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화황후는 누구인가? 실크 생산에 관한 또 다른 설화는 다음과 같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께 정리한 누에꽃여왕의 신화와 전설입니다.
누에꽃여왕의 신화와 전설 1장: 누에꽃여왕 그리고 한산
옛날에 태호(泰湖)가에 한 가족이 살았는데, 그 집에는 아버지와 딸만 있었는데, 아버지가 멀리 전쟁에 나갔고, 딸만 있었습니다. 밥을 먹고 있는 백마를 지키던 딸은 외로워서 아버지가 빨리 오셨으면 좋겠다고 해서 백마의 귀를 만지며 농담으로 말했습니다. 당신과 결혼하세요.
백마는 실제로 이해하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며칠 후 백마는 실제로 아버지를 집으로 데려 갔지만 아버지는 어떻게 말과 결혼 할 수 있었습니까? 이에 그는 딸을 생각하고 그 기회를 이용하여 집에 없을 때 칼로 백마를 쏴 죽이고 껍질을 벗겨 마당에 있는 대나무 장대에 말려 두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말가죽을 쓰다듬으며 슬프게 울었다. 갑자기 말가죽이 대나무 장대에서 미끄러져 나와 소녀를 감쌌다. 그러자 마당에 회오리바람이 불어와 말이 소녀를 꽉 감쌌다. 그녀 주위를 한동안 돌며 그녀의 아버지는 서둘러 그녀를 찾았으나 그녀는 사라진 지 오래였다.
며칠 후 사람들은 실종된 소녀를 숲속에서 발견했습니다. 새하얀 말가죽은 여전히 그녀의 몸에 달라붙어 있었고, 그녀의 머리는 말머리로 변해 있었고, 그녀는 나무 위로 기어가고 있었습니다. 그의 입에서 빛나는 실이 계속해서 나와 그의 몸을 감싸고 있었다. 그때부터 세상에는 또 하나의 생명체가 생겨났다. 항상 비단으로 몸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비단"(얽힌)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나무에 죽었기 때문에 나무에 있던 사람들은 뽕나무(애도)가 되었고, 그러다가 사람들은 말머리신(머리가 말 모양인 것으로, 말머리부인이라고도 하며, 고서에서 부르는 신)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말 머리 신")처럼 보입니다. 보기에 좋지 않으면 말을 탄 소녀의 형상을 만들어 사원에 놓고 예배합니다. 사람들은 그녀를 '누에신'으로 존경합니다.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 농민의 절반이 누에에 의존하고 있으며, 누에 농민들은 누에의 신을 '누에꽃여왕'이라 부르기를 좋아한다.
어느 해 청명절에 관음보살이 누에화부인을 한산으로 보냈는데, 산에 피어오르는 연기를 보고 절에서 기도하는 소리를 듣고 그녀는 마을 처녀로 변했다. 부인이시여, 산에 있는 관음사에서 사람들이 향을 피우고 절을 하며 관음보살에게 누에꽃으로 축복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그녀는 선한 마음을 가지고 나서서 "관음보살은 이미 모든 사람들의 소원을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누에꽃으로 24점을 받을 것입니다." ?누에화황후는 누에의 기운이 가득하고, 그녀가 돕는 사람들도 누에의 기운에 감염되어 누에고치에는 자연히 풍작이 나게 됩니다. 누에 농부들은 청명절에 누에 농부들을 돕는 사람이 관음보살이라고 다들 말합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제2회 청명절이 다가왔습니다. 한산 주변 수십 리의 누에 농가들이 관음보살의 도움을 바라며 붉은 명주누에씨주머니를 등에 지고 한산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보살님, 누에꽃 두 송이만 받으시면 됩니다.
이날 누에 꽃 황후는 정말로 구름 속에서 절 안과 밖, 산 위, 산 아래 땅에서 사방에서 사람들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산으로 쏟아지는 수로..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습니까? 그래서 나는 지역 옷을 입은 소녀로 변신하고 산에 올라갔다가 내려와서 산을 3~69바퀴 돌았습니다. 누에의 기운을 다 산에 남겨놓고 올해는 많은 사람이 누에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24센트를 썼지만 여전히 평범한 누에꽃만 쓰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내 발이 흙을 구석구석까지 덮을 수 없다는 것을 고민하고 고민한 끝에 마침내 좋은 해결책을 생각해냈습니다.
청명절 3년차, 누에꽃부인은 꽃 파는 아가씨로 분장하고 누에꽃 바구니를 들고 산 위에서 매를 몰고 다니는 모습이 달콤하고 상큼한 울음소리로 많은 이들을 매료시켰다. 누에 농부들이 모두 그 소녀가 매우 아름답고 누에 꽃이 아름다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너무 귀엽고 눈부셔서 모두가 누에 꽃을 사러 몇 개 사서 집에 가져 갔다는 것이 이상했습니다. 하지만 소녀의 바구니에 담긴 꽃은 결코 팔릴 수 없었습니다. 누에농가들은 이 누에꽃을 사서 집에 두었는데, 매미철이 될 때까지 누에꽃이 24점을 받기를 바라는 듯 누에꽃을 누에꽃판에 올려 놓았습니다. 올해 누에꽃을 산 사람은 누에꽃 24점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누에꽃을 사고 파는 풍습이 전해졌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누에꽃을 사고 파는 일은 여전히 활발합니다.
누에꽃여왕은 한산을 세 번 방문했고, 이로 인해 한산을 찾는 누에 농가가 점점 많아졌고, 이후에는 '누에꽃 굴리기' 풍습이 다시 시작됐다.
누에꽃황후의 신화와 전설 제2장
고대에는 누에소녀, 말머리부인, 마명왕, 마명보살, 마명보살이 있었다. 누에화황후, 비단선녀, 비단황할머니 등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양잠의 신 등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최초로 뽕나무를 발명하고 누에에게 먹이를 준 국가이다. 남자는 농사를 짓고 여자는 길쌈을 하던 고대 농업사회경제구조에서 양잠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그러므로 고대의 지배계층은 물론 서민들 모두 누에신에 대한 존경심이 컸다.
고대부터 고대 통치자들은 누에신을 숭배하는 활동을 늘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모든 왕조의 궁궐에는 여왕이 누에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는 누에 제단이 있었습니다. 누에를 키우기 전에 누에의 신 레이조를 제물로 바치기 위해 소 한 마리를 죽여야 하는데, 제사 의식은 매우 성대하다. 누에신을 숭배하는 민간 신앙은 누에향 마을의 풍속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Lei Zu를 숭배하는 것 외에도 누에 어머니, 누에 꽃 황후, 누에 산구, 누에 꽃 오성, 청의 신 및 기타 누에 신이 여러 곳에서 숭배되는 다른 누에 신이 있습니다. 저장(浙江)성 원저우(溫州)에서 송나라 누에어머니상이 발견됐다.
누에신을 모시는 곳은 모두 같지 않습니다. 특별한 누에사원과 누에왕당이 있는 곳도 있고, 사찰 옆방이나 그 옆에 누에신상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일부 누에 농부들은 "누에 신 종이 말"을 숭배하기 위해 벽에 사당을 세웠습니다.
양잠의 생산과 누에신 숭배와 관련된 풍습과 풍습 중 일부는 누에와 뽕나무에 대한 본래의 신앙과 숭배에서 유래한 것도 있고, 일부는 잠잠병 퇴치를 위한 미신적 행위에 기초한 것도 있고, 일부는 양잠업의 풍습을 반영한 것도 있다. 양잠에 대한 믿음. 수확 기도와 수확 후 축하 행사는 때때로 양잠 생산의 대인 관계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풍습 중 상당수는 미신적이며, 그 본질은 건강한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민속누에신 시안누에 한나라 이전에는 누에를 신격화했는데, 그 신을 시안누에라고 불렀는데, 이는 양잠을 시작한 인간신이라는 뜻이다.
동한시대 누에를 숭배한 조상은 '완우녀 우공주'였다. 『한고이』에는 “봄에 뽕나무가 태어나서 왕비가 이를 정원에 두었고 천 개가 넘는 누에방에서 누에를 키웠으며 절에서는 양과 돼지를 키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누에신은 여자완유와 유시공주로 불린다. ?북제시대에는 황제를 숭배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북주(周周) 왕조 시대에는 황제(黃帝)의 전설적인 첩인 서릉(雷河) 일족(즉, 레이주(Leizu) 또는 시즈(Xizu)라고도 알려져 있음)를 숭배했습니다. 그때부터 모든 왕조는 서릉을 누에의 신으로 여기게 되었고, 민속 누에 농부들도 그를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Leizu는 "Leizu" 및 "嫫zu"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신앙에 나오는 누에신이자 신화와 전설에 나오는 황제의 첩. 북조와 남조 시대에는 북주 왕조에서 누에를 숭배했습니다.
한때 후저우(지금의 절강성 우싱) 동악궁에는 누에사가 있었는데, 이곳에서 뇌조를 숭배하고 향이 매우 유명했습니다. 청나라의 『빈풍광의』라는 책에는 누에신을 숭배하고 감사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모두 서릉씨 가문의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다. 말머리 니앙(Horsehead Niang)은 민간 신앙에 나오는 누에의 신입니다. 이미지는 주로 말 가죽을 입은 여성이나 말을 타는 여성의 모습입니다. 이는 여성의 양잠업 발명과 참여에 대한 고대의 존경과 누에와 말이 모양이 비슷하다는 고대인의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이후 이 이야기는 널리 유포되어 점차 말머리니앙을 숭배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각지의 사람들에게도 예배를 드리는 작은 절이 있고, 일부는 누에농가의 집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말을 타는 여성들의 동상도 있습니다. 일부 지역 누에 농부들은 제사를 드릴 때 아래쪽 방에 있는 Ma Tou Niang에게 분홍색 누에고치와 향기로운 꽃을 바칩니다. 작업을 마친 후 누에를 멀리 보내십시오.
칸고(Cangu)는 산서성 민간 신앙에 나오는 누에의 신입니다. 그것은 동음이의어 소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원래 Quwo County Northwest Pass에 "잔인한 사원"이있었습니다. 옛 지역 연대기에 따르면, Jie Zitui는 춘추 시대에 Jin Gongzi Chong'er에서 도망 쳤고, Jie Zitui는 아들의 숲을 베어 죽였습니다. 나중에 종아가 진나라에 들어가 진나라 문공이 되었고, 투이의 아내와 임씨의 아내가 결자추를 찾으러 이곳에 왔지만, 결자추는 면산에서 불에 타 죽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두 사람은 너무 슬퍼서 우물에 몸을 던져 죽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그들을 위해 "잔인의 사원"이라는 이름의 사원을 지었습니다.
나중에 '잔인함'이라는 단어가 '칸구'와 동음이니까 절에 모셔져 있는 '칸구사'도 '칸구'가 되어 그녀의 임무는 누에라고 잘못 믿었다. Qingyi God은 Shu 민간 신앙의 누에 신, 즉 Shu의 조상 인 Cancong입니다. 문헌에 따르면 칸콩은 고대 슈(Shu)의 왕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한때 칭이(Tsing Yi)를 입고 사람들에게 양잠을 가르치고 누에 길쌈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가 죽은 후에는 칭이(Tsing Yi) 신으로 존경받았습니다. 『삼종기원백과사전』 제7권: 칸콩 가문은 처음에는 촉후가 되었고 나중에는 촉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항상 녹색 옷을 입고 시골을 순찰하며 사람들에게 누에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그의 덕을 느끼고 그를 숭배하기 위해 절을 지었다.
서방 전역에 사찰이 있지만 효과가 없어 서민들은 그를 청의신이라 부른다. 오누에신은 누에황제, 오꽃누에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에는 3개의 눈과 6개의 팔이 있으며, 머리는 헬멧 위에 있고, 위쪽 손은 머리 위로 들고, 한 손은 태양을 잡고, 다른 손은 아래쪽 손으로 비단과 고치를 잡고 있습니다. 손은 배 위에 올려져 있고, 누에고치 더미를 들고 있습니다. 오꽃누에신을 모시는 특별한 날은 없지만, 명절이나 분주한 누에달 기간에는 향이 강합니다. 단오절이 끝나면 누에고치 수확이 끝나고, 각 가정에서는 누에신에게 감사하는 행사를 연다.
누에 여신의 프로필
고대부터 고대 통치자들은 누에 신을 숭배하는 활동을 항상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모든 왕조의 궁궐에는 여왕이 누에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는 누에 제단이 있었습니다. 누에를 키우기 전에 누에의 신 레이조를 제물로 바치기 위해 소 한 마리를 죽여야 하는데, 제사 의식은 매우 성대하다. 누에신에 대한 중국 민속 숭배는 누에 나라의 관습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Lei Zu를 숭배하는 것 외에도 누에 어머니, 누에 꽃 황후, 누에 산구, 누에 꽃 오성, 청의 신 및 기타 누에 신이 여러 곳에서 숭배되는 다른 누에 신이 있습니다. 저장(浙江)성 원저우(溫州)에서 송나라 누에어머니상이 발견됐다. 누에신을 숭배하는 민간 장소는 모두 동일하지 않으며, 특별한 누에사원과 누에왕당이 있는 곳도 있고, 절의 옆방에 누에신상이 있거나 보살상을 모시는 곳도 있습니다. 벽에 상감된 신사는 "누에 신 종이 말"을 모시는 곳입니다. [1]
양잠의 생산과 누에신 숭배와 관련된 풍속과 풍습 중 일부는 누에와 뽕나무에 대한 본래의 신앙과 숭배에서 유래한 것도 있고, 일부는 잠잠병 퇴치를 위한 미신적 행위에 바탕을 둔 것도 있으며, 반성하는 내용도 있고, 잠잘 수확의 풍년을 기원하는 기도와 수확 후의 축하 행사이기도 하며, 잠잠 생산에 따른 대인관계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된 내용도 있습니다. 이러한 풍습 중 상당수는 미신적이며, 그 본질은 건강한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