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 컬러 영화 144 분
독일 연방공화국 Flantz Seitz 영화사 /Biausse Copa 영화사 /Artemis 영화사 /Helleruya 영화사 /GGB 14 유한공사와 프랑스 파리 Argos 영화사가 공동 제작했습니다.
감독: Volker Schlondorf 시나리오 작가: Jean-Claude cariel flantz sets fork schlondorf (공터 글래스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사진): Igor Luther 주요 배우: 마리오 아
이 영화는 1979 연방 독일 금밥그릇상과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김야자상을 수상했다. 1980 미국 영화예술학원 최우수외국어영화상
요약
지난 세기 말 단제 (폴란드 그단스크). 이곳은 폴란드인, 독일인, 카수 백인이 뒤섞인 지역이다. 텅 빈 들판에서 담배를 피우고, 젊은 농부인 안나 브라운스키는 혼자 감자밭에 앉아 모닥불로 감자를 구웠다. 갑자기 지평선에서 키가 작고 건장한 남자가 달려왔다. 안나는 아직도 맛있게 먹고 있다. 그 남자는 그녀 앞에 무릎을 꿇고 말했다: "제발! 클릭합니다 "그는 숨을 헐떡이며 공포에 질렸고, 뒤를 바짝 뒤쫓는 헌병대가 뒤따랐다. 안나는 망설이지 않고 발을 들어 올리고 자신의 4 층 큰 치마를 높이 들어올려 남자를 몸 밑에 덮었다. 군경이 바짝 뒤쫓아 주위를 둘러보니 탈주범이 보이지 않았다. 그들은 안나에게 누군가를 보았는지 물었다. 그녀는 감자를 먹으면서 앞을 가리켰다. 군경이 이 한눈에 볼 수 없는 밭을 보았을 때, 누군가가 도망가서 눈꺼풀 밑에서 바로 사라질 수 없다면, 그들은 어디로 갈 것인가?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내 앞에는 모닥불, 감자, 그리고 이 여자밖에 없다.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하자 안나는 좀 짜증이 났다. 헌병 두 명이 무력하게 안나를 떠났다. 그들이 멀리 갔을 때 안나는 당황하지 않고 일어섰다. 그 사람은 아직 땅에 누워 있는데, 여전히 스스로 즐기고 있다. 그는 바지를 입고 안나와 함께 감자를 들고 떠났다. 그의 이름은 조셉 콜 야체크입니다. 카수 백인으로 독일인에게 불을 지른 적이 있습니다. 9 개월 후 안나와 그는 아가네라는 딸을 낳았지만 헌병대는 여전히 그를 찾고 있었다. 1 년 후 그는 다시 체포되었다. 도중에 그는 다시 도망쳐 강으로 뛰어들어 사라졌다.
제 1 차 세계대전 이후 아그네는 이미 정옥한 소녀로 성장했다. 그녀는 식료품점을 운영하는 라인인 제라트와 결혼했지만 사촌 양 브라운스키와 애매한 관계를 유지했다. 매주 목요일에 그들은 타임호텔에서 만난다. 제 아들 오스카는 이런 삼각관계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아이가 이 세상에 왔을 때, 그의 어머니 아그네는 그의 세 번째 생일에 철통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세 번째 생일이 도착하자 집안이 시끌벅적하여 빈자리가 없었다. 오스카는 정말 빨간색과 흰색 인터레이스 패턴의 철통을 메고 있다.
생일축제에서 그는 성인 세계의 추함을 보았다. 엄마와 삼촌은 서로 새롱거리고 책상 밑은 발로 새롱거린다. 그는 더 이상 키가 크지 않기로 결정하여 지하실로 가는 사다리에서 일부러 떨어져 척추를 다쳤다. 그는 정말 키가 크지 않아 난쟁이가 되었다. 그 후로 그는 다시는 북을 떠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문을 두드렸다. 어느 날 오스카가 집에서 문을 두드리자 그의 부모는 매우 불안했다. 아무리 설득해도 소용이 없다. 분노한 아버지는 오스카의 등에서 철통을 빼앗으러 다가와서 오스카가 갑자기 비명을 지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벽시계의 유리가 갑자기 깨져서 온 가족이 놀라 멍해졌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의사에게 데려갔고, 오스카는 진료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의사는 이것이 오스카의 특이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1933 오스카 9 세, 하지만 택은 파시즘에 휩싸였다. 베토벤의 숭배자인 Matzerath 는 히틀러의 당원이 되어 집에 히틀러의 사진을 걸어 갈색 셔츠를 입고 반장이 되었다. 5 월의 어느 날 잔디밭에서 성대한 집회가 열리면서 나치 지도자를 환영했다. 오스카는 조용히 회의장으로 들어가 사열대 아래에 숨었다. 그는 일부러 4 분의 3 의 박자로 히틀러 청년단 금관악대가 연주한 나치 행진곡을 어지럽혔다. 천천히 밴드가 곡조를 바꾸자 회의장 전체가 유쾌한 왈츠춤에 도취되었다. 정연한 팀이 한 쌍의 춤추는 커플로 해체되었다. 오스카는 즐겁게 웃었다.
아그네와 얀 브라운스키의 랑데부. 때때로 그녀는 오스카와 함께 산책을 나가고, 장난감 가게에 가서, 아이를 장난감 가게 주인 맥스에게 맡기고, 타임호텔과 사촌 여동생이 간통죄로 뛰어갔다. 마르크스도 아가네 실크를 묵묵히 사랑했고, 그는 아그네 실크가 무엇을 했는지 알고 있었다. 이들 중 어느 것도 오스카의 눈을 피하지 못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그니가 임신을 하자, 그녀는 아이를 낳고 싶지 않아 필사적으로 먹고 생선 통조림을 먹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생선을 먹고 물고기 중독으로 죽었다.
1939 년 9 월 1 일,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했고, 얀 브라운스키는 자신의 우체국을 지키기 위해 독일 병사들과 격전을 벌여 결국 희생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하녀가 오스카의 집, 젊은 마리아에게 왔습니다. 그녀는 겨우 16 세이며 오스카와 동갑이다. 생활 속에서 이 소년은 정이 들었다. 아버지가 집에 없을 때 마리아와 오스카는 함께 잤고 오스카는 성인이 하는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어느 날, 그는 집에 돌아와서 아버지도 마리아를 사랑하고 그녀와 성관계를 갖도록 강요하는 것을 발견했다. 마리아는 임신하여 오스카의 계모가 되었다. 오스카는 더 이상 집에 있고 싶지 않다. 그는 세계 일주를 하는 전선 난쟁이 극단에 가입했다. 그는 특별한 기능으로 무대에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며 관객들의 박수를 받았다. 극단에는 여배우 몬테비타 레구나가 있다. 오스카는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고 노르망디 반도에서 좋은 시간을 보냈다. 전쟁 때문에 그들의 극단은 끊임없이 이사를 해야 했다. 어느 날 밤 오스카와 레구나가 침대에서 자고 있을 때 누군가가 문을 두드렸다. "미국인이 왔다." 그들은 황급히 일어나 옷을 입고, 짐을 들고, 문 밖에 주차된 대형 화물차에 올랐다. 레구나는 목이 말라서 차에서 내려 물을 마셨다. 폭탄 하나가 그녀를 폭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오스카의 희망은 다시 무너졌다. 그는 극단에 작별을 고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오스카는 세 살 된 동생에게 생일 선물로 철통을 가져왔다. 전쟁이 끝나고 소련군은 이미 단택에 들어갔다. 그들은 나치를 찾고 있다. 따스한 웃음으로 마사라스는 나치 배지를 잃어버렸고 오스카는 일부러 주워 아버지의 손에 쑤셔 넣었다. Matzerath 는 소련군에 들킬까 봐 급히 삼키고 배지에 끼었다.
오스카는 아버지를 위한 장례식에서' 아빠' 를 외치며 성장하기로 결정하고 등에 18 이라고 적힌 드럼을 버리고 무덤으로 뛰어들었다. 나중에 그는 구조되었다. 그는 다치지 않았지만, 그의 코는 피를 흘리고 있다. 하지만 오스카는 정말 키가 커지기 시작했다.
기차역에서 피난한 인파가 끊이지 않는다. 오스카는 마리아와 그녀의 아이를 데리고 서방 망명 기차를 타고 영원히 고향을 떠났지만, 그녀의 자애로운 할머니는 여전히 그곳에 남아 있었다. 기차가 우르릉 전진하자 들판에 연기가 자욱했고 할머니는 홀로 들판을 걷고 계셨다. 기차가 천천히 질주하며 망망한 벌판에서 사라졌다.
분별하고 감상하다
철피고는 공터 글래스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동명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글래스는 단택에서 태어났는데, 그는 그 시대의 현실을 묘사하고, 일반 시민의 갈등과 갈등, 황당무계함과 편협함으로 가득 차 있다. 소설은 1959 에 출판되었지만 20 년 후에야 영화로 개편되었다. 작가가 한 감독이 자신의 대작을 영화로 각색할 수 없을 정도로 불안하기 때문이다. 그는 슈론도르프, 장 클로드 카릴, 세츠로 구성된 제작진과 데이비드 베넷 주연을 보고 개편에 동의했다.
철피드럼' 은 잔디가 제 2 차 세계대전 전대미문의 재난을 보여주는 독특한 방식이다. 오스카라는 성인 세계에 속할 수 없는 난쟁이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은 개구리 한 마리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과 같기 때문에 분명 다를 것이다. 소설의 주제는 엄숙하고, 글쓰기 수법이 참신하고 독특하기 때문에, 이 작품은 서구 당대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론도르프 감독은 원작의 황당무계한 풍자의 기조에 충실하며 1924- 1945 년 독일의 어두운 면을 시각적인 영상으로 드러내며 그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독일 소자산계급 사회의 각종 인물의 퇴폐, 정신적 공허, 도덕적 몰락, 역행의 약점을 보여준다
영화 서사에서 작가는' 전방위' 의 서사적 입장에서 물러나 작품 속 인물과 특수한 기능을 가진 똑똑한 아이에게 서사기능을 부여했다. 그도 심리적으로 트라우마, 성장하기 싫은 아이, 오스카. 오스카는 평생 인류의 추악함을 목격하고 시대의 증인이 되었다.
오스카는 풍자적인 인물이다. 그는 소리칠 수 있고, 그의 항의의 목소리는 유리를 깨뜨릴 수 있다. 그는 나치를 맞이한 회의장에서 방영된 행진곡을 왈츠로 바꿔 심각한 군사심사회의장 사람들이 춤을 추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오스카도 예술가입니다. 그는 전선 난쟁이 공연단에 참가하여 우수한 마술사이다. 오스카는 또 다른 연인이다. 마리아와 간통하고 난쟁이와 결합된 여배우 레구나와 잔다. 오스카는 여전히 반역자이다. 그는 어머니의 애인인 양 브라운스키를 배신하고 결국 아버지를 죽였다. 그는 어리석은 짓을 했지만 여전히 재능이 있다. 감독은 이런 괴기, 과장, 기형적인 이화 효과로 사람들에게 다른 각도에서 익숙한 경험을 다시 인식하게 했다.
현대 영화는 사람들이 이런 관점을 통해 인생 철학을 이해하고 인생의 깊은 구조를 탐구할 수 있는 관점과 사고방식을 제공한다. 영화' 철피고' 는 좀 황당무계하고, 황당무계함은 실존주의의 세계관이며, 현대주의 문학의 일종의 표현이다. 그것은 표면에 비이성적인 겉옷을 감싸고 있지만, 깊이적으로는 더욱 이성적이다.
오스카가 탄생하기 전후로 이 영화는 잊을 수 없는 스턴트 장면을 촬영했다. 나는 먼저 태아가 양수에 떠 있는 것을 보았지만, 그의 눈은 이미 렌즈를 직시하고 있었다. 마치 이 밝은 세상에 오기를 갈망하는 것 같았다. 그가 세상에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조산사가 발을 들어 올리자, 그가 세상에서 본 모든 것이 바로 뒤바뀌었다. 그의 두 아버지가 들어왔을 때, 그것은 뒤바뀌었다 ... 어차피 모든 것이 뒤바뀌었다. 즉, 그가 사는 미래의 세계는 같다는 것이다.
어머니가 오스카를 낳았을 때, 그녀는 세 번째 생일에 그에게 철통을 주겠다고 약속했고, 아기의 머릿속에는 즉시 철통이 떠올랐다. 오스카의 세 번째 생일에 친척들이 모여 그를 축하했다. 매우 시끌벅적하다. 그는 철통을 하나 얻어서 어른들 사이의 갖가지 추악한 행위를 보았다. 그는 다시는 자라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그는 드럼을 메고 계단을 뛰어내려 지하실로 들어갔다. 이곳의 지하실은 오스카가 이때부터 심연으로 향해서 그의 길이 지하실처럼 어두워질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한동안 걸어다녔고, 그는 고아가 되었다. 아버지의 장례식에서, 그는 자신이 자라야 한다고 느꼈고, 먼저 드럼을 무덤에 올려놓은 다음 자신이 뛰어내렸다. 이는 그가 과거의 모든 것 (나치 포함) 을 철저히 묻고 무덤에 묻어 자신의 생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 글래스는 이 영화가 어느 정도 현실적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오스카가 오늘날 세계에서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을 미워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있는데, 어른들이 이행해야 할 의무와 책임을 감당하기보다는 오스카처럼 성장하지 않는 편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실론도프는 영화에서 독특한 풍자수법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묘사에 신경을 써서 인물을 묘사하여 풍자를 더욱 신랄하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 시대가 바뀌면서 Matzerath 는 베토벤의 초상화를 히틀러로 바꿔 낡은 라디오를 사서 갈색 셔츠를 입었다. 전쟁이 끝나자 그는 히틀러의 초상화를 찢고 베토벤의 초상화를 걸었다. 이러한 세부적인 묘사는 시대의 변천과 마젤라트의 정치적 성향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모든 두려움과 희망을 담고 있다. 또한 감독이 로케이션 선택에서 에펠탑 아래의 난쟁이 전선 공연단을 선택한 뒤 노르망디 섬에서 공연하는 것도 깊은 의미가 있다.
실론도르프가 촬영한' 철피고' 는 독일 근대사일 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추악함을 묘사한 풍자작품이기도 하다. 그는 1978 년 여름가을 양계절에 유고슬라비아, 서베를린, 단택, 프랑스 등지에서 촬영해 700 만 마르크를 들여 결국 이 블록버스터를 완성했다. 1979 년 5 월 칸영화제에 참석했고 코폴라의' 현대계시' 가 김야자상을 수상했다. 6 월 독일에 금사발상을 수여받았다. 1980 4 월 독일 영화로 처음으로 오스카를 수상했다.
실론도프는 독일의 새 영화의 4 대 감독 중 한 명이다. 그는' 젊은 덜레스' 와' 불명예스러운 카테리나 브룸' 과 같은 문학 명작을 영화로 개편하는 데 능하다. 그는 영화가 대중매체라고 생각하는데, 마치 20 세기 초의 5 센트 오페라와 같다. 그가 촬영한 것은 표준 독일 영화로, 어느 정도의 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의 오락성과 대중성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