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시 방언은 산시 성 관할 구역 내의 방언을 가리킨다. 지리, 역사, 정치, 이민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아 산시 방언은 음성, 어휘 등에 큰 차이가 있다. 전체적인 어감에서 산시 방언은 관중 방언, 산시 방언, 산시 남방언 세 부분으로 나뉜다. 친링 남부는 로난, 상주, 풍단외를 제외하고는 산시 남방언구, 연장, 감천, 연안 북부는 정변을 제외한 북방언구, 섬남, 북방언구 이외의 지역은 관중방언구이다.
관중 방언은 서부어 (바오지, 함양 서부) 와 동부어 (서안, 함양, 위남, 통천 대부) 로 나뉘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이다. 서주 시대에 관중 방언은' 아언' 이라고 불렸고,' 시경' 에는' 풍상왕, 음란, 야방주' 라고 기록되어 있다. 관중 방언은 주진한당의 공용어였다. 한나라의 대통일 구도와 민족대융합은 Xi 안 방언이 전국 각지의 방언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촉진시켜 당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북북방언은 서북관어와 진어에 속하며 산서성의 영향이 크며 일부 몽골어가 섞여 있어 지금까지도 여전히 입성을 유지하고 있다. 산시 남부의 대부분의 방언은 바슈 방언 (남서관어) 에 속하며 중국어, 강회관어, 초어, 감어, 샹어가 소량 분포되어 있다.
종이 오려내기
종이오려내기, 속칭 창화라고 하는 것은 다양한 색깔의 종이를 그린 두꺼운 종이 그림에 붙여 잘라 조각한 일종의 민간 공예이다. 섬서성 사람들 중에는 심오하고 광범위한 대중 기반이 있다. 벽화, 문부, 등롱화, 경사화, 구들꽃, 커튼화도 섬서성 오려내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산시 민간 명절, 결혼식 축제, 보름달 생일, 영신장묘회 등 축제에는 문과 창문에 종이 오려내기를 붙이는 풍습이 있다.
지역 문화의 차이의 영향을 받아 산시 오려내기는 풍부한 지역 풍격을 가지고 있다. 북북종이 오려내기는 창력, 순순함, 힘, 호방함, 단색 오려내기 위주로 한다. 관중 종이 오려내기는 약간 굵고, 정교하지만 번잡하지 않고, 교묘하고 아름답다. 산시 남부에서 유행하는 식물 도안은 밀도가 높고 사실적이며 풍부한 장식 재미를 가지고 있다.
산시오려내기는 전국에서 명성을 얻고 있으며 문화부에 의해' 오려내기의 고향' 으로 명명되었다. 안세, 부현, 로천, 순읍, 정변, 정변. 백새조봉',' 쥐시집녀',' 왕비상침빙',' 이룡극주' 등 오려내기 작품은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쿠슈란은 중국 민간 오려내기 예술의 걸출한 대표 중 하나로' 오려내기 부인' 으로 불린다.
3. 점토
진흙 플라스틱, 즉 진흙을 각종 이미지로 빚은 민간 공예품. 민간은 흔히' 채색 플라스틱',' 진흙극' 으로 불리는데, 바오지시 봉상현에서 기원한다. 산시 진흙은 주로 봉비상의 유영, 감현, 포성, 어화채, 짝퉁, 상로 등에 분포한다. 1980 년대 이후, 다른 모든 진흙 플라스틱은 모두 잃어버렸다.
봉상진흙 플라스틱은 봉상채소, 봉상채소, 봉상토인형이라고도 하며, 주로 봉상성관진 유영촌과 그 주변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봉상에는 세 가지 진흙 플라스틱이 있다. 하나는 점토 장난감으로, 주로 동물 모형과 플라스틱 십이지띠의 이미지이다. 두 번째는 페이스북, 호두, 소머리, 사자머리, 기린 배달자, 팔선도해 등을 포함한 그림이다. 셋째는 입인으로, 주로 민간 전설과 역사 이야기 속의 인물을 빚는다.
봉상진흙 플라스틱 * * * 은 170 여종의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반인높이의 거대한 침호부터 토끼, 새끼 사자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많은 민간 점토 중 독보적이다. 봉상 12 조디악 말, 양, 돼지 채소 등은 각각 국가우편총국 우표 설계사에 의해 2002 년, 2003 년, 2007 년 조디악 우표로 인정되었다.
4. 허리 드럼
허리북은 산시 () 성 () 시, 특히 옌안 () 안세이현 (), 느릅나무 숲 횡산 (), 쌀지방 (),
안세 허리북은 북북북이 상당히 대표적인 허리북이다. 안세 허리드럼은 대부분 집단 공연의 형식을 채택하고, 드러머는 수십 명에서 수백 명, 수천 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 공연 형식은 대략' 루고' 와' 장고' 로 나눌 수 있다. 안세 허리드럼은 주요 명절, 축제, 묘회에서 많이 공연하며, 매년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집중적인 행사 시간입니다.
5. 민가
산시 민요는 지역과 예술적 특징에 따라 북민가, 산시 남민가, 관중민가로 나뉜다. 산북민가는 종류가 다양해서 현지에서' 산가' 혹은' 신가' 라고 불리는데, 신천투어, 단조, 술가, 모코, 노동호, 느릅나무 숲 소곡, 산북투곡 등 2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천여행이 가장 특색이 있어 가장 널리 퍼지고 있다.
섬서성 남부의 민요는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다. 자양민가는 산시 남부의 가장 대표적인 민가이다. 자양민가의 대표곡은' 랑문 맞은편 산가',' 남산죽' 이다. 진바민가는 산시 남민가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대표작으로는' 라쉬자',' 바산구가' 등이 있다.
관중민가는 뱃사공 호, 달구호, 나팔 나르기, 상자 주가 등이 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단조는 관중 단조로, 일반 단조, 현악 단조, 사화 단조, 풍속 단조, 동요로 나뉜다. 자양민가, 북민가, 진바민가는 이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