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우 듣기' 는 유명한 시인 여광중의 산문 작품이다. 이 산문은 깊은 향수를 묘사하는데, 이런 향수는 주로 비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된다. 차가운 비를 빌려 자신이 대만성에 있다는 것을 표현하면 대륙으로 돌아가 다시 만날 수 없는 향수입니다. 한편, 이런 향수는 그의 시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중국 고전시의 의취는 생명을 부여받은 냉비 속에서 더욱 선명하다.
교육 목표
1, 독립적으로 읽고, 또렷한 사고를 통해 여광중' 비' 의 아름다움을 체험한다.
2. 글의 아름다운 언어를 감상하고 그 의경의 아름다움을 음미하다.
3. 글에 담긴 깊은 정을 감상하다.
중점과 난점
1.' 찬비 듣기' 에 담긴 진한 향수와 문화적 향수를 체득하다.
2. 언어를 음미하고 의경을 체득한다.
교수법
1, 심미 독서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다채로운 독서를 통해 작품의 깊숙한 곳에 잠입하여 전반적으로 문장 감정의 아름다움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질문과 사고를 통해 여광중 선생의 가국에 대한 깊은 그리움과 문화적 향수를 학생들에게 느끼게 한다.
수업 일정: 수업.
교육 과정
먼저 가져오기:
여광 속의 향수를 수입하다.
학생 베키: 어렸을 때/향수는 작은 우표/나 여기 있어/우리 엄마가 거기 있어.
어른이 되면 향수는 좁은 차표입니다/저는 여기 있습니다/신부가 있습니다.
나중에/향수는 짧은 무덤이다/나는 밖에 있다/어머니가 안에 있다.
지금/향수는 얕은 해협이다/나는 여기 있다/대륙은 거기에 있다.
이 시에서 작가는 어떤 이미지를 선택했고 어떤 구체적인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어린 시절에
우표
어머니;모친
감정적 유대
내가 자랄 때
기선/배/배표
신부
사랑
나중에 보자, 응
무덤
어머니;모친
감정적 유대
하지만 지금은
곤경
대륙
향수와 애국주의
이' 향수병' 에서 작가는 일련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그의 풍부하고 깊은 감정을 표현했고, 그의 산문에서도 그의 감정을 일부 이미지로 표현했다. 오늘 우리는 아름다운' 찬비 듣기' 중 하나를 배우러 왔다.
둘째, 저자 소개:
여광중, 당대의 유명한 시인은 작가, 문학평론가, 번역가이기도 하다. 1928 남경에서 태어나 본적 푸젠에서 태어났다. 1949 년 부모와 함께 홍콩에 갔고, 1950 년 대만성으로 이주했다. 이후 그는 대만성, 홍콩, 미국 사이를 배회해 왔다. 1974 년 홍콩 중문대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산문' 찬비 듣기' 를 썼다. 문장 (WHO) 가 말했듯이, 그가 대륙을 떠난 지 이미 25 년이 되었다. 1992 년, 그는 마침내 그리운 대륙으로 돌아왔다. 현재 대만 중산대 문학원 원장, 외국문학연구소 소장입니다. 여광중은 대만 현대주의' 10 대 시인' 중 한 명이다. 그는 평생 시, 산문, 번역, 비평의 창작에 종사했다. 그는 자신의' 4 차원 작문 공간' 이라고 자칭하며 활동 범위가 넓어' 예술 일부다처' 로 불린다. 여광중 선생은 중국 전통문화와 중국을 사랑한다. 그는 어머니가 대륙, 대만성은 아내, 홍콩은 연인, 유럽은 염우라고 말했다. 여광중은 "중국, 가장 아름답고 모성애가 많은 나라", "푸른 잉크 상류의 지라강", "굴원 이백의 후손", "오풍미우는 나의 한혼을 빼앗지 않는다" 고 칭찬했다. 내 혈액 시스템에는 황하 지류가 하나 있다.
셋째, 텍스트의 내용을 인식하십시오.
1, 우리는 문장 한 편을 접하는데, 가장 먼저 접한 것은 그것의 제목이다. 왜냐하면 제목에는 종종 문장 주체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문장 제목에 이런 특징이 있는지 봅시다. 이 문장 이미지의 주요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비)
작가는 어떤 각도에서 비를 썼습니까?
들어 봐, 추운 비; 봐, 찬비; 냄새 맡고, 냄새 맡고, 차가운 비; 핥아라, 찬비.
시야: 방울방울
빗방울이 계속 톡톡 튀는 소리
조금씩.
강우
냄새: 산뜻하고 상큼하며 민트 냄새가 약간 나고 비린내가 난다.
터치: 차가운 비와 습기
맛: 찬비를 핥다
제 5 절
슬픔, 슬픔, 슬픔, 슬픔
섹션 6
아삭아삭한 폭포 냄새가 깨진 옥보다 낫다.
슬픔, 슬픔, 슬픔, 슬픔
청각
섹션 7
검은 키 회색 키 "획, 재생.
제 9 절
염소 자리
전기 비파 "브러시, 채찍, 박자" 등.
10 절
비는 일종의 음악이다. 단조롭고 듣기 좋고, 기억하기 쉬우며, 습기에 강하다.
작가는 문장 중에 이 비를 어디에서 묘사했습니까? 작가는 어디에서 비를 좋아합니까?
지역 의식: 미국
→
타이완 성
→
대륙 (수평)
) 이미지 집약형
비 (본선)
역사감: 서두에 문자 →
송나라의 고통.
→
아파트 시대 (수직)
문필이 화려하다
현실주의: 중년 이후의 삶을 이해하십시오.
현대 도시에 의한 전통 문명의 파괴
다정하고 다정하다
영원한 이상에 대한 추구
작가가 좋아하는 것은 고대 대륙 기와에 있는 빗물이다.
이 문장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을 경험하십시오.
이 문장 의 작문 사상 이나 작가의 비 에 대한 느낌 은 광범위하게 전파된 것 으로, 보통 먼 곳 과 가까운 것 과 사물 과 사람 이 있다. 시간상 예로부터 송망까지 이른 아픔부터 오늘의 아파트까지 쓴 글이 있다. 공간적으로, 천리 떨어진 천산에서 대륙까지, 포장도까지; 인생 경험은 소년의' 붉은 촛불' 에서 중년의' 밝은 인생' 에 이르기까지 산전수전 후의 노고에 이르기까지 깨달은 바가 있다. 내용에 비를 쓰고,' 비'-'찬비'-'냉비 냄새'-'찬비 보기'-'찬비 듣기'-'찬비 듣기'-냉비 갈망 (현대도시의 전통적 재미에 대한 파괴)-고향 육각형을 기대한다
5. 작가는 비를 통해 주로 우리에게 어떤 느낌을 전달합니까?
명확하다: 향수, 향수. 작가의 향수, 향수, 고전문화, 고전시적 생활에 대한 동경을 전달하다.
왜 저자는 비 앞에 "차가운" 단어를 추가 했습니까?
비' 는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할 수 있다. "감기" 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봄추위에 눈에 띄는 비는 외적인 진실감을 준다.
(2) 저자가 대륙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의 슬픔을 표현했다.
넷째, 비는 대만성과 대륙과 연결되어 있으며, 역사가 유구하여 현실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글쓰기의 계기는 감개양안이' 서로 협상한 지 너무 오래되었다' 는 것이지만, 이 문장 심미 대상은 비이기 때문에 작가는 줄곧 비로 자신의 우울함을 씻고 독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로써 네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이나 단락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한다.
1, 문장의 길이가 조화를 이루고, 문구가 엇갈려 옥판의 효과를 내고, 긴 문장이 단숨에 되어 행판과 같다.
2. 겹이 쌓인 단어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비를 쓰는 것은 조화로운 음운미뿐만 아니라 비의 상태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오감, 청각을 강조하고, 이중음 압운을 최대한 활용하고, 평정을 중시하고, 해음을 바꾸고, 음악적 아름다움을 조성하는 운율 단락이 엇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시적인 언어.
4. 수사법. 대칭적 대결, 생동감 있는 비유, 깔끔한 대비, 독특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사상과 감정을 부각시킨다.
5. 이 찬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1 항: 차가운 빗속에서 고향 어머니를 우러러보는 여광이 있다.
두 번째 단락: 차가운 비에는 아름다운 중국인에 대한 여광의 사랑이 있다.
세 번째 단락: 차가운 비에는 중국 고대 역사에 대한 여광의 환상이 있다.
제 4 항: 찬비에는 여광중 중국 문화에 대한 사랑이 있다.
명문 평론: 비는 고금 작가가 반복해서 읊는 대상이고, 여광중 문장 속에서 빚은' 냉우' 이미지는 독특한 심미감각을 통해 만들어진다. 여광의' 비' 는' 귀신비',' 찬비' 와 같이 뚜렷한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작가의 독특한 견해이다. 찬비를 듣고' 찬비' 라는 이미지로 사람을 추위와 적막한 분위기로 끌어들여 섬과 다른 도시 나그네들이 고향에 대한 끝없는 향수를 표현했다.
이 문장 은 공감, 은유, 겹침 등 다양한 수사 수법을 운용하여 일종의 공허한 환각의 경지를 만들었다. "들어봐, 찬비. 그 찬비를 봐라. 찬비 냄새를 맡아 보다. 핥아라, 찬비이다', 통감, 겹침, 대비 등의 수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시가의 경지에 스며들고, 비의 리듬을 가지고 감각에 호소하며 독자들에게 다각적인 느낌을 준다.
--Jiang shaochuan 편집장의 "대학 언어"
시 감상:
제가 죽었을 때,
내가 죽으면 장강과 황하 사이에 나를 묻어라.
내 머리를 베고 백발이 흑토를 덮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모성애가 많은 이 나라는
나는 평화롭게 잠을 자고 대륙 전체에서 잠을 잤다.
양쪽에서 듣고, 안혼곡은 장강 황하부터 시작한다.
두 곡의 영원한 음악이 세차게 출렁이며 동쪽을 향하고 있다.
이것은 가장 방종하고 넓은 침대이다.
만족스럽게 자고,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옛날 중국에는 한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한번은 얼어붙은 미시간에서 서쪽을 바라보다가
어둠을 통해 중국의 여명,
17 년 동안 어색하지 않았던 중국의 시각으로
서호에서 태호까지,
충칭에 가면, 집에 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자고가 있다.
수업 요약: 작가는 대만성 봄추위가 가파르고 기나긴 장마철의 섬세한 느낌을 묘사함으로써, 한백발의 나그네가 찬비 속에서 혼자 걷는 이미지를 실감나게 그려내며, 나그네의 강렬한 외로움과 향수의 정을 완곡하게 전달했다.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지식인의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애착과 찬양을 표현했다. 비 듣기' 는 여광중 선생의 산천 강에 대한 독특한 깨달음을 표현했다. 이 중국 문단의 걸출한 시인 산문가는 오늘날 세계에서 숨을 쉬고 있지만, 그는 이미 역사에 들어섰고, 그의 이름은 이미 신 중국 문학사에 새겨져 있다.
여광중 한차례의 찬비로 그의 슬프고 느린 향수를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그의 우울함이 너에게 약간의 슬픔을 불러일으켰니? 사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찬비가 있다. 예를 들어,' 고국차차차차마 명월명' 은 이욱의 마음속의 냉우로 망국에 대한 깊은 원한을 표현했다. 그리고 "누가 물어봐, 염분이 늙었는데 먹을 수 있어? 클릭합니다 신 기아 마음속의 찬비로 마음속의 비분을 토로하였다. 그럼, 네 마음속의 찬비는 무엇이니?
작업:
1. 고전시에서 비에 관한 시와 문장을 수집하다.
2.' 찬비가 내 마음속에 있다' 라고 적는다
요구 사항: (1) "마음 속의 생각" 은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과 이해에 통합되어야 한다. (2) 묘사는 생동감 있고 섬세해야 하며, 감정과 찬비의 유사점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3) 글자 수: 300 자 이상.
칠판 디자인:
지역 의식: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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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완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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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 (수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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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병
비 (본선)
역사감: 서두에 문자 →
송나라의 고통.
→
아파트 시대 (수직)
문화의 사랑
현실감: 중년 이후 생활이 명랑하고, 현대도시의 전통문명에 대한 파괴, 영원한 이상에 대한 추구.
지식 확장:
왕 유
두보
태산이 얼마나 웅장한 경치인가! 지루를 벗어나도 여전히 녹색의 산봉우리를 볼 수 있다. 신기한 자연이 수천 수만의 아름다움을 한데 모아 남방의 산맥 북방의 아침과 황혼 사이의 이별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컬러 클라우드 러브? 내 가슴은 소탈하고, 새는 나의 긴장된 눈앞에서 왔다갔다 날아다닌다. 산꼭대기에 오르려고 노력하다: 그것은 우리 발 아래의 모든 산봉우리를 왜소하게 만든다.
오악의 첫 태산은 어떤 광경입니까? 지루 대지에서는 면류관이 영원히 그것의 청록색을 볼 수 없다.
자연은 산의 기이한 경치를 모두 태산에 주어 산의 남쪽을 밝게 하고 북쪽을 어둡게 하여 완전히 다르다.
층층의 구름이 솟아오르고, 마음속에서 뛰고, 새가 산으로 돌아간다.
반드시 태산의 정상에 올라야 한다. 그때는 네 주변의 산이 모두 보잘것없어 보일 것이다.
강순
강원
딩은 오송조와 함께 겨울을 보내지 않았다.
연연이는 무심코 태호 서안이 구름과 함께 갔다. 몇 봉우리가 고생하고, 상략이 황다우이다. 사교 옆에 매일 당신과 함께 살 계획입니다. 왜 오늘인가? 난간에 지난 일을 돌이켜보면, 잔류들이 불규칙하게 춤을 춘다.
감사: 이 시는 연남이 석춘 14 년 (1 187 연연' 은 북방의 기러기로 시인처럼 태호 서안이 구름과 함께 간다. " 마지막 편의 두 번째 운은 몇 세기 동안 전창한 명문으로 백석의 독특한 풍격을 구현했다. 그 수려한 청고봉은 저녁 비, 물의인화, 인간의인화,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시인, 즉 내포가 풍부한 자기 성취자이다. 자연과 시인은 일체형이며, 동적이고 광활한 자연 경관은 시인의 성격과 정신을 반영한다. 다음 영화에서 쑤저우 부력의 당대의 고시 시인 육계몽 (전이삭 장식) 은 그의 평생 떠돌아다니는 사상과 발톱 속에서 백석 한 덩어리와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강 나는 그를 매우 존경한다. 지금 그는 땅에 있는데, 그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황우" 의 산봉우리에는 노와 강이 각각 한 개씩 있다.
참고: 참고: 연 (연1) 연: 북쪽의 땅. 제안 * * * 전이삭, 만당 시인 육계몽은 쑤저우 부근의 송강에 살고 있다. 당시 양완리 등은 육지의 자연재미로 강서시파의 얇은 강경파를 구하고 싶었다. 백석은 비록 강서인이지만, 시에서 육귀몽에 대한 백순 () 이다. 육귀몽은 권세 있는 사람을 부러워하지 않고, 강호를 담박하고, 백석의 입맛에도 부합한다. 백석은 한 편의 시를 쓴 적이 있다. "삼생은 육천이삭을 동반해야 하고, 그는 무송으로 돌아가 손님으로 돌아간다. ① 정위: 송효종 석춘 14 년 (1 187). 무송: 오늘의 오강. 이번 봄에 강원경 양완리를 통해 쑤저우를 소개하고 범성대를 만났다. ② 비즈니스 전략: 토론 양조. 먼 산봉우리를 바라보니 비가 많이 내린다. ③ 사교: 오강 외곽의 감천교를 가리킨다. 정 \ "묘사 고평 \": \ "송사가 사교로 쓰였을 때, 우강 외간천교라고 많이 불렸다. 쑤저우 지: 감천교 본명 사교입니다. ④ tiansui: 늦은 당나라의 Lu guimeng 은 Wujiang 에 은둔했다.
이것은 저자가 호주경 송무에서 소주까지 쓴 것이다. 이것은 이 시의 유명한 문장 한 편이다. 4 1 글자밖에 없지만 강원이 무송을 통과할 때' 바를 기대고 지난 일을 추억한다' 는 심정을 깊이 전달했다. 마지막 영화에 장면을 하나 쓰다. 연연' 과' 수봉' 은 우수한 산수를 썼을 뿐만 아니라 의인수법을 이용해 정물을 날게 해 독자들의 칭찬을 받았다. 다음 영화는 향수적이다. 잔류오춤' 은 무정한 것을 정색적으로 보이게 하며 무한한 우여곡절의 느낌을 표현했다. 단어 전체가 완곡하고 함축적이어서 깊이 생각하게 한다. Zhuo 의 "단어 통" 에 대한 논평: "사업" 이라는 단어는 훌륭합니다. 진정엽' 백옥재 꽃가시': 백석장조의 아름다움, 남송이 가장 높다. "점정의 입술" 제 1 장과 같이, "점정의 입술" 제 1 장은 눈앞의 광경만 쓰고, 끝에는 구름이 있다. "이게 뭐야?" " 지난 일을 돌이켜 보면 잔류들이 불규칙하게 춤을 춘다. "당시의 상처감은' 오늘 무슨 물건' 이라는 글자에 의해서만 숭상되고,' 과거를 그리워하다' 는 하에서는' 잔류류' 라는 다섯 글자에 대해서만 탄식하고, 무한한 슬픔감은 모두 헛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독자들로 하여금 낡은 것을 걱정하게 하고, 그만두려고 하면 안 된다. 천쓰' 백석도인 연보': 이 사건은 성재에서 석호로 시를 보내 귀향한 것이다. 유벽운' 당 5 대 송시 선석':' 가난한' 의' 몇 봉우리' 에서' 상략' 과' 상략' 을 기다리는 것은 시인의 미묘한 사상이다. 백석 범주 우강, 태호 서안군 봉우리, 음침함, 장마가 끊이지 않는 것을 보았다. 조리개로' 라는 단어는 과거가 다 지나갔고 유엽 만 남았다는 뜻이다. 고금에 아쉬움이 많다고 하지만 춤을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이다. 서청 휴, 한가하고 우아하다.
종남산
왕위
그것의 거대한 높이는 천국의 도시, 산에서 바다까지 한 구석에 가깝다. 흰 구름이 뒤에서 한 조각을 합성했고, 푸른 안개가 군산에 녹아 사라졌다.
중앙의 산봉우리가 남서부를 갈라놓고 산골짜기도 각기 다르다. 산에서 살 집을 찾고 싶은데, 물 안내자가 나무꾼에게 물어보면 편리할까요?
웅장한 태을산은 하늘의 별과 연결되어 있고, 산은 산과 연결되어 있으며, 줄곧 바다로 구불구불하다. 흰 구름이 공중에서 배회하고, 푸른 안개가 산속에서 길을 잃었다. 중앙주봉은 남방과 동서양을 갈라놓고, 산과 산 사이의 계곡은 각기 다르고 변화무쌍하다. 나는 산속에 사는 가족을 찾고 싶다. 물을 사이에 두고 나무꾼에게 물어보는 것이 편리합니까?
우미인 ① 빗소리를 듣다
지앙 지안
소년은 위층에서 빗노래를 듣고, 붉은 촛불은 그윽하다. 바람은 한창 무성하고, 배는 비를 듣고, 강은 넓고 구름은 낮고, 기러기는 서풍이라고 한다. ②
지금 비승루를 듣고 귀밑머리에 별이 있다. 3 희로애락은 언제나 무정하며, 다음 명령은 모두 날이 밝을 때까지 떨어진다.
작자 본적 죽산 양현 (이 장쑤 이흥) 은 생졸년이 불분명하다. 영도종헌춘 10 년 (1274) 입사. 무송은 관원이 아니다. 그는 줄곧 이 명절을 주재하고 있다. 그의 단어에는 수 신 등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다. 와 왕, 장염과 함께' 송말사 여러분' 이라고 불렀다. 죽산사가 있다.
주 (1) 이 곡은 원래 당의 곡으로 항우가 가장 좋아하는 첩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일명' 일강춘수',' 옥주전자수',' 무산 12 봉' 이라고도 합니다. 이중음, 56 자, 상하 네 마디, 모두 양운 양평운이다. (2) 부러진 거위: 양 떼를 잃은 외로운 기러기. 별 세 개: 머리가 희끗희끗한 것을 묘사한다.
비 듣기' 라는 독특한 각도에서 이 단어를 논평하는 것은 사춘기, 성숙기, 노년기의 세 가지 인생 단계에서 서로 다른 상황과 입맛에 대한 다양한 느낌을 보여준다. 작가는 시공간의 도약을 통해 연이어 세 폭의' 비 듣기' 화면을 도입하여 그의 일생의 희로애락을 융합시켰다.
소년 청우' 화면은' 송루',' 홍촉',' 나장' 등 다채로운 이미지와 얽혀 봄바람 기쁨의 감정을 전하고 있다. 비록 담소를 나누는 삶이지만, 결국 슬픔과 무관하기 때문에 작가는' 슬픔의 맛을 모른다' 는 청춘의 우아함을 중점적으로 표현했다.
풍화정무 청우성' 화면은' 여객선' 을 중심으로' 광강',' 저운',' 단기러기',' 서풍' 등의 쇠퇴 이미지를 장식해 비바람에 휘몰아치는 험난한 경험과 서늘한 심정을 반영하고 있다.
지금 비를 들어라' 는 화면은 승사의 적막함과 희끗희끗한 머리를 일부러 부각시켜 만년에 혼란을 겪은 후의 초췌함과 심신의 초췌함을 표현했다. 슬픔은 죽음보다 크다' 는 인생 체험을 추구하는 결론으로 무한한 감동과 끝없는 슬픔을 담고 있다. "새벽 한 방울, 다음 단계" 처럼 보이는 마음은 줄곧 평온하고 파란도 없지만, 하룻밤의 빗소리를 들으니, 그가 진정으로 초탈과 적막한 경지에 들어가지 않고, 고생을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해, 좀 쉬어라' 는 감정 조절과 심리적 통제력이 있다.
세 폭의 화면이 서로 어우러져 서로 어우러져 작가가 어려서부터 큰 인생 궤적과 봄부터 겨울까지의 감정 여정을 예술적으로 요약했다. 그 중에서도 개성의 낙인과 시대의 굴절이 있다. 작가의 청춘 낭만, 풍화정무의 타락, 만년의 외로움에서, 우리는 역사 시대가 성쇠하고 쇠퇴하여 죽는 변천 궤적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이것은 이 단어의 심오하고 독특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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