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스타일을 예로 들어 진나라의 매듭식, 한대의 장관식, 당대의 처마 걷기 벽식, 송대의 여진식 등을 대표한다. 이 모든 헤어스타일은 왕조의 독특한 심미를 구현했으며 당시 대중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이었다.
그러나 모든 왕조의 헤어스타일이 후세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영화작품에서 만주족 남성의' 음양두' 는 항상 이상한 경험을 한다. 대청국이 왜 이렇게 헤어스타일을 규정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국가에 창피를 주는 것이 아닙니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에 속았다. 청나라 역사에는 확실히 채찍질하는 문화가 있지만, 남성의 헤어스타일은 영화작품만큼 강하지 않다. 그들의 진짜 헤어스타일은 이렇다.
사실, 사람들이 문을 닫기 전에, 명나라 에 사는 한족 은 전통 문화의 영향 아래, 몸, 머리, 피부 에 대한 부모의 관념이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에 머리를 잘랐다고 말하지 않았다. 남자와 여자 모두 이발이 쉽지 않다.
하지만 나중에 기수들이 관관에 들어가 중원을 통제한 후, 아마도 만주문화를 완전히 분열시키기 위해 당국은 사회 사람들에게 대청 문화를 대표하는' 음양두' 를 잘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먼저 남자의 이마를 자른 다음 머리를 았다.
만주족들이 일부러 한족에게 자신의 이미지에 불리한 헤어스타일을 자르라고 한 것이 아니라 만주족들이 입관하기 전에 산세관 밖에서 사냥을 하며 생계를 꾸려 나간다는 것이다. 그들이 한족처럼 찰랑거리는 긴 머리를 하고 있다면, 단번에 사냥하는 것은 불편할 것이다. 관건은 초원 바람이 세서 한족의 헤어스타일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쉽게 손질할 수 있고 바람에 방해받지 않는 헤어스타일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음양두' 의 유래이다. 그러나' 음양두' 라는 단어는 나중에 강제로 첨가되었다. 그것은 무서운 이름이다. 당시 만주족은 헤어스타일을' 돈쥐 땋은 머리' 라고 불렀다
나중에 만주족들은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각 민족의 사람들에게 만주족 문화를 받아들이라고 요구했는데, 그중 변발이 가장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한인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청 정부는' 돈쥐 땋은 머리' 에 약간의 변경을 했다.
한족들은 주위의 머리카락을 모두 깎고 이마에 머리카락을 조금 엮었다. 땋은 머리띠에도 약간의 신경을 쓴다. 그 두께는 동전의 사각 구멍 중심과 같아야 합니다. 반드시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표준에 미치지 못한다. 이 경우, 반드시 수리하거나 끌어내어 참수해야 한다.
우리는 버드나무 가지가 까까까머리에 꽂힌 다음 버들가지가 자연스럽게 머리 뒤에 드리워져 있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은 아마 만인이 입관할 때 한족 헤어스타일에 대한 요구일 것이다.
분명히 이 헤어스타일은 미감이 없다. 샴푸 편의를 제외하고는 세관에서 사용할 가치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연채찍 문화를 실시하기 시작하면서 한족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너무 못생겼어요. 한편, 많은 한인들은 이 세력이 그들의 문화적 신앙을 빼앗고 있다고 지적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런 개량판의' 돈쥐 꼬리' 를 잘라내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하지만 청정부의 태도는 단호해서 머리를 자르지 않으면 머리를 죽여야 한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딱딱한 뼈를 갉아먹었는지 땋은 머리 개혁이 순조롭게 시행되었다.
아마도 기존의 통치 규모는 이미 형성되었을 것이다. 청중엽 이후 청정부는 민간에 대한 관할을 늦추기 시작했다. 만한은 모두' 쥐꼬리 땋은 머리' 에 일부 사회 원소를 추가할 수 있다.
당시 한족들은' 쥐꼬리' 의 꼬리가 너무 가늘어서 직접 털을 깎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누군가가 꼬리의 두께를 늘리기 시작했고,' 쥐꼬리' 는' 돼지꼬리' 로 변했다. 나중에 민간뿐만 아니라 조정에서도 돼지 꼬리를 다시 땋기 시작했다.
이것은 청중엽의 2 차 개혁이지만, 여전히 우리가 드라마에서 본 채찍은 아니다.
청말, 만한 문화는 최초의 갈등에서 융합으로 접어들기 시작했고, 기본적으로 문화 장벽의 도약을 이루었다.
민간은' 돼지꼬리' 를 바탕으로 한족 문화 원소를 추가해 머리카락의 컬링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고,' 돼지꼬리' 는' 소꼬리' 로 바뀌었고, 땋은 두께는 동전의 네모난 구멍 크기에서 동전의 크기로 바뀌었다. 이후 많은 영화작품에서 찍은 사진으로' 음양두' 의 탈바꿈을 실제로 완성해 민국이 땋은 머리 자르기 정책을 시행할 때까지.
어떤 사람들은 만청이 입관한 후 몇 년 동안의 사냥 생활은 더 이상 쓰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왜 중국 문화의 연속제를 채택하지 않는가?
앞서 언급했듯이 만청이 주 중원에 입주한 후 한인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끊임없이 편성된 제도는 만청 정부 통치의 축소판과 같다. 만약 그들이 이 점에서 한인과 타협한다면, 만인의 통치 권위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청나라가 안정되지 않아 청나라는 이런 대가를 감당할 수 없다.
그 당시 인간의 땋은 머리가 얼마나 못생겼든 간에, 그들은 한인의 통일기준을 요구했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봉건 통치의 맥락에서 어떤 제도도 확대될 것이다. 만주족 사람들은 한인의 풍습을 변화시켜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를 원한다.
요약:
흥미롭게도, 청나라 296 년의 역사에서 만주족 사람들은 한인을 가득 채우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한족은 조금도 힘들이지 않고 문학 고전을 중국 만주족에게 적용했다.
머리띠처럼, 최초의' 쥐꼬리' 부터 청나라 중기의' 돼지꼬리', 청말의' 소꼬리' 까지 만주족이 한 번의 타협이자 자신의 문화에 대한 부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