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살생은 일종의 연민이며,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의 평등권을 주장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관심에 가장 부합하는 생태보전이며, 환경 보호를 가장 적극적으로 강조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불교 『육바라마경』에 따르면 부처님은 전생에 사슴왕이었을 때 암사슴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왕을 감동시켜 동물보호구역을 만들고 사냥을 금지시켰다고 한다. 부처님 재세 중에 아쇼카왕은 모든 생명체를 보호하기 위해 나무를 더 많이 심었고, 병원을 세웠으며, 궁중 요리사가 동물을 죽이지 말라고 규정한 것은 모두 불교의 생명 보호의 가장 좋은 예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동물보호소를 짓고 동물에게 노령 돌봄, 의료 등을 제공할 수 있다면 생명을 보호하는 긍정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현대 채식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의 고통을 견딜 수 없는 연민을 키울 수 있는 트렌드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가끔 손가락을 베거나 화상을 입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닭을 죽이고, 깃털을 뽑고, 돼지와 소를 도살하고, 활어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그들의 죽어가는 고통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손가락 하나가 끓는 국을 집으면 온몸이 소름이 돋고, 바늘 하나가 살을 찔러 온몸이 칼에 베인 것 같고, 물고기는 죽으면 애곡하고 닭은 죽으면 울고"라고 한다. ; 울음소리가 너무 뚜렷해서 듣는 사람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도 현대인의 유행이지만, “사람은 감옥에 갇혀 하루 종일 걱정하고, 새는 새장에 갇혀 하루 종일 울고 있다. 이 슬픈 소리는 가슴 아프다; 어떻게 놓아주고 다른 사람을 취하게 할 수 있는가?" "날아라", 새를 죄수처럼 우리에 가두는 것은 동물에 대한 그러한 잔인 함은 생명을 보호하는 방식에 맞지 않습니다.
현대인의 유흥가, 낚시터, 새우잡이장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술에 관심이 없어도 낚시만 즐기는 이들도 있지만, 지금의 상황은 달라졌다. 생선과 새우는 해를 끼치는데 왜 약자를 괴롭히나요?
사실 간호학과 학생의 가장 큰 의미는 사람들에게 탈출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편의를 주고, 사람들에게 안도감을 주고, 사람들에게 고통을 덜어주고, 사람들에게 좋은 원인과 좋은 카르마를 주고, 다른 사람들이 선행을 하도록 돕는 것 등이 해탈입니다. 생명을 해방하고 보호해야만 생명의 존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