쌍용뿐만 아니라 구용, 십용, 군용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 바닷물 속으로.

명중기 : 그의 눈빛은 애완동물처럼 둔하고 유순했다. 명나라 중기, 성화시대, 홍지시대, 정덕시대에 명나라의 정치는 점점 혼란스럽고 암울해졌으며, 지배층은 돈을 낭비하고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었으며 대내외적 혼란이 끝없이 나타났다.

명나라 후기: 단순화된 용 문양은 엉성하고 부주의합니다. 이 시기의 역사적 상황은 가경, 용경, 만리의 통치 초기에 명나라의 정치가 부흥할 가능성이 꽤 높았으나 불행하게도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다. 이 시기에는 가경시기와 만리시기로 대표되는 용 문양이 도자기에 나타났는데, 초기에는 여전히 남성적이었지만 후기에는 용의 몸체가 더욱 가늘어지고 용의 머리가 작아졌습니다. , 윗턱이 돌출되었습니다. 용 문양은 대부분 평면화로 단순화하고 표현했으며, 역사상 보기 드문 수준의 엉성함을 갖고 있다.

청대 용 문양의 전체적인 특징은 비교적 아름답고 위엄이 있었다. 용의 머리털은 굵어지고, 길고 느슨한 털이 많거나 짧은 털이 여러 뭉치로 난다. 용의 속눈썹은 모양이 다양하며, 대부분은 거꾸로 된 대나무 잎 모양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용의 몸은 여전히 ​​웅장하지만 명나라의 용 문양만큼 위압적이지 않고 더 평화로워 보입니다.

용발가락은 명나라 때와는 전혀 다르다. 첫째 발가락과 나머지 4개의 용발가락 사이의 거리가 더 크다. 특히 첫 번째와 두 번째 발가락은 선형이고 발가락 끝이 뾰족하다. 명나라보다 짧고 매우 날카로우며 유난히 강력해 보인다

용의 아래턱은 일반적으로 위턱보다 길며 코는 명나라만큼 뒤틀리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평평합니다(구이용 패턴과 깃털용 제외).

용의 몸은 대부분 물고기 비늘 무늬로 되어 있고, 복부에는 뚜렷한 연결 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아 뱀의 배처럼 보이고 통통하다.

용의 수염은 대부분 양쪽으로 뻗어 있고 길며 뒤집어져 있는 모습이 흔하다.

용몸의 곡률이 크며 테마로는 운룡문양, 용과 봉황문양, 운용문양, 해수용문양, 구슬을 가지고 노는 용문양, 구슬을 잡는 쌍룡문양 등이 있다. 그 중, 구슬을 가지고 노는 용 패턴과 이중 용 패턴은 청나라에서 특히 인기가 있었는데, 이는 "용은 보석을 좋아한다"라는 민속과 일치하며 일반적으로 크기가 더 크고 불 덩어리 모양입니다. 특히 불 구슬.

청나라 초기의 용의 형상과 형태는 명나라의 유산을 그대로 이어받아 비교적 웅장하다. 도자기 위에는 화를 내며 노려보는 사나운 늙은 용이 그려져 있습니다. 용들은 강한 몸과 높은 두개골, 푹신한 털을 가지고 있어 위협적입니다. 옹정시대 도자기의 용 문양은 영락(雄樂)과 현덕(玄德)의 문양 못지않게 생생하다.

건륭 시대에는 용의 태도가 더 친절하고 덜 신성하며 불가침적이게 되었습니다. 이는 용과 봉황이 상서롭고 진주를 잡는 두 마리의 용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건륭후기 이후에 만들어진 용은 아래턱이 처져 있고 위풍당당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용의 본질이 없이 몸통만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청나라 중후기의 용문양은 화려해 보이지만 전혀 매력이 없다. Jiaqing 황제가 아버지의 구멍으로 가득 찬 청 제국을 인수했을 때 비극은 불가피했습니다. 이 시기의 용 문양 장식은 이전 왕조의 것보다 더 투박하고 계승되었으며, 용의 발톱은 강과 건을 모방했으며, 용의 발가락은 더 거칠었다.

청나라 중후기 도자기에는 용의 형상이 많이 등장해 더욱 세속화됐다. 예를 들어, 용선 노를 젓는 것, 용과 함께 춤추는 유아, 꽃을 달고 있는 용 등은 그 신성한 위엄을 크게 상실했고, 최고 황실 권력의 이미지가 점차 쇠퇴했습니다.

청나라 말기의 용문신은 예전만큼 힘이 세지 않고, 허리가 뻣뻣하고, 늙고, 팔다리가 허약한 모습을 보인다. 예전에는 용들이 더 구불구불하고 삼굴곡의 아름다움을 가졌으나, 청나라 말기에는 구불구불한 것이 적어서 허리가 뻐근한 느낌이 들고, 몸의 비늘도 하나하나 칠하지 않았다. 이전 왕조에서는 그물 모양으로 그려졌지만 그 안에 작은 점을 추가합니다. 일부는 너무 거칠어서 작은 점을 추가하지 않고 메쉬 패턴만 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의 발톱은 전작과 달리 뼈와 살, 뚜렷한 관절이 있는 상태로, 이때 용의 발톱은 좌우로 곧게 뻗어 있을 뿐 움직임이 전혀 없다. 각 시대의 중국 용 패턴의 스타일링 스타일은 과거와 연결되어 있으며 각 시대마다 새로운 발전과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가할 때 우리는 독단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고대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장식 기술, 조형 특성을 배우고 마음을 넓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