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의 중요성
1.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은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구체적인 조치이다.
활동 계획은 과학 기술 활동의 청사진이며,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구체적인 조치이다.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은 과학 기술 활동의 양성 목표, 원칙 및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과학 기술 활동 프로젝트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과학 기술 활동 마스터 플랜: 초등학교에는 과학 기술 활동 마스터 플랜이 있어야 하는데, 보통 1 학년의 마스터 플랜과 한 학기의 상세 계획입니다. 과학 기술 동아리는 전체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의 설계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매 학기마다 구체적인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 학년의 활동 수업에는 전반적인 계획이 있어야 하고, 매 학기마다 전체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이 있어야 한다.
(2) 과학 기술 활동 계획: 모든 과학 기술 활동에는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이 있어야 하며, 계획은 매우 구체적이어야 한다.
2.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은 인간 과학 기술 활동과 학생의 심리적 수요의 결합이다.
우리는 이미 초등 과학 기술 활동이 인간 과학 기술 활동과 초등 교육의 일부라고 논증했다. 과학 기술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참여 의식을 키우고 당대 과학 기술 정보를 전파해야 한다. 어떻게 현대의 선진적인 과학 이념과 초등학생의 심리적 요구를 결합시켜 그들이 과학 기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고무시키는 것은 과학 기술 활동 편성의 큰 난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현대의 첨단 기술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현대 과학의 최전선은 물질적 수수께끼 공개, 우주 탐사, 지구과학, 생명과 지능의 기원, 비선형 과학, 복잡성 연구로 여겨진다. 현대 기술 발전의 주요 선봉은 컴퓨터 기술, 통신 기술, 생명기술 및 농업 기술, 신소재 기술, 레이저 기술, 항공 우주 기술, 에너지 기술, 운송 기술, 환경 보호 기술, 인체 공학 기술, 신기술 등이다.
과학은 미지의 탐구이고, 과학의 최전방은 인류가 미지의 최전방을 탐구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알리고 싶습니까? 전통적인 교육 관점에 따르면, 정론이 없는 가설은 교과서에 쓸 수 없다. 많은 교육자들이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과학은 전 인류가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는 것이고, 과학은 미지의 과정을 탐구하는 것이다. 과학의 길에서, 사람들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왜 제때에 학생들에게 과학의 최전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가? 왜 학생들에게 과학적 추측, 과학적 환상, 과학적 문제를 말하지 않는가?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을 세울 때, 의식적으로 과학 최전방 정보를 모아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구멍이 난 용지함을 보여 주자, 그들은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상자를 열지 않고' 블랙박스' 의 진상을 탐색하는 방법을 생각하도록 지도했다. 학생들에게 과학어휘' 블랙박스 시스템' 을 조사해 학생들의 과학 최전방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게 하다.
우리는 이런 과학적으로 아직 정론이 없는 현상을 다음 세대에게 알려야 합니까? 물론, 문제는 어떻게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을 설계하고 초등학생들의 탐구정신을 자극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미확인 비행물체의 신비를 어떻게 탐구할 수 있다면,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은 먼저 접시형 비행체가 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과학 탐구에서는 먼저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 과학 상담사는 반년의 연구를 통해 간단한 방법으로 카드지에 그림을 그려 1 학년 초등학생들이 잘라내어 모형을 만들어 비행접시가 날 수 있는지 확인하게 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미확인 비행체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론하게 한다. 우주인이 오면 어떡하죠? 이번 과학기술 활동의 디자인 난점은 초등학교 1 학년 학생이 만들 수 있는 비행접시 모형을 설계하는 방법에 있다. 학생의 90% 가 성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 기술 활동의 디자이너가 초등학생처럼 접시형 비행체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져야 한다.
3. 과학기술활동의 절차는 교육자의 창조적 노동의 결과이다.
우선 인류의 과학 기술 활동에 참여하고, 과학 기술 활동의 경험을 얻고, 대량의 과학 기술 자료를 수집하고, 지식 배경 자료를 얻어야 한다. 이것은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을 설계하는 첫 걸음이다. 우선 교육자를 교육해야 하고, 과학기술 활동의 멘토는 직접 과학기술 활동에 참여하여 과학기술 활동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인류의 과학 기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일종의 창조적인 활동이다.
둘째, 초등학생을 연구하고, 그들 자신의 학생을 연구하고, 그들의 심리상태를 연구하고, 그들의 지식 수준과 능력을 연구하고, 그들의 인격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창조적인 일이다.
과학 기술 활동 계획, 과학 기술 활동 교재, 과학 기술 활동 장비, 과학 기술 활동 컴퓨터 소프트웨어, 과학 기술 활동 장소 설계 등을 포함한 노동 성과의 표현이다.
(b) 과학 기술 활동의 전반적인 설계
1. 전반적인 활동 목표 설정
과학 기술 활동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첫 번째 단계는 과학 기술 활동의 목표를 확립하는 것이며, 과학 기술 활동의 목표는 과학 기술 활동의 전반적인 교육 목표에 부합해야 하며,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한다.
전반적인 과학 기술 활동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이 활동의 교육 성과, 즉 초등학생들의 이 활동에서의 수확으로 표현된다.
예 1 모 초등학교 천문팀의 전반적인 과학기술활동 목표는 회원들의 천문학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지식면을 확대하고, 천문 탐사에 참여하고, 탐구정신, 관찰정신, 조작정신, 사고정신, 창조정신을 양성하는 것이다.
예 2 모 농촌 초등학교 사육팀의 전반적인 과학기술활동 목표: 본 마을의 돼지 사육 실태에 따라 회원들이 본 마을의 돼지 기술 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회원들에게 본 마을의 돼지 기술 개발 활동에서 발명을 하도록 요구하다.
2. 전체 지식 배경 연구
과학 기술 활동의 전반적인 방안을 확정하려면 관련 지식 배경 자료를 연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과학 기술 활동 설계 방안을 작성하려면 컴퓨터 과학 기술 자료를 수집하고, 본교 컴퓨터 설비를 연구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컴퓨터 네트워크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조사
과학 기술 활동의 전반적인 계획을 확정하려면 초등학생 전체의 상황을 조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의 과학적 자질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운영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학교는 이번 학년 과학기술 활동의 초점을 운영 능력 배양으로 정하고 일련의 활동과 조치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한 과학기술활동소의 컴퓨터 활동팀이 팀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팀 구성원은 이미 WPS 의 기본 운영을 파악했지만 Word 와 컴퓨터의 구조에 익숙하지 않아 Word 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전반적인 활동 설계 개념의 예
여름 캠프 활동의 디자인 컨셉:
초등학교 천문 지리 기상 여름 캠프는 광대한 초등학교 천문 지리 기상 애호가들을 끌어들여 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① 여름 캠프 활동의 목표를 확정하다. 여름 캠프는 초등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조직 형태와 주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목표는 사고 능력, 관찰 능력, 실천 능력, 창의력, 지식 시야를 넓히는 데 초점을 맞춘 포괄적이고 다방면의 과학적 자질을 키우는 것입니다.
② 여름 캠프 활동 내용 선택. 여름 캠프 활동은 종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학 여름 캠프 활동의 첫 번째 단계는 생물학, 지리, 천문학, 과학 기술 제작, 강의, 작은 과학 논문 쓰기 등이 될 수 있다. , 단일 주제일 수도 있습니다. 여름 캠프 내용의 선택은 초등학생의 심신 특성과 조건에 따라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과다하거나 지나치게 복잡해서는 안 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위에서 언급한 활동 중에서 선택하거나 조합할 수 있다. 낮에는 지리 조사를 하고 밤에는 천문 관측 활동을 한다.
③ 여름 캠프 활동을 설계한다. 여름 캠프는' 캠프위원회' 를 설립하고, 교사를 대영 주임 및 산하 부서의 장관으로, 초등학생을 조수로 삼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활동, 생활, 조직, 연락을 담당하는 구성원을 설립해야 한다. 소대 이하는 일반적으로 10 명 정도가 적당하며, 팀장과 부팀장은 각각 학생 간부나 위탁 교사가 맡는다. 대대는 기층 선발에 의해 추천된다.
④ 여름 캠프 활동 계획 설계. 여름 캠프 행사 참가자가 많아 내용이 전면적이다. 그래서 세심하게 계획하고, 주도면밀하게 계획하고, 움직임의 결합, 다양한 내용을 번갈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행사 일정, 조직체계와 인원 명단, 캠프 규제제도 등을 마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준비, 개영, 일상적인 활동, 폐영 순서대로 설계할 수 있다.
⑤ 여름 캠프 활동 설계, 조직 및 시행. 우선, 우리는 캠프 의류, 캠프 마크, 캠프 플래그, 캠프 의식, 캠프 노래를 고려해야합니다. 둘째, 개폐 스타일을 잘 설계해서 엄숙하고 엄숙하고 활발하며 참신해야 한다. 개막식은 국기를 올리고, 노래를 부르고, 표지를 수여하고, 편대 상황을 발표해야 한다. 대영 주임은 또한 이번 과학기술 여름 캠프의 내용과 요구를 발표하고, 정식으로 대영 규정을 반포해야 한다. 폐막식은 주로 총결산표이며, 가장 좋은 것은 저녁 파티의 형식이며, 마지막에 깃발을 철수하는 것이다. 보통 여름 캠프 기간은 3 ~ 7 일이며 초급 초등학생은' 일캠프' 를 개최할 수 있다.
⑥ 디자인 요약 평가. 여름 캠프의 총결산과 평가는 복잡하며 목표 달성 여부, 조직 방법, 초등학생의 관심, 사상성, 과학성 등에서 진행해야 한다.
(3) 과학 기술 활동 계획 설계
1. 활성 목표의 구체화
각 활동에는 구체적인 활동 목표가 있어야 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현실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태양열 기술 활동팀 활동인' 태양열 자동차 종이 모델 만들기' 의 목적은 1 학생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는 관념을 키우고 태양 에너지의 이용을 인간의 에너지 문제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참여 의식) ② 운영 능력의 배양: 주로 제지 근로자의 운영 능력. ③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태양열로 이용할 수 있는 과학 기술 정보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2. 지식 배경 자료 수집
지식 배경 자료는 과학 기술 활동과 관련된 과학 지식, 기술 지식 및 기술의 재료이며, 교사가 숙지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물 한 잔을 가르치려면 선생님은 물 한 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식 배경 자료의 수집과 연구는 설계 활동 방안의 전제조건이다. 과학 기술 활동 프로그램의 설계 성공 여부, 과학 기술 활동의 성공 여부는 활동 전 교사와 과학 기술 상담사가 지식 배경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 지식 배경 자료에 대한 이해에 크게 달려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 자동차 종이 모델 만들기" 라는 태양 과학 기술 활동 팀의 활동은 태양 에너지가 직접 자동차를 구동하지 않습니다. 좋은 방법은 태양 에너지를 전기로 바꾸고, 전기 구동 모터를 만들고, 자동차를 전차로 바꾸는 것이다. 태양전지판은 이곳의 주요 부품이다. 모델의 태양 전지판은 자동차의 맨 위에 있다. 선생님은 태양전지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3. 학생 참여 활동 조사 및 연구
과학 기술 활동 방안을 설계할 때 연구 참가자의 상황을 조사하여 설계 활동 방안의 근거로 삼아야 한다.
예를 들어, 태양열 기술 활동 팀 활동 "태양열 자동차의 종이 모델 만들기" 를 통해 회원들의 조사를 통해 학생들은 태양열 온수기와 오목 태양열 아궁이에 대해 더 많이 알고, 태양전지에 대해 덜 알고, 태양에너지 자동차에 대해 덜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
4. 물질 조건 조사 및 연구
과학 기술 활동은 기기, 설비, 도구, 생산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일부 과학 기술 활동은 일부 장소에서 관찰하고 표본을 채집해야 한다. 과학 기술 활동을 전개하기 전에 이러한 물질적 조건을 연구하고 조사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예를 들어 태양에너지 과학기술활동팀의 활동인' 태양에너지 자동차지 모형 만들기' 는 활동마다 팀원들이 종이, 가위, 접착제, 자, 연필을 준비했는지 조사해야 한다 ...
5. 활동의 요점 개발
과학 기술 활동 개발의 핵심 포인트는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을 설계하는 열쇠이자 과학 기술 활동 계획의 성공의 관건이다. 활동 목표를 정하고, 지식과 배경 자료를 수집하고, 학생의 상황을 조사하고, 물질적 조건을 연구한 후, 활동 요점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태양열 기술 활동 팀 활동: "태양열 자동차 종이 모델 만들기" 요점:
① 자동차와 에너지: 학생들이 자동차와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동영상을 재생하고, 사진을 전시하고, 자동차가 주로 휘발유를 교통수단으로 삼는다는 것을 소개한다. 휘발유는 한계가 있으며, 그것의 사용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 학생들이 태양열 자동차를 만드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태양열 자동차를 설계하는 열쇠는 태양 에너지를 추진력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태양열은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지 않는다. 좋은 방법은 태양 에너지를 전기로 바꾸고, 전기 구동 모터를 만들고, 자동차를 전차로 바꾸는 것이다. 태양전지판은 이곳의 주요 부품이다. 모델의 태양 전지판은 자동차의 맨 위에 있다.
② 태양열 자동차 모형 제작: 설계된 도면에 따라 학생들에게 가위와 풀로 태양열 자동차 모형을 만들 것을 요구한다. 전체 제작은 비교적 간단하니, 학생들은 그림을 보고 스스로 해야 한다.
(3) 학생들은 스스로 신형 태양열 자동차를 설계하여 자신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학생들은 먼저 그림을 그리고 수업 후에 스스로 모형을 디자인하고 만들 수 있다.
6. 활동 방법 개발
과학기술 활동의 방식은 유연하고 다양하며 활동마다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 기술 활동 팀은 "태양열 자동차 종이 모델 만들기" 활동을 합니다.
(1) 학생들을 조직하여 태양에너지 이용 정보를 보고하고, 비디오와 사진을 보고, 학생 백본을 미리 준비하도록 요구하고, 학생은 강의해야 하고, 교사는 지도해야 한다.
② 학생들을 조직하여 태양열 자동차 모델을 만든다. 먼저 만든 다음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델을 소개하고, 선생님이 평가하고, 평가를 통해 관련 지식을 소개하도록 할 수도 있다.
③ 학생들이 새로운 태양열 자동차 모델을 스스로 설계하도록 조직한다.
둘째, 과학 기술 활동 방식
(1) 개인 활동
개인 활동은 청소년 과학 기술 활동의 주요 방식이다. 이것은 교육적, 자율성, 재미의 원칙에 부합한다. 청소년 과학 기술 활동 중 많은 종목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완성할 것을 요구하거나 요구한다.
(2) 과학 기술 협회 활동
과학 기술 동아리는 청소년 과학 기술 활동의 주요 조직 형식이며, 동아리 활동은 과학 기술 활동의 기본 활동이다. 초중고생의 과학기술 동아리는 가지각색이다,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활동 내용에 따라 과학기술 동아리, 연구동아리, 학과 동아리, 프로젝트와 학과가 다양하다. 활동 수준에 따라 보급 그룹, 향상 그룹, 백본 그룹이 있습니다. 제도별로 교육시스템, 과학협회 시스템, 체위 시스템, 단체위원회 시스템, 팀 시스템, 여성연합 시스템, 대기업, 마을위원회, 거위원회 등 다양한 조직이 있다.
(3) 대중 활동
청소년 과학기술 활동 중의 단체 활동은 일반적으로 참여인원이 많고 홍보영향이 넓은 활동을 가리킨다. 일부 대중적인 활동은 또한 개인 활동, 동아리 활동, 반 활동에 시범과 지도 역할을 한다. 대중 활동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보급 활동과 시범 활동. 대중 과학 활동은 주로 대중 과학 월, 대중 과학 주간, 대중 과학 여름 캠프 (겨울 캠프), 대중 과학 박람회, 대중 과학 보고서, 대중 과학 주제 수업 (팀) 등이 있습니다. 시범활동은 주로 과학대회, 과학세미나, 과학강좌, 참관, 방문 등을 포함한다.
(4) 수업 활동
수업 활동은 과학 기술 활동의 중요한 형태입니다. 그것은 비록 교학반을 단위로 하지만, 과학 기술 활동의 법칙을 따르며, 학과 과정의 학급 교수 체계에 속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반의 과학 기술 활동 유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재미있는 활동 ② 탐구 활동; ③ 실천 활동 ④ 주제 활동; ⑤ 경쟁 및 전시 활동; ⑥' 4 개 1 개' 활동 (한 사람당 한 달에 한 권의 과학기술책을 읽고, 한 달에 한두 개의 생활중의 작은 과학 상식을 수집하고, 매 학기마다 한두 개의 과학기술 소작을 완성하고, 매 학기마다 한두 편의 과학 논문을 쓴다); ⑦ 업무 활동.
셋째, 과학 기술 생산 활동을 지도한다
(a) 과학 기술 생산의 세 가지 수준
1. 기술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1) 사용 기술은 주로 일반적인 운영 및 유지 관리 기술 (사용설명서, 절차 및 장비 자체) 을 반영합니다.
(2) 방법 및 기술-주로 설계 및 공정 방법 (캐리어는 기술 도면 및 표준, 공정 및 실험 절차 등) 을 나타냅니다. ).
(3) 원리 기술-주로 기초 기술 자료와 경험 (방법 기술의 기초) 을 가리킨다.
기술 수준은 우리가 과학 기술 생산 활동을 조직하도록 고무시킬 것이며, 과학 기술 생산 활동도 인간 과학 기술 활동의 법칙을 따를 것이다.
초등학교 과학 기술 생산 활동의 3 단계
(1) 도면 시공 기술 생산-기술 생산의 디자이너와 제조자가 과학 기술 활동을 위해 생산 설비와 도면을 설계하고 설명서를 작성하며 초등학생은 기성 설비를 사용하여 설명서에 설명된 생산 방법에 따라 운영한다. 이런 과학 기술 제품은 초등학생의 조작 능력을 배양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어떤 제작은 조작의 정확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어떤 제작은 공구를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2) 일부 혁신적인 기술생산-기술생산의 디자이너와 제조자는 기술활동을 위해 설비와 도면을 설계하고 제작하며 설명서를 작성하지만, 도면과 설명서에는 모두 공간이 있어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개조, 조합, 각종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어떤 것은 설비와 참고도면만 제공하며, 작품은 전적으로 초등학생이 직접 설계한다. 예를 들면 빌딩 블록 제작, 접합 제작 등이다. 이런 기술 제작은 조작능력 배양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다.
(3)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제작-기술 제작의 목표와 조건을 초등학생에게 넘겨주고, 스스로 디자인하고, 재료를 찾고,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생산은 기술 활동의 과정을 반영한다. 사회의 필요 (생산 목표) 를 위해 먼저 머릿속에' 기술 원자' 를 만든 다음 자연물을 인공물로 바꾸는 활동을 시작한다. 이런 과학기술 생산 활동에서 초등학생의 과학기술의식, 사고력, 조작능력, 관찰력, 창의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위의 세 가지 과학 기술 제작은 초등학교 낮음, 중, 고학년 모두 진행할 수 있다. 관건은 활동의 디자인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b) 소규모 생산의 몇 가지 예
첫 번째 범주: 건축 과학 기술 생산의 도면에 따르면.
예제 1: 지역 전화
지구전화는 음향 진동 전파 원리를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재료는 간단하고 제작이 편리하여 저학년 학생 제작에 적합하다.
A. 제조 방법
① 마이크. 플라스틱 아이스크림 컵이나 종이컵 두 개를 찾아 가위로 컵 밑부분을 잘라주세요. 각 종이컵은 마이크와 이어폰이다.
② 진동막. 크라프트지로 진동막을 만들다. 종이를 동그랗게 잘라서 종이컵의 밑지름보다 약간 크다. 원을 컵 바닥에 붙이고 가능한 한 종이를 팽팽하게 조여라.
③ 실을 꿰다. 몇 미터 길이의 면실을 찾아 종이컵 두 개를 연결하고 핀으로 종이컵 다이어프램 중앙에 작은 구멍을 하나 찔러 면실을 각각 두 개의 종이컵에 꿰어 매듭을 짓는다. 이런 식으로 지구 전화가 만들어집니다.
B. 게임 방법
학생 두 명, 종이컵 하나, 종이컵을 마이크로, 종이컵을 수화기로 사용하라고 하세요. 한 사람이 마이크를 향해 낮은 소리로 말할 때, 소리는 진동막을 진동시키고, 팽팽한 면실이 상대방의 진동막을 통과하게 하여 수화기가 같은 방식으로 진동하게 하여 소리가 다른 사람의 귀에 퍼지게 한다.
예 2: 나침반
나침반은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것은 자기 원리에 근거하여 만든 것이다.
합판 한 조각을 가지고 지름이 120mm 인 후면판을 톱질합니다. 사포로 표면과 가장자리를 갈다. 납화지 한 장에 기호를 표시하고 크기별로 디스크를 잘라서 섀시 아래에 붙이고 핀이나 바느질 바늘을 들고 섀시 뒷면 중심을 통과해 디스크 끝을 축으로 노출시킵니다. 주석 종이 한 장을 크기에 따라 포인터 모양으로 자르고 직경 2 mm 의 구멍을 뚫고 포인터에 버튼을 고정시킵니다. 영구 자석으로 포인터를 여러 번 터치하여 포인터를 자화시키다. 마지막으로 축 위에 포인터를 놓습니다. 어느 끝이 북쪽을 가리키는지 주의해서 이 끝을 빨간색으로 칠해라.
사용할 때 나침반의 자기극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포인터가 강한 자석에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두 번째 범주: 개혁 된 기술 제품.
예: 폐페트병 제조
콜라 병 하나를 들고 밑창을 제거한 다음 가위로 병 밑바닥의 2/5 부분을 잘라냅니다. 1.5 cm 의 폭을 꽃바구니의 손잡이로 유지하고 나머지 3/5 는 잘려 병목 현상을 일으킵니다. 폭은 필요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플라스틱 스트립을 뒤집어 병뚜껑에 붙이면 꽃바구니가 완성된다. 바구니에 꽃을 좀 넣으면 아주 아름다운 장식품이 될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폐페트병을 이용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폐페트병을 이용하기만 하면 만든 작품이 유용하거나 감상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세 번째 범주: 창조적 인 기술 제품
예제 1. 태양열 이용 디자인 공모전
① 새벽회나 마지막 행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태양에너지 이용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장치를 설계하고 설계도를 그려 모형이나 실물을 만들라는 요구를 분명히 했다. 너는 그룹에 임무를 할당하고, 방과 후나 활동 수업에서 그룹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2) 보고회를 열어 학생들이 태양에너지 이용 현황, 자신의 태양에너지 제품 도면을 소개하거나 자신의 모델과 실물을 전시한다.
③ 학생들의 디자인을 평가한다.
(4) 이 과정에 참석한 학생들을 위해 태양열을 이용하는 장치나 모형을 설계하고 만들어 주세요.
예 2: 자가용 자동차 경기
1.
① 자신의 자동차 모형을 설계하고 만들어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하다.
② 경쟁을 통한 경쟁 의식 배양.
(3) 학생들에게 현대 자동차 제조의 세 가지 주요 문제, 즉 가속, 제동, 충격을 이해시키고 이 연구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2. 내용 요점
① 차량이 시동되면 승객들은 관성으로 뒤로 넘어진다. 차량이 빨리 시작될수록 가속도와 관성이 커질수록 승객들이 다칠 수 있다. 어떻게 부드럽게 가속하고, 차량을 빠르게 시작하고, 승객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 차량 설계의 가속 문제이다.
②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을 때 관성으로 승객들은 앞으로 급강하하여 위험하다. 제동 시 승객의 안전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는 차량 설계의 난제이다. 차량이 충돌하는 경우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법은 차량 설계의 충돌 문제입니다.
③ 자동차 경기 규칙: 고무줄을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만들어주세요. 손수레에 탁구공을 하나 놓고 탁구공에 구멍을 하나 열고 가로로 1 의 1 각 동전을 넣을 수 있다. 작은 차는 물이 가득 찬 탁구공을 가지고 길이가 3 미터, 폭이 1 m 인 도로를 타고 종착역에 놓인 물건과 충돌한다. 차가 멈춘 후 탁구 안의 물은 15mm 이상이어야 한다. 누구의 차가 전코스를 통과하는 시간이 가장 짧으면 누구나 이긴다. 차가 종점에 도달하지 않았거나 탁구 안의 물이 15 mm 미만이면 점수를 매기지 않습니다.
④ 물로 가득 찬 탁구는 경주용 자동차의 승객을 대표하고, 물을 가득 담은 코카콜라병이나 계란으로 승객을 대표해도 된다. 물을 가득 담은 항아리로 승객을 대표하면 됩니다. 문제는 차량이 충돌한 후 얼마나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는지 승객에 대한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선생님들은 현지 상황에 따라 자신의 실험을 통해 기준을 결정하여 경기를 공평하게 만들 수 있다.
⑤ 자동차 경기 때 노면과 폭이 일치하여 상술한 규정을 바꿀 수 있다.
⑥ 차의 동력을 고무줄로 규정하면 학생이 직접 만들 수 있다. 만약 전력이 크면 차량은 빨리 운전할 수 있고, 충돌이 발생할 때 관성력이 크면 물이 많이 흐른다. 만약 전력이 작으면 차량은 천천히 주행할 것이다.
⑦ 자동차의 모양과 바퀴의 수는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넷. 크리에이티브 및 발명 이벤트 컨설팅
(a) 사고 훈련 및 창조적 훈련 활동
흥미롭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사고를 훈련시키는 것은 초등학교 과학기술 활동의 중요한 내용이다.
예 1,' 누가 고명하게 생각하는지 봐' 행사 방안.
1.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것이 이번 행사의 주요 목적이다.
2. 내용 요점
상상력은' 과거에 인식되지 않았던 것들이 머리 속에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 이다. 상상력은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건물의 도면을 보고 건물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과 같은' 재창조상상' 입니다. 두 번째는 "상상력을 창조하라" 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머리 속에서 독립적으로 사물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환상' 으로, 사람의 소망과 결합해 미래에 대한 상상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enovo 방법에는 4 가지가 있습니다: 1 긴밀한 Lenovo: 시간과 공간에 가까운 것들로 인한 Lenovo (예: 천안문 광장에서 인민 영웅 기념비에 이르는 Lenovo); ② 비슷한 협회 (농구에서 수박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③ 비교와 연상 (예: 어둠 속에서 빛을 생각하는 것); (4) 관계 연상 (개인이 집단을 생각하고, 사유가 결과를 생각하는 경우).
3. 활동의 형태와 방법
① 먼저 만화를 감상할 수 있다 (구름과 양과 같은 두 장의 비슷한 사진 비교), 비슷한 연상의 역할을 설명하고, 학생 스스로 비슷한 연상을 연습하게 할 수 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먼저 책상 위에 그림을 그린 다음 칠판에 네 개의 그래픽을 그려 학생들이 그림을 채우도록 할 수 있다. 누가 새로운 것을 생각하면 올라와서 그림을 그린다. 다익선, 브레인 스토밍, 연상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깊게합니다.
(2) 네 장의 사진을 찍어주세요. 먼저 학생들이 스스로 그림을 그리게 한 다음, 누가 무엇을 추가했는지 하나하나 묻고, 누가 추가한 그림이 가장 적합한지 보고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다.
(3)' 샤오밍학교' 는 밀접한 연상의 훈련으로 많은 대상에서 샤오밍과 관련된 사건을 찾아내야 한다. 한 줄로 연결하자 선생님은 먼저' 밀접한 연상' 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려야 한다. 또한 "강철"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 레일, 다리, 헬멧, 철강 노동자 등). ) 을 참조하십시오
4. 발명 창조 활동의 의미
청소년 발명 창조 활동 (일명' 작은 발명 활동') 은 전형적인 전통 청소년 발명 활동으로 내용이 광범위하고 의미가 크며 전개시간이 길다. 이 행사는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에 부합하여 그들의 환영을 받았다. 이 행사는 과학협, 교육부문, 관련 사회 각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행사를 보급하고 보급하기 위해 전국 청소년 과학기술활동 지도부는 1982 부터 2 년마다 전국 청소년 발명창조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초등학생은 조국의 미래이자 과학의 희망이다. 그들은 중국 경제를 세계 중등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고 기본적으로 현대화를 실현하는 중책을 짊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초등학생부터 시작하여 그들의 창조의식, 창조정신, 창조능력을 배양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는 예비력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초등학생이 발명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발명창조의식, 정신, 능력을 키우는 비교적 좋은 방법이다.
발명 활동은 대중적인 활동이므로 모든 초등학생이 참가할 수 있다. 초등학생은 활동에서 발명창조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발명창조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여 발명창조의 의식을 확립할 수 있다.
발명 활동은 교과 개요와 교재에 얽매이지 않고 시간, 장소, 장비에 구애받지 않는 개방적인 활동이며, 각 활동에는 고정적인 답이 없다. 초등학생은 이 광활한 세계를 자유롭게 유람할 수 있어 그들의 창조정신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발명 활동은 일종의 창조적 활동이다. 발명 활동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은 다양한 능력, 특히 창조와 상상력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발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발명 활동은 또한 초등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어려움에 대한 강한 의지를 극복하고, 사회주의 조국의 신념을 건설하고, 좋은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그들에 대한 미육, 노동교육, 단결협력, 규율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 멘토에 대한 요구
청소년의 발명 창조 활동은 멘토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교육 및 교수 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 사항 외에도 강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 상담은 실천부터 시작해야 한다.
초등학생을 지도하여 작은 발명 활동을 할 때는 반드시 대량의 생동감 있는 예시로 초등학생의 입문을 유도해야 하며, 개념과 이론부터 시작해서는 안 된다.
2. 초등학생에게 자유로운 상상의 환경을 조성한다.
아이의 발명이나 아이디어가 성공하든 안 되든, 어떤 상황에서도 정면 비판이나 부정을 허용하지 않으며, 찬물을 끼얹는 것을 금지한다. 건설적인 개선과 보완의견만 제시할 수 있다.
3. 아이의 사고 법칙을 잘 따르십시오.
발명이 쉽지 않고, 영감도 주관적인 소망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황급히 발명을 하고 기한 내에 완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4. 유연하고 다양한 활동.
과학기술 프로젝트와 정신게임은 모두 좋은 청소년 창의적 교육 활동이다. 멘토는 이러한 활동에 익숙해지고 비슷한 활동을 적절히 조직해야 한다.
과학자가 되려면 먼저 성실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오히려 안배되지 마라.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아이의 실제 단련 기회를 박탈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사상과 과학 도덕을 오염시켜 활동을 전개하려는 원래의 의도와는 상반된다. 아이가 과학의 문턱에 들어섰을 때 과학이 성실한 물건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어떤 것도 거짓이거나 요행일 수 없다.
발명 활동을 지도하려면 먼저 발명 활동을 해야 한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 깊은 이해도 없고, 실천 경험도 없고, 대본선과만으로는 작은 발명 활동을 지도하기 어렵다. 그래서 작은 발명 멘토는 발명가가 되거나 적어도 발명 활동의 마니아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