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는 이발을 직업으로 하는 장인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너는 방향을 잘못 들었다. 이발은 이발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치' 는 빗질하는 것을 의미한다. 얼굴의 털도 깎아서 얼굴을 더 밝게 할 수 있다. 남북조 시대에는 남조량 불교가 성행하여 귀족 자제들이 모두 머리를 자르고 면도를 했다. 당시 미용업이 발달하여 전임 이발사가 등장했다.
이발' 이라는 단어는 한대에 처음 등장했고, 유안의' 화남만필서' 에서' 이발소 앞, 여자는 집에 있다' 고 언급했다. 주주' 시 주송 계량' 에서' 빗과의 비교' 라는 문구는 "빗도 이발 미수이다" 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둘의 본의는 현대의' 이발' 이 아니라' 머리를 빗는 것' 이다.
송대 이발업은 비교적 발달하여 이발 도구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작업장이 있다. 나중에 점차 기술, 산업으로 발전했다.
원명 시대에는 사람들의 이발이 더욱 보편적이었다. 원나라는 소수민족의 영향을 받아 머리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청나라 때 만청 귀족들은 장기 통치의 필요성을 실현하기 위해 남자에게 머리를 까까까머리로 땋아 땋으라고 강요했다. "머리를 기르지 않고 머리를 기르지 않는다." " 사람들은 이마 꼭대기의 머리카락을 깎을 수밖에 없었고, 미용업계는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때는 곳곳에 이발사가 있었고, 이발사는 쇠클립 (음차) 을 팔아 이발을 해 주었다. 그때 삭발에는' 등신' 이라는 특별한 이름이 있었다.
하지만 이발사의 사회적 대우는 형편없어서 보통 족보를 내주지 않고 사회적 차별을 받는다. 이발계에서 숭배하는 업계의 대가로는 석가모니, 나조, 여동빈, 진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