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 이전의 맹자에서 나는 나라에 갔다.
단락 원본:
"개는 사람의 음식을 먹으면 알 수 없고, 배고프면 알 수 없다. 사람이 죽으면' 내가 아니라 나이다' 라고 말한다 왜 사람을 찔러 죽이는 것과 다른가? 그것은' 내가 아니라 군인이다. -응? 왕은 무죄이고, 천하의 백성은 무겁다. ""
번역:
\ "돼지와 개는 그 음식을 먹고, 나는 그것을 멈출 줄 모른다. 길에 굶어 죽은 사람이 있어 창고 구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인민이 죽으면'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 내가 어리기 때문이야' 라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나는 사람을 죽이지 않았다, 흉기' 라고 말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대왕, 연성을 탓하지 마라, 그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귀순하러 올 것이다. ""
전체 텍스트 감상:
맹자는 그가 상습적으로 사용하는' 군인독' 의 논증 모델을 채택하여 양량에서' 다민을 추가하지 않는다' 는 이유를 분석했다. 이른바' 군을 독에 끌어들이다' 는 것은 비유를 자주 사용하여 이치를 따지는 것이다. 비유 후 수사적 문장으로 상대를 공격하여 대답하도록 강요하고, 상대방이 대답하지 않으면 올가미에 걸려들어 수동적인 어색한 처지에 빠진다.
Liang 의 첫 번째 부분에 대한 질문에 맹자는 그 이유에 직접 대답하지 않고 함정을 설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방금 전쟁을 벌여 나라를 다스리는 비유로, 패전측이 갑옷을 버리고 아직 다스리지 못한 나라를 도피하는 비유로, 백보 이웃 나라를 도피하는 비유로, 50 보 들보를 도피하는 비유를 사용한다.
그런 다음 질문하십시오. 다른 사람이 50 보를 달렸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100 보를 달렸다고 비웃는 게 어때? 리앙에게 대답하도록 강요하고, 리앙은 없다고 말하지만, 단지 백보를 달리지 않은 것도 일종의 도피이다. 이렇게 리앙은 자기도 모르게 맹자가 세운 함정에 뛰어들어 자신이 이웃 나라와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인정을 실시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원수가 증가하기를 바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