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이미지 소스
용은 우리 조상들의 상상력에서 나온 동물이다. 그것은 우주와 자연의 힘을 상징하며 뿔, 소 입, 양 수염, 뱀 몸, 독수리 발톱 등의 특징을 조형적으로 융합해 용에는 9 가지 유사점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용의 원형은 양자악어여야 하는데, 그 이미지는 양자악어의 모든 기본 특징을 갖추고 있으며, 몸에는 1 의 비늘이 덮여 있다. 2. 긴 턱과 머리 위로 올라가는 코; 가장자리가 날카로운 원추형 송곳니; 4 크고 둥근 돌출된 눈; 5 굵고 긴 꼬리; 팔다리가 강하고 다섯 손가락과 발톱이 있습니다. 7. 복부에 가로줄무늬가 있어요. 한편 양자악어 대머리의 꼬리가 신령의 이미지에 손상을 주는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충분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뿔, 수염, 꼬리 지느러미를 더하고 등 세로로 배열된 돌출 각질 가시를 들쭉날쭉한 등지느러미로 변형시켜 몸의 렌더링 기세를 높였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양자악어가 중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었다고 한다. 나중에 황하 유역은 인위적인 파괴와 남벌, 수토유실, 환경 악화, 기후 추위로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 적합한 양자악어가 살아남기 어려워 점차 사라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안후이성 남부에만 남아 있음). 양자악어는 실생활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억 속의 인상도 사라지고 조상 대대로 창조된 용의 이미지만 전해 내려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렇게 해서 용과 양자악어는 두 가지 다른 개념이 되었다. 하지만 용에 관한 많은 기록, 전설, 민간 풍습은 양자악어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다. 오늘날 중국 남방 양자악어의 속칭은 여전히' 용도' 와' 돼지파룡' 으로 불린다.
용과 관련된 시사, 성어, 속담이 양자악어의 생활습관에 완전히 해당된다. 양자악어는 강과 호수의 늪에 산다. 좌전'' 심산대택',' 용뱀'. " 용과 뱀은 생활환경이 비슷하고 습성이 비슷한 두 동물이라는 뜻이다. 양자악어는 물가에 미로 같은 지하 동굴을 지었다. 동굴은 지면에서 2 ~ 3 미터 깊이로 평소에 물속에 산다. 그래서 사람들은' 용왕이 수중용궁에 산다' 는 신기한 장면을 상상했다. 하지만 양쯔악어가 홍수가 날 때마다 동굴이 파괴돼 도망가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용왕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 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악어, 악어, 악어, 악어, 악어, 악어, 악어, 악어) 나는 양자악어도 홍수의 피해자라는 것을 몰랐다. 양자악어는 물고기, 개구리, 홍합을 먹고, 홍합조개껍데기에는 많은 진주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양자악어가 다투는 것을 보고, 입에서 진주를 뱉어 내자,' 이룡극주' 라는 말이 나왔다. 양자악어는 6 월에 교배하고 7 월에 알을 낳는다. 수컷 악어는 짖어대며 암컷 악어 (악어는 유일하게 짖을 수 있는 파충류) 를 찾고, 매년 6 월은 황하 유역에서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의 시작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양자악어의 울음소리를 비바람의 도래와 연결시켜' 용은 바람과 비를 부를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설문해자" 에서 "용 ... 춘분은 승천하고 추분은 잠수한다" 고 묘사했다. 세계에는 두 종류의 악어, 양자악어, 미시시피 악어만이 온대에 살고 있어 겨울잠을 자야 한다. 기후로 인해, 그들은 매년 초겨울에 겨울잠에 들어간다. 봄 (음력 2 월) 대지가 해동되어 겨울 내내 칩거한 그들은 외출 활동을 시작했다. 동시에 황하 유역이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 때 선조들이 그것들을 연결시켰기 때문에 제사' 2 월 2 일, 용이 고개를 드는' 풍습이 있었다. 이런 일이 아직 많이 남아 있으니 일일이 열거하지 않겠습니다.
용의 이름은 한자는 상형문자이고, 갑골문의 용은 입이 큰 동물의 형상이다. 용이라는 단어의 발음은 레이에 대한 모방이다. 옛사람들은 용을 뇌우의 신으로 여겼고,' 산해경' 에는' 뇌뱀은 신이 있고, 용은 머리가 있다' 는 말이 있다 일부 기록에 따르면 폭풍우가 닥쳤을 때 번개와 천둥소리가 고대인들에게 영감을 주어 천둥과 용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덜컹 거리는" 천둥은 용이라는 단어의 발음이되었습니다.
용의 이미지 진화
용의 이미지는 하루 이틀 동안 디자인된 것이 아니라 고정불변이다. 수천 년의 발전 과정에서 용의 이미지는 내포의 변화에 따라 진화했다. 고대나 고된 사회 초기에 용의 이미지는 모호하고 거칠었다. 1987 하남 푸양이 발굴한 6000 년 전 고분에서 발견된 용은 껍데기로 만든 것이다. 양사오 문화 채색도상의 용상은 단지 머리와 꼬리가 긴 파충류일 뿐이다. 쓰촨 대족 남산의 운룡석조는 뿔과 눈썹이 없는 악어 이미지다. 각룡이 나중에 왔다. 각룡의 이미지는 상대의 갑골문과 청동기에 가장 먼저 나타난다. 산서에서 출토된 용무늬 청동기 한 벌로, 외관은 위로 올라가는 코, 벌린 입, 날카로운 이빨, 몸 양쪽의 무늬는 양자악어와 똑같다.
경제 발전, 종교 관념, 민속, 자연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시기마다 용상이 다른 형태적 특징을 드러낸다. 상대의 용문양은 많이 변했지만 기본적으로 괴물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머리를 과장하고, 몸통을 단순화하고, 공포의 이미지는 강한 신비감과 사납고 아름다운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용' 이 속세를 뛰어넘는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공포의 이미지는 강한 신비감과 흉악한 미감을 주며,' 용' 이 세상에 신을 초월하는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예술화, 도안화 발전 추세가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용은 펀칭이나 돋을새김, 혹은 조각이나 골무늬를 통해 물방울무늬, 새로운 실크 무늬로 장식되어 아름답고 창쾌해 보였다. 진한 () 시대의 용은 여전히 춘추전국시대의 용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지만, 뾰족한 뾰족한 이빨로 조금씩 분방하고 있다. 육조 () 시대, 기예의 향상으로 용무늬가 점점 성숙해지고, 한어가 복잡해지고, 용신이 더 길고, 하늘거리고, 강해졌다. 요송김원 시대의 용의 이미지는 당대의 용과 거의 동일하며 당대룡의 특징을 이어받아 바닷물무늬, 여의무늬 등 원대의 특징을 더해 디테일이 바뀌고 더욱 풍만하다. 명말의 용문은 운에 둔하고 낡은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송원 시대 용의 생기와 활력이 부족하다. 청대의 용무늬 이미지는 명대의 형상보다 오래되어 흑룡이라고 할 수 있다. 정교하게 묘사되었지만 멋과 기세가 부족하다. 용의 이미지 발전은 중화민족의 심미의식과 의경을 반영해 중국 문화 형태의 발전을 보여준다.
용은 어떻게 황제의 상징으로 발전했습니까?
용의 가장 특별한 의미는 권력과 지위의 상징, 특히 제왕의 상징이다. 기원전 2 세기의 한나라 이후 용의 이미지는 황권과 연계되어 황가의 상징이 되었다. 황제는' 진짜 용천자' 라고 자칭했고, 그의 후손은 용자손이라고 불렸다. 그의 옷은 용포라고 불리며, 그의 모든 문장 들은 용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이후 1000 여 년의 봉건 시대에 용의 신비와 권위가 절대화되어 국가 이데올로기에 스며들었다. 이것은 세계의 다른 민족과는 다르다.
원시 시대에 용을 토템으로 한 씨족, 부족원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용을 상징하는 것으로, 몸이나 옷에 용을 그렸다. 예를 들어, 고대의 애옥자들은 용을 토템으로 사용했으며, 그들이 "용처럼 몸을 묘사하고, 옷은 모두 꼬리를 입는다" 는 것을 도왔다. " 고대 베트남인들도 문신을 재키 찬 하는 모습이었다. 용이 황제에 의해 독점될 때까지 용을 숭배하는 모든 씨족과 부족은 어떤 제한도 없이 용의 이미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송원 이후 용문은 황제에 의해 독점되어 개인의 사유재산이 되었다. 일반인은 용무늬를 남용해서는 안 되고, 용무늬가 있는 옷도 입을 수 없다. 황제만이 용포와 용을 입을 수 있다. 통치자가 보기에 황제는 용이고 용은 황제이기 때문에, 어떤 황제는 용무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용문양의 사용을 제한하는 목적은 제왕과 용의 신성성을 지키기 위함이다. 통치자의 관점에서 볼 때, 누구나 황제처럼 용포를 입을 수 있다면 신성함과 저속함이 없으면 황제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고 왕권을 공고히 하기 어렵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가장 먼저 용포를 입은 황제는 주천자일 수 있다. 하지만 용주는 황제뿐만 아니라 다른 왕실 멤버들도 착용할 수 있다. 송대 이후 용문의 사용은 점점 더 많은 제한을 받고 있다. 원대에 이르러 용문의 독점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용문의 사용 범위에 명확한 규정이 생겼다. 원세조의 쿠빌라이는 도시 거리의 상점들이 용봉무늬가 있는 비단을 짜거나 팔지 말라고 분명히 명령했다. 위반자는 그들의 비단을 몰수할 것이며, "여전히 죄수의 고통을 징벌할 것이다." " 인종은 일찍이 이스라엘 사람을 설득하기로 결정했는데, 몽골인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용봉황을 쓸 수 없다" 고 결정했다. 또한 용봉무늬는 그릇에는 적용되지 않고,' 노란 용봉무늬는 텐트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용봉무늬' 는 차량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명대는 용문양의 사용과 통제가 비교적 엄격하다. 명초 황제의 용포는 12 장 장식이 있는데, 그중 용무늬가 가장 중요하다. 명태조 홍무는 24 년 동안 "관복, 커튼은 선색, 노랑, 보라색, 자수 용봉무늬, 위반자가 염색하면 반드시 유죄가 된다" 고 명확하게 규정했다. 청나라 황제 복장의 용문도 커스터마이즈한 것이다. 《청사 원고》에 의하면. 옥부적지 2' 에 따르면 황제는 "밝은 노란색을 복용하고, 제사일에는 파란색을, 일요일에는 붉은색을, 늦달에는 흰색을 사용한다" 고 한다. 터틀넥과 소매는 모두 파란색이고 가장자리는 금색입니다. 겨울에 해룡을 더하다. ""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인들의 눈에는 황제가 모두' 진용' 이었고, 그들의 후손들은' 용자룡손' 으로 여겨졌고, 그들의 후손들은' 용종' 이라고 불렸다. 용, 특히 황룡은 황제의 상징이다. 황제는 용이고 용은 황제이다. 둘은 분리할 수 없고 용은 황제의 개인 재산이 되었다. 황제가 먹는 것, 입는 것, 사는 것, 쓰는 것은 모두 용의 표시가 있다. 황제 본인과 그에 관련된 모든 것은 용과 관련이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역사에서 왕권의 획득과 공고함은 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고대 제왕은 용의 힘을 빌려 용에 대한 경건함을 이용하여 온갖 거짓말을 꾸며' 천자' 로 가장한 것은 전설에 무한한 힘을 가진 용과 다름없다.
용은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이미지로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길조, 조화, 진취적,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등의 정신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오늘날' 용의 후손' 은 이미 중국인들의 가장 친화력과 호소력이 있는 단어가 되었다. 수천 년 동안, 그것은 중국의 변천, 침몰, 중화민족의 정신 추구를 목격했다. 우리의 공통된 신념이며 중화부흥의 정신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