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의 컷은 컷팅된 모양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라운드 다이아몬드와 특수 모양의 다이아몬드(라운드 다이아몬드를 제외한 모든 모양의 다이아몬드)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라운드 다이아몬드
1.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 유형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의 다양한 비율에 대한 명칭은 그림 5-1-1을 참조하세요. 유형.
그림 5-1-1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의 다양한 비율의 이름
현대 라운드 다이아몬드 연마 비율의 표준 매개변수를 최초로 제안한 사람은 Marshall Tolkovsky(1899-1991)입니다. ), 올해는 1919년이다. Toshi의 설계에 따르면 거들 직경을 100%로 가정하면 테이블 크기는 53%입니다. 전체높이는 60~61%(그중 거들두께는 0.7~1.7%, 크라운각도는 16.2%, 베이스깊이는 43.1%), 크라운각도는 34°30′, 베이스는 각도는 40°45′입니다. 위의 매개변수에 따라 처리된 라운드 드릴을 Tolkovsky 표준 작업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항상 이상적인 장인정신의 표준으로 여겨져 왔으며, GIA에서는 지금도 다이아몬드 컷팅 비율을 평가하는 표준 척도로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스가 표준 매개변수를 설계할 때 이념은 다이아몬드의 '불꽃'을 극대화하면서도 강한 밝기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밝기는 주로 반사광과 굴절광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빛에서 비롯됩니다. 다이아몬드에 비치는 입사광의 일부는 다이아몬드 표면에서 다시 반사되고, 다른 부분은 입사각이 작을수록 다이아몬드 표면을 통해 다이아몬드 내부로 굴절된다는 것이 실습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반사되는 빛은 적고 굴절되는 빛은 많아집니다. 반대로 입사각이 클수록 반사되는 빛은 많아지고 굴절되는 빛은 줄어듭니다(그림 5-1-2 참조).
그림 5-1-2 입사각과 반사광 및 굴절광의 양 사이의 관계
반사된 빛은 두 가지 방식으로 다이아몬드 표면에 반사와 섬광을 형성합니다. 정적 및 동적 빛(즉, 다이아몬드가 회전하거나 광원이 흔들릴 때 다이아몬드 표면에 나타나는 밝거나 어두운 플래시). 반사광과 섬광의 양은 주로 다이아몬드 노출 표면적의 크기(예: 다이아몬드 면의 수, 크기 및 대칭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굴절된 빛은 다이아몬드의 비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연마된 다이아몬드의 크라운에서 다이아몬드 내부로 들어오는 빛의 대부분이 다이아몬드 파빌리온에서 두 번 반사된 후 다시 반사되기 때문입니다. 크라운을 통해 최대한 전달됩니다. 반복적인 계산 끝에 Tolkovsky는 이상적인 비율을 찾았습니다(표 5-1-2 참조). 그 중 내부 전반사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비율은 파빌리온 각도 40°45′입니다. 이는 둥근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도 해당되며, 특수 모양의 다이아몬드의 세로 단면의 바닥 각도도 약 40°45′이어야 합니다. 파빌리온 각도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즉 파빌리온이 너무 깊거나 너무 얕으면 내부 전반사 후 크라운에서 빠져나가는 빛의 총량, 즉 파빌리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이아몬드의 "불"(그림 5 -1-3 참조)
표 5-1-2 라운드 다이아몬드의 주요 품종의 다양한 비율 비교
게다가 크라운에서 빠져나오는 빛은 실제로 두 개의 다른 채널을 통과합니다. 테이블에서 빠져나오고, 다른 부분은 크라운의 면(즉, 크라운의 주요 면, 별 면 및 상부 거들)에서 넘칩니다. 테이블에 입사되어 테이블에서 흘러나오는 빛은 분산 효과가 없는 순수 내부 전반사광입니다. 다이아몬드 크라운의 면은 실제로 프리즘 역할을 하며, 크라운 면에서 흘러넘치는 빛은 분산됩니다. 사람들에게 빛의 느낌을 다르게 주는 이 두 부분의 상대적 우선순위는 그림 5-1-4와 같이 조리대의 크기와 크라운의 두께(크라운 각도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조리대가 너무 큽니다. 결과는 밝기가 높지만 "불"이 부족합니다. 오른쪽 그림: 테이블이 너무 작아서 "불"이 강하지만 중간 그림이 부족합니다. 테이블 너비 비율이 적당합니다. "불"과 밝기.
그림 5-1-3 파빌리온 각도 크기가 다이아몬드의 '불'에 미치는 영향
그림 5-1-4 테이블 크기와 크라운 각도가 '파이어'에 미치는 영향 다이아몬드의 불” 영향
현재 국제 다이아몬드 산업 상황으로 볼 때 미국 GIA는 Tolkovsky 표준을 표준으로 사용하는 반면, 유럽 대부분은 Scan DN 표준을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2. 기타 라운드 다이아몬드 유형
(1) 스위스 장인정신
완제품 중량이 0.03~0.05ct인 다이아몬드에 일반적으로 적합합니다. 상하 면에는 정팔각형 1개, 크라운 16개, 밑면 1개, 밑면 16개로 총 34개의 면이 있는데, 그 중 삼각형 면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그림 5-1-5 (a) 참조).
(2) 강조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와의 명백한 차이점은 두 개의 주요 면(크라운과 거들 면 포함)과 베이스 거들 면 사이의 거들 면이 2개가 아니라, 그러나 3개이므로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의 58개 면에 16개가 추가되어 총 74개의 면이 됩니다(그림 5-1-5 ( b) 참조.
(3) 에이스 다이아몬드
뉴욕 '에이스 다이아몬드 마스터' 사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테이블이 팔각형이 아닌 정십이면체 형태로 크라운 주면과 베이스 주면이 각각 12개로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크라운 허리 패싯과 하단 허리 패싯의 수는 각각 24개로 증가하여 총 86개의 패싯이 있습니다. 또한, 테이블 상단은 50% 미만이고 별 패싯은 크라운과 허리 패싯보다 높습니다. , 베이스와 허리 면은 베이스의 주요 면의 약 절반에 불과합니다(그림 5-1-5(c) 참조).
(4) 마그나 작업
정육각형의 상판이 특징이며, 용두의 주면이 2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용두 허리면과 밑 허리 부분이 있다 패싯은 3개로 나누어져 총 102개의 패싯, 즉 테이블(정십각형) 1개, 별 패싯 10개, 크라운 주면 20개, 크라운 및 허리 패싯 30개, 바닥 10개입니다. , 베이스 거들에 30개의 면, 큘렛에 1개의 면(그림 5-1-5(d) 참조).
(5) 미국산 라운드 다이아몬드
로 간주됩니다. 최초의 라운드 다이아몬드 이 다이아몬드는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크라운 패싯의 배열은 현대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와 비슷하지만 전체 높이는 거들 직경과 거의 같습니다(현대 표준 다이아몬드는 60%) 수율은 높지만 불이 좋지 않다. 게다가 테이블은 거들 직경의 1/3 정도로 작고, 거의 팔각형에 가까운 테이블이다. 인접한 별면과 크라운 주 표면의 능선에 가깝습니다(그림 5-1-5(e) 참조).
(6) 포르투갈어 기술
A 조리대의 종류는 정육각형 모양이며 크라운과 바닥의 각 측면에 5개의 레이어가 있으며 각 레이어에는 16개의 레이어가 있습니다. 총 162개의 면을 가진 방사형 라운드 다이아몬드와 큘렛은 주로 대형 다이아몬드에 적합합니다( 그림 5-1-5(f) 참조.
(7) Princess 144
이러한 연삭 공정은 마그나 연삭, 에이스 연삭 및 하이라이트 연삭을 기반으로 종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각 단면이 16개의 크라운과 허리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해당 거들을 3개의 작은 면으로 연마하고 거들 사이에 16개의 삼각형 면으로 이루어진 원과 16개의 마름모 면으로 이루어진 원을 추가한다는 점에서 표준 라운드 다이아몬드와 크게 다릅니다. 그리고 하단 거들 면이 다이아몬드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불'은 더욱 강렬하고 생생하며 이는 다이아몬드가 회전할 때 특히 두드러집니다(그림 5-1-5 (g) 참조).
정사각형이나 정사각형 모양도 아래에서 언급된다는 점을 지적할 가치가 있습니다. 직사각형 공주 공예품은 일반적으로 57개의 면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144개의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공주 144" 공예품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8 ) 나선형 공예
탁자 상판은 정십각형으로 윗면에 5겹, 밑면에 8겹의 면이 있고 탁자 윗면과 밑면 끝부분을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배열되어 있다(그림 5-1-5 (h).
(9) Imperial Gong
Emperor Gong은 최근 몇 년 동안 Hong Kong Yufu Group (International) Co., Ltd.에서 개발했습니다. 표준적인 라운드 다이아몬드형을 기본으로 별면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며, 허리 윗면과 아랫면이 2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허리 부분에 96면이 절개되어 약한 부위에도 194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빛을 받으면 황실 작업의 바깥 부분이 밝게 빛날 수 있습니다(그림 5-1-5).
(10) "팔화살과 팔심" 작업
표준 원형 다이아몬드 유형의 변형으로 강한 대칭이 특징입니다. 절단 및 연삭 각도가 약간 변경되고 비율이 이상적인 범위 내에 있지 않습니다(그림 5-1-5(j) 참조). p>
(11) 단일 회전 라운드 다이아몬드
분할 다이아몬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컷팅 시 크라운은 테이블 1개와 주면 8개만 있고, 파빌리온은 면 8개만 있고 최대 17개입니다. 면(그림 5-1-5(k) 참조).
그림 5-1-5 다양한 라운드 다이아몬드 컷
(2) 특수 모양의 다이아몬드
1. 일반적인 특수 모양의 다이아몬드
일반적인 특수형 다이아몬드에는 후작 다이아몬드, 하트형 다이아몬드, 페어형 다이아몬드, 타원형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바게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형 다이아몬드 등 7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그림 5-1-6 참조).
그림 5-1-6 특수형 다이아몬드의 일반적인 품종
(1) 마르퀴즈 다이아몬드
마르퀴즈 다이아몬드는 '올리브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며, " 현대 다이아몬드 그라인더들 사이에서 '커팅의 여왕'으로 알려진 보트 모양의 다이아몬드''.
후작 다이아몬드의 가장 좋은 길이 대 너비 비율은 1.75:1~2.25:1이며, 그 다음으로 2.25:1~2.50:1, 2.50:1보다 크거나 1.50:1보다 작습니다. 차이점.
(2) 배 모양 다이아몬드
눈물방울 다이아몬드라고도 알려진 배 모양 다이아몬드. 페어셰이프 다이아몬드의 종횡비는 1.50:1~1.75:1, 1.75:1~2.00:1 또는 1.50:1~1.25:1이 바람직하며, 2.00:1보다 크거나 1.25보다 작으면 더욱 좋지 않습니다. 1.
(3) 하트 모양 다이아몬드
하트 모양 다이아몬드는 라운드 다이아몬드와 페어 모양 다이아몬드의 가공 기술을 결합한 방사형 컷으로 고대 인도인이 발명했습니다. 장인. 트윈 크리스탈 원석의 삼각형 얇은 조각은 하트 모양의 다이아몬드에 가장 적합하며 수율은 돌마다 다릅니다.
하트 모양의 다이아몬드의 특징: ① 하트 상단의 노치를 제외하고 큘렛은 기하학적 중심에 위치해야 합니다. ② 크라운 주면의 경사각은 33°입니다. 34° ③ 심장과 어깨의 경사각은 41°, 복부의 경사각은 42° 정도로 약간 커야 한다. ④ 길이와 너비는 기본적으로 같아야 한다. 완료되면 거들은 일반적으로 일련의 작은 거들 표면으로 연마됩니다.
(4) 타원형 다이아몬드
오벌 다이아몬드는 표준형과 슬림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제공됩니다. 표준형의 화면비는 1.3:1~1.5:1이고, 슬림형의 화면비는 1.5:1~2.0:1입니다.
(5) 에메랄드 모양의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모양의 컷은 모따기된 다각형 계단 모양의 컷으로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며 표준 수의 패싯 레이어가 있습니다. 위와 아래에는 각각 2층과 4층이 있습니다. 에메랄드 셰이프 다이아몬드는 라운드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컷과 셰이프이며, 현대 팬시 셰이프 다이아몬드의 '신데렐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메랄드 모양의 다이아몬드의 종횡비는 원래 돌의 크기에 따라 1.1:1에서 1.50:1까지 다양합니다.
(6) 바게트 다이아몬드
바게트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며 종횡비가 에메랄드 모양 다이아몬드의 종횡비보다 큰 경우가 많습니다. 바게트 다이아몬드는 세심하게 커팅되기 때문에 거들 모양과 다양한 비율이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부는 매우 길고 얇을 수도 있고 일부는 매우 짧을 수도 있으며 가로 세로 비율은 정사각형에 가깝습니다. 두 개는 짧습니다. 측면도 다를 수 있으므로 약간 가늘어지는 이등변 사다리꼴을 형성합니다.
바게트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인 특수형 다이아몬드에 포함되는데 주로 주얼리 그룹 세팅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크기가 일반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7) 공주형
띠는 일반적으로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이며, 정수리에 있는 면은 방사상이고, 밑면에 있는 면은 산 모양인 것이 보통 57개이다. 면의 수는 최대 144개까지 가능합니다. '프린세스 144' 다이아몬드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또한, 톱니형 가공은 한때 '공주 가공'으로 불렸는데, 그 차이점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2. 희귀한 특수 형태의 다이아몬드
희귀한 특수 형태의 다이아몬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는 세 가지 주요 유형과 12가지 시리즈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방사형 장미 시리즈, 안장 시리즈 쿠션 시리즈, "레이디" 시리즈, 스타 시리즈
계단형 조리대 시리즈, 폴리곤 시리즈
하이브리드 바이리스 시리즈, 브릴리언트 시리즈, 프린세스 시리즈, 투스 시리즈, "다섯 개의 황금 꽃" 시리즈, 임의의 모양 시리즈.
(1) 로즈 시리즈
장미의 장인정신은 400여년 전 인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이아몬드 중 '무굴 황제', '오를로프', '라이트' '마운틴'이 있습니다. "는 모두 장미 노동자입니다.
로즈 그라인더는 현대 레이디얼 그라인더의 조상으로, 일반적으로 그라인딩 면이 없는 평평한 바닥을 사용합니다. 크라운은 아치의 높이가 다양하지만 모두 면이 있습니다. . 사용되는 원석은 대부분 얇기 때문에 가공할 때 주의하고 비율에도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 별로 '발화'하지 않습니다.
로제트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주요 품종은 그림 5-1-7과 같다.
그림 5-1-7 다양한 종류의 장미 세공
(2) 안장 시리즈
고대 안장 모양의 다이아몬드는 직사각형 또는 둥근 모양입니다. 네 면이 바깥쪽으로 약간 돌출되어 있습니다. 위의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현대 새들 드릴은 표준 원형 드릴에 가까운 관상 꽃잎 표면 배열을 갖고 있는 반면 베이스는 상당히 다릅니다(그림 5-1-8 참조).
그림 5-1-8 안장 패드 시리즈
(3) Lady 시리즈 (그림 5-1-9 참조)
그림 5-1 -9 Lady 계열
(4) Half 계열(그림 5-1-10 참조)
그림 5-1-10 Half 계열
( 5) Star 계열 (그림 5-1-11 참조)
그림 5-1-11 별 시리즈
(6) 조리대 시리즈
수조공은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입니다. 원래의 팔면체 돌에서 약간만 수정된 연삭 기술입니다. 결정의 윗면에서 큰 테이블 표면과 작은 바닥 교두 표면을 연삭한 다음 각 결정 표면을 연마합니다(그림 5-1-12 참조).
그림 5-1-12 조리대 시리즈
(7) 폴리곤 시리즈
둘 다 계단식 그라인더이지만 거들 외곽선의 모양이 다릅니다. 그림 5 참조 -1-13.
그림 5-1-13 다각형 시리즈
(8) Bailian 시리즈
1970년 10월 남아프리카의 다이아몬드 연삭 전문가인 Basil Waugh가 디자인했습니다. 테르마이어 씨는 아내 이름 마리안의 첫 글자 "M"을 자신의 이름 첫 글자 "B"로 바꾸어 그들의 사랑의 절정을 표현했습니다.
Bailion은 크라운에 스텝 그라인더를 사용하고 하단에 레이디얼 그라인더를 사용하는데, 둘 다 수율을 높이고 광택을 높입니다. 정사각형 모양의 베일리엔 다이아몬드는 62개의 면을 가지고 있고, 에메랄드 모양의 다이아몬드는 70개의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림 5-1-14 참조).
그림 5-1-14 바이리안 계열
(9) 치형 계열(프로파일 컷)
프로파일 커터는 A라는 남자가 처음이었다. 1961년 런던에서 Padreji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전에는 "Princess Work"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석업계에서 사용되지 않는 벗겨지기 쉬운 생배아로 만들어졌습니다. 바닥은 41° "V"자 모양의 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허리 모양을 마음대로 "절단"하여 다양하고 아름다운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 5-1-15 참조). "유연성은 충분하지만 불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림 5-1-15 치아 시리즈
(10) "다섯 개의 황금 꽃" 시리즈
CSO(Central Diamond Sales Organization)의 컨설턴트인 Gaby Tolkovsky가 1988년에 만든 이 모델은 모두 꽃의 이름을 딴 5가지 모델만 있습니다. 주로 색상 등급이 낮고 결정 모양이 불량한 원석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그림 5-1-16 참조).
그림 5-1-16 "다섯 개의 황금 꽃" 시리즈
(11) 그림 시리즈
이 시리즈의 그라인더는 주로 원래의 돌 허리는 재료의 조건에 따라 말 머리, 나비, 꽃, 물고기 등의 모양이 자연스럽게 불규칙하게 배열됩니다(그림 5-1-17 참조).
그림 5-1-17 픽토그램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