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티에(Taotie): 고대 중국 전설에 등장하는 돼지 머리를 가진 털이 많은 종족. 타오티에는 타고난 욕심이 많아 남이 재배한 곡식을 훔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이 훔친 것을 절대로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타오티에는 약자를 괴롭히고 강자를 두려워하며,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을 감히 공격하지 못하고 혼자 있는 사람의 물건만 약탈한다. 고대인들이 희생과 퇴마를 위해 사용한 삼각대는 종종 "도티 패턴"이라고 불리는 대식가의 머리를 닮은 패턴으로 주조되었습니다. 머리만 캐스팅한 이유는 고대인들이 도철 문양이 사람을 잡아먹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타오티에에 대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대식가의 괴물이자 대식가의 동의어라는 것만 알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타오티의 기원과 진화에 대해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하이" 2000년 판 "도철" 기사는 "진운 가문에 음식에 탐욕스러운 무능한 남자가 있다"에서 "좌전/문공 18년" 기사를 인용합니다. ぷⅲ 뼈 흉터 안푸? 쳉? 쳄? 떠다니는 흉터 안베 ⑻ 쪼개서 겨드랑이 2개 장미꽃 바구니?婷恣曰曰曰ṣṭṭhāna?]LQ5w
그런데 '치하이'는 타오티에가 전설의 대식가라는 점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는데, 어디서 나온 것인지, 원래의 의미는 무엇인지, 정말 안타깝다. "Lü Shi Chun Qiu/Xian Shi"에는 "Zhou Ding이 머리는 있지만 몸은 없는 대식을 만들었습니다"라고만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2I
The. 『고궁의 진나라 청동기 컬렉션』이라는 책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여시춘구/선시란”은 “주정이 도철을 썼는데 시가 있다”고 했습니다. 몸이 없고 사람을 삼키지 않고 먹습니다. 그들은 몸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신화는 사라졌고 그 의미는 이해하기 어렵지만, 식인 풍습의 의미는 사납고 무서운 도티에의 이미지와 완전히 일치하며 한편으로는 공포의 구체화이다. 보호의 신으로 외국 부족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공포와 위협의 상징이기도 하며, 부족을 보호하는 힘도 가지고 있다. "V
- 이 책은 대중 과학서로서 객관적으로 비판받아야 한다. 도철에 대한 서문은 극히 불완전하고 진지하다. 저자는 '선시란'에 나오는 문장이 무엇인지조차 모른다. g@
타오티는 우리 조상들의 상상이 만들어낸 터무니없는 탐욕의 상징인가, 신의 힘과 탐욕이 어떻게 같은 상징일 수 있는가?
'산해북산경'에는 '구우산에 옥이 많고 옥이 많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래 산에는 옥이 있어요." 구리가 많아요. 짐승이 있는데 그 모양은 양의 몸과 같고 얼굴은 사람 같고 그 눈은 겨드랑이 아래에 있으며 호랑이 이빨과 사람의 발톱이 있고 그 목소리는 노루부엉이라 부르느니라. 식인종이다. "진나라의 곽보가 이 장소를 주석한 바에 따르면, "그는 탐욕스럽고 사람을 죽이기 전에 잡아먹을 뿐 아니라 몸에도 해를 끼칩니다. 하정처럼 좌전은 그를 탐식자라고 부릅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노루부엉이는 도철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염소의 몸과 사람의 얼굴"과 "호랑이의 이빨과 사람의 발톱"이라는 두 문장에서 우리는 여기의 도철이 '의 특징을 지닌 이미지라는 것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양", "인간", "호랑이". "겨드랑이 아래"라는 문장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산해서-해외 서양 고전"과 연결해 보겠습니다. "흥천은 신을 위해 황제와 싸우러 왔다. 황제는 그의 머리를 잘라 항상 양이 있는 산에 묻었고, 가슴을 눈으로 삼고, 배꼽을 입으로 삼고 기춤을 추었습니다. "이 문단에서 생각해보자. 여기서 '가슴을 눈으로 삼는다'는 연상기법, 즉 '가슴'의 이미지를 '눈'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현대의학에는 질병이 있다. 다유증이라 불리는 것은 동물의 배아가 6주가 되면 겨드랑이 중앙부터 유방을 거쳐 허벅지 안쪽까지 대칭적인 젖줄이 6~8개 생기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한 쌍의 유방을 제외한 유방은 태어나기 전에 사라지게 되는데, 보조가슴은 태아의 성장과정과 원시가슴의 퇴화 과정에서 완전히 퇴화되지 않은 형태의 유방입니다. 가장 흔한 위치는 겨드랑이 앞부분인데, 체형 비만으로 인해 보조가슴의 모양이 더욱 뚜렷해짐을 보면 겨드랑이 아래 눈이라는 표현이 보조가슴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체의 상태를 요약하자면, <산해고전> 속 타오티의 이미지는 소, 양, 비만인 인간이 결합된 괴물의 이미지입니다.
'춘구좌전(文工十八)'에는 또 다른 기록이 있다. '진운씨 집안에는 먹을 것을 탐하고, 뇌물을 받고, 침략하고 사치하는 무능한 사람들이 있다. , 과잉에 지치지 않고 부를 축적하며 징계할 줄 모르고 고아와 과부를 구별하지 않으며 가난을 걱정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삼악을 비교하여 탐식자라고 불렀습니다. 순(順)의 신하 요(堯)가 사대문에 손님으로 모였고, 네 명의 악한 부족인 혼돈(Hundun), 경기(淸絲), 영조(永越), 도철(朝遠)을 네 후손에게 파견하여 악귀를 쫓게 하였다. ” 악마는 전설적인 산과 숲에 나오는 괴물입니다. 이 구절에서 우리는 두 가지 점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야오가 악마와 괴물을 처리하기 위해 타오티에와 다른 사악한 부족을 보냈다는 것입니다. 도철은 그 시대의 저명한 인물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시춘추선시란'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16): "주정은 대식가이다. 머리에는 몸체가 없고, 사람을 삼키지 않고 먹으면 몸에 해를 끼치므로 말로 갚는 것이 낫다." " 이 구절은 매우 분명합니다. Taotie는 폭식 때문에 사람들에 대한 경고로 Zhou 삼각대에 새겨 져 있습니다. Taotie가 "머리는 있지만 몸이 없다"는 이유에 대해서는 완전한 기록이 없습니다. 민속에 따르면 이 종류 괴물은 욕심이 너무 많아서 먹을 수 있는 것을 모두 먹어치우고 결국 자신의 몸까지 먹어치우는데, 결국 머리는 하나밖에 남지 않아 '머리는 있으나 몸이 없다'.
여기에 기록된 타오티에의 구체적인 이미지는 없고 단지 머리만 있다는 점만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설명을 보면, 겁나 욕심이 많고 먹는 것에 중독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통전·서부야생고전'에서 타오티에는 반인반수의 괴물로 진화했다. 첫 번째는 "서남쪽에 털이 많은 몸에 돼지를 머리에 쓴 사람이 있다. 그는 늑대만큼 욕심이 많다. 그는 자신을 위해 부를 축적하기를 좋아하고 남의 농작물은 먹지 않는다"이다. 그는 군중을 두려워하고 독신자를 죽인다.” 여기서 도철은 미개하고 야만적인 사람의 이미지이다. 두 번째는 "서쪽 광야에 얼굴, 손, 발이 모두 사람과 같으나 팔 아래에 날개가 있어 날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탐식하고 음탕하며 불합리하여 묘족이라 부른다." ." 여기서 대식가는 인간과 새를 합친 말이다. 세 번째는 "소 같은 몸에 사람의 얼굴, 겨드랑이 아래 눈, 식인 풍습을 지닌 짐승의 이름인 타오티"이다. 이곳의 타오티는 분명히 "짐승"이라고 불린다. 이 세 가지 기록을 통해 우리는 도철의 이미지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할 뿐만 아니라, 전혀 다른 세 가지 이미지마저도 같은 책 속에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춘구좌전:문공18년』의 인용문 분석을 보면 폭식은 탐욕스러운 사람을 묘사하는 수사적 장치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부분인 '인간형'과 '날개 달린'은 언뜻 괴물을 창조한다는 신화적인 진술이지만, '날 수 없다', '묘족'과 결합해 생각하고 묘족 의상에 대한 이해를 더한다면, 우리는 그것이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먀오족 남자들은 옷을 입을 때 양복 조끼를 입는다. 고대에는 주로 남자들이 전투나 제사 등에 참여했다. 그래서 외국인들이 먀오족을 보면 모두 이상한 옷을 입고 옷을 걸치고 있다. 팔부터 허리, 복부까지. 따라서 여기의 도철은 여전히 사납고 신비로운 외계 묘족과 도철의 이미지에 대한 애착일 뿐입니다. 세 번째 인용은 분명히 『산해경·북산경』의 이전 인용문에서 나온 것이다. 바로 여기서 양호족의 조합이 소호족의 조합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소문이 퍼진 것일 수도 있고, 서주(〈산해경〉은 서주 때 썼다고 한다)에서 서한()에 이르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것일 수도 있다. 『전설경』은 서한시대 동방석이 썼다고 한다. 소의 중요성은 양의 중요성보다 훨씬 크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를 더 신성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로 여겼고, 이를 도티에의 무서운 이미지에 접목시켰습니다.
'여시·후지4세·치우전'에서는 치우가 살해된 후 "그의 머리가 다른 곳에 있었기 때문에 구나라 성자들이 이순신을 기리기 위해 그의 형상을 만들었다"고 언급했다. 사람들에게 탐욕을 경고한다." 이 설명을 『여시춘추·선시란』(16권)의 인용문과 결합하면 매우 흥미롭다. “주정대식가는 머리는 있으나 몸은 없다. 삼키지도 않고 몸에 해를 끼치지도 않고 말로 갚지도 않는다." Chi You의 머리와 머리만 있는 도철은 모두 "탐욕"에 대한 경고입니다. 그리고 전설적인 Chi You는 소와 인간의 합성입니다.
'서의기'에는 '지우(沈伯)라는 신이 있다. 사람의 몸과 소발굽, 4개의 눈과 6개의 손을 가지고 있다는 속담이 있다. 오늘날 기저우 사람들은 땅을 파서 구리와 철 같은 두개골을 찾으십시오. 이것은 치우의 뼈입니다." 네. 오늘날에는 길이가 2인치이고 파괴할 수 없는 치우의 이빨이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에서는 치우의 귀가 있다고 합니다. 사원은 칼과 미늘창과 같고 머리에는 뿔이 있습니다. Xuanyuan과 싸울 때 뿔로 사람들을 때릴 수 있지만 사람들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치 유와 타오티. 즉, 도띠는 우연히 생겨난 가상의 신화적 존재가 아니라 그 나름의 문화적, 신화적 기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폭력적이고 탐욕스럽고 분노한 사람들을 향한 조상들의 두려움과 원한을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그것을 표현하고 있다. 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원초적인 숭배관념과 그들의 원초적이고 단순한 상상을 드러낸다.
또한 만화 '공포의 애완동물 가게'에서는 코믹 버전의 타오티에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