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수업
모든 수제 원형 도자기 생산 공정
원형기의 제작은 경덕진의 전통 도자기 성형 공예 중의 하나이다. 도차에 의지하여 가공물을 대략적인 모양으로 손으로 그린 다음 도형으로 규칙적으로 조형하는데, 이는 일용 도자기 (컵, 접시, 접시) 생산에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선진적인 기계 제작 방법을 채택해 손으로 만든 원형 악기가 경덕진의 무대에서 거의 탈퇴했다. 과학기술도 생산력이지만 전통에 어느 정도 살상력이 있다.
1: 진흙 꼬집기
진흙을 문지르는 목적은 진흙 속의 거품을 비우고 진흙을 더욱 촘촘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공예가 없으면 가공물은 거품이 생기기 쉬우며, 가공물은 건조해서 타서 쉽게 갈라지고 변형된다.
2. 가공물을 만듭니다
경덕진의 전통적인 원형 그릇 가공물은 그릇의 최종 모양에 따라 대략 상응하는 가공물을 만들어 후기 인쇄를 하는 것이다.
3. 공백을 인쇄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공물이 자연적으로 건조됩니다 (반드시 일정한 습도와 온도 조건 하에서 건조해야 하며 노출해서는 안 됩니다. 가공물 성형의 가공물은 가공물 판에 비스듬히 놓아야 하며 수직으로 배치할 수 없습니다. 수직으로 배치하면 맨 아래의 가공물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야 가공물 인쇄 공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공물의 목적은 손모양 원형 부품을 구워 고르게 하는 것이다. 손으로 그린 가공물은 서늘한 곳에서 자연적으로 건조한 후 반 건조한 가공물을 부분 연마구에 올려놓고 손으로 두드려 가공물을 고르게 매듭짓습니다.
4. 이익 공백
가공물의 장점은 인쇄된 가공물을 다듬어 더 매끄럽고 둥글게 만드는 것이다.
5: 유약을 흔들다
동그란 그릇이 장식되지 않았다면 유약을 먼저 발라야 한다. 기물 외부의 유약은 후기의 2 차 유약이다. 유약은 세라믹 가공물 표면에 부착된 얇은 유리로 유리와 비슷한 물리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유약은 일반적으로 타이밍, 장석 및 점토로 만들어집니다. 도자기에 유약을 바르는 방법은 스프레이, 불어, 담그기, 붓기, 흔들림이다. 내부 유약 (그릇 내부 유약) 과 바닥 유약 (그릇 바닥 유약) 우리는 전통적인 유약을 뿌리고, 외부 유약은 우리가 유약을 찍어내는 법을 사용한다.
6: 빈 칸 그리기
유약의 가공물을 흔들면, 가공물 그리기 공정에 들어갈 수 있다.
가공물을 그리는 데 쓰이는 청화재는 미리 갈아야 하는데, 작업실마다 레시피를 빼놓을 수 없다.
혼합 수:
청화자의 매력은 중국 국화에서의 프리 핸드 지위와 같고, 청화자의 아름다움은 정교한 그림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수묵산수의 회화와 염색의 정교함에도 있다. 이 모든 것은 혼수의 과정에서 비롯된다.
7: 외부 유약을 바릅니다
완제품 도자기는 2 차 유약이 필요하다. 이때 컵의 발은 아직 성형되지 않았다. 유약을 담그는 법은 스승이 가공물, 유약, 도자기의 기대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파악을 요구한다. 도자기가 유약물에 잠기는 시간은 구운 후의 도자기의 외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8: 발을 파다
도자기 가공물 외부에 유약을 바르면 유약이 자연적으로 건조된 후, 발파기 공정에 들어갈 수 있다. 유약을 칠한 물건이기 때문에 발을 파낼 때 가장 바깥쪽의 공백을 충분히 남겨야 하고, 외원을 기본적으로 일관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강력한 통제력과 기초가 필요하다.
9: 밑돈을 쓰고 유약을 바르다.
10: 유약 바닥 발
유약발, 초기 상태는 도기 바퀴에서 손으로 만든 작은 동그란 떡이다. 건조 후, 도자기 바퀴에서 다시 한 번 해당 모양을 잘라서 각 컵에 하나씩 대응한다.
유약발 발사 공예는 관요에서 궁중 도자기를 굽는 것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유약에 채색된 도자기 그릇의 발 유약이 포만하고, 아름답고 매끄럽며, 가구 표면을 긁지 않는다. 그러나 이 공예의 복잡성과 난해함 때문에 현대도자기 공업은 이 공예로만 값비싼 고급 도자기를 구웠다.
1 1: 전체 가마와 가마 굽기.
태울 도자기는 가마 안에 합리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이를 전요라고 한다. 가마가 가득 찼을 때는 가마체의 구조 크기와 태울 모든 가공물의 크기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합리적인 화도를 남겨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에 탈 때 가마 안의 분위기에 영향을 주어 연소가 실패하게 된다.
12: 가마 열기
12- 18 시간 자연 냉각을 거쳐 가마 체내 온도를 상온으로 낮추면 가마를 열 수 있다. 이것은 전체 제작 과정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순간이다.
마지막으로 가마에서 구운 도자기를 검사하고 밑발을 갈아야 한다.
도예 및 도예 문화의 기초
최초의 도자기는 노천에서 구워 만든 것으로 거칠고 깨지기 쉽다. 약 8000 년 전, 도자기는 가마에 넣어 연소를 제어함으로써 품질을 높였다. 도자기는 이전보다 더 견고할 뿐만 아니라, 더욱 예뻐서 예술품이 되었다. 상대 이전에는 도자기의 색깔이 주로 빨강, 회색, 검은색이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유약을 바르는 공예를 익혔고, 도기의 색채는 밝고 풍부해졌다. 채도는 당대에서 만든 공예품으로 당대의 가장 유명한 삼채도기로 불린다.
이런 도예의 장기 축적을 바탕으로 중국은 세계 도자기를 만들어 내고 동서양 경제문화 교류의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그래서 서양인들은 중국, 즉 중국을 도자기나 중국을 부른다. 서양어에서는 중국이라는 단어에도 도자기가 포함되어 있다.
도기 정보-채색 도기, 검은 도기에서 흰 도기까지
도자기의 발명은 인류 문명의 중요한 진보이다. 신석기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
고고학적 발견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이 사용하는 원시 암도기의 전모를 알지 못하지만, 6,700 년 전 황하 중류 양사오 문화의 채색 도자기는 중국 선조들이 도기 기술에 있어서 놀라운 창조력을 구현했다.
양사오 문화는 중국 신석기 시대 번영기의 문화이다. 192 1 년 처음으로 하남지현 양사오촌에서 발견되어 이름을 지었다. 이 유적지에서 많은 석기와 뼈가 출토되었고, 매우 아름다운 도자기도 발견되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양사오 문화? 。 그 후, 고고학자들은 황하 유역에서 양사오촌과 비슷한 많은 문화 유적지를 발견했는데, 분포가 광범위했고, 동쪽으로는 신장, 청해, 간쑤, 산시 (), 서진 (), 서진 (), 진유 (), 천여 곳 () 을 발견했는데, 그중 Xi 안반파 유적지가 가장 전형적이다. 양사오 문화의 채색 도자기는 광물에 따라 황토, 빨강, 검정, 흰색 네 가지 색이 그려져 있다. 색깔의 재료는 도기에 단단히 타서 매우 튼튼해서 칼 없이는 긁을 수 없다. 채색 도자기의 원시 장식은 뜨개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나중에 구운 도자기는 짜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지만 선은 그대로 남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채색 도자기에는 좌석 무늬, 끈 무늬, 파란색 무늬가 있어 어문이 가장 대표적이다.
중국 신석기 시대의 채도기 예술은 성과가 탁월하고, 생활 분위기가 짙고, 예술 풍격이 독특하며, 중국 예술 발전의 원천이며, 중국 문화 발전사에 짙은 색채의 한 페이지를 남겼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 중국 중원의 채도기 기술이 점차 쇠퇴했을 때, 또 다른 문화는 황하 하류와 동부 바다의 광대한 지역에서 일어났다. 더 많은 검은 도자기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흑도문화? 。 산둥 역성 (장구) 용산진에서 처음 발견됐기 때문에 일명? 용산 문화? 。
흑도기술의 발전은 동쪽에서 산둥 반도, 서쪽에서 하남, 산시, 북쪽에서 요동반도, 남쪽에서 항저우만까지 발전한다. 흑도공예는 생산 중 도륜으로 도자기를 만드는 큰 기술 진보이다. 가마 기술은 흑도기 기술의 또 다른 중요한 발전이다. 흑도기술의 가마실이 커지고, 불구덩이가 길어져 가마실 온도가 높아지고, 가마 연소 시간이 단축되고, 가마실 부피가 늘어났다. 가마를 굽는 과정에서 가마구를 밀봉하는 것이 아니라 점토의 철분 함량을 충분히 낮춰 도자기의 경도를 높이고 도자기를 단단하고 튼튼하게 하며 회흑색의 색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탄소가 스며들어 검은 도자기를 태우는 것은 일종의 양질의 도자기이다. 이런 도자기는 가공물이 얇고, 안팎이 검고, 표면이 밝다. 달걀 껍질 도자기? 흑도공예 중의 명품이다. 검은 도자기의 공예 특징은 네 글자, 검은색, 얇은, 밝은, 새로움으로 요약할 수 있다. 블랙은 색깔이 검고, 얇다는 것은 벽이 얇다는 것을 의미하며, 빛은 매끄러운 광택을 가리키며, 버클은 코, 귀, 뚜껑, 발, 버클 등과 같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다양한 액세서리와 기능 부품을 가리킨다.
도자기는 정교하게 만들어졌지만 점토, 질감이 푸석하고 물이 스며들었다. 우리 조상은 흰색 고령토를 발견하여 1000 도의 고온에서 구워 희고 촘촘하며 단단하며 물이 스며들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물체는 나중에 불린다. 백도? 。
흰색 도자기의 생산은 신석기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발견된 최초의 백도는 6000 여 년 전 절강성 동향나가각마가방 문화 초기 유적지에서 출토된 백도였다. 산둥 대문구, 대계, 용산 문화 유적지도 출토되었다. 상대의 백도는 하얗고 섬세하며, 질감이 단단하고, 무늬가 정교하며, 도자기무늬 장식과 청동예술이 서로 잘 어울린다. 흰색 도자기는 색깔면에서 각종 진흙 도기나 혼합 사도와는 다를 뿐만 아니라, 사용된 토양 원료도 다르다. 산둥 성자애용산 문화와 하남 안양 은허 출토 백도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그들의 화학성분은 자토 (하남 현자토) 와 고령토와 매우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안양 은허 백도에 대한 전경 관찰에서 그 광물 성분이 고령토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주인, 장복강, 정영프 참조:' 중국 황하 유역 신석기 시대 및 은주시대 도기 기술의 과학 총결산', 고고학 학보 1964 1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적어도 용산 문화시대와 하상시대부터 도자기토와 고령토를 도기 원료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중국을 세계 최초로 고령토 발사 기구를 사용하는 나라로 만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령토는 고령석 위주의 점토이다. 장석이 완전히 풍화된 후 고령토, 시기, 용해성 소금을 생산한다. 그리고 빗물과 강이 다른 곳으로 표류하면서 다시 퇴적한다. 이때 응시와 용해성 소금은 이미 분리되어 고령토를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토는 매장량이 크고, 분포가 넓고, 품종이 많다. 그중 유명한 산지는 강서운 자고릉, 장쑤 쑤저우 고릉, 호남 대덕령 고릉이다. 도자기 토양과 카올린의 철분 함유량은 각각 1.59% 와 1.72% 이기 때문에 이 도자기의 색깔은 흰색이고 예술 장식은 중국 특유의 흰색 도자기를 형성한다. 백타오는 보통 회색 도자기보다 태아가 단단하고 깨끗하며 미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상 시대에는 통치 계급을 위해 생전에 즐기고, 사후에 무덤에 묻혔다.
도자기와 컬러 도자기 또는 고령토, 흰색.
예서 지역 용산 문화 말기와 이류 문화 초기의 유적지와 무덤에서 하대 도기형 백도가 발견됐다. 흔히 볼 수 있는 백도조형으로는 술기, 술기, 술기 등 다양한 술기가 있습니다. 돔과 접은 어깨, 가는 허리띠, 성형된 발이 있는 관형 꽃입니다. 흰색 도자기는 개방적이고, 벨트와 봉지 모양의 발이다. 상대 초기의 백도도 허난성 서부의 문화 유적지와 무덤에서 발견됐다. 어색함과 어색함 외에도 기사가 있습니다. 작형은 넓고, 복부는 깊고 허리는 가늘고 발은 납작하다. 황하 중하류의 많은 유적지에서 상대 중기의 백도가 발견되었지만, 대부분 단편이다. 그중에서 우리는 콩, 캔, 그릇류 등을 볼 수 있다. 냄비와 그릇을 포함한 단단하고 정교한 흰색 도자기는 호북 황기의 반룡성과 강서 청강의 여러 도시와 같은 상대 유적지에서도 발견됐다. 상대 말기는 중국 백도기가 고도로 발전한 시기이다. 허난, 허베이, 산시, 산둥 등지의 상대 말기 유적지와 무덤에는 현존하는 백도그릇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하남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수량이 가장 많아 상당히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흔히 볼 수 있는 흰색 도자기는 작은 입 목, 둥근 어깨, 깊은 복부, 평평한 바닥 냄비, 작은 입 긴 목, 북배, 둥근 발 냄비, 작은 입 긴 목, 북배, 평평한 바닥 냄비, 작은 입 드럼 배 평평한 바닥 냄비, 닫힌 드럼 배 둥근 발 냄비 등이 있습니다.
서주가 되면 백도는 거의 발견되거나 완전히 사라지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아마도 인쇄용 단단한 도자기와 원시 도자기를 더 많이 굽고 사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여름철에는 흰색 도자기 그릇들이 들쭉날쭉한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고, 직사각형 구멍과 대칭 가슴못이 있다. 어떤 흰 도자기컵의 복부는 가는 끈으로 2 주 동안 장식하고, 어떤 옆구리에는 삼각형 무늬가 있다. 이때 백도는 일반적으로 단단하고 섬세하며 태벽은 비교적 얇다. 상대 초기에 백도작은 위쪽과 입에 인자 무늬를 조각했고, 백도분지 표면에는 밧줄과 추가 말뚝이 찍혀 있었다. 중기, 백도표면은 대부분 수수하게 던져져 있고, 단지 소량의 장식 선만 있을 뿐이다. 상대 말기의 백도는 순수하고 하얗고 섬세하며, 표면에는 대식무늬, 원문, 구름무늬, 우여곡절 등 정교한 도안이 새겨져 있다. 일부 흰색 도자기의 모양과 표면의 무늬로 볼 때, 분명히 동시기 청동예기를 모방하는 매우 귀중한 공예품이다. 상대 말기는 우리나라 백도발사 기술이 정상에 도달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소성 온도는1000 C 정도 될 수 있습니다.
도기 제조 기술은 기본적으로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나중에는 점차 진흙과 바퀴로 만들어졌다.
-응? 도예? 무슨 일이야? 도예? 약칭. 현대 도예는 서구공업화 생산이 날로 발전하여 기계화가 수공 생산을 대체하는 현상이다. 큰 공장에서 생산하는 도자기는 수공 도자기보다 더 섬세하고, 더 가지런하고, 더 저렴하지만, 이런 가지런한 제품은 개성과 변화가 부족하다. 왜냐하면 10 원마다 20 원마다 도자기가 같기 때문에 점점 지치게 되고, 다른 업종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현대사회는 개성과 자연의 심플한 분위기를 숭상하기 시작했다! 이때, 어떤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도자기 제작자의 개인적 특색이 풍부한 도자기를 창조하기 시작했고, 도자기 작품의 조형과 표현 수법이 풍부해지기 시작했고, 일상적인 그릇뿐만 아니라 대량의 순수 도자기 조형 예술이나 도자기가 출현하여, 이 사람들은 최초의 도예가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현대 도예가 탄생했다!
그러나 도자기의 중국 발전 역사는 독특하다. 중국인들은 도자기로 그들의 생각과 소망을 표현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당대의 삼채도원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장례품으로 고인과 생자가 저승에서 계속 즐기고 싶어하는 생활방식을 대표한다. 이' 당삼채호만 낙타 타기' 는 부장품으로 당시 동서양 교류의 번영을 반영했고, 호수인 (외국인) 은 낙타를 타고 중국으로 무역을 했다.
꽃병이 반드시 꽃꽂이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청대의 병은 황제가 특별히 대신에게 상을 주는 데 쓰인다. 19 세기 말, 한 무리의 도자기 예술가들이 종이를 훔치는 것으로 유명하며 도자기 재료로 그림과 시를 창작했다. 그들의 창작 스타일은 문인화에 대한 그들의 편애를 보여준다. 그들은 실제로 중국 현대도예의 선구자이자 현대도예의 원조이다. 예를 들어 왕타오의' 앞머리 Xi 선물' 도자기 접시가 대표적인 대표다. 그것은 중국 전통 회화의 필묵, 시, 서화 등의 특징을 참고하여 예술 탐구를 진행하였다. 그들의 예술 실천은 서구 현대 도예보다 훨씬 빠르다.
요약하자면, 현대 도예는 기계화에 반대하고, 자아를 표현하고, 개인의 심미 정취를 표현하는 관념으로 성장한 예술이다. 그래서 현대 도예는 마음대로 창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도공이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인공의 흔적을 남겨도 상관없다. 이 개념은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끌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현대 도예의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되고 지지를 받았을 때, 현재 국제적으로 탐구되고 있는 주요 문제는 어떻게 작품이 창작자의 개인의 의지와 사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어떻게 기법과 예술적 취향에서 돌파구를 얻어 심미 정취를 높일 수 있습니까?
지난 반세기 동안 중국인들이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고 있을 때 선진국의 도자기 예술은 이미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나라마다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보였다. 예를 들어 미국의 도자기 교육은 매우 인기가 있다. 중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도자기 전공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고, 참여인원이 많다. 미국 도자기 작품은 이 민족의 가볍고 발랄한 색채의 특징을 구현하여 사회생활의 사람과 이야기를 표현하기를 좋아하며 직접적으로 생동감이 있다. 일본 도예 예술은 전통 영양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 1 1 의 예술품은 사회에서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공예상의 완벽함과 정교함, 그리고 우아하고 참신한 도예예술이 중국의 중요한 예술 범주가 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예술가들이 이 이 예술 분야에 참여하고 종사하고 있다. 그리고 재미와 창조성으로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학교 자질교육과 도시 여가 활동의 내용이 됐다. 사실 도자기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그것은 우리 일상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 즉 밥 먹는 그릇, 차를 마시는 컵, 국을 끓이는 물건, 꽃꽂이 병, 저축한 저금통 등에 존재한다. 중국 사람들은 모두 도자기와 접촉하는 다양한 스타일과 스타일에서 자랐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도자기에 대한 직접적인 인상을 형성했다. 일상적으로 접촉하는 도자기는 예술품의 품질을 갖추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상관없다. 그녀는 너를 위해 비교를 세웠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이면, 평범한 생활에서는 도자기처럼 깊이가 있는 예술 품종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화, 유화, 판화, 조각품을 보려면 반드시 일정한 기회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박물관 미술관에 전문적으로 가 봐야 한다. 도자기만 만지는 것은 필수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다.
프랑스 Jean-Francols FOuihouX 의 수상작' 대쉘 용기' 는 껍데기 컨테이너와 선형 구조 사이에 딱 들어맞는가? 음식? 국제적으로 일용그릇 조형을 숭상하는 조각 조류에 영합하기 위해, 그 유약색은 중국 전통 분채로, 색채가 짙고 질감이 옥과 같다.
도자기 예술사는 바로 인류 문명사이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명고국 중의 하나이다. 중국 국민들은 세계 과학문화사에 휘황찬란한 장을 썼는데, 그중에서도 도자기의 제조 기술과 발전은 현란한 한 페이지였다.
대대로 장기적으로 불을 사용한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사람들은 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인식을 갖게 되었다. 불과 정신의 결합과 사회생활의 필요성은 도자기의 출현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마련했다. 도자기는 인류의 일상용품과 문화의 상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여 쇄신하는 것도 인류가 발명사를 창조한 기적이다. 인류가 처음으로 토양이 도자기로 타는 것을 발견했을 때, 인간 문명도 변했다. 도자기의 출현은 인류의 이용, 개조, 자연에 대항하는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인류 생산 발전사의 이정표이다. 동시에 도자기의 발명은 인류의 생활 조건을 크게 개선하고 인류 생활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도자기는 항상 모든 시대의 인류 문명의 진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도자기의 발전사는 분명 인류 문명사일 것이다.
도자기의 발전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쇄신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이 가문은 나날이 다채로워지고 있다. 채도, 흑도, 백도, 당삼채, 자자, 청자, 백자, 청화자, 색자, 색자, 색자, 이 도자기사의 준카민스는 가장 아름다운 구슬을 형성하고, 도자기 발전사는 이 구슬 열쇠를 꿰어 놓은 가는 선이다.
도자기는 일용품으로서 생산 이래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스타일링이든 장식이든 예술 창작이나 모방이다. 아마도 도자기처럼 모든 시대의 인간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재료는 없을 것이다. 오늘날의 현대 생활에서 도예예술이 없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이 오래된 문명은 바로 현대인의 생활이다. 문화는 무한한 재미를 더한다. 과거, 사람들의 마음 속에; 도자기는 평범한 생활용품으로 간주 될 수 있으며, 예술 분야에서 도자기의 위치를 사실상 제한합니다. 오늘날 도자기라는 오래된 재료와 제조 기술은 재인식, 이해, 응용되어 독특한 예술류인 도자기 예술을 형성하고 있다. 도자기 예술은 그 독특한 예술 언어로 현대인의 생활에 참여하여 시대의 심미 추구와 조화를 이룬다.
도예는 전통 도예와 현대 도예예술로 나뉜다. 전통 도예예술은 주로 전통 계승과 발전의 관점에서 전통 도예의 재료, 공예 제작, 조형 수단, 장식 기예, 발사 효과, 예술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다. 시대마다 창조된 다양한 예술 풍격을 이해하다.
한편, 현대 도자기 예술은 전통 도자기를 바탕으로 공예 재료를 쇄신하고, 기술 기법의 표현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새로운 표현 기교를 탐구하고, 시대감과 개인적 풍격을 지닌 예술 형식을 창조한다. 현대 도예는 세계 각지에서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유럽에서는 더욱 그렇다. 미국, 일본 등 국가가 급속히 발전하여 다양한 스타일과 장르의 작품이 등장했다. 그래서 현대 도자기 예술은 고대 도자기 재료를 더욱 강하게 한다.
과학기술의 발달이든 인류의 먼 옛날의 기원이든, 불과 흙은 인류에게 항상 흥분과 힘으로 가득 차 있다. 도예는 역사, 과학 기술, 기예, 예술을 하나로 모은 예술이다. 도예는 재료, 모양, 장식, 색상, 질감, 제작공예 등에서 다른 예술 형식과 크게 다르다. 바로 이런 특수한 재료, 기법, 굽기가 독특한 표현 언어와 형식을 이루고 있다.
중국은 도자기의 모국이자 도자기의 고향이지만 현대 도자기의 시작은 비교적 늦었다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문화 생활이 나날이 풍부해지고 있다. 현대 도예는 독특한 특징, 정교한 기예, 풍부한 표현 공간으로 현대인들의 열렬한 예술 활동이 되고 있다. 중국은 땅이 넓고 물물이 풍부하여 도자기 생산지가 전국에 널려 있다. 국내 많은 예술대학들이 잇달아 도자기 및 관련 전공을 개설하면서 도자기 업계에 실력 있는 개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과 인민 문화의 자질이 끊임없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 현대 도예예술은 그 독특한 면모로 세상 앞에 드러날 것이라고 믿는다. 동시에 더 많은 도교도와 도사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