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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촌이 정월에 머리를 밀고 죽었다는 말은 유래가 무엇인가요?

"첫 달에 머리를 밀지 않으면 첫 달에 머리를 밀면 삼촌이 죽는다." 이 민요는 360년 넘게 불려왔다. 그 본래의 의미는 세월이 흘러 규슈의 머리 깎는 장인들에게 전해졌습니다. 매년 1개월의 "연차"가 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해 첫 달에는 이발소에 가지 않는 관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민요는 첫 달에 머리를 밀면 삼촌이 반드시 죽는다는 예언이 아니라, '첫 달에 머리를 밀지 않으면 과거에 대한 향수'라는 무력감을 이용하고 있다. ""머리를 밀라는 명령을 저주하다."

만주족은 세관에 들어오기 오래 전부터 한족을 많이 이용했다. Ning Wanwo, Fan Wencheng, Bao Chengxian 등과 같은 원래 Liaodong에 살았던 한족은 청나라 기본 국가 정책의 창시자였습니다. 그들은 전쟁 장관 Hong Chengchou였습니다. 명나라의 맹렬한 국경 수비대였지만 나중에 청나라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오삼계(吳十伯), 공유덕(孝宇德), 경종명(老忠命), 상계희(商左秀) 등 왕조를 분열시켜 왕이 된 이들은 모두 만주족의 도시 정복을 도운 선구자들이었습니다. 청나라 순치제의 아버지인 도르곤(Dorgon) 섭정도 “나 조지는 수십 년 동안 비바람 속에 살았다”고 주장했다. 지도자가 한 명이면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는가?" 청나라가 이미 중국 대부분을 다스렸음에도 불구하고 서북쪽은 이자성(張子成), 남서쪽은 부왕(富王), 노왕(魯王), 당왕(唐王), 주명(朱命)의 귀왕(象王)이 있었다. 장강의 정성공과 대만의 정성공은 모두 왕이 되겠다는 야망을 품고 스스로를 왕이자 황제로 선포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순치 원년, 젊은 황제가 자금성에 앉아 자신은 외톨이고 홀아비라고 말하면서 일련의 칙령을 반포하여 "공무원의 의복과 모자는 일시적으로 금지된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불과 1년 뒤 청군은 이자성을 부러진 대나무처럼 격파하고 양쯔강 남쪽을 휩쓸며 명나라의 주요 저항세력을 섬멸한 뒤, 황제의 아버지이자 섭정인 도르곤(Dorgon)은 7세의 황제 순치(Shunzhi)를 대신하여 "머리털을 면도하라는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칙령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삭발 제도는 언제나 획일화되지 않고 시행되었으며,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에 세상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고 싶습니다. 오늘날 국내외 가정에 있어서 왕은 아버지와 같고 백성은 아들과 같으니 아버지와 아들이 한 몸이 되지 아니하면 어찌 어찌 모순이 되리요. 두 마음으로. 발표 이후 수도 안팎에서 10일 제한을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통제하게 되었는데, 재무부가 문서를 발행한 이후에도 돈을 아끼고 절약하기 위해 10일로 제한했습니다. 돈, 우리는 결코 가볍게 빌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황실 문인들이 편찬한 칙령인데, 실제 '면도 명령'은 훨씬 더 잔혹하다. 이런 격언은 전국의 면도기에 걸려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까지만 해도 이발사들은 거리를 돌아다닐 때 이발사의 한쪽 끝에 나무막대를 높이 꽂아 두곤 했었다. 손님들이 면도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거울을 걸어두었는데, 제가 갔을 때 만주의 '머리면도 칙령'이 적힌 깃대가 걸려 있었습니다. 따라서 낡은 사회의 떠돌이 장인들 사이에서 이발사는 종종 Daizhao라고 불렸고 실제로 한때 "명령에 따라 머리를 깎았습니다."

청나라 순치 2년 6월에 '면모령'이 내려졌다. 올해 6월 이전까지 강남 각지에서 청군에 대항한 저항의 대부분이 주명 정규군이었다면, 올해 6월 이후 강소성과 저장성에서 불꽃 같은 민병 봉기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머리를 깎고 땋는 것에 대중은 필사적으로 싸웠다.

현재 상하이의 일부인 자딩은 명청 시대에 양쯔강 남쪽의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머리를 깎으라는 명령이 내려진 후, 명나라의 좌통 정치사신 후동증(後丹絲)과 진시인 황춘야오(黃春節)는 수만 명의 군인과 민간인을 모아 머리카락을 지키며 생사를 맹세했다. 도시. 청나라 세자 운덕훈이 직접 포위를 지휘했고, 반란군은 강적들에 맞서 며칠 동안 외딴 도시를 방어했다. 뜻밖에도 명나라 장군 이성동이 비가 내렸다. 비가 온 뒤 대포가 울려 퍼지자 성벽이 크게 무너졌고, 청군은 밀물처럼 성 안으로 들어와 무력한 반군들과 시가전을 벌여 그들을 죽였다. 아침부터 밤까지. Hou Tong은 두 아들과 함께 익사했고, Huang Chunyao는 목을 매었고, 호랑이의 공범인 Li Chengdong은 실제로 도시의 학살을 명령했으며 20,000 명이 넘는 군인과 민간인이 강철 칼 아래서 즉시 사망했습니다. 이날은 음력 7월 4일이다. 다음해 7월 26일과 8월 16일, 자딩시 외곽에 두 그룹의 자원봉사자가 나타나 머리를 깎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학살. 이것은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잔학 행위 "삼자 정 대학살"입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순치 2년 4월에 청나라 군인들이 계속해서 양저우를 불태우고 살해하고 약탈한 『양주십일』과 비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의 유명한 저서에 중국의 유명한 소설가 채동판(蔡东象) 선생까지 포함시켰다. 청나라를 '양주십일'이라 일컫는 '중국 왕조의 대중연의'.

사실 열흘 간격으로 도시 전체를 학살한 세 차례의 학살은 사흘 연속 학살보다 더 잔인하고 잔인했다.

장인은 양저우, 자딩 등 양쯔강 이남의 주요 도시에 비하면 인구가 9만 명 남짓한 작은 요새에 불과하다. 인민이 선출한 성방위사령관은 현 왕조의 일류 학자인 시커파의 10만 대군도 없었고 후우라는 탁월한 지위도 없었습니다. 3등 장군인 통증은 바로 사임한 고전 역사가 안잉위안(延英源)이었다. 명나라 때 전사는 9급 이하였으며, 엄밀히 말하면 관직이라 할 수는 없고 그냥 관직으로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 안전사는 성안 사람들의 큰 신뢰에 부응하여 100리 떨어진 화스산(Huashi Mountain)에 피난처에서 몰래 강음으로 돌아왔고, 24만의 청군 병사들의 대포와 석궁 아래에서 9만의 병사들의 책임을 맡았습니다. .서민의 사령관. 그 후 81일 동안 안영원과 성민들은 모두 적에 대한 증오심을 품고 3명의 왕자와 18명의 장군을 포함하여 75,000여 명의 적군을 죽였습니다. 안전석은 거짓 항복, 매복 공격, 불 공격, 허수아비에게서 화살 빌리기, 신인 척하기, 동서 공격, 밤에 적진 공격하기, 포위 공격하기 등 36 전략의 거의 모든 전술을 사용했습니다. 도시를 공격하고 심지어 자살폭탄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안잉위안은 자원 봉사 노인들을 모집해 성 밖으로 나가 항복한 척하고, 은화가 들어 있는 나무 통 샌드위치에 폭발물을 넣고, 돈을 바칠 때 도화선에 불을 붙여 백발과 수염을 기른 ​​노인 몇 명을 함께 불태웠다. 청군은 왕자 1명, 장군 3천 명으로 청군은 세 군대에 조공을 바쳐야 했다. 성이 함락된 날, 안잉위안은 여러 발의 화살을 맞고 물에 몸을 던졌습니다. 청군은 그를 물 밖으로 끌어내고 경골을 찔러 무릎을 꿇게 했습니다. 죽을 때까지 굽히지 않았습니다. 일부 통계에 따르면 장인(Jiangyin)의 작은 마을에서는 도시 내에서 97,000명 이상이 학살당했고, 도시 밖에서 75,000명 이상이 학살당했습니다. 단지 53명의 장인(Jiangyin) 생존자들만이 사탑에 숨어 목숨을 구했습니다. 안영원이 죽기 전날, 그는 장인성 타워에 죽어가는 대련을 남겼는데, 이는 그의 오랜 염원인 '머리카락을 온전하게 유지하라'는 내용이었다:

80일째 되는 날, 나는 내 옷을 입겠다 머리를 기르고 타이즈의 17대 왕조에 충성을 맹세합니다.

10만 명이 함께 도시를 지켜 명나라 300리를 남겼다.

장군이 전장에서 절대적으로 강력한 상대와 마주한다면 여전히 칼로 싸울 수 있다. 한 명을 죽이면 충분하고, 두 명을 죽이면 이익이 되며, 죽음은 치열하지만, ​​일단 공무원이라면. 체포되면 상대방이 당신을 학살하게 놔둘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은 비극적인 죽음이 될 것입니다. '머리 깎기 명령'이 내려졌을 때, 남명 소조정의 사절이자 조실랑(전쟁부 차관)인 조마오디(Zuo Maodi)가 북경 태원병원에 머물고 있었다. 무관인 아이다쉬안(Ai Daxuan)은 죽음이 두려워 머리를 깎고 큰 머리를 땋으라는 명령에 따랐다. 섭정 도르곤(Dorgon)이 이 소식을 듣고 청나라로 강등된 마오좌(毛臺)의 남동생 마오타이(毛泰)를 보내어 심문했다. 우리 Zuo 가족인 척 하라고요? "그러다가 그 사람은 건물 밖으로 나가라고 혼났어요. 도르곤은 화가 나서 그를 직접 재판에 회부했습니다. "왜 머리를 깎고 싶지 않습니까?"라는 질문에 Zuo Maodi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는자를 수 있지만 머리카락은자를 수 없습니다!" 양국 간의 전쟁 중에 사절을 죽이지 않습니다.

곡사추와 명나라 학자 임귀박, 병부장관 장동창이 함께 포로로 잡혔다. 청군 사령관은 항복한 장군 공유덕이었다. 공자(孔子)가 공자(孔子)의 후예로서 그를 설득하여 항복하게 하였고, 장동창(張同昌)은 화를 내며 "너는 모문룡(毛文龍) 가문의 하인이로다. 책을 넘겨주고 항아리를 붓는다. 당신은 조상의 후손인 척합니까?" 공유덕은 너무 부끄러워서 두 사람을 따로 가두어 놓고 몰래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도록 허락했습니다. 두 사람은 40여 일 동안 매일 시를 부르고 청나라 궁정을 저주했습니다. 처형되는 날까지 곡스춘은 옷을 바로잡으며 남쪽으로 절을 했으며, 장동창이 살해된 후에도 머리가 땅에 쓰러지자 세 번이나 넘어지지 않았다. 취(Qu)와 장(Zhang)은 수십 편의 시를 함께 불렀는데 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죽음과 도시의 파괴를 침착하게 기다리며, 시대를 초월하여 충성스러운 장관들은 스스로를 옹호해 왔습니다.

300년의 우아함을 잃었지만, 머리카락은 여전히 ​​향기롭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한족으로부터는 '반역자', 만주 황제로부터는 '편협한 신하'라는 비난을 받았지만, 봉급이 넉넉한 고위 관료들이 있습니다. 손지현은 명나라 제나라 때의 진사였고, 한림서원의 학생이었는데, 청나라에 항복한 후, 궁중에서 면도를 한 최초의 한족 장관이었다. 머리를 기르고, 머리띠를 기르고, 옷을 잘 입으세요. 당시에는 아직 '삭발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으며, 상급 법원의 만주와 한 장관은 각자의 옷차림으로 법정에 출석한 후 한 장관 옆에 따로 서 있었다. 한 장관은 원숭이 모자를 쓰고 대열에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고 꾸짖었고, 그는 만 장관 옆에 서 있었고, 만 장관도 그를 비웃으며 줄에서 쫓아냈고, 이는 그를 극도로 당황하게 만들었다. 이후 그는 청나라 정부로부터 직위를 박탈당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순치 4년, 반란군은 그의 고향인 자천성을 함락시켜 그의 머리를 자르고 그의 두피에 검은 머리카락을 꽂은 뒤 거리를 행진하면서 온갖 모욕을 주고 처형했다.

청나라 말기까지 만주족과 한족의 영토는 결코 평화롭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주족은 280여년 동안 20만명이 넘는 인구로 중국을 통치할 수 있었다. 많은 주요 정책에서 그들은 주명 왕조보다 우월했습니다. 청나라 초기 요의 요금, 훈련 요금, 요금 억제에서 강희와 건륭 전성기의 "인구를 양육하고 세금을 추가하지 않는 것"까지, 만리장성을 더 이상 수리하지 않는 것부터 중가를 평정하는 것까지, 대만의 회복과 중-러 야부사 전투, 만주 그는 중화권의 관점에서 왕과 국가를 섬겼고, 마침내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희생하고 중국 가족에 통합되었습니다. 그러나 말과 글보다 훨씬 덜 중요한 머리 모양과 의복에 관해서는 만주족의 고집이 너무 강해서 스스로 파멸의 씨앗을 뿌리려고 합니다.

명나라 충진 시대 진시(陳寧)는 황실에 입학한 후 명나라에서는 두차원의 궁무부와 병무부에서 근무했다. 이창왕은 수도에 들어가 농민군에 항복했고, 청군이 관문에 들어오자 다시 제사를 지냈고, 상수(商官)라는 칭호를 받았다. 청나라 인사관을 거쳐 홍문학원 학사의 칭호를 수여받고 태자 소보와 태보로 승진했다. 이 변덕스럽고 반역적인 삼대 재상은 성격 면에서는 손지현보다 훨씬 비열했지만, 우연히 청나라의 강제 머리 삭발과 만주 복식 도입의 끔찍한 결과를 목격했습니다. 순치 11년에 진밍샤는 탄핵을 받고 처형당했습니다. 그의 죄목 중 몇 가지는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그가 고백한 것은 단 하나였습니다. "머리와 옷을 지키면 천하가 평안할 것입니다." Chen Mingxia는 평생 교활했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온 이 말은 그에게 재산과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옛날 민속에는 '정월에는 머리를 깎지 않는다' 등 금기 사항이 많았다. 음력 첫 달에는 소년의 머리카락이 아무리 자라더라도 전혀 위반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삼촌에게 해를 끼칠 것입니다. "정월에 머리를 밀면 삼촌이 죽는다." 삼촌의 안전은 전적으로 조카의 머리에 달려 있다. 음력 2월 2일이 되어서야 남자아이들은 머리를 깎을 자유가 있습니다.

조카의 머리카락이 삼촌의 삶과 연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말 많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사회학자들은 인류가 모계사회에서 가부장사회로 단계적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을 검증해 왔다. 여성이 최종 결정권을 갖는 모계 씨족 사회에서, 산모 가족의 중요한 대표자인 삼촌은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민국 제24호 『예현기』 제2권 『풍속』에서는 풍속의 신비를 폭로했다. 청나라 이전의 머리카락은 순치 4년 정월에 시행되었는데, 왕조가 바뀌면서 사람들은 머리를 깎으면서 옛 황제를 생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를 '과거 회상'이라고 불렀습니다. 오랫동안 함께 하다가 '죽은 삼촌'이라고 잘못 불렀는데, 첫 달에 머리를 깎지 않는 것을 원래는 '과거 회상'이라고 불렀다. 첫 번째 달은 하루의 아침과 마찬가지로 한 해의 시작입니다. 전통을 기리기 위해 첫 달에는 머리카락을 깎지 않습니다. 마을 노병은 '미발 명령' 시기를 잘못 기억하고 있었다. 그 때는 순치 4년 정월이 아니라 순치 2년 6월이었다. 당시 섭정 도르곤은 보행자들의 머리를 무료로 면도하기 위해 베이징의 치안먼(Qianmen), 디안먼(Di'anmen), 동서 아치길(East and West Archways) 등 주요 교차로에 매트 부스를 설치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삭발명령"에는 모든 장교, 군인, 민간인이 머리를 밀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누구든지 주저하는 사람은 반역자로 간주되어 처형됩니다! 조정은 한족에게 죽음의 위협을 가해 만주족에게 항복하게 했고, 이는 한족을 겁에 질리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들의 두려움은 즉시 분노로 바뀌었고, 그들은 "머리를 깎느니 차라리 머리를 묶는 것이 낫겠다"라고 소리쳤습니다. 한족은 목을 보호하기 위해 강제로 머리를 밀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첫 달 동안 머리를 밀지 않은 것도 저항의 한 형태였습니다. 1644년부터 1650년(순지 1~7년) 사이에 이탈리아의 위광국(魏廣國)이 『타타르 전쟁』을 썼는데, 이 책에는 중국 남부의 군인과 민간인이 머리카락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상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 황제와 국가를 위해 싸우는 것보다 더 영웅적인 그들의 머리카락을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는 것은 타타르 족을 도시에서 몰아 냈을뿐만 아니라 그들을 Qiantang 강으로 몰아내어 많은 타타르 족을 죽였습니다. 사실 과거를 추구했다면 도수도와 다른 마을을 되찾았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계속해서 승리를 거두지 못하고 머리털만 유지하는 데 만족하고 있었다. 이탈리아인들은 머리를 깎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한족 남자들은 예로부터 머리를 길러왔는데 “몸의 털과 피부는 부모가 물려준다”고 함부로 함부로 훼손하거나 옮기지 않는다. 머리를 깎는 것은 말 그대로 사람의 생명을 죽이는 행위이다. "Qufa"의 Kun 형벌은 5 가지 형벌 중 하나는 아니지만 여전히 형벌입니다. 조조가 머리를 자르고 삼국시대의 원수 자리에 오른 것은 이에 대한 분명한 증거이다. 이 풍습은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폐지되었습니다. 미성년 어린이는 머리를 목과 숄로 덮고 성인이 되면 항상 머리를 묶습니다. 당시 청나라는 나라의 의복을 통일하기 위해 한족에게 강제로 머리를 깎고 땋은 머리를 남겨 만주족처럼 보이도록 만들었다. 만주족은 원래 수렵민족이었는데, 실용성과 편리성을 위해 이마 양쪽 끝을 직선으로 그어 직선 밖의 털은 모두 깎고 두개골 윗부분의 털만 땋아주었다. 관습은 강력한 유산을 갖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합니다. 만주족이 중원을 장악한 후 내각 등 고위 관료들을 대거 수용했고, 6명의 대신은 만주족과 한족의 절반이었다.

이러한 '만주족과 한족이 천하를 지배한다'는 상황에서 만주족과 한족의 민족갈등은 점차 약화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한족 역시 '만주족과 한족'을 자신들의 정통으로 여기게 되었고 점차 면도가 습관화되었다. . 이처럼 '과거에 대한 향수'에 빠져 첫 달에 머리를 깎지 않는 것은 그것이 의지하고 있는 문화적, 심리적 기반을 상실한 것이며, 동음이의어에 의해 '죽은 삼촌'으로 잘못 불려지는 것이다. 한족은 만주족의 지배에 저항하기 위해 삼촌이 첫 달에 머리를 삭발하면 죽을 것이라는 설을 만들어냈다. 음력 정월에 한 달 동안 머리를 밀지 않는다는 것은 조상과 전통을 기억하기 위해 1년 동안 머리를 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전통에서 삼촌은 정의의 상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삼촌은 가족이 분열될 때 정의를 책임집니다.

화이인(淮陰), 장쑤(江蘇) 등지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진시황이 정권을 잡자 사람들은 금기를 피하기 위해 매년 정월을 정월로 바꾸는 풍습도 생겼다고 한다. "머리를 밀지" 않으면 엄청난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쓰촨성 건스현(Jianshi County) 사람들은 첫 달에 머리를 밀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정오파(Zhengwufa)"라고 불립니다.

북동쪽에 사는 만주족은 정월에 머리를 깎지 않는다. 대부분 2월 둘째 날을 기다려 머리를 깎는다. 이를 '용머리'라고 한다. . 매년 용의 머리를 밀면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여 금메달리스트에 오르는 유망한 미래를 갖게 될 것입니다. 미신적인 금기와 일상 생활에서의 미신적인 발언)도 "첫 달에 머리를 밀면 해롭다"고 믿습니다. 이는 고대 인류 풍속의 유물이라고 볼 수 있으나, 민족갈등이 심해지면서 새로운 내용을 부여받았고, 옛 풍습은 조국을 생각하는 척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