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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 일반인의 헤어스타일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한 시대의 특징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고대부터 지금까지 왕조가 바뀌면서 각 왕조의 헤어스타일은 사실 큰 차이가 있었다. 특히 소수민족이 통치계급이 되었을 때,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각종 생활의 차이도 두드러졌다.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우리는 종종 문헌 기록을 통해 고대 단서를 연구하여 직접적인 이미지를 볼 수 없다. 이 때문에 한 이야기가 두 개, 두 개, 세 개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역사의 진상이 쉽게 왜곡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것이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헤어스타일', 특히 청나라에서.

청나라 사람들은 모두 머리를 땋았다. 이것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아래를 보지 마세요. 우리 대부분은 고풍스러운 드라마를 통해 청조의 변발을 알고 있는데, 나도 어쩔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청나라가 세상에 남겨준 수많은 진귀한 유산 중 하나가 오늘 드라마에 무한한 소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드라마는 차여식사 후의 소일거리일 뿐, 역사로 연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고풍스러운 드라마의 잘못은 극히 잘못된 것이다. 당나귀 입술이 말부리에 맞지 않다. 이 평가는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오늘 말한 대청인의 땋은 머리.

드라마에서 청나라의 변발을 먼저 보다. 거대한 이마, 숱이 많은 변발, 거의 머리 윗부분을 구분선으로 하고, 변발이 허리까지 자란다. 이것은 역사의 현황에 어긋나는 것이다, 적어도 청나라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러하다.

청나라 남자의 진정한 변발은 사실 그렇지 않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보다 훨씬 과장되었다. 땋은 머리의 스타일에는' 돈쥐 꼬리 땋은 머리' 라는 이름이 있다. 소위 "돈" 은 뿌리의 면적이 돈만큼 크다는 것이다. 이마의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머리카락으로 머리의 중심에 가까운 머리카락 한 줌만 남았다. 이 한 자루의 크기는 기껏해야 몇 제곱센티미터에 불과하며, 아마 돈의 크기일 것이다. 이른바' 쥐 꼬리' 란 땋은 머리가 쥐 꼬리처럼 굵고 가늘고 길며 자연스럽게 처지는 것이다. 만약 실험을 한다면, 땋은 머리의 두께는 마침 동전의 네모난 구멍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두 가지 규격으로 기수의 머리띠가 표준에 달할 수 있는데, 이른바' 돈쥐 꼬리' 가 왜 이런' 이상한 털' 을 가지고 있는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이런 헤어스타일은 산지 승마에 편리하다. 만주족은 처음에는 유목민족으로 공격적이었다. 그들은 사냥할 때 머리카락이 나뭇가지에 긁힐까 봐 늘 걱정하며, 전쟁할 때 적들이 그들의 머리를 잡을까 봐 아예 머리를 벗었다. 둘째, 만주족의 원시 종교는 샤머니즘이다. 샤머니즘의 관점에서 볼 때 뒤통수는 진정한 영혼이 사는 곳이며 생명의 근본으로 여겨진다. 보호 효과를 위해 머리카락으로 덮여 있어야 합니다. 만약 팔기병이 전쟁터에서 전사한다면 고향으로 돌아가 성대하게 안장될 것이다. 이를 "땋은 머리" 라고 합니다. 3 년 동안 만인이 중원을 점령하여 천하를 빼앗았다. 돈쥐 꼬리' 의 헤어스타일은' 사방을 휩쓸고 중원의 정상을 정한다' 는 뜻이다. 그래서 만주족 사람들은 땋은 머리띠에 대해 독특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여진 시기에 만주족 남자는 이런 헤어스타일에 맞추기 위해 수염의 스타일에 대해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있었다. 윗입술에는 약 10 개의 수염만 남았다.

명말 청초가 되면 만주족이 주 중원에 입주하고, 정신통치의 중요한 수단은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이다. 몸은 피부의 부모다' 는 한족의 전통이다. 한당 이래 남자는 줄곧 헤어스타일을 유지해 왔으며, 명나라의 특징은 더욱' 아미보대' 였다. 이 전통을 바꾸기 위해 한인을 만인에게 굴복시키고, 김대말부터 청초까지 통치자는 유신을 중요한 수단으로 삼았다. 속담에 만주족의 통치자가 이발령을 내렸다는 말이 있다. 그들이 다음 도시를 차지할 때마다, 첫 번째 일은' 아미보대' 를' 돈쥐 꼬리' 로 바꾸는 것이다. 천명 6 년 (162 1 년 얼마 지나지 않아 요동의 크고 작은 도시들이 모두 김일손에 도착했는데, "관민이 모두 머리를 깎았다." 천총 4 년 (1630), 후금군이 사하역참까지 내려왔는데, "도시 백성들은 모두 면도한다." 위의 청태조와 태종의 기록을 참조하다. 이런 법령입니다. 청초에 만주 갈등이 점차 격화되었다. 결국 한민족의 수천 년 전통을 바꾼 것은 전복적인 파괴였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조상을 잊는 것과 같다. 그러나, 세대교체의 희생은 항상 잔혹하다. 머리를 기르고 머리를 기르지 않는다' 는 이 법의 시행에는 재판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곧 수많은 사람들이 머리카락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고위 관리라도 법에 약간의 이의만 있으면 참수된다. 통치자가 이발을 요구한 것은 사람들의 반대 때문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결심이 크고, 태도가 단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이 정령 때문에 청나라는 처음부터' 만한불화' 의 죄악의 씨앗을 묻어서 신해혁명 때까지 혁명과 반항의 직접적인 상징이 되었다.

그럼, 머리를 기르고 면도하면 충분할까요? 물론 아닙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머리를 깎는 것은 좋지 않다, 잘라라! 클릭합니다 。 까까머리를 깎고 기준을 고르다. 표준이란 무엇입니까? 대답은 단 하나입니다: "돈 쥐 꼬리 꼰." 어떤 사람들은 단지 뿔을 제거합니다-참수할 때; 어떤 사람들은 머리에 넓은 면적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는데, 참수할 때 청관은 늘 사람들에게 모자를 벗고 검사를 받으라고 요구한다. "돈쥐 꼬리" 가 아닌 사람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벼우면 감옥에 들어가고, 무겁게 목을 베고, 심지어 부모, 이웃, 심지어 현관까지 연루될 것이다. 공식도 이것 때문에 아예 사정이 당시 많은 남자들의 유일한 출구가 되었다. 자신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머리에 여분의' 잡모' 가 없기 위해 청나라 조기 중기 사람들은 거의 한 달에 세 번 머리를 깎았다.

여기를 보고 드라마 속 청조의 헤어스타일이 완전히 틀렸나요? 그렇게 말할 수 없다. 청나라 조기 중기에는 이런 헤어스타일이 필수다. 청나라 중후반 만청 황제의 교체와 만한의 융합으로' 돈쥐 꼬리' 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돈" 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쥐 꼬리' 는 점점 굵어지고, 쥐 꼬리에서 돼지 꼬리로, 돼지 꼬리에서 뱀 꼬리로 바뀌지만, 아무리 변해도' 돈쥐 꼬리' 는 여전히 주류와 정통으로 만주족과 기수의 본격적인 헤어스타일로 남아 있다.

돈쥐꼬리' 는 중국 역사의 특수한 현상으로 2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지금의 드라마는 그것을 아름답게 찍었고, 어떤 드라마는 땋은 머리를 쿵푸의 독문 무기로 신화 찍었다. 이것들은 모두 역사적 사실에서 벗어난 것이다. 다시' 복원' 하는 것은 단지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