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명나라 여성의 머리 장식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착용자의 신분에 따라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세심하게 정리한 명나라 여성의 모자 문화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명대 여성의 머리쓰개 문화 소개
구룡사관
이런 머리쓰개를 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으뜸이다 천하의 여인에게 영광이니라. 사람으로서만 아홉 용과 네 봉황의 관을 쓸 수 있는 것은 만 명 이하 또는 그 이상의 왕비뿐이니라. 머리 장식은 크라운 프레임, 구슬, 구레나룻, 크라운 링 및 머리 스카프 등 여러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명나라사』에 따르면, 여왕이 쓴 9룡 4봉의 관은 둥근 모양이고 9마리의 에메랄드 조각 용과 4쌍의 금봉황으로 장식되어 있다. 입에는 빛나는 진주가 있고 나머지는 모두 빗방울 크기의 진주를 물고 있었습니다. 용과 봉황은 작은 진주와 옥 조각으로 이루어진 구름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진주꽃은 큰 진주꽃 12개와 작은 진주꽃 12개 두 종류가 있는데, 빵 안에 꽂혀 있습니다. 사원은 세 개의 사원, 금용, 옥으로 조각된 40개의 구름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모두 물방울 모양의 진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왕관원은 옥반지와 금반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녹색반지는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장신구와 12개의 화려한 꽃으로 장식되어 있다. 금반지는 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여러 개의 진주, 여러 개의 에메랄드 꽃, 한 쌍의 진주반지로 장식되었습니다. 9마리의 용과 4마리의 봉황의 관은 금실로 수놓은 용 무늬의 검은 비단 터번과 짝을 이룬다. 장인의 솜씨는 차치하더라도, 이 장식물들만 보면 그 가치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황제의 후궁들이 왕비의 왕좌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구채관
황제의 후궁, 태자, 왕자, 공주만이 쓸 수 있는 머리장식입니다. 구룡사봉왕관만큼 좋지는 않지만 이런 머리장식의 가격은 그만큼 비쌉니다. 이 관은 옻칠한 대나무 비단이나 검은 망사로 테두리를 하고 옥으로 덮었으며, 입에 구슬을 물고 있는 옥꿩 9마리와 금봉황 4마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꿩과 금봉황을 40개의 진주와 에메랄드빛 구름으로 둘러싸서 아홉 개의 큰 진주꽃과 9개의 작은 진주꽃을 꽂았습니다. 또한 두 개의 사원이 있는데, 둘 다 봉황과 진주로 장식되어 있으며 봉황 바닥에 매달려 있습니다. 구룡사봉관과 마찬가지로 구채관에도 옥반지와 금반지가 있습니다. 옥반지는 9개의 보석색 금장식과 9개의 옥금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얼굴꽃 5개와 진주줄로 된 옥반지 1쌍이 있습니다. 구채관은 머리가 없는 검은 비단 터번과 짝을 이루며, 21개의 진주로 장식되어 있고, 터번에는 금실로 수놓은 봉황이 있습니다.
진옥관은 이름 그대로 진주와 옥을 장식한 모자이다. 이런 종류의 머리 장식은 공식 가문의 여성만이 착용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주인의 신분에 따라 다양한 진주와 옥관도 달라지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깃털의 개수이다. "명나라 역사"에 따르면 왕자, 공주, 공주가 쓴 진주 옥관은 일곱 개의 꿩 깃털로 장식되어 있으며 왕자의 장남과 정국의 아내가 쓴 진주 옥관이 있습니다. 궈부인, 풍궈부인, 정국부인이 착용한 진주 에메랄드 관은 꿩 깃털 4개로 장식되었으며, 복궈부인과 풍궈부인이 착용한 진주 에메랄드 관은 꿩 깃털 3개로 장식되었습니다. 다른 하급 관리의 아내와 딸이 착용하는 진주와 옥관은 깃털로 장식되지 않고 금 비녀로 직접 장식됩니다.
검은 망사
'검은 망사'라는 단어를 들으면 많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검은 망사로 만든 긴 날개 의상을 입은 드라마에서 남자 관료들이 착용하는 모자를 떠올릴 것이다. 양쪽에. 실제로 명대에는 검은색 망사를 쓰는 것이 단지 남자 관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었습니다. 『명나라사』에 따르면 주원장은 명나라를 건국하고 자신을 황제로 선포한 후 궁궐 내 여성의 지위를 부각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하렘의 모든 시녀들에게 검은 망사를 입도록 규정했다. 모자. 이런 검은색 망사모는 기본적으로 남관들이 쓰는 검은색 망사모와 모양이 같지만, 차이점은 궁녀들이 쓰는 검은색 망사모에 정교한 꽃을 수놓았으며, 모자 앞면에는 둥근 구슬이 장식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 모자의 날개에는 매듭진 구슬이 두 개 달려 있는데, 당시 관자놀이에는 빗이라고 불렸던 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이유는 주로 궁녀들의 성별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잉뤄
명나라 시대에는 봉건 계층이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명나라는 민간인 여성의 의복에 대해 거의 엄격한 규제를 가했습니다. 명나라 초기, 주원장(Zhu Yuanzhang)은 민속 여성복은 라벤더색 거친 비단으로만 만들 수 있고 순금 옷을 입는 의무를 초과할 수 없으며 금실로 수를 놓을 수 없도록 명령했습니다. 셔츠는 라벤더, 녹색, 복숭아색, 빨간색만 입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밝은 색상, 빨간색, 오리 파란색, 노란색 옷은 허용되지 않으며 파란색 실크 및 린넨 직물은 허용되지 않으며 보석 장신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커튼, 보석류, 팔찌 또는 팔 머리핀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머리 스타일과 관련하여 명나라 시스템에 따르면 미혼 민간인 여성은 하녀의 경우 작은 빵 세 개를 착용하고, 젊은 여성은 빵 한 쌍을 착용하고, 나이 많은 여성은 높은 머리 빵을 착용합니다. 일반 여성들은 머리에만 은장식을 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중의 규정에 어긋나지 않고 명나라 하층부인들이 아주 아름다운 머리장식을 발명했는데, 이 머리장식은 금도 은도 아닌 각종 과일씨앗을 말려서 원형으로 문질러서 만든 것입니다. 좋아하는 색깔로 물들여 좋아하는 스타일로 끈으로 묶고 머리에 씌우는 머리장식은 당시에는 잉뤄(針樂)라고 불리며 일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널리 유행했습니다.
명나라 각급 여성의 머리 장식이 이렇게 다른 이유는 주로 봉건 통치자들이 의복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통해 법을 준수하고 순종적인 순종적인 사람들을 양성하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특권을 유지하고 통치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명나라 여성의 헤어스타일
서기 1368년, 주원장은 영천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명나라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 명나라 건국 이후 생산 재개를 촉진하기 위해 일련의 실질적인 조치가 채택되었습니다. 생산성이 향상됨에 따라 시장은 더욱 확대되고, 새로운 산업이 계속 등장하며, 일부 산업도시가 형성되고, 통일된 다민족 국가가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명나라는 몽고인이 통치하던 원나라로부터 정권을 잡은 후 한족의 풍습에 맞지 않는 예절을 바로잡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대부분 당송대의 제도와 풍속을 수용하고 복원하였다. 수집된 정보에 따르면 명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당송만큼 다양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이 시대의 특징을 어느 정도 갖고 있었다.
명나라 초기에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헤어 스타일이 기본적으로 계승되었습니다. 가경 시대 이후에는 여성의 헤어 스타일이 크게 바뀌었고 당시에는 여성의 헤어 스타일이 더 유행했습니다. 빵은 납작하고 둥글며, 빵 윗부분에 꽃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그것은 금색과 은색 세공 매듭으로 발전했으며 머리카락은 높게 빗어졌습니다. 빵 윗부분에도 보석과 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한나라를 모방한 '복숭아꽃빵', '거위 쓸개빵', '낙마빵' 등 '복숭아꽃빵'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다.
명나라 여장 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