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하노프는 『주소 없는 예술·편지에 대하여』에서 “미적 취향은 언제나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발전한다. 생산성 상태." 이는 인간의 미적 의식, 개념, 취향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생산성의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머리카락을 아름답다고 여기는 고대의 풍습에서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몸과 머리카락, 피부의 부모'에는 머리카락도 포함됩니다. 고대인의 눈에는 머리카락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몸의 부모'로 여겨졌기 때문에 쉽게 바뀌거나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손상되었습니다. 고대인들은 머리를 자르는 것을 큰 수치이자 굴욕으로 여겨 이를 법률로 규정했다. TV 시리즈가 머리를 자르는 것보다 참수하는 것을 선호한 것은 역사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머리카락의 미학에 관심을 갖는 것은 세계 모든 민족의 공통된 미의식이기도 하다.
헤겔은 '미학'을 믿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의 모양이 동물보다 식물에 가까우면 유기체의 강함을 나타내기보다는 약함의 표시에 가깝다. 야만인들은 머리를 말리거나 묶지 않고 납작하게 늘어뜨리거나 매우 짧게 자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상적인 조각품에서 머리카락을 조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남자의 머리카락은 항상 두꺼운 빵으로 조각되고, 여자의 머리카락은 항상 위쪽으로 조각되어 머리에 빵으로 묶여 있습니다.
그로세는 '예술의 기원'을 믿는다. 헤어 액세서리는 미학이 지배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이동식 장식에서 고정식 장식으로의 전환기 상태이다. 그러나 이것은 원시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식은 아니다. 머리 장식 기술은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의 농촌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대담하고 환상적인 발전을 이루었지만 수렵 사람들 사이에서 그 성취는 미미합니다.
위 두 문단의 스승님의 논의를 보면 그 아름다움이 농경시대의 산물에 더 가깝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일부 수렵민족, 특히 여성에서는 머리장식을 거의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키모인의 많은 머리장식 중 미학적 관심을 갖고 있는 호주 원주민 중 소수만이 머리를 면도합니다. 헤어스타일에 주의하세요. 남자들은 긴 머리를 하고, 여자들은 돌칼로 머리를 아주 짧게 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헤어스타일에 관심을 두는 것은 원래 생산과 생활을 위한 것이었지만 점차 발전하면서 그에 관련된 다양한 관습이 생겨나게 됐다. 예를 들어, 아기가 3개월이 되거나 4, 5세가 되면 머리를 자르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머리카락이 아름다움의 현상으로 등장한 데에는 역사적 요인이 있습니다.
미시 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알아차릴 시간이 없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물질적 생산이 풍부한 사회에서만 주목하는 등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머리를 아름답게 하기 위해.
엥겔스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여성의 머리카락은 역사적 상태에 따라 푹신하거나 물결 모양, 곱슬머리 또는 직모, 검은색, 노란색 또는 연한 노란색 등으로 발전했습니다. ... 여성의 머리카락이 피부, 머리카락 및 모발을 제거한 후 역사적으로 발전한 모든 것, 우리 앞에 소위 '원래의 여성'이라고 불리는 것들은 무엇이 남았는가? 그저 유인원일 뿐이다." 머리카락의 미학은 과연 역사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