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 창작에 대한 추상 프로이트의 기본 견해는 문학과 예술 창작이 작가의 환상 속에서 억압된 소망의 성취라는 것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문학의 공통된 주제입니다. 카타르시스적 충동과 승화 능력; 예술은 고통에 대한 보상이며, 예술의 미적 가치는 관객의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의 능력에 있습니다. 신정신분석학파의 이론은 작가의 창조적 동기의 원천인 프로이트의 본능적인 성적 요구를 부정하고, 작가의 창조적 동기가 문화적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믿으며, 성격에서 잠재의식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프로이트의 생각을 부정한다. 자아의 가치를 강조하며, 창작을 위해 작가가 정신적 긴장의 원인을 수동적으로 풀어놓는다는 견해를 부정하고, 작가가 억압된 소망의 고통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으며, 작가의 창작은 적극적이고 적극적인 표현이라고 믿는다. 프로세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욕구를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까지 5단계로 나눈다. 프로이트의 성적 욕구는 가장 낮은 단계의 생리적 욕구 중 일부일 뿐이며, 성적 욕구에 기초한 그의 문학적, 예술적 견해는 극히 제한적이다. 작가는 프로이트가 말했듯이 작가의 자유로운 연상이나 환상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아를 실현하는 사람들이며, 프로이트의 "정신병적 창조자"는 "그와는 거리가 멀다. 미학적 요구는 자아 실현의 중요한 부분이다. 실현이 필요하며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저속하고 터무니없습니다.
키워드 문학 및 예술 창작에 대한 프로이트적 관점, 새로운 정신분석 학파, 인본주의, 억압된 환상적 욕구
-문학 및 예술 창작에 대한 프로이트적 관점
(1) 문학과 예술 창작에 대한 프로이트의 기본 견해는 문학과 예술 창작이 억압된 욕망의 충족이라는 것입니다. 프로이트는 잠재의식의 소망이 표현되고 충족되기 위해서는 먼저 꿈 등 다양한 무의식적 과정을 통해 교묘하게 표현되어야 하고, 두 번째로 이를 문학과 예술의 형태를 통해 승화시켜 표현해야 한다고 믿었다.
프로이트의 견해에 따르면 문학과 꿈은 유사한 특성을 많이 갖고 있으며 둘 다 억압된 소망을 교묘하게 위장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는 꿈 해석 방법이 문학과 예술 작품을 설명하고 그 "진정한 의미"를 탐구할 수도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문학 및 예술 작품에 대한 분석은 꿈 해석 방법을 적용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Dostoevsky의 "The Brothers Karamazov"와 독일 작가 Janssen의 "Gradiva"에 대해 더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과 작품이 있다면, 후자는 작품의 심리학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분석 결과, 전자에서는 작가가 아버지에 대한 증오심을 작품의 등장인물에 투사한 반면, 후자에서는 주인공의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성적 욕망에 의해 지배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 시절. (2) 작가의 창작은 특별한 판타지 활동이다. 프로이트는 "창조자와 백일몽"에서 이러한 관점을 생생하게 설명했습니다. 우선 그는 작가의 창작물이 어린이들의 놀이나 게임과 똑같다고 믿는다. 창의적인 작가는 마치 놀고 있는 어린아이와 같아서 환상의 세계를 창조하고 그것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둘째, 그는 환상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1) 환상의 내적 동기는 충족되지 못한 욕망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 야심적인 욕망과 에로틱한 욕망이다. . 그는 "행복한 사람은 결코 환상을 가지지 않고 불만족을 느끼는 사람만이 환상을 갖는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모든 환상은 소망의 만족이자 불만족스러운 현실의 수정입니다. 이러한 영감은 환상의 효과는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 공상가의 성격 및 상황; 그러나 그것은 자연스럽게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공상가의 성격을 향상시키려는 야심찬 소망 또는 에로틱한 소망… (2) 환상은 시대의 산물이다. 그는 또한 환상은 “주체의 삶에 대한 인상이 변함에 따라 변하며, 각각의 새로운 긍정적인 인상으로부터 소위 “시대의 흔적”을 얻는다고 믿습니다. (3) 환상은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려는 욕구입니다. 는 서로 연결되어 형성되며 '최근의 계기', '이전의 기억', '미래의 상황'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합니다. 그는 "환상과 시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관계는 세 기간 사이를 맴돌며, 이는 우리의 환상이 세 기간에 걸쳐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신적 활동은 어떤 현재의 인상과 관련이 있으며, 이 인상은 사람에게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현재의 유도 상황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이 욕구를 충족시킨 초기 경험(보통 영유아의 경우)을 회상합니다. . 기간 경험). 그런 다음 이 소원의 성취를 나타내는 미래의 상황을 만듭니다. 심리적 활동에 의해 생성된 것들은 백일몽이나 환상이다. 객관적인 존재는 그것이 일어났던 사건의 흔적과 과거의 어떤 기억의 각인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 현재, 미래는 언제나 이 욕망의 실로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 (4) 예술가의 환상과 신경증 환자의 환상의 차이점은 예술가는 자신의 환상을 통제할 수 있는 반면, 신경증 환자는 자신의 환상에 사로잡혀 스스로를 벗어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는 "예술가와 신경증 환자는 같습니다.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불만족스러운 현실에서 물러나 상상의 세계로 들어간다. "그러나 예술가"는 이 상상의 세계에서 물러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신경증 환자와 다릅니다. 다시 한번 현실에서 발판을 마련하라”[3].
(5) 예술가의 환상은 일반 사람들의 환상과도 다릅니다. 주된 이유는 예술가가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여 관객이나 청취자의 공상에 대한 혐오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몽상가는 종종 자신의 환상을 부끄러워할 이유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환상을 숨기려고 조심합니다... 비록 그가 자신의 환상에 대해 우리에게 말하려고 해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배울 때 이러한 환상에 대해 우리는 혐오감을 느끼거나 적어도 무관심을 느낍니다. 그러나 창의적인 작가가 자신의 행복은 다양한 원천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시 예술의 비결은 우리의 혐오감을 극복하는 기술에 있습니다…. 작가는 변형을 통해 자신의 자기 중심적인 백일몽의 특성을 덜 분명하고 두드러지게 만듭니다. (즉, 미학적) 즐거움을 통해 우리를 기쁘게 합니다.”[4] (6) 작가의 판타지 작품은 관객이나 청취자의 즐거움을 풀어주고 영혼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다. 프로이트는 작가 창작의 목적이 “우리의 깊은 영적 세계에 더 큰 즐거움을 풀어주는 것”이라고 믿었고, 이 즐거움을 “자극에 대한 추가 보상” 또는 “선쾌감”이라고 부르며 “모든 미적 즐거움은 작가에게 제공된다”고 믿었습니다. 창조적인 작가들은 우리에게 상상적인 작품이 주는 진정한 즐거움은 우리 영혼의 긴장이 완화되는 데서 비롯됩니다." 이는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백일몽에 감사하게 만드는 작가의 능력에 크게 기인합니다. 후회나 부끄러움 없이." [5] 여기서 프로이트는 작가와 청중 또는 청취자 사이의 심리적 공명에 관여합니다.
(3) "에디푸스 콤플렉스"는 문학, 예술 창작물이 관객을 감동하게 만드는 마스터키입니다. 그는 Otto Rank가 근친상간이라는 주제에 대한 그의 위대한 작품에서 상상력이 풍부한 작가들이 얼마나 자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작품의 주제로 삼았는지를 보여줄 수 있었고, 전 세계의 다양한 출처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러한 재료가 변형되고 변형되고 가공되는 형태”[6]. 프로이트는 또한 "문학사의 세 가지 걸작", 즉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셰익스피어의 "햄릿",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 형제"를 분석한 결과 "모두 부친살해라는 동일한 주제를 표현하고 있으며, 이 세 작품은 아버지를 죽인 동기는 여성을 두고 경쟁하려는 것입니다." 이로써 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문학의 공통된 주제가 되었고, 이 콤플렉스에서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려는 욕망이 예술 활동에서 사람들이 만족해야 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믿는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활용해 관객을 감동시킨 비결도 설명했다. 관객과 극중 인물이 공유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때문에 줄거리 내용에 관객이 깊은 감동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프로이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오이디푸스 렉스가 당시 그리스 청중을 감동시킨 만큼 현대 청중도 감동시켰다면, 유일한 설명은 이것뿐입니다. 그 효과는 운명과 인간에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지의 갈등은 특성에 있습니다. 이 갈등을 표현하는 소재에는 우리 마음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을 것이고, 그것은 『에디푸스 킹』의 운명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왜냐하면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 신탁이 우리 머리에도 자신의 머리에도 똑같은 주문을 걸었기 때문입니다.”[7] 이러한 예술적 창작은 작가의 깊은 무의식적 성적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청중도 같은 것을 얻습니다. 만족감을 느껴 작가는 관객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주었다.
(4) 예술가의 예술적 성격의 두 가지 주요 특징.
1. 억압된 욕망을 발산하려는 강한 충동.
우선 예술가들은 고통을 참는다. 프로이트는 "행복한 사람은 결코 환상을 품지 않고, 불만족스러운 사람만이 환상을 품는다. 만족되지 않은 욕망은 환상의 원동력이다."라고 썼습니다. [8]
둘째, 잠재의식 속에 억압된 욕망의 경험에 대한 작가의 비전은 매우 풍부하고 심오합니다. 프로이트는 작가와 신경증 환자가 매우 유사하다고 믿었다. “예술가 역시 내성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그는 과도한 본능적 욕구에 의해 추진되는 사람과 거의 같다.” 프로이트는 도스토옙스키, 반 고흐, 니체, 카프카와 같은 예술가들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도스토예프스키가 '간질' 환자라고 믿었고, 창작에 몰두하자 그의 모든 신경증적 증상은 사라졌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예술가의 창작이 신경증의 전환점이며, 예술가의 창작이 그의 신경증을 보상하고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신경증은 예술 창작의 심리적 기초입니다. 반 고흐, 니체, 카프카 모두 비슷한 상황을 겪었습니다[10].
프로이트는 작가는 자신의 풍부한 감정을 잠재의식과 환상에 바쳐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작가는 게임을 하는 어린아이와 같습니다. 그는 환상의 세계를 창조하고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이는 그가 거기에 많은 감정을 쏟아 붓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괴테는 어렸을 때 샤를로테라는 소녀와 사랑에 빠졌으나 이때 이미 구스트와 약혼한 상태였기 때문에 비참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그의 친구 예샤 레이는 상사의 아내와 사랑에 빠졌다는 이유로 자살했고, 예샤 레이가 죽을 때 사용했던 권총은 거스트가 그에게 빌려주었다. 괴테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뻤습니다. 갑자기 번쩍이는 영감이 떠올랐고, <젊은 베더의 슬픔>의 청사진이 떠올랐습니다.
괴테의 구상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에서 괴테와 같은 위대한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구상하기 위해 무의식적 활동을 이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괴테의 마음 속에 이미 축적된 충동, 즉 성적 충동이 있다고 믿었다. 불꽃 또는 " "사랑의 충동"은 마침내 위대한 문학적, 예술적 작품으로 "변형"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이탈리아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파치니의 '악마의 트릴(The Devil's Trill)'도 분석해 파치니가 악몽을 꾼 후에 작곡한 곡임을 지적했다. 꿈 속에서 박니는 악마에게 영혼을 판 뒤 바이올린을 들고 뛰어난 기량으로 지극히 아름다운 소나타를 연주했다. 잠에서 깨어난 그는 곧바로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적고 제목을 '악마의 트릴'이라고 붙였다. 프로이트는 “꿈이 낮 동안에도 심리적 활동을 지속한다면 그것을 완성하고, 새로운 가치관도 가져온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자신의 충동을 표현하려는 강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프로이트는 드라마에 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드라마의 목적은 우리의 정서적 삶에서 행복과 즐거움의 원천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그러한 원천을 찾아내는 것은 이성적인 활동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요소는 강한 감정을 발산하여 자신의 감정을 없애는 과정입니다."[12] 또한 그는 예술 활동에 있어서 "그러한 억압된 충동을 주저하지 말고 풀어내고 종교적, 정신적, 영적인 추구에 탐닉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치적, 사회적, 성적인 문제에서의 자유, 온갖 영광스러운 장면의 모든 측면에서 강렬한 감정의 분출.”[13]
원래 정신분석학 이론에 따르면 잠재의식은 사람의 정신 활동에 있어서 매우 활동적인 요소이다. 프로이트가 말했듯이 잠재의식은 항상 다양한 기회를 모색한다. 지하를 흐르는 마그마처럼 늘 끓어오르고 충동적이며 폭발하려고 한다.” 작가의 열정은 이러한 무의식적인 카타르시스적 동기의 발현이다.
2. 작가의 예술적 승화 능력. 프로이트는 예술적 개성의 '승화' 능력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술가는 "현실에서 외면하고 자신이 원하는 환상의 삶을 창조하는 데 자신의 모든 관심과 본능적 충동을 옮깁니다. ... 진정한 예술가는 자신의 백일몽이 자신의 백일몽을 잃어버리도록 공들여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손님에게도 귀가 잘 들립니다.”[15] 작가는 이러한 '승화'를 통해 자신의 작품이 고유한 색채를 잃게 함으로써 부도덕의 뿌리가 드러나지 않게 하고 동시에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게 하며 작가의 이상을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판타지 개념 성취되고 이에 상응하는 행복을 유발하려는 욕구(비록 잠재의식적인 행복이기는 하지만)입니다. 이처럼 작가의 '승화' 효과로 인해 작가와 독자는 이 무의식적 만족을 아무런 비난 없이 누릴 수 있게 된다.
프로이드는 또한 문학사상의 세 가지 유명한 작품인 『에디푸스 왕』, 『햄릿』,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에서 작가의 예술적 기량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에디푸스 콤플렉스』를 승화시켰다. 그는 세 작품에 담긴 주제는 동일하지만 표현 방식이 다르다고 본다. 이는 모두 작가들에 의해 승화되어 사회윤리와 도덕에서 용납되지 않는 주제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형태로 표현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승화방식은 사회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예술의 승화 능력은 예술가 특유의 것이며, 그 약점은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적용될 수 없으며 소수의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다. 사람의 특별한 기질과 재능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실제로는 보편적이다”[16]. 예술가들이 환상 속에서 자신의 소망이 충족되는 것을 무한히 누릴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승화 능력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승화능력이 부족하여 예술적 성취가 없는 사람들은 잔혹한 억압 속에서 환상에 대한 만족감이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작가의 작업으로 인해 관객과 독자는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환상의 만족을 누리게 되고, 이로써 작가는 사회의 문화적 축적에도 기여하게 된다.
(5) 예술의 기능.
프로이트는 예술이 현실과 분리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것이 추구하는 것은 단지 환상일 뿐입니다. 예술에 매료된다는 사람들을 배출하는 것 외에 예술은 결코 현실의 영역을 침범하려고 시도하지 않습니다." “예술은 거의 항상 무해하고 유익합니다”[17]. 현실을 침범하지 않는 무해하고 유익한 예술의 역할에 대한 프로이트의 견해에 따르면 예술의 역할은 다음 두 가지 점을 갖는다.
1. 예술은 고통에 대한 보상이다. 프로이트는 예술이 인간이 삶의 고난을 견디기 위해 제공하는 완충 장치 중 하나라고 믿었습니다. 인간의 삶은 너무 힘들고 고통은 많고 기쁨은 거의 없습니다. 사람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완충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예술도 그러한 장치 중 하나이다. 예술은 환상 속의 욕망에 대한 만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대체 만족'은 사람들이 겪는 고통의 위협에 대해 큰 보상을 제공할 수 있고,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예술은 "명백한 용도가 없지만" "문명은 그것 없이는 할 수 없습니다". 고통에 대한 예술의 이러한 보상 효과는 예술가의 창작 활동과 관객 모두에게 존재합니다. 예술가는 환상에서 얻는 행복을 자신의 승화에 의지하여 창작함으로써 현실이 주는 고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록 관객이 예술 작품을 행복과 위안의 원천으로 여기지 못하고 현실의 고통을 망각할 수는 없지만, “그 안에 가벼운 마취를 일으켜 삶의 욕구에 부과된 우울증을 일시적으로 상쇄할 수 있다”[18].
2. 예술의 미적 가치는 작품이 관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 즉 작가와 관객이 함께 행복을 '공유'한다는 데 있다. 프로이트는 평범한 사람들의 환상과 작가의 환상을 비교하며 전자가 사람들에게 자신의 환상을 말해도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고 혐오감을 느낄 뿐이라고 지적했다. 작가는 자신의 환상(창작물)을 묘사할 때 '승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므로 사람들은 큰 즐거움을 누리고 정신적 위안을 얻습니다. 즉, 작가는 자신의 거칠고 원초적이며 음란한 욕망을 완전히 '정화'하고, 끔찍한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바꾸어 독자의 마음 속에 있는 '긴장이 완화되기 시작'하고 그의 환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창작자가 창작을 하면 억압된 욕망을 무의식 속에서 발산하기 때문에 큰 기쁨을 느끼고, 시청자도 작가의 환상을 공유하며 일시적으로 '자신에게로 돌아간다'고 믿었다. , 편안함과 행복”[19].
프로이트 역시 아름다움은 성적 욕망의 만족에서 나온다고 믿었다. 이러한 만족이 없이는 아름다움을 말할 길이 없다. 그는 “아름다움에 대한 향유는 매우 매력적인 감정에서 비롯된다”, “성적인 욕망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라고 썼다. 독자가 감상하는 의미와 실체, 그리고 작품을 통한 작가와 독자의 감정적 교류는 모두 성적인 요인에서 비롯된다.
간단히 말하면 작가는 자신이 창작한 문학, 예술 작품에 무의식적 소망을 투영하고, 독자는 자신이 감상하는 작품에 무의식적 소망을 투영한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에 표현된 무의식적 활동은 독자에게 작가의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불러일으키며 만족과 즐거움을 얻게 된다.
문학과 예술 창작에 대한 프로이트의 견해에 대한 제2신 정신분석학파의 고찰
1. 문학과 예술 창작에 대한 프로이트의 견해의 가장 기본적인 요점은 본능적 성욕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작가의 창작 동기의 원천이자 아름다움의 근원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설명됩니다. 신정신분석학파는 그의 견해를 버리고 독자적인 조직을 형성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행동 동기의 근원을 사회적 환경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작가의 창조적 동기의 근원은 사회 문화적 요인에서 나온다.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미워한다"는 현상은 네오프로이트주의자들이 인정하지 않는 현상이다. 호니는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미워하는 현상'은 아이들의 성적 욕망이 아니라 아버지의 엄격한 규율과 어머니의 관대한 애정의 결과라고 본다. "문화적 관점"으로 유명한 추기경은 문화 체계가 인간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직접 일부 원시 원주민 부족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일차 체계와 이차 체계의 구성과 기본 성격 형성에 있어서의 역할을 설명했습니다. 결과는 부정적이었다. 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을 보여준다.
2. 프로이트는 문학적, 예술적 창작이 작가의 억압된 욕망의 성취라고 믿었으며, 이 억압된 욕망은 잠재의식(즉, 이드)이 성격 구조에 존재한다. 결정적인 주역을 맡아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네오프로이트주의는 자아의 가치를 강조하며, 자아는 그 자체의 에너지원, 동기, 목적을 갖고 있으며 이성에 의해 인도되는 체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네오프로이트주의자들은 작가의 창작이 원시적 충동에 의해 추동되고 통제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창작물이 작가의 소망을 반영하지만, 이 소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타고난 생물학적 본능적 충동이 아니라 작가의 개인적인 삶의 경험과 사회에 대한 관찰과 이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3. 프로이트는 작가의 환상이 억압된 욕망의 표현이고, 억압된 욕망은 고통스럽기 때문에 불행한 사람들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는 프로이트의 문학적, 예술적 창작관에서 선천적 생물학적 결정론에 대한 비관적 태도를 구체적으로 구현한 것이며, 신프로이트주의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 태도를 강조한다. 그들은 인간 발달이 유연하다고 주장하며 갈등과 좌절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믿습니다. 즉, 작가는 억압된 소망의 고통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으며, 그의 창작은 내면의 긴장을 소극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위 내용은 신정신분석학파가 고전적인 프로이트의 문학예술관을 뛰어넘었고, 프로이트의 문학예술관보다 더 합리적이고 객관적임을 보여준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프로이트의 문학창작관 고찰
신정신분석학파가 고전 정신분석학파의 초월이라면, 인본주의 심리학 사회주의 심리학은 초월이다 정신 분석 학교의.
1. 정신분석학 이론은 신경증과 정신병 환자의 심리 분석과 연구에서 비롯된 반면, 인본주의 심리학 이론은 건강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대표성과 보편성. 인문학 이론을 사용하여 문학과 예술 창작의 문제를 설명하는 것은 더 큰 가치와 실천적 의미를 갖습니다.
2.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욕구를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까지 5단계로 나누는데, 프로이트의 성적 욕망은 가장 낮은 단계의 생리적 욕구 중 일부일 뿐이므로 문학과 예술을 성적 욕망에 기초한 관점으로 본다. 극히 제한적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매슬로의 이론에 따르면 문학적, 예술적 창작의 동기는 사랑에 대한 욕구, 명성, 지위, 명예, 명예, 지배력, 인정, 관심, 중요성에 대한 욕구와 같은 다른 더 높은 수준의 욕구에서도 나온다는 것입니다. 성적 욕망이나 육체적 욕구뿐만 아니라 감사, 성취, 책임 등에 대한 고귀함과 욕구.
3. 프로이트는 문학적, 예술적 창작이 작가의 이루지 못한 욕망을 환상 속에서 성취하는 것이라고 믿었고, 작가의 특별한 환상은 무의식적 욕망을 승화시키는 능력에 달려 있다. Maslow는 문학적, 예술적 창작이 자아 실현된 사람들의 주요 특징 중 하나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작곡가는 음악을 작곡해야 하고, 화가는 그림을 그려야 하고, 시인은 시를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결코 조용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무엇이든 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에게 충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욕구를 자기실현의 욕구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21] 매슬로우는 작가의 주된 동기는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하고 활용하려는 욕구이며, 이러한 욕구는 인간의 사회성 욕구라고 믿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프로이트의 성적 욕망 이론을 더욱 반박합니다. 매슬로우는 또한 창의성은 자아를 실현한 모든 사람에게서 발견될 수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특성은 '승화'보다는 유연성, 자발성, 용기,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솔직함, 겸손함이라고 믿었습니다. 매슬로우도 “훌륭한 사람은 부지런한 사람이기도 하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영감은 한 푼에 수십 개를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감부터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와 같은 최종 제품까지는 많은 노력과 엄격한 자기 훈련, 많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위대한 그림, 소설, 다리, 새로운 발명품과 같은 위대한 작품의 창조는 개인의 창의성뿐만 아니라 끈기, 인내, 근면 등과 같은 다른 자질에도 달려 있습니다." 문학과 예술의 창작은 프로이트가 말한 것처럼 작가의 자유연상이나 환상에 의존하기보다는 끈기, 인내, 근면 등의 창조적 개성과 의지의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4. 프로이트는 창작자가 사이코패스와 유사하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인문주의자들의 눈에도 매우 터무니없는 일이다. 매슬로우는 작가는 자아실현자이며 자아실현자는 정신질환과 다를 뿐 아니라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이라고 믿었다. 불안,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의 간섭이 적고, 우울한 심리도 덜합니다. 그들은 보다 조화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마음으로 하나가 되어 도전이나 위협에 직면할 때, 그리고 도전이 극도로 위급할 때 그들은 자신을 통제할 수 있고, 강력하다고 느끼며, 두려움 없이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실수를 부끄러워하거나 우울해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덜 불안하고, 덜 적대적이며, 덜 불안합니다. 이것은 프로이트의 "정신병적 창조자"와는 거리가 멀다.
5.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문학과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창작이 불러일으키는 무의식적 욕망의 방출로 간주했습니다. Maslow는 미적 욕구가 가장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 욕구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으며, 음악, 춤, 시와 같은 예술 형태의 출현은 모두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의 정서적 삶이 더욱 풍요로워집니다. 그리고 인간의 미학적 욕구에 대한 증거는 모든 문화에서 발견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적 욕구는 개인의 가치관을 향상시키고, 관심을 증가시키며,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프로이트의 아름다움의 원천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얼마나 저급하고 황당한지를 보여준다.
이상에서는 신프로이트주의와 인본주의 심리학의 사상을 활용하여 프로이트의 문학적, 예술적 창작관을 분석하고 비판했다. 물론 신프로이트주의와 인문주의 심리학에도 역사적 한계가 있지만 이후에는 다음과 같다. 모두, 그들은 프로이트주의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이론을 통해 프로이트의 문학적, 예술적 창작관을 검토함으로써, 프로이트의 문학적, 예술적 창작관의 한계와 오류도 확인할 수 있다.
사회적 존재와 사회의식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사상은 프로이트의 문학적, 예술적 견해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학적 기초입니다.
1. 마르크스주의는 인간의 욕구가 다양하고 복잡할 뿐만 아니라 규칙적이라고 믿습니다. 즉, 인간의 욕구는 특히 생산 발전의 역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발전합니다. 인간의 욕구는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인간 생활의 실천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사회적 관계의 총합이며, 새로운 욕구가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동시에, 인간의 욕구는 인간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사적 조건에 의해 제한된다는 점도 강조됩니다. 반면 프로이트는 예술가의 창작 활동을 인간의 성적 욕망에만 귀속시키고, 욕구의 복잡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창작 동기와 사회적 관계 사이의 상관 관계를 부정하며, 욕구의 지속적인 생성과 발전의 법칙을 무시합니다. 사회 생활에서 그것은 사회적, 역사적 조건의 제한성을 더욱 부정합니다. 그러므로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상주의의 수렁에 빠질 수밖에 없다.
2. 마르크스주의는 인간의 정신적 욕구가 "주체로서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는 동시에 문화적 성취를 향유한다"고 표현한다고 믿으며,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발전시키거나 문화적 성취를 향유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물질을 통해 실현되어야 합니다. 인간의 욕구가 위장에 의해 생성되거나 환상에 의해 생성되거나, (상품 생산 조건 하에서) 상품의 속성에 의존해야 합니다. 인간의 영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물질적 성격은 객관적인 발전 과정에 따라 그 범위와 정도가 결정된다는 사실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작가의 창작은 영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작가의 상상력은 작가가 기존의 문화적 성취를 즐기면서 자유롭게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과정이며, 이는 프로이트의 작가의 창작 동기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다. 이는 리비도의 억압에서 비롯되며, 작가의 환상은 억압된 리비도를 승화시켜 풀어놓는다. 이로부터 마르크스주의는 창조가 본능에 의해서가 아니라 현실에서 나온다는 방향을 우리에게 지적합니다.
3.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적 의식이 사회적 존재에서 비롯되는 동시에 사회적 존재를 반영하고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문학과 예술 작품은 작가의 삶의 경험을 통한 사상의 결정체이며, 현실에 반응하고 현실에 개입하고 인도해야 하는 작가의 정신적 산물이다. 이는 예술이 "현실을 침범하지 않으며" "항상 유익하고 무해하다"는 프로이트의 잘못된 견해를 비난합니다. 좋은 문학, 예술 작품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서를 함양하고, 사람들의 투지를 고취시키며, 사람들의 가치관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음란물과 살인이 가득한 문학 예술 작품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입니다. 성범죄, 폭력범죄로 인해 사회 안정을 방해하고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듭니다. 실생활은 예술이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물론 역사적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프로이트의 문학과 예술 창작관은 긍정적인 요소도 갖고 있다. 예술적 창작, 환상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 즉 환상은 '최근의 계기', '과거의 기억', '미래의 상황'은 환상을 구성하는 요소 등 모두 큰 영향을 미친다. 예술 심리학 과학 연구는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요컨대 프로이트의 문학예술창작관은 심리예술의 표현범위를 확장하고, 작가와 독자의 내면세계로 침투하며, 문학과 예술, 심리학의 연관성을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꿈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 번째 요소를 언급하기에 앞서, 제가 수집한 꿈의 많은 사례를 인용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 중 일부는 위 세 가지 요소의 협력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고, 일부는 아직 충분한 이유에 의해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공하거나 필요한 결론을 찾기 위한 것입니다. 꿈의 작용을 설명할 때, 특정 명제를 뒷받침하는 상황은 꿈 해석의 전체 내용의 맥락에서만 의미를 가지며 전체와는 별개로 그 의미를 상실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내 의견을 뒷받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피상적인 분석이라도 셀 수 없이 많은 내용으로 이어져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원래 설명하고자 했던 일련의 생각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독자가 다음 설명에서 명확한 연결 없이(이전 섹션의 내용 제외) 모든 종류의 내용을 발견할 경우 이러한 기술적인 어려움에 대한 변명이 될 것입니다.
먼저 매우 특별하거나 특이한 꿈의 상징 몇 가지를 인용하고 싶습니다.
한 여자가 꿈을 꾸었습니다. 하녀가 마치 창문을 청소하려는 듯 침팬지와 침팬지 고양이와 함께 사다리 위에 서 있었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그것을 장발로 수정했고 머서라이즈된 고양이도 있습니다 . 하인은 그녀에게 동물을 던졌고 침팬지는 그녀를 껴안았는데 이는 매우 역겨운 일이었습니다. ——이 꿈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간단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원숭이"와 "짐승"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학대하는 데 사용됩니다. 꿈속의 상황으로 보아 저주를 던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많은 꿈 예에서 우리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많은 꿈 연산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또 비슷한 꿈, 한 여성이 머리 모양이 심하게 일그러진 아이를 낳았는데, 아이가 자궁 내 위치에 따라 성장한다는 말을 듣고 그렇게 됐다. 의사는 머리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압력을 가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아이의 뇌가 손상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것이 남자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해도 아무런 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꿈은 단지 변화된 '아이의 인상'을 의미할 뿐입니다. 이 추상적인 개념은 의사가 치료 과정에서 꿈꾼 사람에게 설명한 것과 정확히 같습니다.
다음 꿈의 예는 무엇입니까?/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