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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빗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중국 빗의 진화

오랜 역사

중국의 빗은 먼 선사시대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풍부한 콘텐츠는 수천 년 동안 고대 중국 국가의 지혜와 문명을 축적해왔기 때문에 독특한 스타일과 풍부하고 다채로운 의미를 세계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의 빗 발전 과정은 크게 단순함, 아름다움, 조화, 사치, 정직의 다섯 가지 발전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궁궐 빗은 중국 빗의 6천년 진화를 더욱 완벽하게 반영합니다.

단순화 시대

이 단계는 약 6000년 전부터 3000년 이상 이어진 상나라 말기까지 지속됐다.

중국 고고학의 대가인 소병기 선생은 중국 선사시대의 고고학 문화를 6대 지역으로 나누었습니다.

1. 북쪽과 남쪽의 만리장성. Yanshan 지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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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andong을 중심으로 한 동부

3. Guanzhong[Shaanxi]을 중심으로 한 중부 평원, 그리고 Shanxi 남부를 중심으로 한 지역. 서부 허난

4. 태호를 중심으로 한 남동부

5. 동팅호와 쓰촨분지를 중심으로 한 남서부; 6. 남쪽을 중심축으로 하는 판양호-주강삼각주선.

현재의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선사시대의 빗은 동부와 동남부 지역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 반면 북부, 중부평원, 서남부 지역에서는 늦게 나타났다. 선사시대의 빗은 뼈, 상아질, 나무, 옥 등으로 만들어졌으며, 뼈빗, 상아빗, 옥빗 등을 상감한 뼈빗 등이 널리 사용되었다. 이 시기의 빗은 주로 직사각형이었고, 편평한 직사각형도 몇 개 있었으며, 모양도 비교적 단순했다. 일반적으로 높이는 16~8cm, 너비는 5~6cm이다. 대부분은 빗 뒷부분의 가공과 장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빗살의 가공은 비교적 거칠다. 이전 시대의 것은 빗살이 더 길고 치아 사이의 간격이 희박한 반면, 후기 시대의 것은 빗살이 더 짧고 치아 사이의 간격이 더 촘촘합니다.

이 시기 빗의 발달이 고르지 못한 것은 중국 선사문화의 다양한 패턴이 결정했기 때문이다. 선사시대의 빗은 지역적 차이가 컸는데, 동부 지역의 빗은 더 일찍 나타나서 더 많은 유형과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점차적으로 대원구 문화의 평평한 사각형 뼈와 같은 강한 지역 문화 특성을 가지고 형성되었습니다. 오목형 및 볼록형 옥 뒷면 장식 빗 등 빗은 나중에 중앙 평야와 서부 지역에서 나타났으며 종류가 적고 구조가 단순했습니다. 도시 문화의 직사각형 옥 빗만이 더 눈에 띄지만 많이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중원에서는 양소문화의 실제 빗은 발굴되지 않았지만, 허난성 루저우 홍산사(洪山寺)의 양소문화 토기에서는 채색된 빗살무늬가 발견되었다. 루저우 홍산사 유적지에서 136개의 토기 관이 출토되었습니다. 이 관은 모두 인골이 들어 있는 입이 크고 벽이 곧은 항아리였습니다. 번호가 W32:1인 큰 입 통에 흰색 페인트를 사용하여 원 주위에 넓은 띠를 그리고 검정색 페인트를 사용하여 상단과 하단에 두 개의 평행선을 그립니다. 유물 표면의 벗겨짐이 심하여 3개의 문양이 흰색 위에 검은색으로 칠해져 1개의 문양만이 2개의 빗살무늬 문양으로 식별될 수 있었다. 빗의 모양은 직사각형이며 하나는 7개의 이빨이 있고 다른 하나는 12개의 이빨이 있습니다. W69:1 등의 도자기에서도 같은 패턴이 발견된다. 이 문양은 당시의 빗살을 그대로 재현한 것임에 틀림없다.

사기에는 '하에는 만국이 있었다', '우우는 두산에 왕자들을 모아 만국의 옥과 비단 옷감을 가지고 있었다'고 적혀 있다. "우 공"은 이때의 지옥을 "구주"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황하 중하류와 장강 하류를 포함합니다. 《시서:상나라의 노래》에는 "국토는 수천 리에 이르고 백성의 유지가 그치고 영토는 사해에 이른다"고 되어 있다. 은나라의 영토는 주로 현재의 허난(河南), 산둥(山东), 허베이(河北), 랴오닝(遼寧), 산서(山西), 산시(陝西), 호북(湖北), 안후이(安徽)와 장쑤(江蘇), 저장(浙江) 일부 지역과 장시(江西), 후난(湖南), 내몽고(내몽골)의 특정 지역을 포함했다.

하시대에 출토된 빗의 수는 매우 적고, 하족이 활동했던 중원지방에 한정되어 있다. 은나라 시대에는 많은 양의 빗이 출토되었는데, 은나라의 중심인 왕제(王治)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방나라에서도 발견되었다. 가장 풍부한 발견은 허난성 정저우 상청과 안양 음유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하상시대의 빗은 뼈, 상아질, 옥, 구리 등으로 만들어졌으며, 뼈빗과 치아빗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하왕조와 상왕조의 빗은 대부분 직사각형으로 높이 11~7cm, 폭 4~5cm의 빗 뒷면이 대부분 역사다리꼴 또는 바람 모양이다. 상나라 초기에는 빗의 뒷면이 이빨보다 약간 높은 편평한 가시가 있는 빗이 주로 유행했으며, 빗의 뒷면에는 여러 개의 볼록하고 오목한 끈 무늬나 사각형, 대각선 등의 기하학적 무늬가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형태적 특성이나 장식기법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의 빗은 선사시대의 빗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은나라 후기에는 단순한 편평한 능선을 거의 볼 수 없으며 볼록한 능선과 야교능선이 있는 빗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빗은 등이 치아보다 상당히 높으며 뒤쪽에 서 있습니다. 날아다니는 새와 튀어나온 단추로 인해 뒷면의 치아 사이 높이가 더욱 넓어지고, 뒷면이 튀어나와 장식이 정교한 이 빗은 머리에 쉽게 꽂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이 시기의 빗 뒷면은 동물의 얼굴 문양과 삼각형 문양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장식 양식은 은상 청동기 및 옥의 문양과 완전히 동일하여 은상 세대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시대에는 다양한 지역의 문화가 중원을 중심으로 모여 선사시대 6대 지역을 중심으로 다원적이고 통합적인 패턴을 형성했다.

당시 여러 지역 간의 교류에서 중원 지역은 이미 강력한 허브 역할이나 결속력을 보여 주었으며 이러한 결속력은 이후의 발전 과정에서 점점 더 강해져서 성장하는 중화 민족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중부평원 지역은 정치적, 경제적 지위가 뛰어나며, 물질문화도 풍부하고 다채롭다. 하상대 빗은 선사시대의 전통적이고 단순한 형태적 특징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패셔너블하고 참신한 장식 스타일을 개척했으며, 특히 신비로운 동물 가면 문양은 단지 기구에 추가된 장식일 뿐이었지만, 그것은 시대의 독특한 특성을 반영했습니다.

선사시대부터 은대까지 사람들은 주로 머리에 빗을 꽂아 왕관 장식으로 썼다. 고고학적 발견의 증거에 따르면, 약 5,500년 전만 해도 빗을 포함한 왕관 장식이 이미 그 당시의 의복과 예절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은대에는 왕위 양식에 따른 선순위 제도가 규칙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그 장과 양식을 관찰하고 엿볼 수 있다. 누구나 빗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었던 것이 사실이다. 당시 빗을 쓰는 풍습은 소수의 권력자나 상류층만이 누릴 수 있었으며, 그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빗살 발달의 역사로 볼 때, 이 시기의 빗은 형태가 조잡하고 아직 발달 초기 단계에 있었다.

다채로운 시대

이 단계는 서주(西周) 왕조와 동주(周周) 시대를 포함하며 8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서주(西周)왕조는 기원전 11세기 주(周)나라 무왕(周王)이 은(殷)나라를 멸망시켰을 때 시작되어 기원전 771년에 주유(周伯)왕이 죽고 주(周)나라가 도읍을 낙양(洛陽)으로 옮긴 후 기원전 770년에 시작되었다. 주평왕(周平王)은 도읍을 낙양(洛陽)으로 옮기고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해에 끝났다. 역사적으로 동주(周周)는 일반적으로 춘추시대(春秋期期)와 전국시대(春秋期)의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춘추시대는 기원전 770년 주평왕 원년부터 주평왕 원년까지이다. 주(周)는 기원전 476년, 전국시대는 기원전 476년부터 기원전 221년까지이다.

서주(西周)나라의 도읍은 현재의 산시성(陝西省) 장안현(陝西省) 풍수강 유역에 위치한 봉징(峰靈)과 호경(浩景)이다. -일 허난성 낙양 지역. 주평왕(周平王)이 동쪽으로 이주한 후 주평씨는 더 이상 제후를 통제할 수 없게 되었고, 제후들이 스스로 정부를 세우는 상황이 형성되었습니다. 나라의 정치 중심지.

서주(西周)시대의 빗은 주로 중원(中庭)의 왕지(王治) 지역과 북쪽의 연(燕)나라 지역에서 발견되었으며, 그 중 보길(寶治)의 묘지에서 가장 많은 빗이 출토되었다. 1

산시성(陝西省)의 주. 동주 왕조의 빗살은 왕지 지역과 주변 국가, 심지어 북서쪽 먼 지역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호북의 고대 도시 장링추 주변의 초 국가 묘지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2주 기간의 빗은 뼈, 이빨, 뿔, 옥, 나무, 대나무, 도자기, 구리 등으로 만들어졌으며 뼈 빗과 나무 빗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빗은 직사각형, 편평한 정사각형, 육각형, 아형, 말굽형, 한쌍형 등이 있으며 형태가 풍부하고 다채롭다.

서주시대에는 다양한 볼록한 능선을 가진 빗이 주로 유행했는데, 뒷면 중앙에 돌출부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춘추시대에는 등이 편평한 빗이 주류를 이루고, 등 양쪽 끝에 새 장식이 더욱 발달하였다. 전국시대에는 굽은 등빗이 출현하여 급속히 발전하였다. 장식기법에 있어서 서주초기의 빗은 상말기 빗의 특징을 어느 정도 유지한 반면, 서주중기 이후의 빗은 기본적으로 경직되고 경직된 빗의 전통을 없앴다. 동주 왕조의 창살은 사람들에게 더욱 쭉 뻗고 생동감 넘치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주족의 조상들은 오늘날의 산시성 태(台) 무술 지역에서 부를 쌓았고, 그들의 첫 활동은 징웨이강 유역에서 이루어졌다. 주족이 상나라를 멸망시킨 후, 같은 성씨의 봉건 가신 국가들은 주나라 문화를 대량으로 수입하여 산시성 밖의 다른 지역으로 확장했습니다. 북경 유리강 서쪽 주연국 묘지에서 출토된 빗의 형태와 장식은 기본적으로 서주의 수도인 풍정이 있는 산시성 장안성 장가포의 서주 묘지에서 출토된 것과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왕조는 이러한 현상을 대략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주평왕(周平王)이 동쪽으로 낙의(洛夷)로 이주하자 왕족은 쇠퇴하고 왕자들은 일어나며 오랜 정치적 반대로 인해 지역적 문화차이가 생겨났다. 이러한 상황은 빗의 모양에도 반영됩니다. 쌍새 물고기 꼬리 모양의 빗은 춘전 전환기에 주로 사상왕국에서 유행하였다. 새를 장식으로 한 이 장식 양식은 이 지역의 춘추 청동기에서도 꽤 유행하였다. . 하위 모양의 빗은 제 지역에서 유행했으며 동부 주 왕조 시대에 이 지역의 빗의 주요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말굽 모양의 빗은 주로 추(楚)와 기타 북부 국가에서 발견됩니다. 이 모양의 빗은 추 주(楚國)의 주요 칠기 품종 중 하나가 되었으며, 천산산맥 남동부의 독특한 도구입니다. 북서. .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형태가 나타나 이 시기는 중국 빗의 발전사에서 다채로운 시대가 되었다.

첫 번째 복식 제도가 제도화되고 표준화되면서 '빗을 꽂아 왕관을 쓴다'는 옛 풍습은 더 이상 유행하지 않게 됐다. 2주치 빗은 머리를 빗는 역할이 주 기능입니다. 이를 제거하는 창살의 발명, 빗살의 완전한 세트의 출현, 대나무 빗, 대나무 상자, 빗을 담는 옻칠한 나무 상자와 같은 화장품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모두 당시의 빗살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전문 그루밍 대열에 들어섰습니다.

대동 시대

이 단계는 기원전 221년 진나라가 건국되면서 시작되어 서기 589년 진나라, 서한을 포함한 진나라가 멸망하면서 끝났다. , 동한, 왕망 정권, 그리고 삼국, 서진, 동진, 남조와 북조가 80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문헌 기록에 따르면 진나라는 "처음에 천하를 통일"하고 "다음과 같은 36개 현으로 나누어졌다". "동쪽은 바다와 조선, 서쪽은 임도와 강중" 서쪽은 샹후, 북쪽은 샹후라고 하며, 허의 말에 따르면 이 성은 인산(陰山)에서 요동까지 뻗어 있다. 한나라는 흉노에 맞서 싸우고 누란을 정복하고 대원을 정복하고 구시를 쳐부수고 서역을 개척하여 '서남 오랑캐'를 발전시켜 통일된 사상과 세력을 형성했다. 한족을 주체로 하는 중화민족의 문화.

진나라의 빗살은 중국 중원과 서남부 지역에서만 발견됐다. 한 왕조의 빗살은 동, 남, 서, 북 및 중원 평원의 모든 지역, 특히 남서부, 남동부 및 북서부 지역에서 널리 발견됩니다. 위(魏), 진(晉), 남(南), 북(North) 왕조의 빗살은 주로 남동, 남, 북, 북서 및 기타 지역에서 발견되었으며 난닝(Nanning), 강소(Jangsu), 난창(Nanchang), 강소(Jangsu), 위리(Yuli), 민펑(Minfeng), 뤄푸(Luopu) 및 기타 지역에서 더 많이 발굴되었습니다. 신장에서. 이 시기의 빗살은 나무, 뼈, 상아, 거북등껍질, 구리, 납, 은 등의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그 중에서 나무로 만든 빗살은 그 용도가 가장 넓었다.

진나라의 빗은 모두 말굽 모양이었다. 한나라 시대의 빗살창은 대부분 말굽 모양이었으며 직사각형, 편평한 부채 모양, 육각형, 한 쌍 모양, 불규칙한 모양도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의 대부분의 빗살은 등받이가 호 모양인 편자 모양 외에 쓰레받기 모양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말굽 모양의 빗이 주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빗살의 분포 범위는 진나라에서는 주로 중원과 중국 서남부에 집중되어 있었고, 서한에서는 중원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남동부, 서남부, 남부 및 북부 지역은 동부 한 왕조 이후 간쑤성, 칭하이 성, 신장 지역으로 확장되어 국가 전역을 덮었습니다. 지역 간의 차이가 점차 좁아짐에 따라 중국 빗살창의 발전사는 동시대대화 시대를 열었습니다.

진시황의 통일은 지방분리시대의 종말을 의미하며, 이후 통일방식은 역사발전의 주류가 되었다. 왕조를 규모로 보면 진나라 시대를 하나의 시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전국시대 말기부터 주류 빗살의 진화로 보면 말굽 모양의 빗살이 남서부, 남동부, 중원 평야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내부적 일관성은 유례가 없는 통일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견고한 기초.

진·한대의 말굽형 빗살은 주로 전국시대의 전통적인 형태를 계승하였고, 위진대의 스킵형 빗살은 말굽 모양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이 기간 동안 빗질은 기존 방식을 엄격하게 고수했을 뿐만 아니라 혁신을 위해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물결치는 표면 아래에는 이미 변화의 저류가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사람들이 옷을 입는 데 큰 관심을 가졌고 빗을 사용하여 옷을 입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진나라 초기에는 여성들이 빗을 쓰는 습관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단계의 빗과 격자는 일반적으로 세트로 사용됩니다. 즉, 빗 1개와 창살 1개로 구성된 세트도 있고, 빗 1개와 격자 2개로 구성된 세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격자에는 드레싱 상자에 특별히 맞춤 제작된 빗 상자와 빗 가방이 들어 있습니다. 진(秦)나라 시대에는 원형 단층 칠함(圓層浦室)이 유행하였고, 한(汉)나라와 위(魏)나라 때에는 원형 단층 칠함(圓層 옻칠 상자)이 있었고, 장방형 칠나무 상자도 있었다. 옻칠 상자는 신장 북서부 지역에서도 나타납니다. 펠트 실크는 빗 가방으로 사용됩니다. 각종 화장품과 향신료, 브러쉬, 머리핀, 청동거울, 핀셋, 샤프너, 아이브로우 펜슬 등도 세면도구에 흔히 들어가는 품목이다. 당시 세면도구가 꽤 완벽했음을 알 수 있다.

명품의 시대

이 단계는 581년 수나라 건국부터 시작해 1297년 남송 멸망까지 수, 당, 오대, 북송과 남송이 거의 700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수 왕조의 통일은 수나라와 당나라의 부흥을 가져왔다. 당나라는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번영시대였습니다. 정치체제는 점점 완성되었고, 경제와 문화는 번영했으며, 사회생활은 화려한 색채를 띠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비록 통일되지는 못했지만 사회 관습은 대체로 구제도를 따르며 모든 문화생활은 세속화의 방향으로 더욱 대중화되고 심화되었다.

수당시대의 빗살은 주로 중원, 남동, 남서, 북, 북서 지역에서 발견되며, 특히 신장의 시안, 산시, 투루판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송나라의 빗살은 주로 중원, 동부, 남동, 남서부 및 남부 지역에서 발견되며, 장쑤성 우시와 우한에서 더 많이 발굴됩니다. 이 단계에서 빗에 사용되는 재료에는 나무와 대나무, 동물 뼈, 뿔, 상아, 물고기 뼈, 옥, 수정, 활석, 마노, 유리, 호박, 금, 은, 구리 등이 포함됩니다. 그 다양성은 전례가 없고 전례가 없습니다.

수당시대에는 뒷면이 굽은 빗 모양의 빗이 유행한 반면, 뒷면이 평평한 빗은 드물었다. 당나라 중기 이후에는 등이 굽은 반원형 빗살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오대 초기에는 반원형 빗살이 급속히 발전하여 곧 스킵 모양의 빗살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송나라에 이르러 전통적인 쓰레받기 형태는 종말을 고하고 반원형 빗살창살이 완전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함과 동시에 타원형, 비스듬한 직사각형 등 새로운 빗살창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스킵형 빗은 말굽형 빗의 형태를 이어받았지만, 확실히 가로 길이 방향으로 발전한 모습이다. 반원형 빗으로 상당히 넓습니다. 선박의 몸체는 더 평평하고 실제로 길쭉한 수평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스킵모양 빗과 반원형 빗의 차이는 전체적인 모양뿐만 아니라 치아뿌리의 모양에도 있다. 전자는 치근이 동일하고 빗살의 길이가 같고, 후자는 치근이 굽어 있으며 중앙에서 양쪽으로 갈수록 빗살의 길이가 감소한다. 이러한 변화는 빗 가공 기술의 발전을 반영합니다.

수나라 때부터 빗은 여성의 장신구로 자주 사용되었으며, 여성의 머리에 쓰는 빗은 사회적 패션이 되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끌은 주로 귀족 여성들의 유행 복장이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도시와 농촌 여성 모두 빗을 착용했습니다. 당오대에는 작은 빗이나 여러 개의 빗을 꽂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 빗은 이마 위쪽, 한쪽, 양쪽 관자놀이, 뒤통수에 꽂을 수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대개 머리 뒤쪽에 큰 빗을 쓰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당시에는 사람들의 다양한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빵에 착용하는 금, 은, 구슬, 옥, 뿔 등으로 만든 다양한 비녀, 비녀, 비녀도 있었습니다.

여성의 머리에 장신구를 꽂는 풍습이 만연해 사회적 사치가 만연해졌고, 중국식 빗의 발달은 사치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사치 경향을 제한하기 위해 황실은 사치스러운 법령을 발표해야 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당나라 문종(文宗)은 태화 2년(828)에 공주에게 “앞으로 일본을 만날 때마다 비녀와 빗을 꽂아서는 안 된다”고 구체적으로 선언했다. 조씨 시주와 둔황 고석굴 61호 옥림석굴 벽화 시현자의 머리에 빗이 6개나 달린 것으로 보아 오대시대에는 '비녀빗을 널리 꽂는' 경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수그러들지 않고 계속되었습니다. 북송시대에는 궁궐에서 흰뿔이 달린 빗을 사용했는데, 빗의 길이가 1피트를 넘는 경우도 있었고, 가마를 타거나 걷는 데에도 영향을 미쳤다. 황유(黃九) 시대 송인종(宋仁宗)은 다음과 같은 칙령을 내렸다. ." 그러나 인종은 나중에 사치가 심해지면서 흰 뿔이 물고기 거북, 상아, 거북 등껍질로 변했다. 『고대와 현대의 고찰』에는 상아가 남범에서 온 것은 자라나고, 광시 안난에서 온 것은 키가 작다고 나와 있다. 갓 깎은 것과 가루로 만든 것이 가장 좋다. 운남(雲南) 녹천(雲泉)에서 나며 빗으로 쓴다. 곧은 것이 좋고 가로로 된 것은 부러지기 쉽다. 대모갑: 남판 산해에 있는 큰 거북의 등에는 대모갑이 새겨져 있는데, 검은색보다 노란색이 더 많은 것도 있고, 노란색과 검은색이 절반씩 섞인 것도 있고, 노란색이 촘촘합니다. 페인트처럼 검정색이 가장 좋습니다. 물고기 거북은 남해에 두루미가 있다고 하는데, 두루미의 윗부분이 피처럼 붉어 띠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물고기 빗을 빗으로 사용하면 크레인 톱 빗이라고합니다. 상아, 거북이 껍질, 물고기 거북이 모두 귀중한 재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북송 말기에는 금이나 금도금한 은으로 장식하거나 진주로 장식한 '토피관'도 유행했다. 송나라 각지의 묘지에서 출토된 금은 뒷판이 달린 나무 빗이나 금은 배낭이 달린 나무 빗은 이러한 관습의 영향을 실제로 반영한 것입니다. 북송의 태종과 남송의 영종은 모두 사치를 금지했지만, 송나라에서는 사치를 결코 금지하지 않았습니다. 이 단계의 고대 중국 빗의 발전은 사치시대에 진입했다고 할 수 있다.

둔후 시대

이 단계에는 907년 요나라 건국부터 청나라 멸망까지 요, 금, 원, 명, 청 5개 왕조가 포함됩니다. 1911년 왕조는 대략 1,000년 이상을 거쳤습니다.

거란족과 리구스트룸족은 연달아 북동쪽은 물론 황하유역 전체까지 분리시켰고, 몽골족은 관문으로 진입해 유라시아 대륙을 휩쓸었고, 마침내 만주는 명나라를 무너뜨리고 협소한 영토를 형성했다. 240년 넘게 지속된 부족 정부. 북방민족의 부단한 부상은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패턴을 변화시켰고, 사람들의 세속풍속과 생활풍습에 새로운 특징을 가져오며, 각 민족집단의 통합을 강화시켰다.

요금왕조의 빗살은 주로 북부와 동북부 지역에서 발견되며, 쉬안화(Xuanhua), 허베이(Hebei) 및 베이징 교외 지역에서 많이 출토됩니다. 원나라의 빗살은 주로 중원, 북부, 동부, 남동부 지역에서 발견되었으며, 스자좡(석가장), 하북(하북) 등지에서도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명나라의 빗살은 주로 동쪽, 남동쪽, 남서쪽, 남쪽 지역에서 발견되며, 난징과 상하이에서 많은 빗살이 출토됩니다. 이 단계의 빗살 재료는 주로 나무, 대나무, 뼈, 뿔, 상아, 금, 은, 거북이 껍질 등이 포함되었으며, 청나라 말기에는 화학 재료로 만든 빗살도 등장했습니다.

요, 금, 원 왕조 시대에는 뒷면이 구부러진 반원형 빗이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아치 모양의 활 모양 빗살이 갑자기 등장하여 뒷면이 구부러진 반원형 빗살과 동등하게 경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등이 호 모양의 아치, 등이 호 모양의 지느러미 모양, 등이 편평한 납작한 사각형, 조롱박 모양의 빗 등 불규칙한 모양의 빗도 나타났습니다.

5세대부터는 가로로 긴 곡선형 뒷모습이 패셔너블한 빗의 주류가 됐다. 요금대에는 등이 굽은 반원형 빗살이 등이 넓은 반원형 빗살 중에서 빗살과 빗살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았으며, 치근도 불명확하였다. 요철형의 평행하고 동일한 길이의 형태와는 다르며, 등받이가 좁아지는 반원형의 형태와는 달리 순차적으로 감소하는 형태로 어느 정도 독창성을 보인다. 원나라 시대의 호형 반원형 빗살은 뒷면이 넓든 좁든 빗살과 빗살 사이의 경계가 뚜렷했고 중앙에서 양쪽으로 갈수록 빗살의 길이가 점차 줄어들었다. .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등이 굽은 반원형 빗의 대부분이 등받이가 더 넓고 모양이 더 규칙적이었고 일부는 한쪽에 손잡이도 추가한 반면, 등이 편평한 정사각형 빗은 길고 편평한 빗을 두꺼운 원통형 빗으로 대체했습니다. 스트립 모양의 빗 뒷면이 잡기 더 쉽습니다. 이 단계의 빗은 상속, 포기, 혁신을 포함하며 일종의 솔직한 시대적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흑룡강성 아청금병풍에서 출토된 화뤄 빗주머니, 강소성 쑤저우 원릉에서 출토된 은거울틀 등 물질적 자료로 미루어 당시 사람들은 은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머리를 빗고 스스로 손질하는 모습을 그린 <손질과 서빙>, 명나라의 <영원화>, 청나라의 <월광화> 등의 회화자료도 이를 생생하게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거란족, 여진족, 몽골족, 만주족 등 북방민족은 검소함을 표방하고 단순하고 고풍스러운 스타일을 유지하기 때문에 그들의 의복은 더욱 절제되고 보수적이어서 사람들에게 단순함, 단순함, 자연스러움을 선사한다. 원나라 초기에는 빗을 꽂는 풍습이 점차 쇠퇴했고, 명나라 때에는 더욱 심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