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들은 적어도 전국 시대부터 화장가루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가장 오래된 화장가루에는 두 가지 성분이 있는데, 하나는 쌀가루이고, 고대의 가루는 쌀에서 갈라진다. 또 다른 화장가루는 흰 납을 반죽으로 바꾸는 얼굴 지방으로, 속칭' 호분' 이라고 불린다. 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납' 이라고도 하고' 납 분말' 이라고도 합니다. 한나라부터 연분은 빨려 가루나 고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 질감이 섬세하고, 빛깔이 희고, 보존하기 쉬우며, 여성들에게 사랑받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쌀가루의 지위를 대신한다.
의류 방면에서 외투를 벗긴 뚱뚱한 소매는 한나라 의상이 다른 민족 의상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아크 딥 코트는 여성복 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패션 스타일이다. 이런 옷은 타이트하고 좁고 길고 끌기 쉬우며, 밑단은 일반적으로 나팔형이며, 발을 드러내지 않는다. 대부분의 허리 소포는 촘촘하고 허리나 엉덩이에 리본을 묶는다. 소매는 넓고도 좁고 소맷부리는 대부분 포대이다. 칼라 부분이 특색이 있어서 보통 크로스 칼라로 네크라인이 낮아 속옷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한 이후 직련이 점차 유행하면서 심복의 주요 모델이 되었다. 또한 한 왕조의 여성들도 "긴 치마" 를 입었다. 이런 치마는 폭이 좁고 모서리가 없어' 스커트 없음' 이라고 불린다. 한나라의 여성도 바지를 입었지만, 대부분 바짓가랑이 두 개밖에 없어서 끈으로 묶었다.
호남 장사의 유명한 마왕더미 1 호 한묘에서 출토된 기물 중에는 매미 날개처럼 얇고 긴 128cm, 소매길이 190cm 가 있습니다 옷깃과 소매 가장자리에도 5.6cm 너비의 메자닌 가장자리가 박혀 있지만 총 무게는 48g 에 불과하여 매우 얻기 어려운 명품이다.
한나라 남녀 신발의 스타일에는 엄격한 차이가 없다. 남성은 대부분 네모난 머리, 여성은 동그란 머리이지만 통용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귀족들은 실크 신발을 신는다. 여자는 결혼해서 나막신을 입어야 하고, 나막신에 가지각색의 그림을 그리고 가지각색의 리본을 매야 한다.
액세서리의 경우 유교는 옥이 칠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데, 이 칠덕은 모두 인간으로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기 때문에' 군자는 이유 없이 옥을 착용하지 않는다' 는 말은 사회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귀족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왕왕 몇 벌의 정교한 조각화 옥페를 착용한다.
삼국 서진의 의상은 동한 의상과 거의 같다. 삼국복은 그 구성에 따라 크라운, 복, 스커트, 양말, 신발, 장식의 여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재료는 실크, 마, 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