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당시대에는 수당통일과 함께 강력한 정치경제와 불교의 높은 발전으로 인해 남북조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불교미술이 발전하였다. , 불상은 더 이상 외국 모델과 기법을 따르지 않고 개인화, 이상화 및 현실의 새로운 모델로 발전하여 완전히 새로운 유사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조각품의 예술적 특징은 일관되게 북제와 북주 왕조의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전환기의 뚜렷한 특징을 반영하는 새로운 발전도 있습니다. 조각상은 둥근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넓은 이마와 통통한 이마, 땅딸막한 체형, 두껍고 긴 목, 부정확한 비율과 뻣뻣한 자세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불상의 표현이 돋보이는 반면, 보살의 이미지는 더욱 가볍다. 특히 흔히 볼 수 있는 관음보살상은 납작한 몸체와 솟아오른 복부, 차분한 얼굴을 하고 있어 독특한 매력을 지닌 독특한 형태이다. 불상의 머리장식은 일반적으로 소라털로 장식되어 있다. 보살은 꽃관과 만두관을 쓰고 싶어하지만 관은 대체로 낮고 보배끈은 여전히 어깨에 걸려 있다. 불상의 복식은 여전히 북조 말기 양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옷에 칠하고 금을 입히는 것이 관례이다. 둔황 막고석굴의 채색조각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전형적인 예이다. 실제로 불상을 그리는 관행은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으며, 해방 후 칭저우에서 석조조각이 발굴, 발견되었다. , Shandong, Quyang, Hebei, Xi'an, Shaanxi, Chengdu, Sichuan 및 기타 장소에 동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Qingzhou 캐삭은 진사를 배경색으로 사용하고 금즙을 사용하여 들판의 윤곽을 그립니다. 보살상의 전체적인 복장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상체는 노출되어 있고, 하체는 긴 치마를 입고 있으며, 가슴에는 벽걸이식 목걸이가 장식되어 있다. 실크는 어깨부터 뇌하수체까지 이어지는 스타일로 기본적으로 후기 북부 왕조의 스타일입니다. 그러나 스타일이 복잡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십자가와 가슴, 배 사이의 두껍고 부피가 큰 영락이다. 부처님 자리의 변화는 더욱 뚜렷합니다. 원래의 단일 사자 장식 사각형 대좌는 띠 모양의 다각형 연꽃 자리로 발전하여 그 모양이 중후하고 아름답습니다. 이는 북방의 단순하고 위엄 있는 스타일에서 확실히 벗어났습니다. 왕조. 또한 불상의 의복을 표현하는 기법도 크게 발전하였으며, 북조의 일직선 계단기법을 계승하여 양선조각기법을 발전시켜 가늘고 투명하며 밀착된 느낌을 표현하였다. 근육의 기복을 통해 캐릭터의 내면의 활력이 표현될 수 있도록 옷을 입는다. 일반적으로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의 조각상은 북제와 북주 왕조의 양식을 계승한 기초 위에서 분명히 장식, 변화, 역동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여 중국의 성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나라의 조각상 스타일. 개황 4년(584년)에 제작된 금도금동아미타불상 5개군은 수나라 불상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본존불인 아미타여래는 머리에 소라머리를 하고 머리 뒤에 속이 빈 복숭아 모양의 헤드라이트를 달고 연꽃 자리에 연꽃 자리에 앉아 있다. 오른쪽 어깨가 노출된 캐삭을 착용하면 옷의 패턴이 사실적이고 기술이 더 섬세하지만 천의 배열은 분명히 당나라만큼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아름답지 않습니다. 몸체가 너무 길고 구조가 확실히 부정확합니다. 오른손은 법무드라에 묶여 있고 왼손은 주는 무드라에 묶여 있습니다. 본존상의 좌우에는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두 보살은 머리에 화관을 쓰고, 몸에 목걸이를 하고, 손에 비단을 들고 옆으로 공손히 서 있으며, 친절한 표정과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 조각상은 총칭하여 "서방삼성"으로 불리며, 당시 불교 정토종에서 숭배하던 세 개의 주요 조각상으로 당시의 정토사상과 신앙이 널리 반영되어 있습니다. 메인 좌석 아래에는 수호신의 동상도 있습니다. 두 번째 수호신은 머리에 꽃관을 쓰고 몸에는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으며, 눈썹을 치켜올린 채 맹렬한 표정을 짓고 있으며, 탄탄한 몸매와 가슴을 치켜들고 우뚝 솟아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5개의 불상 아래에는 네발 달린 침대가 놓여 있습니다. 네 개의 다리는 땅에 똑바로 늘어져 있고, 앞의 두 다리 앞에는 사자가 서로 마주보며 웅크리고 있습니다. 침대는 기둥과 난간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전면 중앙은 열려 있으나 문은 없다. 침대 뒷면에는 총 108자 비문이 있는데, 이는 천황이 건국된 지 4년인 7월 15일, 무강현의 동진 장군, 영원 장군이 아미타상을 건립했다는 기록입니다. . 이 조각상 그룹의 스타일은 지금까지 발견된 수 왕조의 금동상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잘 보존되어 있으며 수 왕조 불교, 불상 예술 연구에 큰 가치가 있습니다. , 당시의 주조 및 금도금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조각상 그룹은 1974년 산시성 시안 발리 마을에서 발굴되었으며 현 위원회 산하 시안 문화 유물 관리 위원회에 의해 수집되었습니다. 당초의 실물 조각상 중에서는 수도박물관에 소장된 정관 9년(635년)의 관음보살동상이 가장 눈에 띈다. 마을의 높이는 15cm입니다. 높은 보물관을 쓰고 있으며, 관의 왼쪽과 오른쪽에 두 개의 진주 모양의 보물끈이 늘어져 있습니다. 얼굴이 길어서 흐려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상체는 노출되어 있고, 하체는 긴 치마를 입고 있으며, 몸의 양쪽에는 비단이 일직선으로 늘어져 있으며, 옷의 무늬가 균일하고 매우 단순하다. 전반적으로 여전히 남조와 북조, 수 왕조의 강한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오측천에서 함종에 이르기까지 국력이 부흥하고 불교가 전대미문의 번영을 누리면서 불상예술은 정점에 이르렀고 진정한 예술 발전의 성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불상의 스타일은 유례없는 변화를 겪었고 성숙한 특징이 신체 곳곳에 반영됩니다. 불상은 통통하지만 둥글지 않은 북조의 불상이나 수 왕조의 불상과 달리 통통하고 둥근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사각형으로 둥글게 되어 사람들에게 엄숙하고 곧은 심미적 느낌을 줍니다. 불상의 머리는 일반적으로 소라 머리로 장식되어 있으며, 물결 모양의 머리 스타일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살상은 당나라의 여성 머리 장식과 유사한 복잡한 장식의 롤빵 왕관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불상의 몸체는 두껍고 둥글며, 근육은 강하고 긴장감이 넘친다. 대부분의 불상은 가슴 부분에 두 개의 근육이 뚜렷이 부풀어 오르고 있으며, 특히 룩스왕상의 몸 전체의 부풀어 오른 근육이 눈에 띈다. .