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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임 제품 관리자의 눈에는 제품 아키텍처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소수의 숙련된 PM 만이 제품 아키텍처 구축 작업을 잘 수행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신생 제품 관리자 또는 제품 전문가는 이러한 어려운 작업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간단한 제품 기능 구조는 포함되지 않음).

요구 사항 수집, 분석 및 필터링을 통해 제품 포지셔닝 및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한 심층적 인 이해를 제공하며 전체 제품 방향의 제어 및 버전 반복의 리듬에 대해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느낌을 "제품감" 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약간 흐릿하지만 확실히 존재한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사용자의 요구와 장면을 끊임없이 이해하는 것도 제품감을 축적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상품감을 가지고 계속 전진해야 제품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제품 관리자는 이전에 첫 번째 제품의 기능 요구 사항을 정리하고 자세한 기능 요구 사항 목록을 출력했습니다. 이때 해야 할 일은 제품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제품 디자인의 세 번째 부분인 로케이션이다. 모든 인터넷 제품에는 제품 구조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강력하고 견고한 아키텍처를 제품의 기초로 삼아, 우리는 제품의 수요를 하나씩 채워 제품을 풍부하고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더욱 혈육이 생기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대체 제품 구조란 무엇이며, 제품 관리자는 어떻게 좋은 제품 구조를 구축해야 합니까? 우리 계속하자.

제품 구조란 무엇입니까?

각 제품에는 고유의 제품 구조 (많은 사람들이 정보 구조라고 함) 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골격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당신의 골격 크기에 따라 당신의 대략적인 몸매가 어떤 모습일지 결정됩니다. 사람마다 몸매가 다르다. 키가 작고 통통하고 날씬하다.

일부 제품의 제품 구조는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ERP 소프트웨어,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관리 배경, 물류 관리 배경, SaaS 소프트웨어 등 대부분의 to c 제품 (예: 여행, 모바이자전거, 생방송 APP 영객, 산초 등) 과 같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 요즘 계속 놀고 있는데, 물론 위챗 (현재 기능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대체적인 구조는 여전히 간단하고 명료하다).

몇 가지 예를 직접 살펴 보겠습니다.

티몰 상가가 무대 뒤에서 일하다

이것은 티몰 상가의 배경이다. 왼쪽 행의 전체 탐색 메뉴가 보이십니까? 너무 복잡하지 않나요? 매장 관리에만 10 개 이상의 보조 메뉴가 있습니다. 타오바오와 티몰 전자상 플랫폼의 제품 구조를 빗질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하지만 저는 판매자가 이렇게 복잡한 맥락에서 각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잘 알 수 있다는 것도 궁금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복잡한 제품을 구축하려면 제품 관리자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관리자가 운영 프로세스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한 기능을 갖춘 구조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는 학습 비용이 어느 정도 드는 것이 특징이며, 일부 제품의 사용자를 교육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타오바오는 타오바오 대학과 타오바오 커뮤니티를 개설했습니다). 이 아키텍처 제품의 사용자 커뮤니티는 일반적으로 특정 부류의 사람들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대량 기능을 합리적으로 통합하고, 유연하게 배치하고, 핵심 사용자 시나리오에 집중해야 합니다.

롄 멩 공식 웹 사이트

또 다른 예를 들어보죠. 이는 공식 홈페이지로 한때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모면앱의 산물이다. 이 홈페이지의 제품 구조를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와 우리에 대한 두 가지 메뉴밖에 남지 않을 정도로 간단하지 않나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간단한 두 개의 메뉴 (일부 공식 홈페이지에는 하나의 메뉴만 있음) 도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구성한다는 점이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사이트의 목표와 사용자의 요구가 충분히 충족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웹 사이트의 목표를 재정의하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바뀌었다면, 제품 구조를 재조정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경량 아키텍처 제품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사용하기 쉽고 매끄러운 정보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품 관리자에게 경구조 설계 제품의 어려움은 경험과 혁신에 있다. 우리는 제품 빼기를 통해 사용자의 핵심 사용 시나리오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춰 사용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사용자 수가 새로운 수준으로 증가하면 제품의 사용 시나리오를 확장하고 제품 아키텍처를 확장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제품 아키텍처 모델

제시 제임스 가렛 (Jesse James Garrett) 은 "사용자 경험 요소 (Elements of User Experience)" 라는 책에서 인터넷 제품의 몇 가지 전형적인 제품 정보 아키텍처 모델을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첫 번째 정보 아키텍처 모델은 제품 아키텍처에 대한 제품 관리자의 이해와 포지셔닝에 더 잘 부합합니다. 마지막 세 가지 정보 아키텍처 모델은 첫 번째 모델을 보완하거나 페이지 수준의 정보 아키텍처 빗질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계층 구조.

계층 모델

이 책의 원문은 이런 제품 구조를 이렇게 묘사한다. "계층 구조에서 노드와 다른 관련 노드 사이에는 상위-하위 관계가 있다. 하위 노드는 더 좁은 개념을 나타내고 종속성은 더 넓은 상위 노드 범주를 나타냅니다. 모든 노드에 하위 노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 구조의 상위 노드까지 각 노드에 상위 노드가 있습니다. 계층 관계의 개념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도 계층 방식으로 작업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구조가 가장 흔하다. "

이 우산 모양의 제품 아키텍처는 아마도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 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보 구조일 것이다. 예를 들면 위챗, Q, 각종 to c 모바일 앱, 심지어 복잡한 to b 제품까지 모두 제품 설계에 쓰인다. 이런 구조는 인간의 인지습관에 맞는 것이 특징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정리된 습관 (예: 책상)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책을 한데 모아 테이프를 한쪽에 두는 데 익숙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옷장처럼요. 우리 중 절반은 계절에 따라 옷을 다른 곳에 놓는다. 생활 속에서 물건을 정리하는 것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다음 그림은 잠자리 FM 의 이전 버전에 대한 계층 정보 아키텍처를 보여 줍니다.

잠자리 FM 제품 정보 아키텍처

계층을 사용할 때 계층의 깊이와 너비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두들 쇼핑 경험이 있다. 사실, 때로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쇼핑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일부 쇼핑몰은 디자인이 합리적이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 범주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어떤 상점들은 늘 너를 길을 잃고 여러 번 왔다 갔다 한다. 제품 구조를 결정할 때 제품 구조의 깊이와 폭을 고려하는 것이 제품 관리자의 필수 과제가 되었습니다. 타오바오 APP 와 유품회 APP 를 예로 들면 타오바오는 넓고 깊은 구조에 속하며, 유품은 얕은 좁은 구조 (상대) 에 속한다. 심도 있는 아키텍처에서는 사용자의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고, 사용자가 정보를 얻고, 목표 작업을 완료하는 경로가 늘어나지만, 사용자가 선택한 포털은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일부 폭 아키텍처에서는 사용자가 직면하는 포털이 더 많고 포털을 선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사용자의 운영 경로가 줄어듭니다.

광도와 깊이의 건축 모델

넓고 얕은 제품 구조와 좁고 깊은 제품 구조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어떤 제품 아키텍처를 사용하는지는 자체 제품의 포지셔닝, 비즈니스 특성, 개발 단계, 사용자 특성, 시나리오를 조합하여 선택 및 판단하는 것이 관건이다.

둘째, 유기 구조.

자연 구조 모델

원문은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다. "자연 구조는 어떠한 일관된 패턴도 따르지 않는다. 노드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구조에는 강한 분류 개념이 없다. 자연 구조는 일련의 관계가 모호하거나 진화하고 있는 화제를 탐구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러나 자연 구조는 사용자가 구조의 어느 부분에 있다고 느끼게 하는 명확한 지침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또는 교육 웹 사이트와 같은 자유로운 탐구의 느낌을 장려하고 싶다면 자연 구조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그러나 사용자가 다음에 동일한 경로에 의존하여 동일한 콘텐츠를 찾아야 하는 경우 이러한 구조는 사용자 경험을 도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이러한 형태의 제품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to c 의 게임, 엔터테인먼트, 정보 제품 (예: 유쿠 비디오, 호기심 데일리 등) 에 널리 사용됩니다. 물론, 많은 경우, 자연 구조는 계층 구조와 결합하여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사이트 호기심 일간지에 들어갈 때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사용자의 마음속에 이미 명확한 정보 목표가 있고, 업무가 최근 발표한 큰 이야기를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맨 위에 있는' 모든 범주' 를 클릭하여 영화를 선택하고, 업무 부문을 선택하고, 찾아볼 수 있다. 또 다른 사용 방법은 목표가 없고 위에서 아래로 훑어보고 관심 있는 문장 제목을 클릭하는 것이다.

호기심 일간지 홈페이지

자연 구조는 경량 제품 탐색 형식, 특히 to c 의 엔터테인먼트 레저 제품에 매우 적합합니다. 이러한 제품의 대상 사용자는 대부분 무미건조한 방식으로 탐색하며 명확한 사용자 목표도 없고 구체적인 작업도 해결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셋째, 선형 구조.

또는 원래 설명을 보십시오-"선형 구조는 당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오프라인 미디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일관된 언어 흐름은 가장 기본적인 정보 구조 유형이며, 이를 처리하는 장치는 이미 우리의 뇌에 깊이 심어져 있다. 책, 문장, 시청각, 비디오는 모두 선형적인 체험으로 설계되었다. 인터넷에서 선형 구조는 단일 문장 또는 단일 주제와 같은 소규모 구조에 자주 사용됩니다. 대규모 선형 구조는 교재와 같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렌더링해야 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

선형 구조란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제품 특집 페이지와 도움말 문서의 디자인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실 이 부분은 이야기할 것이 별로 없다. 관건은 네가 이야기나 문제를 말할 때 생각이 명확한지 여부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 부분은 우리의 운영 동료가 우리를 대신해서 완성할 것이다.

금산 익스프레스 특집 페이지

위 사진은 금산 익스프레스가 만든 행사 페이지로,' 100G 공간은 영원히 무료다' 는 행사를 선형 구조로 홍보하고 있다.

넷째, 매트릭스 구조 (matrix structure)

매트릭스 구조 모델

이 책에서는 매트릭스 구조에 대해 설명합니다. "매트릭스 구조를 통해 사용자는 두 개 이상의" 차원 "을 따라 노드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의 요구 사항은 매트릭스의 한 축과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매트릭스 구조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진 사용자가 동일한 내용에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는 정말 색상별로 제품을 탐색하려고 하고, 어떤 사용자는 크기별로 제품만 탐색하려고 한다면, 행렬 구조는 두 가지 다른 사용자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이것을 기본 탐색 도구로 사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면 3D 를 초과하는 행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차원 이상의 차원에서, 인간의 뇌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잘 시각화할 수 없다. ""

위의 구절을 읽은 후, 당신의 첫 반응은 다음과 같은 제품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타오바오의 보배 상세 페이지.

매트릭스 정보 구조는 여러 가지 정보 콘텐츠를 한 페이지에 배치해야 하므로, 대상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계층화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자.

일반적으로 제품 관리자는 이러한 일반적인 제품 정보 아키텍처 모델을 이해하며, 나중에 자체 제품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어느 방향으로 노력해야 하는지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건축가가 집을 설계하기 전에 충분한 건축 설계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과 같다. 그 중 건물의 틀을 짓는 것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훈이다.

구체적인 작업 시나리오에서는 대부분의 제품 관리자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하나는 C 측 제품 매니저로, 일반 사용자와의 교제를 담당하고, 사용자 통증과 흥분점에 대한 파악과 파악을 테스트한다. 또 다른 하나는 B 측 제품 관리자로서 기업 사용자와의 교제, 비즈니스 본질 테스트 및 업계 전략에 대한 사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두 가지 유형의 제품에 대한 제품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To C 제품의 제품 구조는 어떻게 구축합니까?

먼저 비즈니스 배경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20 14 가 상승하기 시작한 O2O 산업은 표면에서 심해 지역으로 빠르게 전환되었으며, 많은 O2O 관련 비즈니스 모델이 잘못 검증되었거나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창업회사가 창립되고 쓰러졌다. 쇼핑몰, 먹고 마시고 노는 상가, 오프라인 서비스 상가 등을 제외하고요. , 가정 간호 모델 또한 새로운 핫스팟이되었습니다. 손톱 손질, 마사지, 발 담그는 장인들이 많이 유동적인 일이 되었다 (예: 비버의 집).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이 방사선상권의 유량을 기대하는 것이라면, 방문 서비스는 단지 지역사회의' 부광' 을 얻기를 바라는 것일 뿐이다.

15 초 우리 회사는 커뮤니티 O2O 업계를 마침 마음에 들었다. 지역사회 O2O 로서 피할 수 없는 문턱인 부동산이 있다. 만약 열심히 노력하여 재산을 뜯어먹는다면, 누구든지 미래를 이길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작은 팀을 결성하여 먼저 시장 조사를 하여 시중에 나와 있는 이 지역사회 O2O 제품이 지역사회 주민들을 연결하는 데 어떤 서비스를 했는지 살펴보고, 이와 같은 경품 분석 보고서를 내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경쟁 제품 분석 보고서

수십 개의 앱을 가지고 놀다가 소수의 회사 제품만이 업주에게 부동산비와 주차비를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수리와 보안 서비스 호출은 고사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당시 지역사회 O2O 는 아직 홍해가 아니었고, 시장 공간과 절호의 기회도 있었다. 제품 개발 배경에서 볼 때, 두 가지 유형의 app 가 있는데, 하나는' 딩동 커뮤니티',' 지역사회 걱정' 으로 대표되는 제 3 자 창업 회사이고, 하나는' 여기에 살고 있다',' 채운' 등 개발자 자신의 모바일 앱이다.

첫 번째 플랫폼 모델 (예:' 딩동 커뮤니티') 은 사용자 기반이 없고 투자자의 돈만 태워서 깔아 놓는다. 당시 많은 동네를 돌았지만 기초가 없어서 사용자가 언제든지 빼앗길 것이다. 몇 년이 걸려야 대규모로 응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현재 소문이 이미 도산된 것 같은데, 자본의 돈은 이미 거의 타버린 것 같다.

두 번째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테스트 단계에 머물러 집원과 일치하는 역할을 하며 아직 완전한 수익 모델을 찾지 못했다. 색운' 은 그중에서 걸출한 대표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수직전기상 모델은 알리와' 마지막 킬로미터' 를 다투는 돌파구일지도 모른다.

당시 BAT 등 거물들은 여전히 관망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고, 큰 움직임이 없거나 창업회사의 투자 인수를 기다리고 있었다. 분명히 모두들 이 딱딱한 뼈를 한쪽에 두었다.

당시 회사는 부동산에 관련 자원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팀은 제품의 돌파구를 부동산 회사, 부동산 서비스소, 그리고 이곳의 부동산 종사자에 배치했다. 그런 다음 관련 동네의 파일럿을 통해 제품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한 후, 제품 사용 시나리오를 주차 정보 관리, 동네 상인 플랫폼-상가가 부동산 플랫폼, 광고를 통해 동네로 진출해 성숙한 산업위원회, 동네 교육 등을 위한 온라인 관리 플랫폼을 제공한다. 당시 제품의 이름은 일시적으로' 안거낙업'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지역사회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소유하면 안거낙업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일련의 제품 디자인 준비를 거쳐 APP 의 제품 아키텍처를 구축하게 된다. 이전 시장 조사 및 제품 경로 계획, 그리고 O2O 에 대한 팀의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티 O2O 제품 아키텍처 계획에 대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주로 네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 연결인을 담당합니다. 이 부분은 이웃 간의 교류를 만족시킬 수 있다. 여기에 관련 정보를 게시하여 도움을 구하거나 수요를 교환하거나, 뜻이 맞는 이웃을 찾아 함께 일을 할 수 있다. 이후 업위원회, 거위원회 등을 포함한다. , 여기에 관련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재산: 사람과 재산을 연결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업주와 부동산의 연결 효율을 높이고, 부동산의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효율을 높이고, 업주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주변: O2O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람을 연결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 3 자 O2O (예: 가사 서비스, 수리 서비스, 연금 서비스, 지역사회 교육 등) 의 종합 전시 무대입니다. ) 및 전자 상거래 그룹 구매. 자원 통합을 통해 각자의 특색 있는 O2O 커뮤니티 서비스를 실현하다.

내:' 차주' 와 관련된 모든 정보 (예:' 내 수료 신청',' 내 지불',' 내 과정' 등) 를 관리한다.

커뮤니티 o2o 제품 아키텍처

물론, 첫 번째 제품 버전 개발을 위해, 우리는 먼저 두 부분, 즉' 부동산' 과' 광산' 을 할 계획이다. 부동산을 출발점으로 한 이상, 먼저 이것을 잘 하고, 관련 동네 시범이 가능한 후 바로 제품을 반복하고, 다른 기능을 도입하여 제품의 사용 장면을 풍부하게 한다.

자세히 분석하면 프레임워크 논리-연계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O2O 의 가장 본질적인 이해를 포함한다. 그것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O2O 의 본질은 실제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 업체 간의 연결을 개선하고 그들 사이의 연결을보다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제품 아키텍처는 연결, 연결, 사람, 부동산 서비스, 사람 및 기타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작업으로, 사용자에게 제품에 대한 인식 논리가 매우 명확하며, 제품을 열 때마다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리는 결론을 내리려고 합니다.

1. 분류

우리가 전에 말했듯이, 인간은 천성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 습관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슈퍼마켓의 상품 진열도 마찬가지다. 모든 상품은 각기 다른 분류에 따라 서로 다른 선반에 올려놓고, 그 위에 해당 로고를 붙여 사용자에게 어떤 상품구역인지 알려줘야 한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Windows 탐색기도 좋은 예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모든 문서를 하나의 디스크에 넣으면, 이 디스크에는 파일, word 문서, excle 문서, PPT 문서, pdf 문서, 비디오 파일, 사진 형식 파일 등을 분류할 수 있는 폴더가 없습니다. 모두 함께 섞이면 필요한 서류를 찾는 것은 너무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다행히도 Windows 탐색기 모드에서는 폴더를 만들고 파일 이름, 수정 날짜, 유형 및 크기에 따라 정렬하고 그룹화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정보와 문서를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웹 사이트나 휴대폰 앱 앱도 마찬가지다. 정보가 많을수록 정리와 구성이 더 필요하다. 우리는 위의 예와 같이 논리적 습관에 따라 정보를 분류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O2O 의 "연결" 논리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또한 사용자의 생각을 직접 탐구하고 사용자의 사용 습관을 이해할 수 있다. 좋은 제품 매니저는 왕왕 이 업계의 베테랑이거나 업계 전문가이다. 제품 매니저 본인만이 종사하는 산업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제품 구조의 맥박을 더 정확하게 맞힐 수 있고, 때로는 일격에 맞기도 하기 때문이다.

2. 사용자와 기업의 균형을 맞춥니다

제품 아키텍처 설계는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동시에 전체 제품의 상업적 목적과 요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목표와 업무 목표는 분명히 모순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광고를 보고 싶지 않지만 회사는 자신의 업무와 광고를 사용자 (예: 위챗 위챗 모멘트 광고) 에게 추천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제품이 사용자의 목표에만 부합한다면, 제품 체험은 물론 좋지만, 이 제품도 장기적으로 걷기가 어렵다. 결국 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이다.

이때 사용자와 업무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은 제품 매니저의 기본기를 고려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Dell 은 위챗 팀으로부터 배우고 사용자 경험과 비즈니스 목표의 균형을 맞추는 데 있어 위챗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 15 와 1 위챗 모멘트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일단 출시되면 바로 위챗 모멘트 이슈가 된다. 브랜드가 갑자기 우리 주변의 친구가 되어 위챗 모멘트 속에서 직접 이야기와 내용을 공유하는 것처럼 광고 아래에서 찬평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커뮤니티 O2O 의 경우, Dell 은 주변 상업과 광고 성격의 기능을 후판에 두고 반복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품을 상용화하려고 즉시 시도하지 않는 것도 균형잡힌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위챗 광고

3. 중요한 기능 설정에 빠르게 액세스합니다

제품 아키텍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진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명확하고 논리적이어야 합니다. 대상이 불확실한 사용자, 탐색과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조금씩 명확히 합니다. 목표가 없는 사용자는 탐구에서 수요를 자극할 수 있다. 따라서 후자의 두 사용자에게 중요한 기능과 공통 기능이 너무 깊게 숨겨져 있으면 제품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공통 기능에 대한 빠른 포털을 설정하는 것은 기존 제품 아키텍처에 "빠른 채널" 을 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위챗 들은' 쇼핑' 을' 발견' 메뉴에 넣었고, 손 Q 의' 쇼핑' 입구는' 징둥 쇼핑' 으로 바뀌었다. COM "을 참조하십시오. JD.COM 과 텐센트의' 결혼' 은 위챗 및 휴대폰 QQ 의 소셜 애플리케이션 포털, 위챗 모멘트, 위챗 모멘트, 위챗 공식 계정 및 광점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빠른 입구 설정도 절충이 필요한 과정이다. 필요한 바로 가기 포털은 사용자의 사용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의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 항목이 너무 많으면 (특히 비즈니스 목표가 너무 많음) 제품이 복잡해지고 사용자의 현재 사용 효율성이 낮아지고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챗 제품은 빠른 포털을 통해 모든 비즈니스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I-wallet' 에 다른 타사 서비스를 전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기능이 매우 깊게 숨겨져 있어 제품 사용자가 위챗 제품을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제품으로 여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JD.COM 위챗 휴대폰 QQ 쇼핑 2 주년 축제

물론, 여가 시간에 제품을 가지고 놀 때, 다른 회사의 앱 제품을 해체해 보고 그들의 제품 구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우리가 배우고 배울 만한 점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중요한 학습 방법이다.

내 평소 방법에 대해 말해봐, 세 단계로 나뉘어 있어.

제품 골격을 분해하고 모든 모듈과 기능 포인트를 마인드 맵으로 그립니다.

주요 기능의 사용 시나리오 및 프로세스를 분석합니다.

보조 기능의 사용 시나리오 및 프로세스를 분석합니다.

물론 제품을 분석할 때는 제품 설계뿐만 아니라 업계 배경, 회사 전략, 운영, 실제 자원 등을 고려해야 진실에 더 가까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To B 제품에 대한 제품 아키텍처 구축 방법

To B 제품 (일반적으로 백그라운드 제품) 의 설계는 도전적입니다. To C 프런트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고, 기능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충분한 모델을 보고, 특정 제품 모델을 만들 수 있고, 참조물 모방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o B 의 백그라운드 제품에는 참고와 모방을 할 수 있는 경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제품 아키텍처를 구축할 때 제품 매니저에게 업무에 대해 잘 이해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PM 의 핵심 경쟁력, 즉 비즈니스 지식 비축, 구조적 사고, 시스템 추상화 능력에 대한 큰 시험이다. 업종에 따라 전체 구조에 대한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구조의 복잡성이 약함에서 강함에 이르는 느낌은 이렇습니다.

다음 차량을 설계하거나 조작하십시오.

자전거; 자전거 운동

자동차

비행기

로켓

우주선

......

점점 더 어려워지는 거 아닌가요? 그러나, 우리는 복잡한 제품의 구조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다. 사실, 여전히 그에 상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제품의 제품 아키텍처를 구축할 때 참조할 수 있는 두 가지 아이디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기능 모듈별로 구분

기능 모듈별로 나누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기능 모듈별로 구분

백엔드 제품의 대상 사용자가 비교적 단일하면 사용자의 요구가 통일되고, 단 한 명의 사용자가 기능 모듈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할 때 기능 간에 큰 논리적 관계가 없을 경우, 기능 모듈별로 구분된 방법을 자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백엔드 제품명언) 예를 들어, Baidu 모바일 통계, 대상 사용자는 인터넷 회사 내의 운영 및 제품 인력이며, 운영 및 제품 관심사의 대부분의 데이터는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 요구 사항은 비교적 통일되어 있습니다.

2. 업무 논리에 따라 나누다.

또 다른 분할 논리는 비즈니스 논리에 따라 나누는 것입니다. 많은 회사의 내부 정보 관리 시스템은 이 제품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설계되었는데, 이 제품의 대상 사용자는 시장, 판매, 고객 서비스, 프론트 데스크 등 회사의 업무 인력을 포함한 많은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인사, 재무, 행정 등과 같은 회사의 기능 부서 직원도 있습니다. 이때 기능 모듈로 백그라운드 제품 아키텍처를 빗질하는 것은 그다지 적용되지 않는다.

비즈니스 논리에 따르면 제품 관리자는 시스템을 계획할 때 이 시스템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특히 어떤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규모 환경에서 파악한 후에는 요구 사항 수집 및 분석 단계에서 비즈니스 역할에 따라 관련 작업을 수행한 다음 제품 구조를 정리하면 더욱 편리해집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R&D 관리의 하위 시스템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업무 논리에 따라 나누다

그렇다면, 한 제품 매니저가 A ~ B 의 제품을 만드는 데, 업무 계획과 제품 구조를 하기 전에 어떤 능력을 비축해야 합니까?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정보가 어떻게 교환, 저장, 결합 및 결합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술 이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비용 절감, 수익 증대, 효율성 향상과 같은 기본적인 비즈니스 논리적 사고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통합은 업계와 비즈니스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영업, 시장, 금융, 운영, 제품, 기술 등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 논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더 강한 추상화 능력이 필요하다. 하나의 워크플로우를 하나의 기능으로 추상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추상화하여 이 시스템이 제품에서의 위치를 알아야 한다. 임무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와 업무 간의 관계, 그리고 이러한 관계가 결국 어떻게 얽혀 진화하여 제품의 번영을 촉진할 수 있는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참고하고 배울 수 있는 우수한 배경 제품들이 있습니다.

타오바오의 상가 배경

찬미상가 무대 뒤편이 있습니다.

위챗 공공 플랫폼 배경

요약하자면, 제품 아키텍처는 제품의 거시적 계획에서 제품의 기능 모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며, 제품의 목표와 비전, 사용자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 사항, 데이터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설계 프레임워크를 포함합니다. 또한 제품의 생태 구조를 포함하기 때문에 제품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제품 관리자도 이 도로의 학습에서 장시간 인지 반복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좋은 제품 아키텍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좋은 제품 구조는 한 제품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사람의 골격이 사람에게 있는 것처럼, 집의 틀은 집에 있고, 지탱, 안내, 운반 역할을 한다. 인터넷 제품으로 돌아가면 좋은 제품 아키텍처가 갖추어야 할 몇 가지 특징은 사용 편의성, 안정성, 확장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이란 무엇입니까? 사람은 천성적으로 게으르다. 사용자가 제품을 간단히 사용한 후 모든 작업을 기억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다면, 구체적인 작업을 일부러 배우지 않고도' 시원하다' 고 생각해 보십시오. 제품 관리자에게는 사용자가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아키텍처가 명확한 경로 탐색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길을 잃지 않도록 하는 등 불쾌한 사용자 행동이 필요합니다.

안정이란 무엇입니까?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배경의 기술 아키텍처와 관련이 있다. 제품이 진화하고 반복되는 상황에서 시스템 아키텍처가 이렇게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여부는 성능과 응답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까? 안정성 원칙이란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요구에 제때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갑작스러운 고장, 서버 이상, 비어 있는 상황 등을 최대한 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안정명언)

사용 편의성과 안정성은 더 이상 문자로 해석되지 않습니다. 제품 아키텍처의 확장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확장성은 실제로 제품 관리자가 제품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향후 제품이 새로운 기능이나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관리자가 제품 계획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신제품이 출시된 지 오래되면 페이지의 정보 구조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재조정되고, 관계자들은 불만을 품게 되며, 제품 사용자도 제품의 인지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제품 아키텍처의 확장성은 매우 중요하며, 제품 관리자가 실제 상황과 예측 가능한 미래 계획에 따라 구상하여 제품의 유지 관리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