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 춘절
폭죽
춘절 기간 동안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폭죽을 터뜨리는 것입니다. 폭죽은 폭죽, 폭죽 또는 폭죽이라고도합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중국 관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폭죽은 대나무 장대 등으로 만든 횃불이었던 고대 '팅 랴오'에서 유래됐다. 대나무 장대가 타면 강한 딱딱 소리가 납니다. 이것은 "폭발 장대"라고도 불리는 최초의 폭죽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화약이 발명되면서 사람들은 화약을 채운 대나무 통을 사용하여 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AD 960-1279)에 폭죽은 종이로 만들어졌으며, 내부에 화약이 담긴 원통형에 여러 겹의 종이로 단단히 포장되었습니다. 출발할 때 화약실에 불을 붙이기만 해도 화약이 폭발하며 큰 소리가 납니다.
요즘에는 소형 폭죽, 전기광학지뢰, 모자지뢰, 하늘 쏘는 대포, 백두폭죽, 천두폭죽, 십발폭포 등 폭죽의 종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천개의 머리를 가진 폭죽도 있고, 모양이 변하고 화려한 불꽃이 터지는 폭죽도 있어요.
요즘 폭죽을 터뜨리는 사람들은 더 이상 춘절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축제가 있는 한 폭죽도 터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악취와 악령을 피하는 것"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오랫동안 잃어버렸고, 단지 따뜻하고 축제적인 분위기를 높이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커플릿
페어, 커플릿, 커플릿이라고도 합니다. 벽이나 바깥문, 기둥 등에 걸거나 붙이거나 조각한 대련을 말한다. 고대의 "복숭아 부적"에서 진화한 것입니다.
오대(AD 907-960)에는 복숭아 상징에 대련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사(宋史史)에 따르면 오대(五代) 촉왕 맹창(孟長)은 특히 복숭아를 좋아했다고 한다. 어느 새해 전날, 그는 총각인 Xin Yinxun에게 명절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복숭아 기호에 몇 가지 단어를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총각의 글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직접 펜을 들고 "설날, 명절, 장춘"이라는 열 글자를 썼다. 후세에서는 이것이 최초의 대련이라고 믿습니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대련예술은 송대에 형성되어 명청대에 유행했다. 수백년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대련은 독특한 예술 형식을 형성했으며 이는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일본과 동남아시아로 퍼졌습니다.
커플렛(Couplet)은 중국 고대 시를 바탕으로 한 중국어 특유의 언어예술이다. 상한과 하한으로 나누어 세로로 쓰는데, 상한은 오른쪽에 하한은 왼쪽에 몇 단어나 있어도 상관없으며, 짧은 것은 4~5개 단어 정도이다. , 긴 단어는 100~200 단어입니다. 단, 상위 및 하위 커플릿의 단어 수는 동일해야 합니다. 어떤 커플릿은 상단과 하단에 각각 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부 커플릿은 각각 여러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해당 문장의 단어 수도 동일해야 합니다. 상위 및 하위 쌍문의 문법 구조가 동일해야 하며, 해당 단어의 품사가 동일하거나 유사해야 하며, 단어의 의미가 연관되어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대련의 음높이와 경사도에 대한 기준이 그다지 엄격하지 않은데, 상하 대행의 단어 수가 같으면 대략 이중형이고, 첫 번째 대행의 마지막 문장은 사선과 경사로 되어 있다. 두 번째 줄이 레벨 톤에 떨어지면 괜찮을 것입니다.
한족의 풍습과 풍속
성과 이름
처음에는 한족의 성과 이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원래 성은 모계 씨족 코뮌의 성이었습니다. "성"이라는 단어는 "女"와 "生"이라는 단어로 구성됩니다. Jiang, Yao, Ji 등과 같이 많은 고대 성에는 옆에 "여성"이 있습니다. 성은 성의 한 부분입니다. 후손의 증가로 인해 씨족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져 전국 각지에 흩어지게 되는데, 각 가지에는 상징으로 특별한 표시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씨족이다. 나중에는 성과 성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성씨의 유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 있습니다.
① Sima, Shangguan, Hou, Shuai, Wei 등과 같이 관직에 따른 성;
② 도자기 제작자는 "타오", 창고 관리인은 "창", 사업가는 "지아"와 같이 직업과 기술을 성을 사용합니다.
③ Meng Sun, Shu Sun, Wang Sun, Gong Sun 등의 성으로 조상의 이름과 호칭
④ Qi, Lu, Wu 등 봉건 국가 및 영토의 성을 사용합니다. 추 등
⑤ 원시 숭배 대상 사용 성은 말, 소, 양, 용 등 사는 곳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⑥성(姓)은 거주지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예: Dongguo, Ximen, Yang, Liu, Li 등)
⑦성에는 거주지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숫자는 Wu, Lu, Wan 등과 같은 성입니다.
이 밖에도 소수민족의 음역을 음역한 창순, 하란, 후옌 등 복합성도 있다.
송나라가 편찬한 『백씨성』에는 단일 성씨 408개와 복합 성씨 76개가 수록되어 있다. 현대에 출판된 《중국인명사전》에는 4,129개의 단일 성씨와 복합성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씨는 약 200개에 불과하며, 가장 일반적인 단일 성은 100개에 불과하며 Li, Wang, Zhang, Liu, Chen, Yang, Zhao, Huang, Zhou, Wu, Xu, Sun, Hu, Zhu, Gao, Lin이 포함됩니다. , 궈(Guo), 마(Ma) 성을 가진 우족(Wu People)은 전국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고대 중국인의 이름은 현대인의 이름보다 일반적으로 성, 이름, 자(zi), 전화번호의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이름은 아기가 태어난 후 아버지가 지어줍니다. 남자가 20세에 즉위할 때, 여자가 15세에 태어났을 때 붙이는 말이다. 사람을 가리키는 공식적인 호칭이다. 숫자는 특정 평판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Tao Qian은 Mr. Wuliu로 알려졌고, Ouyang Xiu는 Zuiweng으로 알려졌으며, 그의 말년에는 Liuyi Jushi로도 알려졌으며 Lu You는 Fangweng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인들은 이름과 별명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이름을 짓는 데에 고대인만큼 까다롭지 않다. 보통 사람들은 이름이 하나뿐이고, 대부분은 한두 글자를 갖고 있다. 이름은 한족의 문화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기를 희망하기 위해 "부, 명예, 부, 부"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건강과 장수를 희망하기 위해 "강, 건강, 방종, 장수"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동"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 뛰어나다, 잘생겼다, 재능있다'.'' 다른 말로 발전하고 성공하기를 희망합니다. 사람의 이름을 동물의 이름으로 지을 때에는 대개 용기와 힘,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붕, 용, 호랑이, 표범"을 사용한다. 위엄, 올곧음, 활력을 상징하며, 여성들은 이에 따라 "봉황, 명금, 루안, 제비", "난초, 국화, 매화, 살구"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아름다움, 온화함, 고결함을 기원합니다.
풍속대응
중국에서는 자신을 중심으로 4대 노인과 4대가 존재하는 전통적인 한족의 서열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후배의 '대조상, 대조상'을 형성합니다. '구씨족'의 혈연관계는 조상, 아버지, 사람, 아들, 손자, 증손자, 고손자입니다. 방계혈연관계와 혼인관계가 연결되면 거대한 친족체계가 형성됩니다. 여기서는 계층적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일부만 선택했습니다.
1차 :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2세대)
2차 : 아버지, 어머니,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삼촌 , 이모, 삼촌, 고모, 시아버지, 시어머니(나이세대)
3단계: (본인)형제, 형수, 누나, 형부 법조인, 누나, 처남, 사촌, 사촌, 사촌, 사촌, 처남, 형수, 처남(동세대)
4차: 아들, 딸, 조카, 조카, 조카, 조카(후배)
5차: 손자, 손녀, 손자, 손자, 조카, 조카, 손녀, 손녀(2세 이후)
친척 호칭은 세대별로 구분되며, 동생이 몇 살 위인지, 몇 살인지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몇 세대가 지나면 정문의 후손이 아랫문의 후손보다 몇십 년 더 나이가 많을 수 있으며, 이는 세대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종종 수염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의 팔에 손자 또는 할아버지. 그래서 한족은 흔히 "문은 후배에게 넘어간다"고 말한다.
친족 호칭은 이웃이나 낯선 사람 사이의 사회에서도 다정함과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동네 동갑내기들은 서로를 형, 형, 누나, 누나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부모님의 또래를 삼촌(삼촌), 삼촌, 이모(이모), 이모, 이모, 누나라고 부릅니다. 이모 등으로 부르며, 조부모님의 또래를 할아버지, 할머니, 주인님 등으로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제목을 사용할 때는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령 수준에 따라 제목도 다르며, 특히 봉투의 제목은 더욱 그렇습니다. 아들이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편지를 쓸 경우에는 편지에서 그를 "부모님" 또는 "엄마 아빠"라고 불러야 하지만, 봉투에 적힌 제목은 관점의 문제입니다. 그를 미스터(Mr.)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살다 보면 사람을 존중하기 위해 수준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특이한 현상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집에 존경하는 어르신이 있는데, 그 집의 어린 사람들이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주인, 할머니 등으로 부릅니다. 이웃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할머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주인님, 할머니인데 호칭을 자주 부르죠. "붉은 저택의 꿈"의 류 할머니, "낙타 향자"의 4대 스승 류 등이 있습니다. 때때로 제목 앞에 "그(그녀)"라는 단어가 추가됩니다(예: 삼촌, 둘째 이모, 할머니, 둘째 형제 Li 등). 유사한 제목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화심리
한민족의 문화심리는 수천년의 축적을 거쳐 점차 형성되었다. 지난 세기의 다양한 현대 문화 경향의 유입이 이러한 전통 문화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여전히 깊숙히 뿌리박혀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국어 특유의 화용적 특성을 형성한다.
먼저 농업자연경제에 기초한 봉건사회는 수천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왔고 이 봉건적 가부장제 사회는 국민심리에 두 가지 특징을 만들어냈다. 첫째, 혈연을 중시한다. , 두 번째는 계급 차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화술 의사소통의 두드러진 특징은 친족 호칭 사용을 강조하고 선배와 후배를 엄격히 구분한다는 점이다.
서양에서는 젊은 세대가 어른들을 이름으로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어 의사소통에서 허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 또한, 친족 호칭은 일종의 경칭으로도 사용되며, 삼촌, 삼촌, 할머니, 이모 등 친척이 아닌 대화 상대에게 널리 사용되는데, 이는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고 친밀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된다. 관계.
노인과 어린이를 중시하는 가부장적 개념은 사회적 대인관계에도 적용되어 위계적 개념이 된다. 수천년 동안 봉건 사회는 항상 장로와 젊은이의 질서, 우열의 질서를 옹호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관직에 있는 사람을 직위에 따라 호칭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자신을 낮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내 성, 가족-천한 집, 덕형-어리석은 등 경칭과 반대되는 겸손한 칭호가 많이 있습니다. 형제, 걸작 - 겸손한 일, 높은 의견 - 어리석은 의견, 천박한 의견.
둘째, 인간관계의 조화, 사람의 사회적 본성, 사회와 집단이 개인에 대한 제약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강조한다. 이는 봉건사회의 가부장적 관계와도 연결되는데, 이는 서구의 자기중심주의, 독립적인 인격과 개성을 강조하는 것, 개인의 성취와 명예를 추구하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대인관계의 친밀함을 강조하기 위해 친족이 아닌 대화 상대에게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상대방의 사생활을 인사의 내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밥 먹었어?" 정말 굶어 죽을까봐 걱정하는 것은 걱정과 애정의 표현일 뿐입니다.
월급이 얼마인지, 나이가 몇인지, 배우자가 있는지, 자녀가 몇 명인지 묻는 질문도 중국인이 보기에는 긴밀한 대인관계와 유대감, 이른바 동양적이다. 인간미가 있지만 서양인의 눈에는 타인의 '사생활권'을 침해한다는 의심을 받는 것 같다.
성과 젠더 문제에 대한 한족의 보수적인 전통으로 인해 언어 의사소통에서 남성과 여성이 사용하는 용어에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언어는 더 직설적이고 캐주얼한 반면, 여성의 언어는 더 절제되고 엄숙합니다. 성적인 단어를 사용한 욕설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훨씬 더 흔합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관념에서도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는 남성은 미개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인 반면, 여성이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당연히 여론의 비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혼
과거 한 청년들의 결혼은 대부분 부모에 의해 중매됐다. 대부분은 어릴 때부터 부모의 약혼으로 이뤄졌다. 손끝, 즉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양 당사자는 부모를 위해 결혼 관계를 맺었습니다.
약혼 전 중매인을 신부 집에 초대해 프러포즈를 해야 한다. 약혼할 때 남자는 여자에게 '약혼 선물'로 일부 재산을 주고, 결혼할 때는 여자도 남자의 가족에게 많은 재산을 가져가야 하는데, 이를 '지참금'이라고 합니다.
결혼식 당일 신랑은 식차나 가마를 타고 신부 집으로 가서 신부를 '환영'한다. 세단 의자. 신부는 신랑 집에 모인 뒤 하늘과 땅, 부모님께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혼부부는 신부실로 입장합니다. 이때 신랑 가족은 축하를 하러 온 친척과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다. 어떤 곳에서는 아직도 결혼식장에서 소란을 피우고 험담을 듣는 것이 관례입니다.
장례
한족의 오랜 장례 전통은 무거운 장례와 호화로운 장례를 강조하며 많은 미신적인 풍습이 뒤섞여 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먼저 목욕을 한 다음 장사지내야 한다. '관' 예식은 소관과 대관으로 나누어진다. 작은 관은 시신을 이불로 감싸는 것이고, 큰 관은 시신을 관에 넣는 것입니다. 관은 가능한 한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일부 부유한 가족은 관을 만들 때 귀중한 목재(예: 난무)를 사용하고 페인트도 칠해야 합니다. 장례는 며칠, 심지어는 열흘 동안 조문과 제사를 지내면서 성대하게 치러야 하고, 승려와 도사를 불러서 경전을 불러야 망자의 영혼이 하루빨리 승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례식 동안 고인의 친지들은 상복을 입고 애도실에서 철야를 지켜야 한다. 고대 중국의 예절제도에서는 효복을 고인과의 혈연관계에 따라 5등급으로 나누었는데, 현대 중국어에는 혈연의 거리를 나타내는 '오복'이라는 말도 있다. 상복은 흰색 천으로 제작되는데, 이는 예복으로 흰색 옷을 입는 서양의 풍습과는 매우 다릅니다. 청나라 때 영국인이 처음으로 중국에 왔다가 장례행렬에 참석한 사람들이 모두 흰옷을 입고 있는데 그 표정이 괴로워하고 슬퍼하는 것을 매우 이상하게 여겼습니다. 고대에 사람들은 장례식 때 애가를 불렀습니다. 진나라의 위대한 시인 도연명은 일생 동안 자신을 위해 세 편의 애가를 썼습니다. 후세대의 애가와 애가는 고대의 애가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장례식의 규모는 망자의 신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사회에서는 신분이 다른 사람들의 장례의식에 대해 엄격한 규정이 있었다. 왕자, 귀족, 부유한 가문에서는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성대한 장례식을 거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A Dream of Red Mansions)"에는 진커칭(Qin Keqing)이 닝궈 저택(Ningguo Mansion)에서 사망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관은 2~300냥의 은화 가치가 있었습니다. , 은산만큼 무겁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음식과 의복의 기본적인 필요조차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무거운 매장과 관대 한 매장"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시체를 매트에 싸서 서둘러 매장할 수도 있습니다.
노인이 사망한 후 자손은 27개월 동안 집에 머물러야 하며, 이 기간 동안 공무원도 직장을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 효도를 지켜야 합니다. 존경하는 유족들에게 조의를 표하는 것을 '체제 유지'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