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 Darabont의 감독 경력은 종종 Stephen King의 업적으로 분류됩니다.
쇼생크탈출부터 그린마일, 절망적인 '미스트'까지 흥행과 입소문에서 처참하게 실패한 '내가 누구인지 잊었나'를 제외한 모든 작품은 '의왕'의 뒷받침을 받고 있다. 스릴러' 원문은 강력하지만 주제를 더 깊고 넓게 파고든다.
감독을 자신의 유일한 경력으로 여기지 않았던 이 영화감독은 최근 몇 년간 각본과 TV 시리즈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지만, 그의 첫 직접 각본과 연출을 맡은 작품인 '쇼생크 탈출'은 여전히 확고한 주목을 받고 있다. IMDB의 1위 자리는 영화 산업에서 그의 지울 수 없는 위상을 반영하기에 충분합니다.
사실 <미스트>를 비롯해 다라본트 감독이 연출한 세 작품 모두 어느 정도는 어른의 우화라고 볼 수 있다.
<쇼생크>는 체제 속에 갇힌 사람들의 경직성과 자유를 향한 갈망을 그린 작품이라면, <미스트>는 극한 상황에서 인간의 추악함과 절망 속에서 인간이 내리는 선택을 잔인하게 폭로하는 작품이다.
이에 비해 지난 세기 마지막 해에 촬영된 <그린 마일>은 종교적인 은유가 가득한 세계를 일깨우는 우화에 가깝다.
같은 감독, 같은 원작자, 심지어 같은 감옥 장르라도 <그린 마일>은 필연적으로 <쇼생크 탈출>과 수없이 비교될 수밖에 없다.
이 비교의 불공평한 부분은 후자의 극복하기 어려운 고전적 지위는 물론, 둘 중 하나는 영감과 우정과 같은 주류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 있는 반면, 다른 하나는 어둡고 절망적이라는 점만 알아차리면 된다는 것입니다. 촬영의 즐거움과 호평은 어느 쪽이 더 눈에 띌까?
그러나 내 생각에 이 영화에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부여하는 것은 바로 <그린 마일>에 담겨 있는 잔인함과 결단력, 그리고 그것이 보여주는 극도로 명백한 종교적 함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