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거울로 삼고, 옛것을 금으로 하면, 계속 우수한 전통을 계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문명을 혁신할 수 있다. 유교 문화의 휴머니즘은 현대 기업 관리에서 배울 수 있으며, 관리자들이 팀과 기업을 과학적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직원들이 기업을 위해 봉사하는 적극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글은 유가인본 사상이 현대 기업 경영에서의 응용을 연구할 것이다.
첫째, 유교 휴머니즘 개요
중국 문화사에서 민본 사상을 최초로 제기한 것은 춘추시대의 관중이다. 그는' 관바언' 에서 "민본도 남편이 나라를 내려다보는 곳이고, 국고는 본리로, 국위는 본란으로 인해 위태롭다" 고 말했다. 그는 국가의 관리가 사람 중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기가 발생할 것이다. 인문사상은 중국 전통사상의 핵심이자 정수로서 가장 뚜렷한 특징은 주초 종교에서 인문정신의 비약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쌍의 개혁, 가장 큰 공헌은 사람의 자각 정신을 종교 제사 생활에 융합시켜 주인의' 배명',' 덕호민 존중' 의 윤리사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소수의 통치자들의 의식과 요구 사항 일뿐입니다. 이후 춘추시대 귀족층의 의식으로 점차 확대되면서 유교 창시자 공자가 처음으로' 일반인 발견' 을 하게 됐다. 나중에 그것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발전하고 확장되었다.
공자의 휴머니즘
"성격이 비슷하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충하는 것보다 훨씬 멀다" 며 공자는 사람이 모두 비슷한 본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모두 완벽해지는 경향이 있다. 사람이 서로 다른 주관적 능동성과 적극성을 보이는 것은 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공자의 주인 장 () 이 인 () 을 기반으로 한 인격 추구. 인지는 인심을 바탕으로 사람 간의 상호 존중과 포용을 실현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원칙을 강조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공자의 휴머니즘의 내적 의미는' 인' 이다. "자비" 는 유교의 인본주의 적 경영 사상을 반영한다. Yan yuan 의 공자의 논어에는 "fan chi qiuren. 공자는' 사랑' 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애인으로 사람을 정의한다는 것은 "소박한 인문적 배려, 우선 하늘과 땅의 종 중에서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랑명언). " "양품 논어" 에는 "루즈는 공자에게 자비를 구했다. 아들이 말했다:' 다음 다섯 가지를 할 수 있다면, 바로 인자이다. 클릭합니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이 다섯 글자는' 인' 의 구체적인 요구, 즉 존중, 관대함, 성실, 근면, 착함이다. 이러한 미덕들은 여전히 그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b) 맹자의 휴머니즘
맹자는 태어날 때부터 착한 사람은 측은한 마음, 수치심, 역행하는 마음, 시비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성의 선량함은 타고난 것이지만,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모레의 노력을 통해 발전하고 향상될 수 있다. 맹자는 공자가 인심을 바탕으로 한 이상인격을 인례 지혜 등 구체적인 규정으로 발전시켜 원칙없이 사랑을 베풀어서는 안 되고, 마음속에 인심이 있어야 하며, 인도를 걷고, 심미적으로 정신생활의 아름다움을 강조해야 한다. 맹자 성장의 기본 방법은 마음가짐, 마음가짐, 양기입니다.
(c) Xunzi 의 인본주의 적 사고
순자의 천부적인 이론은 성악론을 기초로 한 것이다. 그는 인간성이' 선과 악' 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의리를 나누어 주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순자의' 인격완전성' 에 대한 강조는 완전한 구선 과정이다. 그는 인간성이 본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인의 원칙과 법도의 원칙을 결합하여 사람을 군자로 만들어야 한다. 순자는' 잘못된 풍속을 주입하고, 선한 성성을 쌓는다' 는 성장의 길을 제시했다. 그는 인격의 외적 배양, 자아의 후천적인 발전, 그리고 자신이 어떤 인격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매우 강조하는데, 이는 주로 풍습과 교육에 달려 있다.
둘째, 유교 인본주의 정신과 현대 기업 경영의 관계
현대 기업 휴머니즘 관리 사상은 서방 인간관계 학파에서 최초로 생겨나고 발전하였다. 인본주의 경영 사상의 기본 내용은 사람에 대한 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기업 경영은 사람, 일, 정보의 세 가지 요소로 나뉜다. 기업의 이익 목표는 관리인을 통해 물질적 자원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반드시 사람 중심적이고, 자신의 경영 목적을 실현하고, 자신의 상업적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 한편 현대인본 관리는 인간의 필요와 욕망을 연구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하고, 사람의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직원들이 자신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격려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한다.
유가의 정수는' 인' 이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관리는 인심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후세 사람들은 늘 공자의 인을 충서의 도라고 부른다. 충성' 은 자신의 인자함을 충분히 전개하는 과정이다. "나는 일어서서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실현할 것이다." ("논어 영업") 용서' 는 자신을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맹자는 통치자가 고유의' 인' 을 발양하고' 인정' 을 실시해야 하며, 통치자는 덕으로 남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가의 치국평천하 이론은 사람 중심의 관리 모델을 세우고,' 덕치국' 의 관리 방법을 창조하고, 부민보민의 관리 목표를 확립하고, 현대기업의 사람 중심의 관리 사상과 일치해 강력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관리 이론에 큰 공헌을 하였다.
셋째, 유가인문정신이 현대기업관리의 현실적 의의를 도입하다.
현대 기업 관리의 중요한 자원인 사람은 통합과 관리에 많은 문제가 있다. 사람은 물질적 자원보다 더 유연하고 복잡하다. 유가인본 사상을 현대 기업 관리에 도입하면 직원 관리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 직원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노동시장 인재 유실률이 높은 배경에서 직원 충성도는 기업의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 많은 기업 관리자들은 직원들이 기업에 절대적으로 충성하기를 원하지만, 대부분 기업 관리자들이 직원들에게도 똑같이 충성한다는 전제조건을 간과하고 있다. 기업이 직원을 사랑하지 않고, 인재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사람 위업을 모르면, 어떻게 직원의 충성심을 얻을 수 있을까?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널리 유행하다' 는 이념을 회사 경영진에 언급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공자 는 말했다: "서 있고 싶은 사람, 사람 을 하고 싶어" ("논어 용인 도"). 일어서고, 창업하고, 발전하려면, 그들이 발전하도록 돕고, 진보하고, 다른 사람을 추진해야 한다. 맹자도 말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도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맹자 리루 ")," 나는 늙고, 나는 어리고, 나는 젊다 ","맹자 리앙 왕휘 ").
관리자는 자신을 세우고, 직원의 관점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선의와 선의로 직원을 대하는 법을 배워야 직원의 인정과 충성심을 얻을 수 있다. 관용이 대중을 이긴다는 이념은 기업 관리자들이 직원 충성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b) 직원의 적극성에 유리하다.
맹자는' 덕복인' 과' 덕복인' 을 제시했지만, 노여움은 원망하지 않았다. (맹자는 이에 힘쓰고 있다) 그의 감정투자의 정신을 집중적으로 표현하여 사상을 독려했다. 인적자원 관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말은 현대의 유연성 관리와 개성관리의 사상을 담고 있다. 첫째, 직원들이 생활과 업무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두 번째는 만층 임무를 전제로 직원들에게 더 큰 자율적으로 일을 안배하는 주동성을 확보하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며 원망 없이'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무수한 역사적 사실은' 민심을 얻는 사람이 천하를 얻는다' 는 것을 증명한다. 회사의 경영관리도 마찬가지다. 직원들의 업무 중의 정서적 호소를 만족시키면 직원들의 적극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c) 기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된다.
경제 세계화의 물결에 직면하여 기업의 경쟁력은 한 기업의 생존과 발전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경쟁력 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나라와 나라 간의 경쟁은 결국 인재의 경쟁이다. 이는 인재를 잘 관리하고 사람을 위주로 한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업의 이익 목표 달성만 추구하고 직원의 개인적 이익 실현은 고려하지 않고 기업 전체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뿐 결국 파산 도산의 결과에 직면하게 된다. 직원의 개인적 이익과 수요의 실현을 병행해야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의 통일을 진정으로 실현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현대 기업 경영에서의 휴머니즘의 적용.
(a) 사람 중심-해저 낚시의 승리 마술 무기
바다 밑바닥에 가서 건져본 고객들은 주도면밀한 서비스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의 샤브샤브 맛은 별다른 것이 없지만 서비스만으로는 많은 기업을 뒤처지게 할 수 있다. 해저에서 샤브샤브의 성공은 사람 중심의 사상의 관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고객이든 직원이든, 그 관리자는 사람 중심의 일을 효과적으로 해냈다.
"고객은 신이다", 해저낚시는 항상 이 신념을 믿었고, 실제 행동에서 우리는 그들도 확실히 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줄을 서서 밥 먹는 것부터 떠나는 것까지 모두 그들의 친절한 서비스를 즐겼고, 심지어 많은 고객들이 집에서 밥을 먹는 것보다 더 편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줄을 서 있을 때 해저낚시는 네일아트, 신발 닦는 등의 서비스를 마련해 각종 음료와 간식을 제공하고, 기다리는 동안 친구들과 바둑을 두고 작은 게임을 하며 기다리는 시간이 더 이상 지루하거나 징그럽지 않게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고객이 식사를 할 때, 해저낚시 직원들은 항상 웃는 얼굴로 환영하고, 열정적인 서비스를 하며, 손님에게 뜨거운 물수건을 제공하고, 긴 머리 여성 고객에게 머리띠를 제공하고, 휴대폰을 가진 친구에게 방수 가방을 제공한다. 그들의 입에는 "안녕하세요, 제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와 "안녕하세요, 스프 필요하세요?" 와 같은 예의 바르고 주도면밀한 인사가 자주 있습니다. " , 고객이 따뜻하고 편안하게 느끼게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해저에서 건져낸 직원들이 왜 그렇게 착한지, 그렇게 부지런하고, 모든 고객을 대하는 것은 마치 친척을 위해 봉사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배후의 원인은 회사의 직원 복지에 있다. 해저낚시 회사는 고객 지향적일 뿐만 아니라 직원 인센티브도 중시한다. 해저에서 건져낸 직원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외래 노동자로 안정성이 낮다. 직원을 붙잡기 위해 직원을 해저에 남겨두고 일자리를 잡게 하고, 해저낚시는 직원 자녀들에게 교육수당을 제공하고, 집에 남아 있는 부모들에게 생활수당을 제공한다. 걱정거리가 없으면 직원들이 성실한 서비스를 선호해야 이렇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또한 해저낚시는 직원들이 주식에 입주하여 개인의 이익과 회사의 전반적인 이익을 결합하도록 독려한다. 직원들은 자기 회사를 경영하는 것처럼 당연히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해저낚시는 시종 사람 중심의 이념을 고수하는 것이 오늘의 규모와 시장 점유율의 법보이다.
(b) 사람 중심-메리 케이의 "p" 와 "l" 사상
기업 관리에서' P' 는 이윤을 나타내고' L' 은 결손을 나타낸다. 하지만 미국의 유명 화장품 회사인 린케이의 경영진에서' P' 는 사람을 대표하고' L' 은 사랑을 대표한다. 그들은 "우리는 인재를 중시하는 회사이다" 라고 제안했다.
창립자인 폴린케이는' 문 여는 원칙' 을 제시했다. 그녀의 사무실의 대문은 영원히 모든 직원에게 열려 있으니, 수시로 회사 발전에 유익한 귀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녀는 사람들과 자주 교류해야 하는데, 이것은 회사가 사람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 것이다. 직원들은 생일을 보낼 때 정교한 무료 만찬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메리 케이 (Mary Kay) 는 "비서 주간" 이라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동안 모든 비서들은 생화 한 다발과 커피잔 한 다발을 받게 될 것이며, 은은하고 다정한 것은 회사의 직원에 대한 관심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로렌카이의 업적은 사람들 사이의 친밀한 관계와 조화로운 팀 분위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c) 사람 중심-하이얼 혁신 관리의 핵심
CEO' 는 하이얼 CEO 장서민을 모델로 한 영화다. 영화는 하이얼이 도산 직전의 작은 공장에서 오늘날의 규모로 어떻게 발전했는지 다루고 있다. 이것은 중국 상업계의 기적이다. 사람 중심은 하이얼의 우수한 기업 문화의 영혼이다. 장서민은 항상' 공통의 욕망이 있는 사람이 이긴다' 는 말을 믿었다. 직원들의 이익이 기업의 전반적인 이익과 일치해야 기업 관리의 승리를 거둘 수 있다.
하이얼은 매니저로 일할 때' 삼심' 을 강조했다. 우선 우리의 고난을 열심히 해결해야 한다. Haier 는 자조와 상호 구제의 형태로 구조팀을 조직했고, 직원들은 문제 해결서 한 권을 손에 쥐었다. 직원들이 어려운 위험에 처했을 때 구조대는 첫 시간에 그들을 도울 것이다. 둘째, 우리는 진심으로 잘못을 비판해야 한다. 매달 중급 간부 심사회에서 홍황표 제도를 실시하여 성적이 뛰어난 것에 대해 표창하고, 잘못을 범한 간부에 대해 진실한 비판과 시정을 진행하여 잘못을 바로잡도록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사상 일을 할 때는 세심해야 한다. 기업은 직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야만 어떻게 해야 직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직원들이 기업을 위해 더 잘 봉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Haier 의 직원에 대한 친밀감은 많은 일상 업무 제도에 반영되어 있다.
하이얼의' 삼심' 관리 모델과' 근심 해소서' 의 시행은' 사람 중심' 의 관리 이념을 충분히 반영하며 유교 문화의 전형적 표현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물결 속에서 자리를 차지하려면 사람 중심의 사상을 기업의 경영 관리에 관통해야 한다. "도를 얻는 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맹자 천하 추함"),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관리자들이 항상 사람 중심의 텍스트에 집중하고, 직원들의 감정과 이익 호소를 만족시키고, 직원들에게 물질적, 정신적 관심과 배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직원들에게 이익을 도모하고, 자신의 기업 발전을 위해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사람 중심적으로, 직원들이 기업을 위해 더 잘 봉사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이익 목표 달성에 유리하고,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확장: 유교의 주요 내용
1. 1' 사람 중심' 은 유교 사상의 기초이다
유가는 "천지의 성질이 비싸다" 고 생각하는데, 사람은 우주에서 중심에 있는 특수한 지위에 있다. 사람은 우주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이고,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 하늘, 땅, 사람 중에서 사람은 중심이며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다. "만물은 모두 태어나고, 오직 인간만이 소중하며, 나는 인간이다. 사람이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의미를 충분히 긍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유가는 사람이 우주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것은 만물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 것은 인의례지신의 도덕에 있다고 생각한다. "예기" 구름: "고인도 천지의 마음이고, 오행의 끝도 생식용이며, 목소리와 빛깔이 있는 사람이다." 이 견해는 사람이 우주 만물 위에 군림하는 것이 우주에서 가장 소중한 사회 존재이며 중국 문화에서 인문정신의 우수한 전통을 열어준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1.2' 인' 은 유교의 핵심 가치다
"선" 은 유교의 핵심 가치이다. 여기서' 인' 은 다른 추상적인 사랑이 아니라' 인자한 애인' 의' 인' 을 가리킨다. 공자는 인인의 기본 의미를 설명하면서 "군자의 일은 근본을 기초로 하여 태어났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아이가 부모 어른을 존중하고 복종해야 하고, 형제는 형제에게 복종해야 하고, 부모는 딸을 잘 대해야 하며, 형제는 형제를 사랑해야 한다는 뜻이다. 효, 효를 인자한 출발점으로 여기고 이를 바탕으로' 인자한 애인',' 인자한 애인'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즉, 모든 사람을 가족에게 우호적인 태도로 대하고, 친절하고, 너그럽고, 남을 도우며,'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베풀지 말라' 는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1.3 도덕 교육은 유교의 핵심이다
유가는 교육을 매우 중시하고 덕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공자는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효하다" 고 제안했다. 그들은 그들이 대중을 사랑하고 대중과 친해진다고 진심으로 믿는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논어' 는 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사회가 필요로 하는 도덕적 자질을 배양하여 부모에게 효도하고, 스승을 사랑하고, 일처리가 신중하고, 신용을 중시하고, 대중에게 광범위하게 관심을 갖고, 사랑에 가까운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들을 끝내고, 만약 여분의 정력이 있다면, 문화 지식을 배우러 가자. 공자는 덕육인을 덕으로 인도하여 효도, 충성, 성실, 강인함, 용기, 자강, 진취적, 근면, 검소,
오늘날, 우리가 덕육을 덕육 대강에 포함시킨 것은 당연히 우리 학교 교육의 목적이다. 유교 덕육 사상을 참고하는 것은 학교 덕육을 강화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유가사상은 고교 덕육의 효과적인 전달체이다
광대한 고등 교육자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고교에서 덕육교육을 전개하는 것이 급선무다. 고대가 지금까지 사용한 유익하고 효과적인 시도이다. 유가의' 사람 중심',' 자애' 등의 교육 이념은 고교 덕육의 효과적인 전달체가 되어 고교 덕육의 전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2. 1 유가사상은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는 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유가의 인생관은 인간의 현실적 가치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이 현실 세계를 적극적으로 대면하고, 생활과 사회에 직면하고, 열심히 분투하고, 분발하는 태도를 제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가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와 가치관으로 당대 대학생을 교육하면 그들의 생명의식을 높이고, 그들의 정신공간을 넓히고, 그들을 분진하고 건강한 인생관을 형성할 수 있다.
2.2 유교 사상은 실사구시를 제창하는데, 이는 대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도록 지도하는 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덕행, 공적, 입언은 유가가 추앙하는 가치관이다. 입덕' 은 사리사욕을 억제하고 인간성을 끊임없이 승화하고 인격의 완벽을 유지하며 사회에 공헌하는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다. 공을 세우다' 는 리덕이 세운 가치관을 실제 사회효과로 외부화하는 것, 즉 사회실천에서 사회에 응당한 공헌을 하는 것이다. 문과 함께' 삼선' 이라고 부른다. "삼선" 가치관은 내적 원동력으로서 도덕의 내통제 기능과 자율기능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각종 사상과 행동을 하나의 공통된 목표에 맞추며 많은 사람들이 중국 역사상 정치가, 군사가, 사상가, 과학자가 되어 인류 문명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군자의, 소인리' 등 유교 문화교육대학생으로 적극적인 가치관을 세우고, 집단에 관심을 갖고, 남을 사랑하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기꺼이 헌신하고, 사회공덕을 준수하는 것을 교육의 중점으로 삼는다.
2.3 유가는 세계 사랑, 보국, 사심을 옹호하며 대학생 애국주의 교육을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유가는 사람과 사회의 관계에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 개인과 국가의 관계가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군나' 관계의 본질은' 공' 과' 사적' 의 관계이다. 유가는 국가, 민족, 인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천하가 공적이다' 는 모든 사람의' 선천하' 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다. 의리상으로는 공익에 부합하는 것을' 의' 라고 하고, 공익을 해치는 것을' 불의의' 라고 한다. 의와 리가 모순될 때, 그들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다' 고 한다. 개인과 사회 사이에는 * * * 인생 * * * 휘황찬란함과 * * * 발전 관계가 있다.
3 유교를 고교 덕육에 통합시키는 탐구.
현재 우리나라는' 덕치국' 방침을 시행하고 도덕건설을 치국방략으로 내세우며' 덕치국' 과' 법치국' 을 병행하는 것은 학교 교육의' 덕치국' 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덕치국" 이라는 전제하에 학교는 덕치학교, 덕수련, 덕육인을 갖추어야 한다. 유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고교 덕육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3. 1 학생 중심의 도덕 교육 개념 수립
유가는' 사람 중심' 을 주장하며 인간의 중심과 핵심 지위를 강조한다. 현대 덕육은 이 이념을 참고하고, 전통적인 교육과 학생의 사상 행동 편차를 규범하는 덕육 모델을 바꾸고,' 학생 위주의' 덕육의 새로운 이념을 세우고, 학생 자신의 존엄성과 인격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서적 요인의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첫째, 이러한' 사람 중심' 사상을 관심, 도움, 존중, 격려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반영하고, 학생들의 사상 동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건강한 도덕 발전을 적극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주체의식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을 덕육 교육 활동의 주역으로 만들고, 학생의 자아실현의 심리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학생의 가치감과 성취감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3.2 학교는 덕치를 실시한다.
"어떤 민족의 도덕관념, 도덕가치, 도덕판단, 도덕행위는 모두 특정 민족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민족 문화의 배경을 벗어나면 도덕 교육은 공허한 설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학교의 덕육은 반드시 오랜 중국 문화를 바탕으로 해야 하며, 문화를 전달체로 하는 덕육만이 학생의 마음속에 오래 뿌리를 내릴 수 있다. 유가의 적극적인 사상문화의 침투를 통해 학생의 일생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생의 기질, 풍모, 인격에 모두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한편, 학교는 다양한 형식으로 덕육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좋은 행동 습관을 기르고 좋은 직업도덕을 확립하도록 돕는다. 한편, 교사의 도덕적 자질 배양을 중시하고 독특한 덕육 문화 분위기를 형성하여 고교 교사와 학생의 개인과 집단 발전을 위한 좋은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 자료:
1,' 열자' 에서: 공자가 태산을 유람하고, 빛나는 세월을 보고, 야생을 걷고, 사슴이 줄을 잡고 북소리를 낸다. 공자가 물었다. "선생님, 왜 이렇게 기뻐하세요? 클릭합니다 예, "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사람은 하늘에서 키우는 모든 것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나에게 사람이 되는 것은 즐거움이다. 클릭합니다 상하이 고대 도서 출판사 "liezi" 노트
2. "대학":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에서 멈춘다." "중국 고전 명작", 중국 연극 출판사를 참조하십시오.
3. 진덕술 철학 국학 칼럼' 유교 덕지는 고대 정치문명의 최고 표현' 이다
4.Sina.com 입니다. "대학생들의 삶에 대한 전망 교육의 중요성"
5. 이덕, 궁리, 이연, 옛날에는' 삼선' 이라고 불렸는데,' 좌전 양공 24 년' 에서 나왔다. 춘추삼전 380 페이지, 상해고적출판사 1987 출판을 참조하십시오.
개발: 유교와 기업 문화
수천 년 동안 중화민족의 문화 침전은 그 깊은 내포와 내면을 보여 주었고, 문화 거인들은 그들의 철학적 묵상으로 인류를 현대 문명으로 이끌었다. 각종 권위 사상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는데, 그중 유교 학파의 사상은 특히 현대 경제 발전의 입맛에 부합하는데, 이 둘은 서로 보완해 서로 호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교 사상 체계에는 풍부하고 정교한 관리 지혜가 함축되어 있다. 그 중의 묘어 속담은 얼마나 많은 변화의 세례를 겪었든, 여전히 현란하고 다채로워 후세 사람들을 계몽하고 있으며, 우리의 현재의 기업 문화 건설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유가의' 사람 중심' 인문사상은 기업 문화 건설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그 사상은 기업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발전의 기초를 다지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기업의 직원을 기업의 진보와 발전의 중견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런 다음' 팀워크',' 상호 호혜',' 진보 장려' 등 더욱 구체적이고 통속적인 목표와 형식을 추진한다. 현대 기업 발전의 목표는 모든 직원들이 모든 일에 탁월함을 추구할 것을 요구하고, 더 나은 기준으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며, 도덕수양, 행동, 언행, 전문지식 등에서 우수성을 추구해야 하며, 기업 발전의 일류성과, 일류수준을 촉진한다. 이 요구는 현대 기업의 목표 추구, 목표 달성, 직원 중심의 주제와 깊은 연관이 있다. 유가 사상의 잠적 감화 아래, 더욱 구체적이고 더 잘 표현된다.
기업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유교 사상의 진일보한 확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둘 다 호환된다. 현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이러한 협력 관계는 이미 기업의 영혼이 되어 특색 기업 문화를 형성하고, 사람 중심의 관리 이념과 사상을 더욱 전면적으로 반영하였다.
현대 기업의 경쟁은 이미 새로운 단계와 단계로 발전하여 단극에서 다극까지, 지역성에서 글로벌로 발전했다. 정보 다원화와 기술 혁신, 이런 상황에서 유가사상은 사람들이 경제와 사회의 빠른 발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인의는 인본 경영 이념을 제창한다. 공자는 "인자인심", "인자인 애인", "부인이 사업을 하고 싶어, 남에게 도달하려고 한다" 고 말했고, 묵자는 "사람이 비싸다" 고 말했다. 그녀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다. 지리는 사람과 화해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이런 사상은 일종의 휴머니즘 사상이다. 기업 문화의 건설과 인간관계의 조화를 통해 기업 문화는 기업의 영혼이 되었다. 기업, 기업문화, 유가의 인간성과 도덕화는 필수적이다. 현대기업의 발전은 기업문화의 건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배후에는 유가 사상의 일부에서 비롯되며, 양자는 서로 융합되어 서로 침투한다. 역사를 통틀어 경제, 정치, 군사 분야에서 유교 사상을 빼놓을 수 없다.
기업의 발전은 내재 정신의 지배를 받을 운명이며, 문화 분야에서의 핵심 정신은 근면, 혁신, 민의에 부합하는 대중화, 인간성이어야 하며, 이는 도덕화도 다루고 있다. 이러한 방면은 기업 문화를 값진 것으로 만들고, 그 발전 방향은 시대에 필요한 것으로, 경제 발전의 행보를 바짝 따라가며, 기업 발전이 경제 다원화, 기술화, 정보화에 대한 든한 뒷받침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