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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왜 무서운가요?

핵심 팁: 포켓몬은 오늘날 모든 아이들이 알고 있는 휴대용 게임이지만, 포켓몬의 탄생지인 일본에서는 아직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 포켓몬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카드 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 그리고 각자 카드를 하나씩 꺼내서 비교합니다. 작은 사람이 상대방에게 카드를 잃습니다. 게임 룰상으로는 중국의 담배갑 크기 비교 게임과 비슷하지만 생각해보면 카드에 인쇄된 몬스터가 너무 많아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주머니에 넣어져 있습니다. 귀신이나 신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세계에서는 일본도 그중 하나라고 생각해야합니다. 일본 유령영화 '원한2' 동북뉴스 네트워크 뉴스 결국 일본은 아주 북쪽에 있고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겨울밤 집에 웅크리고 불 옆에 앉아 어두운 바람과 눈을 맞으며 몸을 녹인다. 밖에서는 온갖 초자연적인 것들이 떠오른다. 천천히 떠오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산과 바다가 세상을 지배하는 귀신으로 여겨져 온 이 섬나라에서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귀신문화의 힘은 여전히 ​​놀랍다. 과학적인 반귀신운동은 언제나 객관적 세계에서만 돌겠지만, 일본인의 주관적인 세계, 귀신은 단순히 하늘과 땅과 같고, 해와 달은 하늘만큼 밝다. 어느 날, <미드나잇 이블>로 인해 전 세계 영화 관객들이 안절부절 못할 정도로 공포에 떨게 되었을 때, 일본 호러 문화의 명성은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공포문화가 모두 공포영화라는 범주에 집중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귀신이 가까이 있는 한 귀신에 관한 이야기는 곳곳에 존재한다. 유명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모노노케 공주> 등 푸르름과 희망이 가득한 공치준의 작품에서도 그 안에 있는 괴물의 세계는 바로 궁궐과 정자뿐 아니라 7정 6욕을 담고 있다. 귀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의 많은 곳이 다 똑같기 때문에 관객은 이렇게 친숙한 귀신의 세계를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반대로 암울하고 무서운 지옥이나 순수하고 밝은 천국을 맹목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좋은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지만 동시에 인간과 귀신 사이의 거리를 넓히기도 한다. 거리가 멀어지면 유령을 보는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그들에게 영화관에 입장하는 것은 그저 설렘을 느끼기 위한 것일 뿐이다. 인간과 유령의 이분법적 대립이 뚜렷이 구분되는 미국 문화에서는 완전한 심리 공포 영화를 만드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들에게는 점액, 플라즈마, 거미줄을 사용하여 유령을 표현하는 데 더 능숙합니다. 또는 외계인, 엄밀히 말하면 스릴러 일뿐입니다. 하지만 일본 영화에 등장하는 공포 소재들은 모두 전화벨소리, 인형, 지하철 선로, 오래된 사진, 방향이 없는 나무바다,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벽난로 등 일상에서 나오는데… 중국 전통문화에서 귀신은 '귀신에 사로잡힌 것'만큼 좋은 것이 없고, 일본에서는 귀신과 신이 어디에나 있도록 진화해 모든 것에 귀신이 있다는 설이 생겼다. 이러한 확산된 유령세계는 일상적 사물의 접근성을 통해 관객의 친숙한 삶의 세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그래서 <링> 같은 영화를 보면 공포의 절반은 하얀 옷을 입은 사다코가 당신을 향해 걸어오는 것에서 나오고, 공포의 절반은 당신 집에 있는 TV와 전화기에서 옵니다. 원래 귀신세계는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인간의 공포를 환상세계에 투영한 것이지만, 이 투영이 현실세계와 명확하게 분리되지 않고 서로 붙어있을 때 일본 특유의 공포문화가 탄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느릅나무 거리의 악몽>이나 <새벽까지> 같은 서양영화를 보면 카메라의 변화에 ​​끊임없이 겁을 먹고, 보고 나면 안도감을 느끼지만, <원한>을 보고 나면 늘 겁이 난다. 내 주변의 모든 사물 뒤에는 무시무시한 초자연적인 존재가 숨어 있는 것 같다. 깨진 그릇, 컵과 접시, 기름등, 종이우산 등에 퍼졌던 전설의 영혼들. 오늘날 그것은 컴퓨터, 휴대폰, MP3 플레이어 및 자동차에 있습니다. 죽은 자들이 당신 주변에 있습니다. 현실적인 주제도 유령 의식에 스며듭니다. 예를 들어 다카쿠라 켄이 연기한 '철도사나이'에서 관객은 주인공의 아버지가 딸, 아내와 함께 가슴 훈훈한 다양한 이야기를 회상하고 있다는 사실만 알 뿐 영화가 끝날 때까지 알 수 없다. 자신이 실제로 떠돌이 유령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유럽과 미국을 비롯해 죽은 자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비슷한 영화들이 많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이들 유럽과 미국의 영화들은 전후의 줄거리를 의도적으로 기발한 배치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미스터리를 푸는 재미도 있지만, 일본에서는 이런 종류의 영화가 비슷한 영화의 목적은 영화 자체의 예술적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천국이나 지옥을 소개하는 표현 방식이 더 많습니다. <귀신과 인간의 사랑>처럼 마지막에 죽은 사람 뒤의 빛이 너무 신성해서 관객들은 눈을 뜰 수가 없다. 다른 공포영화에서는 지옥으로 보내질 위기에 처한 대부분의 좀비와 유령들이 마침내 십자가에 의해 원래의 세계로 다시 뛰어오르게 되고, 우리 삶의 질서가 다시 회복된다. 일본 문화에도 천국과 지옥이라는 상응하는 구조가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은 불교 신화와 지역 귀신 문화에서 나온 것입니다. 세계의 구조는 평행우주론으로 가득 차 있고, 일상생활에도 귀신문화가 동반되기 때문에 일본의 천지옥이라는 삼중구조가 하나로 뒤섞여 있지만, 다양한 애니메이션에서는 다른 세계로 던져지는 이야기가 나온다. 끝이 없지만, 다른 세계와 현실 세계 사이의 통로가 너무 많고, 귀신과 신들이 왕래할 수 있는 교통 시설도 너무 발달해 있다. 더 좋은 점은 다른 세계의 캐릭터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단지 당신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좋은지 나쁜지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운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그래서 산 사람이 지옥을 여행하거나 죽은 사람이 세상을 떠돌아 다니는 것이 정말 이상하지 않습니다. 원래 중국의 전통 귀신문화는 망자가 일상세계에 가깝다는 점에서 일본의 귀신문화와 비교될 수 ​​있는데, 특히 애니메이션 영화 '샤오첸'(사실 '중국귀담' 3부작도 주목할 만하다. , 정말 말도 안돼요 (하하)) 나온 후 Ning Caichen과 Xiaoqian의 러브 스토리는 물 속의 물고기처럼 인간 세계와 지하 세계를 오가며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요괴 문화에 비하면 이 성과는 참으로 불쌍하다. 많은 고민 끝에 그 이유는 우리의 귀신문화가 주로 '금기'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현지 유교 문화는 너무 번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튜디오의 기묘한 이야기 ​​원본을 살펴보면, 이러한 배제 과정에서 개별 유령을 만나게 되면 여전히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유령을 배제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해서 이겨내면 가장 좋은 결과는 결국 양을 되찾고 좋은 사람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귀신문화에서는 인간과 귀신의 세계가 혼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가깝지 않다. 그러나 일본의 귀신문화는 혼합되고 밀접하기 때문에 그곳의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이 적어도 한동안은 한 지붕 아래서 함께 살 수 있다. 『은하철도 999』 등의 초기 아동문학을 예로 들면, 그 속의 눈 소녀는 테츠로와 같은 방에서 서로 사랑하며 마침내 뜨거운 소바를 마시기 위해 물로 변한다. 일본 민속에서 유키온나는 특히 산에서 폭설로 인해 얼어 죽은 소녀를 가리킨다. 아름다움은 초자연적인 것에 있다. 그때 공자께서 “당신은 이상한 것을 말하지 않으나 당신의 힘은 신들을 혼란스럽게 한다”고 말씀하셨다. 실제로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 일본은 그 모습을 바로잡았다. 실제로 19세기 야나기타 구니오, 고이즈미 야쿠모 등 후대 민속학자들은 요괴의 민속문화를 서양 신화 방식으로 연구하도록 강요했다. 학원에 들어가면 오늘날 일본이 이렇게 거대한 애니메이션 산업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사실 원조 지식인들이 말하는 기이한 힘과 신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마도 푸송링과 지샤오란 이후 사람들은 판타지 노트 소설을 더욱 발전시키고 심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중국의 유령 문화는 더 이상 명계 동굴의 조잡한 동굴 투어와 야마의 악마를 전시하는 어리석고 서투른 기계 장치로 구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 왜냐하면 꿈이 우리 개인의 심리적 필요인 것처럼 미신은 사회적 심리적 필요이기 때문입니다. 수요 자체에는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옳고 그름이 일어나는 곳은 공급입니다. 우리가 공급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원시적 사고라면, 예를 들어 2년 이상 영국을 따라잡는 데 3년이 걸린다면 미신의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에 『유유백서』에서 모든 도덕률을 초월하는 상상의 예술세계, 요괴의 세계에서 우라메시 유스케와 도구로의 사활을 건 싸움을 누가 비판하겠는가? 그 결전은 플루토와 그의 아들이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비현실적이었다. 인류 문학에 묘사된 결투 장면을 보면 호메로스 서사시에 나오는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전투만이 이에 견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공포의 애완동물 가게"에서는 고딕 양식의 그림을 감상할 수 있으며, "12개의 왕국"에서는 영화 초반에 아이슬란드의 에다 서사시의 마지막 재앙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전설적인 시콘옥(Shikon Jade)을 찾을 수 있으며,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인도 신화, 중국 신화, 북유럽 신화가 산재해 있습니다. 오늘날의 진보된 정보가 다양한 지역의 고대 신화를 얽어매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스타일은 괴물 세계의 요소를 풍부하게 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그리고 이 분야의 대가들은 의심할 바 없이 일본이다. 그들의 붓, 갓파, 유령, 신부, 안뜰, 살인 돌 등, 그들은 인간을 배우로 사용하는 한계를 완전히 뛰어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러한 괴물이 없으면 상상 예술도 없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컴퓨터 가상 기술의 지도 아래 상상 예술의 한계는 더욱 멀고 초자연적이며, 일본의 유령 문화도 승리할 것입니다. 전 세계로부터 더 높은 수준의 존경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