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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몽계가 문화대관원 대화에서 뭐라고 했나요?

예나 지금이나 동심은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

달팽이가 살고 세상을 걱정하다.

마음에는 꿈이 있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다.

꿈 꿈을 나누다

20 18 65438+ 10 월 10 중화문화촉진회와 봉황위성 TV 가 공동 주최하는' 중국문화인물' 시상식이 선전에서 열린다. 수상자 중에는 지팡이를 짚고 무대에 오른 노인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유몽계입니다.

옛 친구는 그를' 맹공' 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어느 겨울, 문화대관원의 제작진이 유몽계의 집에 왔다.

Wang luxiang: 꿈은 아름답고 꿈은 아름답습니다.

유몽계: 오랜만이에요.

왕루샹: 네, 네, 맞습니다. 방금 계단을 올라갔는데 여기 엘리베이터가 없는 걸 발견했어요. 다리와 발은요?

유몽계: 나쁘지 않아요. 지금은 그런대로 괜찮다. 앞으로는 말하기가 쉽지 않다.

맹우의 집에서 방 구석에 놓여 있는 각종 조롱박과 호박이 우리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유몽계, 194 1 요녕인, 본계 산둥. 1964 년, 23 세의 유몽계가 광명일보에서 홍학논문' 탐춘신론' 을 발표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 이후로 유몽계와' 홍루몽' 은 풀리지 않는 인연을 맺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1980 년대 중반 이후 그는 사상사 연구로 전향했다.

왕루샹: 봐라, 맹훈, 내가 너의 서재에 들어가자마자 몇 가지가 특히 재미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일반 학자의 서재와는 다르다. 책 외에도, 너희 집은 호리병박, 호박과 같은 농민 정원에 있는 물건들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럼, 너는 왜 이런 작은 호박을 특별히 좋아하니, 공부가 가득 찼니?

유몽계: 네, 저는 호박을 정말 좋아해요. 정말. 이것은 아마도 내가 시골 사람이라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이 있습니다. 저는 전원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이 방에서 나는 호박을 매우 좋아한다. 사실, 나는 그들을 어떤 수량에도 두는 것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Wang luxiang: 이봐, 너는 그들에게 높은 지위를 주었다. 이 마호가니 의자를 보세요. 그 위에는 자연적으로 말린 작은 오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런 색깔과 모양이 있습니다. 아주 좋아요. 이 주전자들은 대부분 보라색 모래로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 이 냄비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 호박이랑 이거랑 같지 않나요?

유몽계: 당신의 이 절묘한 해결책은 정말 대단합니다. 특별한 상을 받은 사람들은 이 조롱박 (호박) 이 말린 후에도 여전히 예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매우 기쁘다.

왕 루샹: 텍스처 색상.

유몽계: 루샹 형제, 네가 이 모든 것을 보았다고 믿을 수가 없어. 당신은 지음입니다. 너무 신기해요.

왕 루시앙: 멩 공, 나는 매우 놀랐다. 나는 네가 내가 대학에 있을 때를 포함하여 문학사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여 홍루몽에 관한 것을 읽었다는 것을 안다. 당신은 언제부터 현대 사상 문화사로 전향하기 시작했습니까?

유몽계: 네, 물론이죠. 제가 문학적 배경에서 왔다는 걸 아시잖아요. 이런 문학적 배경은 점차 문학 자체에 싫증이 나고, 그것이 나에게 문제를 줄 수 없다고 느끼고, 제 걱정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특히 우리 모두가 경험한 경험의 결과로 우리는 이 세상의 진실을 알고 싶고, 이 진실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고, 이 문학은 너에게 줄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경험명언) 이 방면의 추구는 반드시 철학과 역사에 의지해야 한다. 역사는 너에게 진리를 제공할 수 있고, 철학은 너에게 분석 방법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저는 80 년대 중반 (20 세기) 에 1985 와 1986 기간 동안 이 변화를 했습니다. 나도 한동안 우울했는데, 이런 우울증은 정말 쓸모가 없다. 나도 당시 책을 조금 내고 문장 많이 썼는데 그래도 영향이 있다고 말해야지 재미없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럼 제가 이런 변화를 하게 된 것은 바로 이 왕국위, 진인각, 전종서. 우리가 일단 그들의 책을 읽으면, 어떤 문장 써야 합니까?

유몽계는 왕국위씨, 진인각 씨, 전종서 선생의 책을 매혹적으로 읽어서 나를 잊기에 충분하다. 그는 진인각의' 문화가 인종보다 높다' 는 견해를 믿고 인간의 유사성이 차이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믿는다.

유몽계: 80 년대 말, 저는 하버드대에서 짧은 방문을 했다는 것을 잊었습니다. 당시 하버드의 몇몇 주요 교수들이 대화를 나눴다. 그 중 한 명은 훌륭한 교수, 피정청 센터의 슈와츠 교수이다. 그는 줄곧 문화 간 교류를 추구해 왔다. 그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오늘날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한 방법이다. 그가 더 기묘한 것은 그가 뜻밖에도 언급했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언어가 사고에서의 역할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크지 않다고 말했다. 너는 그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니?

왕 루샹: 이 문장은 매우 심오합니다.

유몽계: 이것은 매우 강력합니다. 나는 당시, 나는 물론, 내가 너에게 언어를 모르면 연애를 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웃었다. 나는 연애에는 당연히 많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지만, 언어는 모두 같아서 어느 것이 더 많은지 말하기 어렵다. 또 하나, 이 아이의 사유는 이미 우리에게 잊혀졌다. 그의 사유는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고, 말하지 않아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인류가 너무 다르고, 너무 다르다고 생각한다. 인간뿐만 아니라 학술도 있다. 여전히 같은 이런 모델은 학자의 풍격이다. 학자는 혁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혁신 정신을 가진 어떤 학자라도 구도가 비교적 작다. 일각의 견해, 일견의 명명' 이라고 그가 그것을 전체로 확장하는 것은 학문에 대한 오해이다.

유몽계는 2 만 자의 산문' 조화와 조화' 를 쓴 적이 있다. 그는 "화목하고 다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말했다. 이 두 글자는 중국 문화가 부여한 인류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는 큰 지혜이다.

유몽계: 하나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마라', 하나는' 화목하고 다르다' 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이 오늘날의 복잡한 내외적 맥락에서 모든 사람의 내면을 파고들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은 무엇입니까? 당신들은 무엇을 논쟁하고 있습니까? 그래서 10 여 년간의 연구 끝에 인류의 유사점이 차이점보다 훨씬 크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왕루샹: 네, 같은 생각을 연구하는 것이 다른 것을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심오하다고 하셨잖아요.

유몽계: 네, 이것은' 중국 문화' 의 첫 단어입니다. 이것은 인류에 대한 큰 오해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차이가 확대되는 것을 느꼈고, 확대된 결과에 대해서도 나는 모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나는 이것이 문화적 함정이라고 말했고, 인류 간의 차이, 심지어 싸움까지 야기했고, 심지어 서로 버티지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평 7:' 대화' 와' 상동' 은 유몽계의 핵심 사상으로 인류가 결국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송 사상가 장재의 말을 여러 차례 인용했다. "코끼리가 있으면 권리가 있고, 권력은 반대이다. 스리랑카에 반대하는 적이 있다면 적들은 화해할 것이다. "

왕루샹: 장재사 () 의 가르침에서' 원수 화해' 를 특별히 언급한 것 같아요.

유몽계: 대단하군요.

왕루시앙: 그렇죠? 결국 적은 화해할 것이다.

유몽계: 그는 철학적 언어로 이 생각을 묘사했다. 이 네 마디 말은 너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쳐 준다. 그는 우주 곳곳에 생명이 있든 없든 간에 그림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흐르는 이미지이다. 흐르는 과정에서 이 쌍은 다르다. 코끼리는 반드시 옳아야 하고, "옳고 그름" 이 있다. 그가 말한 것은 이 이미지들의 흐름 방향이다.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모두 함께 걸을 수 있습니까? 그것은 이미 사방팔방으로 걸어갔고, 그것은 반대 방향으로 갈 것이다. 이런' 스리랑카에 대한 적대감' 은 방향이 완전히 반대이기 때문에 얽히게 되고, 함께 끌어당기고 또 끊고 싶은 느낌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리랑카, 스리랑카, 스리랑카, 스리랑카, 스리랑카, 스리랑카) 이른바 철학은 지금의 철학과 얽혀 있고, 이른바 긴장감은 바로 거기에 있다.

이것은 적이다. 나는 주로 이 적을 설명하는데, 나는 이 문장 안에서 말한 적이 있다. 이 증오를 보세요. 지금은 당연히 성립된 간결성자, 은혜와 원한이다. 그러나 고대에 이 단어는 마침 왼쪽에 있는 것이지 미녀의 아름다움이 아니었다. 왼쪽, 오른쪽, 중간은 상형일 수 있습니다.

Wang luxiang: 두 마리의 새가 서로 짹짹거리고 있습니다.

유몽계: 문제는 이 새의 꼬리가 매우 짧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아이의 목소리는 좀 높다. 짧은 꼬리새 두 마리가 거기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나는 그들이 격렬하게 논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네, 그렇습니다. 어떤 상황도 가능하지만, 묘함은 마지막 문장에 있습니다. 적이 화해하거나, 공통점을 구하거나, 양해를 구하거나, 합의에 도달하거나, 심지어 합의에 이르지도 못하는 것은 상관없다. 나는 이 새가 그것을 먹지 않았다면, 그들이 즐겁게 해결해도 괜찮다고 말하곤 했다. 아니면 함께 다른 곳으로 날아가거나, 따로 날아가도, 꼬이지 않고 서로 죽이지는 않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이 생각은 마침 인류가 끊임없이 이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는 것이다. 약간의 일이 여기서 얽혀 있다. 예를 들어, 이 파리 협정, 환경 문제, 당신은, "아니, 이 물건, 당신이 인류의 장기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면, 환경이 다스리지 않으면, 사람들은 앞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잠깐 만요, 그래서이 개념, 이 "조화" 의 개념은 매우 중요 합니다, 이 "조화" 는 매우 중요 합니다.

유몽계의 집에서는 곳곳에 각종 책들이 널려 있다. 유몽계의 아내 천주핀은 온 가족이 맹주에 의해 서재로 변했다고 말했다.

왕루샹: 저는 당신의 서재가 당신이 직접 설계한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이 집을 포함해서요. 이 칸막이도 네가 만든 거야?

유몽계: 네, 네.

Wang luxiang: 정말 3 층 외부 3 층인 것 같아요.

유몽계: 저는 이런 장식에 특히 민감합니다. 시간이 있으면 볼 수 있어요. 내 책' 학술과 전통' 의 후기에서 이것을 말했다. 어릴 때 형은 목수였고, 나는 시골에 있었고, 형은 목수였다. 나는 특히 목공을 좋아하지만, 나는 이것과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이 여세는 나의 부언을 읽었다. 그는 유 선생님의 공간감이 그렇게 강해서 다른 사람이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말은 내 마음을 깊이 얻었다. 나는 아마도 구조적인 공간감일 것이다. 이 세상과 이 특정 환경에 모두 좋다. 나는 이 공간을 더 크게 밀어낼지도 모른다.

유몽계는 늘 그의 서재에서 산다. 그는 그가 갈망하는 독서는 한가한 독서이며 공리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독서는 지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심신의 휴식과 기쁨이기도 하다.

왕루샹: 유씨, 보세요. 이 고선생이 쓴 것은 제가 잘못 읽지 않았다면 무몽재일 겁니다.

유몽계: 무몽재.

왕루샹: 나는 휘주를 꿈꾸지 않았고, 탕현조도 휘주를 꿈꾸지 않았다. 너는 꿈에서 어디를 보았니?

유몽계: 정말 재미있어요. 이것은 나의 80 년대의 학술적 전환과 관련이 있다. 당시에는 사실 일종의 외로움이 있었다. 외로움은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없고, 어떤 것을 간파하기 쉬우며, 큰 기대를 품지도 않는다. 하지만 내 현재의 생각으로 볼 때, 이것은 내 생각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진실을 말하면 꿈은 사실 꿈이기 때문이다. 한번은 독일의 한 한학자가 왕국위를 연구하여 중국에 와서 나를 찾아왔다. 그는 나의 문장 수업을 보고 선생님이 많은 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너는 이 사람이 좋다고 생각하니?

왕 루샹: 그는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유몽계: 방금' 무몽재' 라는 단어를 봤어요.

왕 루샹: 진짜 백인, 그렇지? 독일인.

유몽계: 물론 백인, 독일인이죠. 그는 선생님이 많은 꿈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는데, 물론 그는 중국어를 아주 잘한다. 너는 이 사람이 좋다고 생각하니? 국내에 친구가 나에게 왔었는데, 아무도 그렇게 말하지 않았고, 여전히 꿈이 없다고 느꼈다. 이 상태는 매우 좋다. 선생님이 많은 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네가 꿈이 없다고 말할 때, 그것은 마침 꿈이다. 너는 막이 가짜라면 퇴색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퇴색하지 않았다. 정말 싱거우면 그렇게 말하지 않을 거야.

유몽계 연구의 대가는 여러 해 동안 많은 이익을 얻었다. 또한 중국 전통문화의 지혜가 반드시 계승되고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했다.

1980 년대 말, 각종 문화사조가 중국에 쏟아져 들어왔는데, 특히 서구 문화는 한때 현학이 되었다.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중국 전통문화는 무심코 간과되었다. 그때 중년에 가까운 유몽계는 중서 문화의 취사 때문에 걱정하고 있었다. 1988 당시 문화부 장관 왕몽의 지원으로 유몽계는 국학연구소를 설립했다. 그는 또한 다방면으로 자금을 모아' 중국 문화' 잡지를 창설했다. 취임 연설에서 유몽계는 이 잡지를 창설하려는 초심을 적었다.

우리는 세계로 나아가려면 먼저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야만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있다. 문화 위기를 극복하고 문화를 재건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유몽계의 서재에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대련이 있다. "구름이 무심코 자주 기절하고, 강이 졸졸 흐르지 않는다." 그해 조박초 선생이 유몽계에게 선물한 것으로, 맹우의 생활심리와 학술조예를 알 수 있다.

유몽계: 1970 년대쯤이죠. 제가 박씨와 접촉했을 때. 물론, 나는 처음에는 주로 불가의 질문을 했다. 당시 우리는 이 문제들에 쉽게 흥미를 느꼈다. 내가 박노와 단번에 호흡을 맞추자, 그는 한 젊은이가 이 방면을 좋아하고 접촉이 많아 후기의 4 인방이 비교적 날뛰는 한 시기를 따라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하지만 이 단계에서, 나는 우리 사이의 우정이 줄어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정신적 격려 때문에, 우리는 박로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이때 내 마음은 평화로웠다. 나는 외부와 실력을 다투는 것을 거절했다. 위아래로, 그런 뜻은 없었다. 구름이 무심하면 늘 기절하고, 강이 경쟁하지 않으면 졸졸 흐른다. 결국 나는 당시의 심정을 담은 편지를 한 통 썼는데, 곧 그는 이 대련을 보내왔다. 이것은 매우 강력합니다. 지금까지 매달려 있습니다. 이제 내 마음은 여전히 ​​이것입니다. 우리는 외부 세계와 무엇을 논쟁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여기서 할 수 있는 만큼 해라, 견식이 크고 작다.

왕루샹: 기분은 가볍지만 공부는 사실 활발해요. 개울 같다.

유몽계: 공부는 끝이 없는 일이에요. 너는 네가 어느 정도까지 관심이 있는지 말할 수 없다.

유몽계 소개:

50 여 년의 학술 연구 생애에서 유몽계는 역사로 들어가 역사에서 고전으로, 학문에 전념하고 전범을 계승하였다. 그는 7 년 동안 35 권 2500 만 자의 거창한 거작' 중국 현대 학술고전' 을 편찬하여 20 세기 중국 학자의 정신고향의 신비를 찾았다. 20 17 년 초, 그는' 학술과 전통' 을 출판했는데, 3 권 100 여만 자로 지표적 의의가 있는 연간 학자의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구름이 무심코 기절하고, 강이 분발하지 않으면 졸졸 흐른다. 이는 그의 학술조예, 도덕 문장, 불혹의 해 이후 학자의 심경을 실감나게 묘사한 것이다.

분투를 멈추면 너는 생활을 멈추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