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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코코 예술은 여성 의류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럭셔리함과 섹시함 - 로코코 스타일의 의상

로코코 시대 의복의 특징과 현대적 적용

각 문화의 극단에 도달하면 언제나 자극적이다 후자는 전자의 계승, 전자를 기반으로 한 변형과 ​​발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바로크 시대 말에는 로코코 문화가 생겨나고 18세기 초에는 바로크 양식의 예술이 이어지게 된다.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얻었고 동시에 프랑스에서는 "로코코"라는 예술 스타일이 등장했습니다. 로코코는 원래 조개껍데기와 자갈을 섞어 만든 실내 장식을 가리키는 프랑스어 단어 rocaille에서 발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로코코 시대는 프랑스 왕 루이 15세 시대(1715년 이후)부터 루이 16세 시대(1789년 종료)까지의 시기를 주로 지칭하는데, 바로크 미술의 종교적 풍미와 과장된 감정 표현이 없고, 남성복은 스타일이 완성되어 현대 양복의 원형이 되었으며, 남성복은 점차 직선으로 변해 앞길이가 짧고 뒷모습이 긴 디자인을 동반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칼라 디자인도 등장했고, 소매에도 원래의 큰 구멍이 있었습니다. 1715년 이후 바지는 대부분 밝은 색상이었고, 양말은 기본적으로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꽉 조이는 허리를 완화하기 위해 불필요한 장식을 제거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유형의 상의를 턱시도라고 부르며 오늘날의 모닝 드레스의 조상입니다. 소재는 여전히 실크이며 종종 인쇄되거나 줄무늬 패턴이 있습니다. 바로크 시대가 남성의 세계였다면, 로코코 시대는 여성의 세계였습니다. 따라서 로코코 스타일은 여성복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시대는 여성살롱이 중심이던 시대였으며,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여성복의 변형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여성복의 특징은 코르셋 + 패니어 코르셋 + 패니어입니다. 18세기 중반에는 생산 기술이 더욱 발전했으며, 주로 베일의 솔기를 매우 교묘하게 처리했습니다. 보통 코르셋은 뒤에 묶어요. 브라의 겉커버는 앞쪽으로 오픈되어 있고, 가슴 부분은 역삼각형 코르셋인 스타마카로 장식되어 있으며, 내부 코르셋만큼 스타마카의 중앙 부분이 날카로워서 시각적으로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로코코 의류 직물은 대부분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져 낭만적이고 고급스럽습니다. 직물은 대부분 우아하고 투명한 새틴, 원사, 레이스 등 우아하고 섬세한 직물로 만들어집니다. 화려한 레이스, 칼라 주름, 소매 장식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절묘한 자수 기술과 리본 및 장미 장식과 같은 세부 가공 디자인도 매우 일반적입니다. 가을, 겨울에는 모헤어, 비율이 높은 래빗 퍼 등의 소재와 머서라이즈된 느낌과 부드러운 퍼 질감이 있는 소재를 주로 사용하며, 원단의 요철과 엠보싱 표면의 표면 처리에 신경을 씁니다. 패션 디자인 테마에는 다양한 풀잎, 조개 껍질, 장미 및 야자수가 포함됩니다. 은은한 라이트 핑크 톤을 중심으로 밝고 부드러우며 우아한 컬러 트렌드를 형성합니다. 라이트 그린, 핑크, 스칼렛 등 화사한 컬러를 즐겨 사용하며, 과장된 가발, 모자, 스커트 등을 활용해 스타일을 강조하는 경우도 많다. 로코코 스타일의 헤어, 메이크업, 우아한 의상을 사용하세요. 옷의 디테일은 매우 섬세하며, 부드럽고 섬세한 꽃과 풀 패턴을 주로 사용하며, 글리터가 있는 메탈릭 자카드 패브릭이나 장인정신이 강한 핸드 페인팅 프린트와 자수 패브릭이 사용됩니다. 디자인 전체의 핵심을 파악하고 프로토타입 스타일에 국지적인 장식적 특징을 합리적이고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강화하는 것이 전체적인 로코코 디자인의 핵심이다. 전체적으로 로코코 스타일의 의상은 여성스럽고 부드러우며 로맨틱한 테마와 개성을 갖고 있어 여성의 날씬하고 감동적이며 통통한 외모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비록 섬세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잃어버렸지만 로코코 예술이 발전시킨 세련된 선, 색상, 광택, 패턴 등의 감각은 의복 디자인에 막대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디자인에 대한 매우 풍부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로코코를 순전히 부유층의 저속하고 천박하며 천박한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화가 장 앙투안 워토(Jean Antoin Wotteau, 1684-1721A.D.)는 당시 의복의 모습을 충실히 기록했다. 여성들은 옷 밑에 코르셋을 입었고, 이때 치마 버팀대가 부활했다. 앞면과 뒷면이 편평하고 좌우 대칭이 된 형태였으며 페티코트를 입고 워토 드레스라는 망토 같은 코트를 입고 노출된 페티코트와 커다란 U자형 칼라가 특징인 로코코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은 루이였다. XV가 가장 좋아하는 첩-MMe. 남성복의 경우 스타일이 완성되어 현대 양복의 원형이 된다. 1760년 이후 남성복 변화의 초점은 남성복이 점차 직선화되고 남성복은 앞길이가 짧은 디자인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칼라 디자인과 팔에 딱 맞는 소매가 되었습니다. 조끼의 길이는 더 짧아지고, 민소매로 바뀌었으며, 칼라는 이제 팔에 딱 맞는 소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라펠 디자인.

'마리마리'에 반영된 로코코 시대 의상의 특징이다. 로코코 시대는 여성의 지위가 매우 높았기 때문에 여성의 아름다움이 크게 강조되었던 시대였습니다. 이에 따라 옷의 색상과 스타일도 매우 여성스럽고 큰 가슴, 코르셋, 허리, 낮은 칼라를 포함하여 과장된 언어를 사용하여 여성의 곡선을 강조합니다.

그 시대에는 코르셋을 비롯한 완전히 자연적이지 않은 보조 인공 미용 제품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머리카락도 마찬가지다. 머리를 아주 높이 치켜세우고 보조재료를 많이 넣은 것은 모두 여성미를 과장한 것이다. 색상면에서는 의상, 원단, 메이크업 모두 매우 부드럽습니다.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에는 여성스러운 특징이 다시 등장해 직선, 중성적인 특징과 강한 대조를 이룬다. 버드 스커트, 곡선을 강조한 테일러링, 로우 네크라인 디자인의 비즈니스 복장 등 올해 인기 요소는 로코코 시대에서 따온 것들이 많다. 영화 속 빅스커트를 일상생활에서 입는 경우는 드물지만, 볼륨감, 평면적인 원단을 입체적으로 변화시키는 느낌이 지금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옷에 적용되어 패션 트렌드.

과거 생활의 디테일을 교묘하게 전달하는 영화는 사람들의 향수를 충족시켜준다. 현대 생활에서 사람들은 늘 맹목적으로 속도를 추구하며, 속도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떤 가치들은 잊혀질 수도 있다. . 이때 사람들은 기꺼이 리듬을 내려놓고 과거를 회상하며 향수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현대 생활은 기술과 의사소통 도구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자주 만나지 않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실제로 과거처럼 더 직접적인 접촉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사실, 당신이 남자이건 여자이건, 특히 여자이건, 여전히 삶의 아름다운 면을 반영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로코코 예술 스타일과 바로크 예술 스타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로코코 예술이 더 세련되고 우아하며 장식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특징은 확실히 당시의 의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 인해 당시의 의상은 세부 사항, 특히 가장자리의 수정(예: 칼라와 커프스의 큰 레이스)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바로크와 로코코 시대의 대체할 수 없는 웅장함과 세심한 아름다움으로 인해 바로크 양식은 최근 몇 년 동안 복고풍 의류의 귀환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특히 디올의 고급 맞춤화에서 두드러집니다. 많은 가혹한 평론가들은 이 두 시대의 의상이 타락의 상징이라고 믿고 있지만, 그들이 인간 사회에 대체할 수 없는 시각적 향연을 가져왔고 예술을 다른 예술이 따라올 수 없는 정점으로 끌어올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복식에서의 퍼포먼스

로코코 시대 복식: 17세기 바로크 복식은 루이 14세의 궁정을 무대로 남성을 중심으로 한 기이한 복식이었다.

반면 18세기 로코코 복식은 여성 중심의 우아한 스타일로 살롱 무대에서 전개됐다. 의복사에서는 일반적으로 1715년부터 1789년까지의 역사적 경향 단계를 가리킨다. 그 발전과정은 1715년부터 1730년까지의 로코코의 여명기로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시기는 바로크에서 로코코로의 전환기로서 옷의 한 면에는 바로크의 그림자가 남아 있고, 다른 면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바로크에서 로코코까지,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취향의 발달, 1730년부터 1770년까지는 로코코의 전성기, 1770년부터 1790년까지는 의복에 많은 변화와 개선이 있었고,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는 마리 앙트. , Louis XVI Vanette의 공주는 Rose Bertin (1744-1812)을 자신의 전속 패션 디자이너로 간주하고 그녀를 "패션 장관"으로 지명했습니다. Miss Rhodes는 또한 후대에 의해 현대 여성 패션 디자이너의 첫 번째 자매로 간주되었습니다. p>

유럽인들은 로코코 스타일을 인공미술이라고 부르는데요. 바로크보다 여성적인 특징이 더 많이 나타나며 바로크 미술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바로크 양식은 좀 더 규칙적인 바로크 양식과도 많이 다릅니다. 로코코 예술 스타일과 바로크 예술 스타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로코코 예술이 더 세련되고 우아한 경향이 있다는 것인데, 이 특징은 확실히 당시 의상에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디테일, 특히 모서리 수정(칼라와 소맷단의 큰 레이스 등).

로코코 시대 남성복: 아비 + 베스트 + 케유로 스페셜 쓰리피스 슈트 스타일

17세기에 형성된 남성용 쓰리피스 슈트는 18세기에 이르러 점차 현대 남성복으로 발전했으며, 18세기 초에는 '아비'로 개명되었으며 스타일은 이전과 동일했다. , 허리는 모아지고 밑단은 웨이브 모양으로 펼쳐져 있으며, 엉덩이가 넓게 퍼지도록 하기 위해 밑단에는 포니테일 안감과 하드린넨 또는 고래뼈를 덧댄다. 플래킷과 버튼은 무궁무진하며 즐겨 사용하는 소재는 다양한 원석입니다. 1715년 이후에는 Abi의 소재와 색상 수정자가 플래킷에 다량의 밝은 색상의 새틴과 골드 스팽글을 사용하여 더욱 부드러워졌습니다. 아비가 입는 옷도 생략되어 고급스럽게 장식되어 있으며, 금실이나 금색 스팽글로 수놓은 옷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아비보다 짧다. 셔츠의 소맷단에는 아비의 소맷단에서 드러나는 러플이 장식되어 있으며, 하체의 쿄로는 사선으로 재단되어 다리까지 닿을 정도로 타이트하다고 합니다. 1715년 이후에는 밝은 색의 새틴 소재를 주로 사용하고, 길이는 여전히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며, 바지는 단추 3~4개로 잠그게 됩니다.

18세기 중반 영국은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남성복의 대표적인 입는 방식이 플랙+킬라이+케유로트로 바뀌었다.

1760년에는 남성의류 상의의 남는 볼륨감이 사라지기 시작하고, 밑단이 밖으로 많이 늘어나지 않아 타이트한 허리를 편안하게 해주고, 더욱 실용성을 더해주는 이 어퍼센스를 프랙(frac, 영국에서는 프록)이라고 부르는데요. 플래킷은 허리 라인부터 대각선으로 재단되어 있으며, 이는 다음 시대의 턱시도(칠 코트)이자 오늘날의 모닝 코트(모닝 코트)의 조상을 향한 첫 걸음이었습니다. 그 소재는 여전히 실크이며 종종 인쇄되거나 줄무늬 패턴이 있습니다.

1780년 영국에서 모직 코트가 등장한 이후 심플하고 실용적인 영국 스타일의 코트는 남성복의 고정관념이 됐다. 영국은 또한 남성 패션 분야에서도 우위를 점했습니다. 동시에 화려한 애비는 드레스로 변신했다. 아우터의 변화를 반영하여 질레 내부는 허리선까지 단축되거나 약간 길어졌으며, 질레의 소매도 사라지고 현대 서양식 조끼의 전신인 "지레"가 등장했습니다. 질레는 여전히 화려한 원단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보이지 않는 뒷부분은 평범하고 값싼 원단이나 안감을 사용합니다. 18세기 중반에는 레딩고트(redingote)라는 새로운 형태의 코트가 등장했는데, 이 이름은 당시 프랑스에서 2~3겹의 칼라와 깃이 있는 코트로 인기를 끌었다. 매우 스타일리시한 형태이기 때문에 루이 16세 시대에는 루당고트가 아비를 대신해 로코코 시대 여성복의 최고상인 겉에 직접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말하자면 바로크 시대는 남성의 세계이므로 헤케케 시대는 여성의 세계이다. 따라서 로코코 스타일은 여성복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시대는 남성들이 동경하고 추구하는 여성 살롱, '예술품', 애완동물의 중심지였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여성복의 외적 형식미(인공미) 요소를 최고조로 발전시켰다. 여성복의 특징은 코르셋+파니에 코르셋+스커트

18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생산 기술이 더욱 발전한 가장 큰 장점은 내장된 고래수염의 수와 방향에 있다. 여기 위쪽에는 수염 조각이 많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천의 솔기는 매우 교묘하게 처리되었으며 이때 코르셋은 일반적으로 뒤쪽에 묶여 있습니다. 브라의 겉커버는 앞쪽으로 오픈되어 있고, 가슴 부분은 역삼각형 코르셋인 스타마카로 장식되어 있는데, 스타마카의 중앙 부분은 내부 코르셋처럼 아래쪽으로 매우 날카로운 각도를 이루고 있어 시각적으로도 허리를 더욱 슬림하게 만들어줍니다. 세관원들은 이것이 사람들의 시선을 '행복한 계곡'으로 이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파니에(panier)'라고 불리는 소동이 100여 년 전에 다시 나타났습니다. 바구니나 새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물건을 옮길 때 말의 우리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루이 15세 시대(1730~1770) 로코코 이 시기가 정점을 이루면서 파니에는 점점 더 커지게 되었고, 여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선이 이루어졌고 상대적으로 편리했던 파니에 '도블레'라는 패니어가 등장했다.

로코코 이 시대 여성복에는 프랑스 예복, 폴란드 예복 등 여러 종류가 있었다. .

18세기 유명 화가 부셰는 1756년 루이 10세의 정부였던 마담 퐁파두르를 위한 그림을 그렸다. 그 여인은 초상화 당시 35세였으며, 입고 있던 옷은 전형적인 프랑스 가운. 앞쪽의 꽉 끼는 로브와 그 아래의 페티코트는 밝은 청록색 새틴으로 만들어졌으며, 가슴은 V자 모양으로 열려 역삼각형이 드러났습니다. 이 흉상은 실크로 만들어졌습니다. 입으면 옷감에 실로 꿰매어져 있는데, 흉상에는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퐁파두르 부인의 것인데, 가슴 부분에 위에서 아래로 크기 순으로 배열된 장미빛 새틴 리본이 10개 있다. 매우 고급스럽고 여성스러움이 가득한 가슴. 가슴 부분의 리본 리본은 롭의 오픈된 부분, 페티코트 밑단, 왼쪽 가슴, 머리, 소매 부분에 반복적으로 장식되어 울림을 만들어냅니다. 소맷단의 플라잉엣지 3겹은 최고급 레이스로 제작되었으며, 당시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유럽 여성복에 유행했던 독특한 장식으로 소매는 팔꿈치 길이였으며, 팔꿈치 부분은 고급스러운 레이스로 제작되었거나 소맷단에 자수가 그려져 있으며, 고급 면 소재로 제작된 3단 웨이브 플래시 장식이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전형적인 프랑스 로코코 양식 또는 과도한 장식이 조화를 완벽하게 유지하여 세련미와 세련미, 날씬한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루이 16세 시대(1770~1789)는 로코코 스타일이 끝나고 신고전주의가 대두되는 스타일 전환기였기 때문에 의복의 변화는 더욱 복잡했다. 1776년에는 폴란드 복식의 영향을 받아 로브 라 폴로네즈 폴란드식 로브(그림 11)가 등장했는데, 당시에는 스커트 부분이 커튼이나 커튼처럼 뒤쪽으로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로 올라가면 엉덩이에 세 개의 부드러운 돌출부가 나타납니다. 스커트를 지탱하기 위해 롭의 뒷허리 안쪽에 두 개의 끈이 설치되어 있으며 표면의 같은 위치에 단추나 리본이 장식되어 있으며 끈이 안쪽에서 떨어집니다. 스커트는 스커트를 통해 묶고, 끈 끝은 바깥쪽에 있는 단추에 걸거나 묶는 경우가 있는데, 스커트 안쪽에 고리를 설치하고, 고리를 통과시켜 스커트를 들어올려 묶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커트 형태도 롤업됐다.

이때 남성복의 형태를 흡수한 기능성 재킷, 칼라코도 등장했다.

이런 종류의 재킷은 상체 부분이 타이트하게 핏되고 밑단이 물결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남성용 퀴스톨과 비슷합니다. 긴 소매와 7부 소매가 있습니다.

1780년대에는 파니에가 사라지고 치마가 부드러워졌지만 계속해서 코르셋과 어깨에 걸치는 작은 숄, 스커트를 대신하는 토르니엘이라는 힙 패드로 형태를 유지했다. 17세기 말에 엉덩이 뒷부분이 다시 부어올랐습니다. 프랑스 이외의 국가에서는 이를 큐 드 파리('파리의 엉덩이'라는 뜻)라고 부릅니다.

로코코 시대의 헤어스타일과 의상

1) 여성의 과장되게 높은 헤어스타일과 다양한 하이힐.

2) 남자들은 여자처럼 가발과 화장을 하고, 신발은 낮은 굽으로 아주 정교하게 만들어지고, 지팡이는 대나무, 상아 등 다양한 나무로 만들어진다.

이 고대 스타일을 현대 디자이너들이 재해석

현대 디자이너들은 장식을 주체로 하는 스타일인 로코코 스타일의 특징을 활용하여 섹시함, 화려함, 고급스러움을 흡수합니다. 화려한 웨딩드레스 쇼를 18세기 로코코 스타일로 재해석

로코코 시대의 의상 스타일

로코코(1715~1774 A.D.)

10 8세기 초 바로크 미술은 유럽 전역에서 계속해서 유행했고, 동시에 프랑스에서는 '로코코'라는 미술 양식이 등장했습니다. 로코코는 원래 조개껍데기와 자갈을 섞어 만든 실내 장식을 가리키는 프랑스어 단어 rocaille에서 발전했습니다.

로코코 미술은 주로 프랑스 왕 루이 15세 시대(1715년 이후)의 실내장식 양식을 일컫는 것으로, C자형, S자형 곡선이나 소용돌이 무늬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로코코 미술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크 미술의 종교적 분위기와 과장된 감정 표현이 없이 감미롭고 가볍고 섬세하며 화려하다는 점이다. 구도가 대칭적이지는 않지만 가볍고 우아한 움직임감을 갖고 있으며, 자연을 표방하는 부드러운 파스텔 컬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가 장 앙투안 보토(Jean Antoin Wotteau, 1684-1721A.D.)는 당시 의복의 모습을 충실히 기록했다. 여성들은 옷 밑에 코르셋을 입었고, 이때 다시 치마 버팀대가 등장했다. 앞면과 뒷면이 편평하고 좌우 대칭인 형태로 페티코트를 입고 워토 드레스(Wotteau Dress)라는 망토형 코트를 입고 노출된 페티코트와 커다란 U자형 칼라가 돋보이는 로코코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은 루이 15세의 모습이다. 가장 좋아하는 첩 - MMe.

남성복에 있어서는 스타일이 완성되어 현대 양복의 원형이 된다. 1760년 이후 남성복의 변화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1. 직선이 되었으며 앞부분이 길어졌습니다.

2. 남성 재킷에 칼라 디자인이 나타납니다.

3. 소매가 팔에 딱 맞습니다.

4. 조끼 길이가 짧아지고 소매가 없으며 라펠 디자인이 있습니다

자세한 소개를 위한 참고 자료에는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