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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Pro: '최고'에서 '화려한 순간'까지 3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Takeshi 소개: 핵심 기술을 추구하지 않는 회사의 경우 ID가 아무리 좋고, 시장에 얼마나 잘 맞는지, 마케팅을 얼마나 잘하는지, 재정적 지원이 얼마나 되는지에 관계없이, 그것은 팬 속의 플래시에 불과할 것입니다. 인터넷 시대에도 하드웨어의 제품 경쟁력은 여전히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어려운 지표이다.

Ruishi Business Review의 저자 Gao Dongmei가 작성

GoPro는 한때 Sony, Nikon 및 기타 전통적인 일본 이미징 장비 제조업체가 이미징 산업에 뛰어들도록 강요했던 이미징 업계의 전설입니다. 액션 카메라 시장. DJI, 샤오미, Z CAM 등 중국 사람들을 깨워 이미징 산업이 음식을 공유하기를 기다리세요.

하지만 레전드는 때로 나이트클럽의 왕과도 같아서 노래와 춤에 숙취를 겪은 뒤 자신의 진짜 정체성과 마주하게 되고 혼란스러워하며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액션캠 시장의 제한된 용량으로 인해 콘텐츠 변혁과 드론 사업이 기대했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DJI, 샤오미, 애플 등의 공격까지 겹쳐 고프로는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 세분화 측면에서 볼 때, 이 회사는 여전히 원래 분야에서 입지를 잃었고 결국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여러 차례 해고에 의존하면서 해마다 돈을 잃었습니다.

현재 고프로의 주가는 오랫동안 주당 5달러 안팎을 떠돌던 최고치인 주당 100달러에 비해 급락했다. 회사의 시가총액도 고점 대비 5% 수준으로 하락해 고점 복귀가 거의 불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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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카드 깨기

누구나 GoPro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스카이 다이빙과 번지 점프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머리에는 사각지대 없이 모든 과정을 360도 촬영하는 작은 박스형 기계를 착용하고 있는데, 이 작은 기계이자 액션캠의 제조사는 고프로(GoPro)다. 이렇게 좁은 제품은 고프로에 의해 극한까지 밀리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됐다.

하지만 최근 고프로에 위기가 닥쳤다. 동부 표준시 기준 10월 2일, GoPro CEO 니콜라스 우드만(Nicholas Woodman)은 컨퍼런스 콜에서 일부 새로운 카메라의 출하를 연기하고 하반기 재무 목표를 낮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소식이 나오자마자 고프로의 주가는 장 마감 후 20% 이상 급락해 4.28달러에 이르렀고, 결국 전체 시장 가치는 2014년 130억 달러를 정점으로 7억9060만 달러로 16.57% 하락했다.

이번 '치명적인' 컨퍼런스콜에서 고프로는 하반기 매출을 6억8000만~7억1500만달러로 예상했는데, 성장률은 기존 전망치 9%에서 12%로 낮아졌다. %에서 6%에서 9%로, 이익은 이전 전망인 주당 0.37~0.49달러에서 현재 범위인 주당 0.33~0.39달러로 조정되었으며, 매출총이익률은 약 36.5%로 수정되었습니다. 역시 이전 전망보다 낮았다.

많은 기대를 모았던 액션캠 제품인 히어로8 블랙의 생산이 지연되면서 출하량이 당초 계획했던 3분기에서 4분기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히어로8 블랙은 지난해 히어로7 블랙에 이어 고프로가 올해 내놓는 신제품으로 '가장 강력한 액션 카메라'라 할 수 있다. 가격은 399달러로 좀 더 하이엔드 소비자를 겨냥해 디자인됐다. .

원래 단편 영상의 부흥과 함께 콘텐츠 변혁과 드론 사업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서 국민 브이로그 시대는 고프로에게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주었고, 로터리 액션캠 시장은 이를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밝아졌습니다. 그러나 GoPro는 좋은 플레이를 펼쳤을 뿐만 아니라 반전할 마지막 기회를 거의 포착하지 못했습니다.

2018년부터 고프로는 수차례 인수와 생산 중단 소식이 전해지며 암울한 상태에 빠졌다. 실제로 회사는 이미 2015년 초 '이익 증가 없이 매출만 증가'하는 상황을 겪었다. 그해 순이익은 전년 대비 71.79% 급감해 3,600만 달러에 그쳤다. 그러다가 2016년에는 워털루를 만나 매출이 전년 대비 26.82% 감소하고 순이익도 크게 감소했다. 연간 4억 19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한 분기 동안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으며 순손실은 1,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3,730만 달러에 비해 줄었고 총 이익률은 35.8을 기록했습니다. %.

호재에 맞서 고프로도 2019년 매출 전망을 상향하며 조정된 수익성 추세를 보여줬지만, 이런 호재는 시장을 달래지 못했다.

한 유명 애널리스트는 이를 매수하지 않고 "올 가을 GoPro의 다음 업그레이드 주기 이전에는 주식을 추천하지 않는다"며 중립 의견을 거듭 밝히며 목표 주가를 6달러에서 5.5달러로 낮췄습니다. 집에는 항상 비가 내립니다. 올해 6월부터 GoPro 주주들은 시장에 대한 확신이 필요할 때마다 8월 5일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4,189주를 순매도했습니다.

이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계속 하락했고 결국 회사는 종가 4.31달러라는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기간 주가실적을 보면 회사의 영업이 시장심리를 계속해서 달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주가는 1월 최저치에서 5월 최고치인 7.65달러까지 70% 이상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해 8월 2일 재무보고가 발표되자 12% 이상 하락했다.

스포츠 사진, 영상 분야의 트렌드를 단독으로 이끌어온 이 회사는 오랫동안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여전히 돌파하기 어려운 병목 현상이 앞에 놓여 있습니다. 뒤에는 맹렬한 추격자들이 있다. 액션캠의 제왕이었던 고프로(GoPro)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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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이 되어 보세요

GoPro의 행운을 향한 여정은 미국의 차고 문화가 포장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된 이야기입니다. GoPro 창립자이자 CEO인 Nick Woodman은 전형적인 미국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GoPro는 그가 설립한 두 번째 스타트업입니다. 다행히 닉 우드먼은 창업 실패 후에도 포기하지 않았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가 정신은 물려받을 수 없다는 농담이 나올 것이다.

그의 두 아버지는 당시 실리콘 밸리의 인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친아버지는 투자와 인수합병을 전문으로 하는 중개인입니다. 그는 한때 Pepsi가 멕시코 스타일 레스토랑 체인인 Taco Bell을 인수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나중에 KFC 및 Pizza Hut와 함께 Parkson Restaurant Group을 형성했습니다. 그는 세기 말에 반도체 회사인 MMI를 파산에서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이 회사는 나중에 AMD와 합병하여 실리콘 밸리에서 여전히 명성을 떨치고 있는 거대 반도체 기업이 되었습니다.

많은 실리콘밸리 기업가 이야기와 달리 실리콘밸리의 핵심 지역에서 자란 우드먼은 어렸을 때 집에 컴퓨터가 있었지만 프로그래밍에 빠지지 않았다. 그것의. 우드먼의 중학교 교사는 "어릴 때부터 자신감이 넘쳤고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평균 성적을 받았지만 스포츠, 특히 서핑과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핑을 하기 위해 부모님이 마련해 준 학교까지 포기하고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에서만 공부했다. 해변과 가깝고 언제든 서핑을 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국내 최고의 과학 학교 중 한 곳에서 시각 예술을 전공한 우드먼은 대학에 대해 가장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매일 아침 일어나서 서핑을 하고, 수업을 듣고, 다시 서핑을 하러 갑니다."

서핑이라는 위험성이 높은 취미에 대해 우드먼의 부모는 그에게 장애물을 놓지 않았다. “내가 서핑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지 않았다면... 나는 결코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손목카메라 만들기." 대학을 졸업한 후 불안한 나무꾼은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예민한 후각으로 온라인 게임 서비스 회사인 펀버그(Funbug)를 창업해 벤처캐피탈 390만 달러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기업가적 방향이든 자금 조달 속도든 Woodman의 벤처는 매우 안정적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고, 펀버그는 2000년 이후 인터넷 버블 속에서 결국 파산했다. 이는 늘 자신감이 넘쳤던 우드먼에게 큰 타격이었다. 그는 우울증을 달래기 위해 5개월간 호주와 인도네시아로 서핑 여행을 떠났고, 이를 청춘과의 작별을 위한 마지막 모험으로 삼았다.

이번 여행 이후 편안하고 단조로운 중산층 생활에 안주하기로 결심한 우드먼은 운명이 자신을 속이고 우여곡절을 겪을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서핑 여행을 하는 동안 우드먼은 한때 프로 서퍼가 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는 블록버스터 영화를 촬영해야 했습니다.

"해수 침식을 견딜 수 있고 팔에 고정해 서핑 과정을 선명하게 기록할 수 있는 고속 카메라가 있나요?" "스마트 손목 스트랩을 사용하면 코닥 일회용 카메라를 손목에 고정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상태입니다. "파도가 오면 작동합니다." 이 갑작스러운 아이디어는 함께 서핑한 친구들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캘리포니아로 돌아온 우드먼은 부모님이 바라던 대로 안정된 중산층 생활을 하지 못하고 대신 실리콘밸리와 여러 산으로 분리된 모스 비치로 가서 집에 틀어박혀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첫 번째 프로토타입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는 아직 시장에 나와 있지 않은 익스트림 스포츠 애호가들의 영웅적인 순간을 포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우드맨은 자신의 생각을 실현하고 회사원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하루 18시간씩 일했고, 게토레이 반, 물 반인 혹컵을 등에 묶어 숫자를 줄이기도 했다. 부엌에 가는 횟수.

이윽고 제품 시제품이 완성됐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자금 문제가 남아 있다. 당시 여자친구이자 현재 아내인 우드먼은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1.9달러에 구입한 수공예품 600개를 구슬 끈으로 엮었습니다. 미국으로 돌아온 후 그는 1974년형 폭스바겐 버스를 몰고 북부 캘리포니아에서 난지아까지 길을 따라 행상을 하며 판매했습니다. 가격은 각각 60달러이므로 새 회사의 첫 창업 자본금은 10,000달러가 됩니다.

이전에 저축한 미화 20,000달러와 그의 어머니가 그에게 빌려준 미화 35,000달러에 더해 회사는 창업 자본금으로 미화 65,000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첫 번째 고정 자산인 Woodman's에서 그에게 임대한 재봉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머니. 그들은 회사 최초의 핸드 로프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데 그것을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그의 아버지가 각각 10만 달러를 두 번 투자한 후 Woodman과 다른 사람들은 인터넷과 무역 박람회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서 오래된 잠수복 재료를 함께 꿰매고 플라스틱 원자재에 구멍을 뚫는 방법(연결 시스템)을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수정해 보세요.

당시 막 설립된 알리바바에서 우드먼은 2004년에 자신의 첫 35mm 필름 기반 카메라를 3달러 5센트의 생산 기계 가격에 판매한 공급업체를 찾았습니다. 그는 플라스틱 케이스를 심천 파운드리로 보냈고 실제 모델을 받은 후 배터리 추가, 버튼 최적화 변경 등에 운전 기록 솔루션을 주입하는 것과 유사하게 수정하고 완성하는 데 몇 달을 보냈습니다.

이후 그는 회사 이름을 '프로(운동선수)가 되다'라는 뜻의 고프로(GoPro)로 지었고, 액션캠 제품도 HERO(헤로)라고 불렀는데, 이는 훗날 GoPro가 아직도 애용하는 영웅이 되라'는 슬로건으로 이어졌다. 오늘. 2004년 9월, GoPro가 개발한 최초의 카메라인 Hero 35mm 카메라가 출시되었습니다. 필름 카메라이지만 이미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Woodman은 샌디에고에서 열린 스포츠 용품 박람회에서 첫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Hero 액션 카메라를 서핑 및 다이빙 장비 상점에 $10의 구매 가격에 판매했고, 그들은 서핑 및 다이빙 애호가들에게 약 $20에 판매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Woodman은 첫 번째 핵심 사용자를 찾았습니다.

GoPro는 일본 고객이 수천 대를 주문하면서 처음으로 큰 돈을 벌었습니다. 2005년 GoPro 카메라는 350,000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고프로는 2007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출시했고, 2008년에는 광각렌즈를 탑재한 카메라를 출시했다. 2010년에는 127° 광각 렌즈로 1080P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Hero HD 카메라가 출시되었습니다. 같은 해 GoPro 매출은 6,4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무심한 방황이든, 예리한 사업에 대한 인식이든,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든, 가족의 지지든, 심지어 국내에서 회사를 찾는 용기든, GoPro의 성공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솔루션과 OEM은 성공의 열쇠이며, 모두 미국 문화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는 부자 2세, 관료 2세가 아닌 이상 직장을 잃고 반년 동안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대개 아내에게 버림받고, 부모에게 혼나고, 사업을 시작할 기회가 없습니다.

게다가 미국인들의 국경을 넘는 인식과 전반적인 시각도 배울 만하다. 디자인이 없으면 대만 공급자를 찾을 수도 있다. 그런 다음 포장을 직접 만들고 부스를 예약하고 업그레이드 버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운전 기록 장치는 보급형 SLR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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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에서 '대형'으로

GoPro의 원래 의도는 익스트림 스포츠 사진작가를 포착하고 독특한 관점과 방식을 만들어내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것. GoPro는 카메라를 손목에 고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소형, 견고함, 낙하 방지 기능, 손떨림 방지 기능을 갖춘 카메라를 연속적으로 설계했으며 오랫동안 초광각, 1080P 고화질 카메라를 채택해 왔습니다. 방수, 충격 방지, 부식 방지 및 다양한 장면에 적합합니다.

익스트림 스포츠 촬영 현장을 중심으로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등 완벽한 제품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제품은 서퍼의 손목이나 머리, 가슴에 착용할 수 있고 고정도 가능하다. 자전거, 스케이트보드, 잠수복 등 주변기기. 고속 스포츠든 서핑이나 다이빙이든 Hero 카메라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009년 3월 고프로는 히어로 카메라로 촬영한 멋진 영상을 시그니처 광고로 내세워 유튜브에 정식 진출해 소비자들을 고프로 제품으로 몰리게 만들었다. 또한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 스타들을 해외 여행에 활용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행사에서 구식 카메라를 GoPro 카메라로 교체하는 등 홍보 방법도 매우 트렌디합니다.

시장 격차와 스포츠 스타들의 실증 효과가 이전 세대 히어로 카메라의 판매 급증을 동시에 촉진했다. 극한 환경의 극한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춘 Woodman은 GoPro를 극한까지 밀어붙였으며 익스트림 스포츠 사진이라는 틈새 시장에서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사랑은 노력에 관계없이 충분히 좋은 것을 만들 수 있게 하며, 이전에 탐구하지 않았던 필요를 포착하고 '한 번에 하늘을 찌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캡처하는 것 외에도 GoPro는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하므로 콘텐츠를 소셜 네트워크 및 비디오 콘텐츠 플랫폼에서 쉽게 공유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콘텐츠를 보고 '영웅이 되라'는 컨셉에 감동을 받으면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이는 더 많은 콘텐츠로 이어지며 순환이 계속됩니다.

2013년에 GoPro 사용자는 2.8년 분량의 동영상을 YouTube에 업로드했습니다. 2014년 YouTube의 GoPro 브랜드 단편 영화는 하루 평균 6,000회 업로드되었으며 총 조회 수는 10억 회, 시청 시간은 5천만 시간 이상에 달했습니다. 이는 GoPro를 틈새 하드웨어에서 문화적 트렌드로 변화시켰습니다.

충분히 멋진 사람만이 이 제품을 구입하고 충분히 좋은 동영상을 촬영해야만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업로드하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다. 이렇게 걸러낸 내용은 숨막히는 매력이 있음에 틀림없다.

따라서 다른 기업에서는 어떻게 하면 비용을 충분히 낮은 수준까지 줄일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더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을지, 어떻게 생산 능력을 조절할 수 있을지, 서비스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GoPro는 비정형적인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매니아가 업로드한 고품질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법은 계속해서 더 많은 사람들을 GoPro 생태계로 끌어들일 것입니다. 고품질 제품을 사용하여 고품질 사용자를 모으고, 고품질 사용자가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하여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강력한 문화적 정체성과 사용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좋은 콘텐츠를 매개로 큰 규모를 구축합니다. Snowball을 통한 비즈니스, 이것이 당시 GoPro의 개발 루틴이었습니다.

곧 소형, 휴대형, 고정형, 방수 및 충격 방지 카메라인 GoPro가 유명해졌습니다. 당시 그 인기와 디지털 카메라의 부족은 기술의 얼음과 불의 세계가 되었습니다. 시장. Apple이 2009년 6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최초의 iPhone을 출시한 이후 점점 더 많은 기능이 스마트폰에 통합되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추운 겨울을 맞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GoPro는 극한 환경에서의 고속 촬영에 주력해 왔습니다. , 인터넷 기반 콘텐츠를 공유하고 더 나은 삶을 누리세요.

고프로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된 것은 자금조달과 인수를 통해 구축된 글로벌 생태계다. 2011년 3월 30일, GoPro는 CineForm을 인수하고 444 비디오 코덱의 소유권과 사용권을 획득했습니다. 이 디코더는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고화질 및 3D 이미지 처리를 가속화합니다. 인수 후 이 기술은 HERO 카메라에 사용되었습니다.

2011년 5월 GoPro는 5개 벤처 캐피털 회사로부터 8,8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2012년 말, 대만 사업가 Terry Gou는 8.8% 지분을 대가로 GoPro에 2억 달러를 투자하여 가치를 22억 5천만 달러로 끌어올렸습니다. 이로 인해 Woodman은 억만장자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GoPro가 글로벌 하드웨어 생태계에서 가장 강력한 공급망 파트너인 Hon Hai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2014년에는 GoPro의 제품 기술이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광각 170도 렌즈를 갖춘 고정 렌즈 HD 카메라를 제공하고, 두 대 이상을 페어링하여 360도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올해 Woodman은 전 Microsoft 임원 Tony Bates를 사장으로 고용하고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기술 IPO 중 하나를 수행했습니다.

GoPro의 기업공개(IPO)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회사 주식 178,000주를 주당 24달러에 매각하여 4억 2,720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조달했으며, 상장 당일 회사의 순자산은 29억 5,000만 달러였습니다. 구글에 매료됐고, 페이스북 중 누구도 달성하지 못한 수준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고프로의 주가는 한때 100달러 가까이까지 올랐고, 우드맨 역시 잡스와 맞먹는 명성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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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변혁의 함정

GoPro는 출시 첫 해에 HERO 액션 카메라 15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다음으로, 기록은 매년 더 빠르고 더 빠르게 깨졌습니다. 출시되기 전인 2013년에는 고프로의 연간 판매량이 380만대를 넘어섰다. 그러나 가장 은밀한 곳에서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과거 서핑 친구였던 Woodman과 그의 동료들은 회사가 어떻게 계속 성장할 수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회사의 주가는 2014년 6월 상장 첫날 급등하여 최고 시가총액이 130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호황은 오래가지 못했으며, 다음 날 GoPro의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 기업공개(IPO) 전후 기간 동안 우드맨은 콘텐츠를 제대로 된 사업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상장 준비 단계에서 월스트리트 은행가들은 Woodman에게 두 가지를 말했습니다. 첫째, 하드웨어 창업은 매우 위험한 산업이며 GoPro의 제품과 모델은 동시에 경쟁자가 복사하기 매우 쉽습니다. 특정 시점의 콘텐츠 기업의 시가총액은 당시의 실제 가치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고프로는 페이스북 좋아요 720만 개, 인스타그램 팬 200만 명, 트위터 팬 100만 명에 육박하고,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 총 4억 5천만 건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이러한 콘텐츠는 2014년 투자설명서에 등재되어 콘텐츠 산업 진출 가능성을 강력히 입증했습니다.

콘텐츠 진출 의지에 힘입어 고프로의 시장 가치는 100억 달러를 넘어 지금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Woodman은 당시 회사 주식의 약 30%를 소유했으며 이중 클래스 메커니즘을 통해 대다수의 의결권을 보유했으며 가치는 30억 달러 이상이었습니다. 2014년 그의 연봉은 2억 3,500만 달러로 미국 전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모두가 억만장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열정으로 알려진 이 서핑 남성 및 여성 그룹은 콘텐츠 제작에 대한 큰 가능성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비용에 관계없이 무언가를 하려는 독창적이고 단호한 충동입니다. 콘텐츠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하드웨어로 시작한 이 회사는 하드웨어 제조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GoPro의 성장은 사람들의 녹화와 공유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Woodman은 GoPro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가 많아지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믿을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하여 콘텐츠 개발을 결정했습니다. 미디어 사업. 이를 위해 우드맨은 대중에게 여러 차례 “우리는 콘텐츠 제작사이고 하드웨어는 보조물일 뿐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2014년 하반기부터 고프로는 인재를 모집하고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미디어 사업 개발에 많은 자금을 투자했습니다. 상장 후 1년 반도 안 돼 회사 직원 수는 700명에서 1,600명으로 급증했다.

그러나 우드먼이 예상하지 못한 점은 직원 수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이 콘텐츠 미디어 사업의 성공적인 확장에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큰 부담이 됐다는 점이다.

더 많은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액션 카메라 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더 저렴한 제품이 GoPro의 베이스캠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GoPro가 주력하고 있는 콘텐츠 미디어 사업의 진전이 더디게 진행되었습니다.

결국 고프로는 2015년 4분기부터 IPO 이후 첫 적자를 냈고, 주가 역시 하락세를 이어갔다. 계속되는 손실과 빛을 볼 것 같지 않은 콘텐츠 사업에 직면한 GoPro는 여전히 힘을 빼는 것을 꺼리고 있으며, 대신 2016년 1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점점 더 깊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직원은 100명으로 7%를 차지하는데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주가가 계속 하락하면서 고프로는 2016년 12월 직원을 해고하고 미디어콘텐츠 사업부를 개편해 폐쇄해야 했다. 이때 고프로의 주가는 10달러도 채 안 됐고, 토니 베이츠(Tony Bates) 대통령도 사임했습니다.

고프로가 틈새 액션캠 시장에 집중하는 만큼, 어려움에 처했을 때 사업을 확장하고 발전 다각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실패를 발표한 후 GoPro는 유망해 보이는 드론 프로젝트를 시장에 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Woodman이 결코 예상하지 못한 것은 드론이 GoPro의 마지막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는 점이었을 것입니다.

실제로 고프로는 이미 2013년부터 점차 드론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GoPro가 새롭게 떠오르는 DJI와 처음 협력을 시도했을 때 GoPro의 카메라와 DJI의 드론은 황금빛 짝이었습니다. 그러나 외부에서 대체적으로 낙관적이었던 이 조합은 고프로의 욕심이 너무 커서 결국 협력에 이르지 못했다.

고프로는 협력으로 얻은 수익의 2/3를 빼앗으라고 요구했고, DJI에게는 별다른 작전 여지를 주지 않아 양측이 불행하게 헤어지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고프로는 DJI와 결별한 뒤 또 다른 중국 드론업체인 제로 디그리 인텔리전트 컨트롤(Zero Degree Intelligent Control)과도 협력을 모색했으나 결국 수익 문제로 실패했다.

노 즈오 노 다이(No zuo no die)라는 속담처럼, 두 번이나 벽에 부딪힌 고프로는 혼자 가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2015년 5월, 고프로는 카르마(Karma)라는 4축 접이식 드론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으며, 2016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그러나 디자인과 개발의 지연으로 인해 카르마의 출시가 여러 차례 지연되었고, 2016년 9월이 되어서야 정식 출시가 되었고, 이번 출시는 카르마의 악몽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출시 후 Karma는 배터리 고장으로 인한 충돌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최종 출시된 지 16일 만에 GoPro는 모든 Karma 드론을 리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데뷔 실패로 인해 Karma는 "2016년 10대 실패한 기술 제품"에 "영광스럽게" 선정되었습니다. 카르마가 재출시된 때는 이미 2017년 2월이었고, 이때 휴대용 드론 시장은 이미 DJI 매빅이 장악하고 있었다.

Karma의 엄청난 가격과 이전의 "놀라운" 성능으로 인해 사용자는 이 제품은 물론 GoPro에 대한 신뢰도를 잃었습니다. 마침내 GoPro는 1년의 노력 끝에 정리해고와 드론 프로젝트를 다시 발표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액션 카메라의 꿈은 완전히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콘텐츠 사업과 드론 사업의 실패 이후 고프로는 액션캠 하드웨어 시장으로의 복귀를 원했다. Hero 6 이전에는 GoPro가 Ambarella 칩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sjcam, Yi 카메라 등 수많은 중국 저가형 액션 카메라는 매번 1/3 가격으로 Ambarella 또는 더 저렴한 칩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 GoPro는 경험치가 80% 이상이므로 GoPro가 많은 압박을 받습니다.

하드웨어 시장 복귀를 계획한 GoPro는 자체 개발한 칩 GP1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신제품이 출시되자 정말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촬영 품질과 브랜드 프리미엄은 "Hero 6가 GoPro의 새로운 강점이 될 것"이라는 일부 익스트림 스포츠 애호가들의 희망을 다시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Hero 7과 Hero 8은 여전히 ​​GP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들의 열의는 뒤집어졌습니다. 찬물을 끼얹은 뒤,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이전의 발열과 충돌을 계승하는 것이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죠.

GoPro의 발전으로 Feiyu 및 Zhiyun과 같은 수많은 안정 장치 액세서리 제조업체가 풍부해졌습니다. 공식 액세서리는 너무 비싸서 GoPro 사용자는 이러한 액세서리 제조업체에 수요를 이전했습니다. 액세서리 제조업체는 기대에 부응하고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공식 액세서리보다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GoPro의 공식 액세서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인해 GoPro는 "무역, 산업 및 기술"노선을 취하는 Lenovo보다 더 나쁩니다. 전성기 때 GoPro는 미래에 대한 계획이 없었습니다. 부품 공장이나 기술적으로 압도하는 것. 액세서리 제조업체는 기술 축적을 통해 지금은 꽤 잘 나가고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GoPro의 상황은 사람들을 도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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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의 근원

그럼 '역사상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진 히어로 8이 왜 못나왔는지 되돌아보자. GoPro의 쇠퇴를 저장 ? 제품이 별로라서 그런걸까요? 분명히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GoPro는 여전히 액션 카메라 시장의 선두주자입니다. 고프로 몰락의 근본 원인은 축소된 주력 사업 시장 속에서 새로운 사업 곡선을 개척하기 위한 잘못된 방향을 찾았다는 점이다.

고프로가 주목하는 액션캠 시장은 매우 틈새시장이다. 스포츠와 여행을 좋아하고 기록을 공유하려는 전문가만이 고프로의 주 사용자이다. 결국 지하로 가서 아름다운 사진을 찍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일반 대중의 단 한번의 충동으로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용자 끈적거림을 창출하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일반 사용자들은 이를 보류할 수밖에 없습니다.

액션캠 시장에서 초기에는 GoPro가 독점 우위를 점하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영상 효과, 손떨림 방지 및 방습 사용자 경험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제조업체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장에 진입했고, 유사한 저가형 대안이 등장하면서 제품이 점차 시장에 넘쳐나고 있으며, 이미 좁은 GoPro의 생활 공간을 더욱 압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DJI가 출시한 오즈모 액션(Osmo Action)은 영화와 TV 산업에서 다년간의 기술 축적을 바탕으로 이 제품의 전면 스크린 디자인과 RockSteady 안정화 기술이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히어로 카메라의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제품 측면에서 GoPro는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Hero 8의 기본 디자인은 Hero 7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매개 변수의 업그레이드는 크지 않으며 GP1 칩을 계속 사용합니다. . 막강한 라이벌 DJI에 이어 끊임없이 공격을 가하는 휴대폰 제조사들 역시 휴대폰 카메라 기술을 영상 기술로 진화시켜 고프로 카메라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

고프로를 되돌아보면, 한때 스포츠 카메라 특유의 초광각 장점이 높은 가격, 혁신 부족, 정책 변동 등의 문제로 인해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됐다. 또한 휴대폰이 따라잡았고 휴대폰의 CMOS는 스포츠 카메라보다 더 크고 더 나은 알고리즘, 더 나은 프로세서 및 더 나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므로 GoPro 카메라는 전통적인 익스트림 스포츠에서만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곡선을 개척한다는 관점에서 GoPro의 문제는 야망이 능력을 초과한다는 것입니다. "GoPro를 계속 성장시키고 하드웨어 회사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는 매우 믿음직스러워 보이는 새로운 사업을 많이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그 기간을 되돌아보면 우리는 콘텐츠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많은 아이디어와 도구 상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일찍 너무 많은 압력을 가했습니다”라고 Woodman은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투자자에 대한 헌신으로 인해 GoPro의 콘텐츠 사업은 물처럼 돈을 쓰고 있습니다. 동영상 제작 비용은 미화 10,000달러이며, GoPro는 예산을 10배 늘려 세계 최고 수준의 제작 수준을 달성할 예정입니다.

한때 새로 구성된 엔터테인먼트 팀의 제작 일정에는 익스트림 스포츠,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여행, 리얼리티 쇼에 이르기까지 30개 이상의 콘텐츠 프로젝트가 쌓였으며 모두 GoPro 액션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되었으며 GoPro 팀에서 제작되었습니다.

2016년 3월 GoPro는 모바일 비디오 편집 애플리케이션인 Replay와 Splice를 총 1억 500만 달러에 현금과 주식으로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위 두 건의 거래는 고프로 현금 보유액의 약 22%를 차지했다. 나중에 큰 호평을 받은 Quik이 출시되었지만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시장이 세분화되고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자 GoPro는 2017년에 insta360과 경쟁하는 파노라마 카메라 퓨전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이때 insta360은 다양한 파노라마 카메라를 출시하고 여러 세대의 제품을 업데이트했으며 가격, 크기 또는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GoPro보다 열등하지 않으며 심지어 더 나은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1세대 고프로 퓨전의 출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 반면, 인스타360 원과 나노 시리즈는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오늘날에도 고프로의 영향으로 액션캠 시장에 진출한 소니, 니콘, 샤오미 등 제조사들이 빠르게 방향을 바꾸면서 더 이상 익스트림 스포츠 시장을 핫스팟으로 여기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찾는 고프로는 여전히 혼란스럽다. 여전히 액션캠과 씨름하고 있는 우드맨은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지 못한다면, 그는 투쟁을 포기하고 행복하게 서핑을 할 것인가, 아니면 다시 중산층으로 돌아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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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GoPro의 쇠퇴에는 그 자체의 요인과 시장 병목 현상이 모두 있습니다. 당시 고프로는 스포츠 카메라 시장에서 격차를 벌리며 전설이 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하드웨어 구성이 업그레이드되고 고급 디지털 카메라가 어느 정도 방수 기능을 갖추게 되면서 스포츠 카메라가 할 수 있는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혜택이 충분한 사용자는?

하드웨어 제품은 오래 지속되려면 기술과 연구개발이 마지막이다. 그러나 Woodman은 기술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 아니며 GoPro는 기술 중심 회사가 아닙니다. 두 번의 실패한 변화의 영향과 함께 GoPro의 부침은 R&D 및 개발에 집중하는 스마트 하드웨어 회사에 많은 어려움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기업공개를 추구합니다. 몇 가지 영감: 인터넷 시대에도 하드웨어의 제품력은 여전히 ​​기업 생존을 가늠하는 어려운 지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