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상하이 박물관의 관리 및 건설에 대한 검사 보고서입니다. 나중에 해당 컬렉션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텍스트의 양이 많기 때문에 일부 내용이 있습니다. 삭제됨:
원본 출처:
museum.com/system/show.asp?id=524
museum.com/system/show.asp? id=525
1. 오늘의 상하이 박물관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상하이 박물관은 1952년 상하이 박물관의 건설과 개발이 시작된 난징서로 325번지의 옛 경마 클럽에 설립되었습니다.
1959년 10월, 상보는 허난남로 16번지에 있는 구 중회빌딩으로 이전했습니다. 이곳은 원래 은행 자리였던 매우 독특한 유럽식 건물입니다. 건물 경매에서 모금된 미화 2,500만 달러가 새로운 상하이 박물관의 인프라 건설을 위한 첫 번째 중요한 자금이 되었기 때문에 이 건물은 나중에 상하이 박물관의 추가 개발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1985년 상하이 박물관은 차관을 이용해 원래 부지에 청동, 도자기, 서화, 조각, 동전 등 전시실 5개를 짓고 개조했다. 신박물관 건립을 앞둔 1986년부터 1990년까지 5년 동안 상하이박물관은 이미지를 확립하고 국내외 인지도와 영향력을 확대하며 신박물관 건립을 위한 경험을 쌓았다.
1991년 상하이시 정부는 상하이에 10개의 주요 영적 문명 건설 프로젝트를 건설했습니다. 이 정보를 알게 된 상하이 박물관은 오래된 박물관 개조의 영향을 이용하여 쉬는 날을 이용해 시당위원회, 정부, 인민대표대회, CPPCC의 4개 주요 팀 지도자들을 초대했습니다. , 기획위원회와 재정부의 책임 동지들이 박물관에 와서 전시물, 창고를 점검하고 수집하고 작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통해 당시 상하이 시당위원회 부서기였던 황주 동지가 마침내 현장 작업을 할 수 있었고 새로운 상하이 박물관 건설 프로젝트가 상하이 10대 정신 문명의 3대 핵심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건설 프로젝트 박물관은 도심의 인민 광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95년 말, 상하이 박물관은 청동, 도자기, 조각 등 3개의 특별관을 개관했으며 모두 완공되어 1996년 10월 12일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완공 후 상하이 박물관은 총 건축 면적이 39,200㎡, 총 투자액이 5억 7천만 위안이 되며, 그 중 약 85%는 정부가 할당하고 약 15%는 국내 다양한 분야에서 후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외. 상하이 박물관의 최종 완공은 정부 재정과 사회 기부의 동시 노력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내외 사회 세력을 공공 복지 문화 프로젝트 건설에 참여시키는 성공적인 사례를 제공했습니다.
2. 상하이 박물관의 건축은 어떤가요?
1991년 12월 21일 상하이시 문화위원회는 '상하이 박물관 확장 사업 제안'을 시 계획위원회에 제출했고, 1992년 1월 2일 상하이 박물관 신축 준비 사무소는 확립된 . 1월 29일, 도시계획위원회는 해당 프로젝트를 승인하고 인민광장에 새 홀을 확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1993년에 건설계획이 확정되고 건설이 시작되었다. 1996년 10월 12일 상하이박물관이 완공되고 개관식이 거행되었다.
상하이 건축 디자인 연구소는 수석 디자이너 Xing Tonghe와 부 수석 디자이너 Teng Dian과 함께 상하이 박물관의 전반적인 건축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건물에 "둥근 하늘과 둥근 땅"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건물 전체의 높이는 29.5m이며, 건물 모양은 정사각형 베이스, 거대한 돔 및 아치형 돌출부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모두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웅장하고 윤곽이 아름답다. 완성된 박물관은 맞은편 18층 인민청사(시청 소재지)의 수직 배치와 조화를 이루며, 5층(지상) 수평 배치를 채택해 전체 광장 공간이 높고 개방적인 느낌을 준다. 남다른 기세.
세부적으로는 상하이 박물관 전시실의 공간 배치, 박물관의 기본 기능, 공간 창출의 무결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 보완성, 장비 및 시설의 발전, 스페인 외벽의 화강암 클래딩 석재, 홀 내부 벽 베니어용 인도 사암, 바닥 장식용 사우디아라비아 대리석, 로비 장식, 각 전시실의 다양한 기본 톤, 문 외부의 석재 조각 및 도어 문고리 패턴은 모두 신중하게 선택되고 절묘합니다.
3. 지원 박물관 화재 예방 및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상하이 박물관은 문화재의 상태와 전시장의 필요에 따라 소방 및 보안 엔지니어링을 설계했습니다. 보안 시스템을 예로 들면, 전시장, 창고 및 사무실 구역의 모니터링 시스템, 비상 방송, 엘리베이터 비상 착륙 등을 포함하여 이 시스템 구축의 첫 번째 단계에 2천만 위안이 투자되었습니다. 다양한 요구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지원 시설의 설계 및 설치는 문화 유물의 소중함, 질감 및 재료와 같은 구체적인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보안 시스템 및 소방 시스템에 관한 관련 국가 규정 및 표준에 따라 여러 단계의 건설을 거쳐 상하이 박물관은 소방 기관의 검사 및 승인을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보안 시스템도 통과했습니다. 공안부 국가문화재관리국 전문가그룹의 조사. 현재 상하이 박물관의 화재 예방, 경보 및 보안 시스템은 비교적 완벽하여 "사람", "사물" 및 "기술"의 "3가지 방어"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4. 유지관리 비용은 얼마인가요?
박물관의 일일 유지 관리 작업은 자산 관리 부서, 엔지니어링 부서, 보안 부서 및 기타 부서가 협력하여 완료합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상하이 박물관은 매년 건물 유지 관리에 약 4000만 위안(보안비 약 150만 위안, 청소비 약 150만 위안)을 지출하고 있다. 2000년에 시 재정은 매년 상하이 엑스포에 8천만 위안을 할당했습니다.
3. 상하이 박물관 건물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상하이 박물관 건물은 다음 세 가지 용도로 구분됩니다. (1) 사무실 공간: 다음 층은 전체 박물관의 사무실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2) 창고: 2층; 지하층은 창고로 사용됩니다. (3) 전시실: 모두 지상층 건물이며 11개의 기본 전시실과 3개의 임시 전시실이 있습니다. (4) 각종 지원 시설: VIP 응접실, 상영관 등. .
8. 상하이 박물관 전시는 어떻게 완성되나요?
상하이 엑스포 전시부에는 현재 5명의 직원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3개 임시 전시실의 전시 콘텐츠 정리를 담당하고 있다. 여기에는 전시회 개최, 전시 내용 결정, 협력 방법 등에 관해 협력하기 위해 국내외 박물관과 접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재를 선정하고 개요(텍스트 개요, 카탈로그 개요 포함)를 결정합니다. 모든 자료는 전시 후 한 권으로 편집되어 출판됩니다.
전시 디자인 부서에는 전시 전체 디자인, 렌더링, 구조 도면, 브로셔, 시공 도면, 등 각 링크에는 신중함과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작업 과정은 회로도 스케치, 평면도, 캐비닛 설계 도면, 옷장 입면도, 단면 도면, 조명 도면, 천장 평면도, 입면 확장 도면, 노드 세부 사항 등을 포함하여 전시 부서에서 제공한 내용과 개요를 기반으로 합니다. 도면 특정 운영 및 구현을 위해 설계되고 최종적으로 건설 팀에 전달됩니다.
상하이 박물관의 전시는 전시품의 출처에 따라 소장품 전시와 박물관 외 소장품 전시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서 전시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구 부서에서 조사 후 전시 계획을 제안하고 이를 최종 전시 승인을 담당하는 도서관 지도부에 보고합니다. 승인된 전시회의 경우 연구 부서는 전시 디자인 및 전시 제작을 위해 전시 목록 및 카탈로그를 전시 디자인 부서에 제공합니다. 전시 부서에서는 해당 전시회의 전시장을 결정하고 전시회 설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전시 카탈로그 편집 등 . 현재 박물관 내 상설 전시물 11개소가 이렇게 완성되었습니다.
전시 부서는 일반적으로 전시 협력 방법, 전시품 보증 방법 등 비도서관 전시의 주제 선정, 기획 및 연락 업무를 완료합니다. 해외 전시 협력과 관련된 경우 문화교류사무소는 관련 대외 연락 업무를 완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박물관 리더들이 전시 기획을 확정한 후 디스플레이 디자인 부서에 넘겨져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전시 제작을 완료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999년 대영박물관과 공동으로 제1전시실에서 개최한 '고대 이집트 미술전'도 이런 방식으로 완성됐다.
9. 상하이박물관 정보구축 현황은 어떠한가?
상하이 박물관은 박물관의 현대화를 구현하는 중요한 부서인 정보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새 건물이 지어지기 훨씬 전인 1984년, 상하이 박물관은 정보센터를 설립했습니다. 1996년이 되어서야 현대적 의미의 정보화 과정이 시작되어 박물관 건립과 네트워크 설치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총 2천만 위안을 투자하여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현재 상하이박물관은 정보화 건설 3단계를 완료했으며 정보화 수준은 전국 최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센터에는 18명이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 및 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네트워크팀 5명, 네비게이션 처리를 담당하는 멀티미디어팀 2명. 시스템 및 관련 이미지 자료 영상팀은 영상자료 촬영 및 편집을 담당하고, 데이터베이스팀은 국제 문화 및 박물관 정보 데이터베이스용 데이터 수집과 문화 및 박물관 정보 연감 발행을 담당합니다. 센터는 주로 박물관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박물관 이미지 전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 문화 유물과 박물관에서 좋은 일을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강력한 "디지털 박물관"입니다. 데이터..좋은 조합.
정보화는 상하이 엑스포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Shangbo는 2년여 동안 소장품 정보 관리 시스템, 문화 박물관 비디오 도서관 시스템, 도서관 시스템, 학술 정원 도서관, 문화 박물관 도서관 시스템, Minqiu 도서관 쿼리 시스템 및 시각 예술 감상 시스템을 포함한 7개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현재 청동기 66,343점, 도자기 13,636점, 서화 9,732점, 공예품 27,069점 등 총 116,000점 이상의 문화재에 대한 데이터 입력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정보센터에는 전담 출판부서가 있어 문화박물관, 고고학, 미술연구 및 관련 분야의 국내외 연구논문을 다수 수집하여 박물관에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작업.
또한 정보 센터에서는 주로 네트워크 개발과 CD 및 관련 자료 배포를 통해 일부 수익을 창출합니다.
10. 상하이 박물관에서는 사회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나요?
교육은 박물관의 기능을 확장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상하이 박물관에는 이러한 콘텐츠를 담당하는 '교육부'가 있습니다. 외국 경험을 결합하여 상하이 박물관은 현재 다음과 같은 사회 교육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1. 설명 및 박물관 자원 봉사자
설명은 박물관의 전통적인 사회 교육 방법에 추가됩니다. 도슨트 외에도 상하이 박물관은 이 작업에 참여할 일정 수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현재 9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전시 및 휴일 동안 설명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모집 시기와 인원수는 자원봉사자의 감소에 따라 결정되며, 자원봉사자는 교육에 참여하기 전에 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교육을 통과한 후에만 설명 작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박물관의 친구들
'박물관의 친구들'은 박물관이 다른 업계의 사람들을 박물관의 업무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박물관의 모든 문화 애호가 및 후원자는 박물관이 주최하는 감사 모임, 문화 및 박물관 지식 점검 활동, 상하이 주요 전시회 개막식에 초대됩니다. 또한, 상하이 박물관에서는 '상하이 박물관 친구들을 위한 뉴스레터'도 인쇄하여 문화 및 박물관 분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거리 및 지역 사회 문화 및 박물관 활동
상하이 박물관은 지역 사회에 문화 및 박물관 지식을 대중화하고 지역 사회에서 "컬렉션의 친구"를 조직하며 매년 한 번씩 활동을 조직합니다. 2~3개월간 지역 사회에서 펜, 우표 등 개인 소장품 전시회를 개최하고 상하이 박물관 및 기타 문화 및 박물관 장소를 방문하여 지역 사회에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 등.
4. 멀티미디어 활동실
멀티미디어 활동실은 상하이 박물관이 박물관 내 문화 지식을 홍보하는 장소입니다.
중국민족학박물관은 현재 중국 56개 민족의 오랜 역사와 화려한 문화를 집대성한 곳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모든 민족의 단결과 발전, 모든 민족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수집, 전시, 연구, 교육,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여가의 7 가지 기능에 중점을 둔 대규모 종합 상설 민족지 박물관입니다. 그러므로 중국민족학박물관은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고 엄격히 유지하며 이를 중심으로 박물관 업무를 수행하고 관련 분야에서 박물관의 위상과 경쟁력을 구축하며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종합 국립박물관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5. 박물관 및 소장품의 전망.
상하이 박물관의 문화 유물 컬렉션은 국내 박물관 중 '독특'하지만 박물관의 정보 구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단계적으로 구축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상하이 엑스포는 박물관의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박물관의 전통적인 컬렉션 개념을 확장했습니다.
물리적 사물은 박물관의 건설과 발전, 박물관의 다양한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한 기반이자 담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는 컬렉션의 개념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중국 민족학 박물관은 민족 문화 유물의 특수성과 결합하여 문화 보호, 전시 및 교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민족문화재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그 종류가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한정된 인력과 물적, 재정적 자원으로 그 많은 민족문화재를 어떻게 보호하고 수집하며 연구하는가 하는 것은 우리로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모든 국가 문화 유물을 박물관에 수집하므로 새로 건설된 중국 민족학 박물관은 최신 기술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국 민족학 박물관은 각계각층, 모든 지역의 세력을 동원하여 더 큰 의미에서 '중국 디지털 민족학 박물관'을 공동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6. 박물관 및 관련 제품.
상하이 박물관의 고정 전시관 외에도 고대 중국 청동관, 고대 중국 조각관, 고대 도자기관, 구우더러 도자기관, 중국 회화관, 중국 서예관 등이 있습니다. 역대 왕조 전시관, 중국 인장관, 고대 중국 인장관 등이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옥 박물관, 중국 명청 가구 박물관, 중국 민족 예술 공예 박물관, 중국 박물관 등도 있다. 고대주화박물관은 임시전시실에서도 정기적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전시물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 문화 유물 전시회"는 1998년에 소개되었습니다. 전시회가 열린 6개월 동안 500,000명의 방문객이 모였습니다. 따라서 상하이 박물관은 임시 전시회가 상하이 엑스포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임시 전시의 내용으로 볼 때 실제로는 상하이 박물관이 고대 예술 박물관이라는 입지를 넘어서는 동시에 관객을 상하이 박물관으로 끌어들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Shanghai Bo는 이러한 봉사 활동을 도입하기 위해 일정 비용을 지불했지만 보상으로 더 나은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상하이 박물관의 대규모 전시회 조직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아이디어'는 고대 인류 문명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것, 우리 나라의 먼 지방과 주요 문화 유물 성의 훌륭한 문화 유물을 전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 대규모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7. 박물관과 박물관 사람들.
상하이 박물관의 발전을 논할 때 마성위안(1927~2004) 선생의 개인적인 노력과 공헌을 빼놓을 수 없다. 마 선생은 중국 고대 청동기, 고문서학, 문화재 감정사 등의 전문가로 이 분야에서 상당한 업적을 이뤘다. 조사 과정에서 마씨가 청동기를 연구하던 중 창고에서 청동기를 안고 자고 있다는 일화를 들었다.
마 씨는 1980년대 중반 상하이 박물관 관장으로 취임한 뒤 청동, 도자기, 서화, 조각, 건축 등 4개 전시실의 개보수를 즉시 완료했다. 전국의 동료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재임 기간 동안 그는 상하이 지도자들의 새로운 상하이 엑스포 박물관 건립 결정을 얻었습니다. 새로운 상하이 박물관 건설은 그의 노력에 더욱 힘을 쏟았습니다. 새로운 상하이 박물관이 완공된 후 마 씨는 망원경을 들고 접합된 외벽의 화강암 합판에서 1mm가 넘는 틈을 발견했습니다. 일본 건설 노동자들에 의해.
마성위안(Ma Chengyuan)의 후임이자 현 관장인 천세준(Chen Xiejun)씨는 마씨의 작업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새로운 상하이 박물관 전시장 개장 후 그는 많은 업데이트와 조정을 주도했습니다. 연구, 교육, 교육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의 현대화 속도는 인류 고대 문명에 접근하는 대규모 전시회 개최의 "3 가지 주요 아이디어"를 형성했습니다. 우리 나라의 오지와 주요 문화재 지역의 우수한 문화 유물을 전시하고 대규모적이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시회를 개최하여 기본 사업 관리 및 학술 연구를 강화하고 "상하이 박물관 컬렉션 연구 부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정보화 프로젝트의 3단계를 완료했으며 "인재 양성, 인사 시스템 개혁" 프로젝트가 단계적 성과를 거두고 "인재 양성"의 깊이를 향해 진행 중입니다.
박물관 사람들이 박물관 문화를 키운다. 그러므로 박물관 사람들은 박물관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중국민족학박물관이 영향력 있는 민족학박물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박물관을 사랑하고 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박물관인들이 모여 자신들의 박물관 문화를 키워나가야 한다.
감사의 글 저자는 상하이 박물관의 다음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관장 비서 Wu Zheshu, 사무실의 Xia Beibei, 정보 센터의 Hu Jiang 박사, 관장 기술 연구 부서의 Bao Yanli와 Wang Shiying 씨, 전시 부서의 Lu Pengliang 국장 보좌관, 교육부 국장 Qiao Wei, 교육부 멀티미디어 활동실의 Li Ming 씨, 문화 유물 보호 및 고고학 과학 연구소의 Pan Xiaotong, 인사 부서의 Gu 이사, 보관 부서의 Zhang 이사, 보안 부서의 Wu 이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부서의 Dong 교사.
원저자: Zhang Rongde Qiu Xianpeng
출처: 중국 민족학 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